11월 27일, 6년간 변화없이 지속되어왔던 종족 구성에 변화가 일어났다. 바람의 신인 사이하의 자손들인 아르테이아가 테스트 서버에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이번 대규모 패치로 신종족이 추가되고 새로운 기본 능력의 추가가 있었으며 직업별 스킬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전체적으로 스킬들의 위력이 증가하여 화력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스킬은 대체되어 사라지기도 했다. 상위의 인크리즈 오브 디비니티의 추가로 버프 관리도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연금술은 드워프의 아이템 제작과 같이 아르테이아 종족의 고유 능력으로서 추가되었다. 연금술은 조합과 변환으로 나뉘며, 조합을 통해 재료를 만들고 변환을 통해 아이템을 상급 아이템으로 변경할 수 있다. 변환 스킬은 연금술 NPC를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베논 마을의 '제피라'와 루운성 마을의 '베로아' 가 그들이다.


변환의 대상은 물약, 강화 주문서, 염료, 제력석 4종류이며 실패 가능성이 있고 실패 시 재료의 일부만 돌려받는다. 새로이 추가된 기본 능력인 LUC, CHA 염료 또한 변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아이템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다크/블러드 옵션이 적용된 장비는 블러디/다크 옵션이 적용된 장비로 교환할 수 있고, R/R95/R99 그레이드 별 랜덤 레시피추가, 동경보다 상위 등급의 금목의 탈리스만 추가가 이뤄졌다. 티르 마에스트로는 결정화와 다른 '분해' 레시피를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아이템의 재작 재료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99레벨 캐릭터를 위한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인 디멘션 배리어 사냥터가 추가되며, 아르테이아 종족 신규 마을인 베논과 바람의 숲 사냥터가 추가된다. 말하는 섬 마을, 글루딘 마을, 글루디오 성 마을에서 베논 마을로 이동할 수 있으며 초보 캐릭터는 1~20레벨에서 바람의 숲 사냥터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


레이더 맵이 보기 쉽고 기능적으로 변모하였으며 월드 채팅 기능이 추가되어 1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하루 50회까지 월드 채팅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월드 채팅은 20초 간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변경 사항은 아래의 업데이트 내역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캐릭터]

1. 신규 종족 ‘아르테이아’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은 여성 캐릭터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 클래스는 아르테이아 파이터/아르테이아 위저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은 40레벨, 76레벨, 85레벨에 각각 1차/2차/3차 해방을 통하여 상위 클래스 직업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신규 종족 ‘아르테이아’의 서브/듀얼 클래스 생성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은 서브 클래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 85레벨 이상, 3차 해방 클래스 상태에서 ‘운명의 바람, 그림자’ 퀘스트를 완료하면 ‘레아느’를 통해 듀얼 클래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의 듀얼 클래스는 85레벨 각성 클래스 상태로 생성됩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 클래스와 티르 마에스트로, 이스 도미네이터를 제외한 나머지 각성 클래스를 듀얼 클래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기본 능력인 LUC와 CHA를 추가하였습니다.

1) LUCKY

행운을 상징하는 효과로 게임 내 다양한 요소에서 사용됩니다.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템 인챈트, 제작, 공방 시 행운이 발동하면 100% 확률로 성공합니다.

- 스포일&스위퍼, 플랜더 사용 시 행운이 발동하면 2배의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 죽음에 이르는 공격을 받을 때 행운이 발동하면 그 공격을 회피합니다.

- 몬스터 사냥 시 행운이 발동하면 추가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2) CHARISMA

절대 능력을 상징하는 효과로 대부분의 전투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력, 방어력, 공격속도, 마법력, 마법저항, 마법속도, 최대HP, 최대MP, 최대CP 능력을 상승 시킵니다.

4. 카마엘 종족 캐릭터가 레벨과 클래스에 상관 없이 중갑/로브 방어구를 착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카마엘 종족 캐릭터에게 더 이상 ‘길티드 바디’ 패시브 스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각성 여부나 아이템 그레이드에 상관 없이 외형을 가공한 중갑/로브 방어구를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5. 파티 구성원이 7인 미만일 때 습득하는 경험치 보너스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6. 카오틱 캐릭터일 때 적용되는 ‘평판 패널티’ 디버프를 삭제하였습니다.

7. 캐릭터 삭제 대기시간을 3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스킬]

1. 각성 클래스 별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2. 각성 클래스 별 기존 스킬의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3. 아르테이아 종족 및 클래스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4. '혼돈의 포맨더'를 통하여 습득할 수 있는 신규 계시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5. 스킬 습득 방식을 변경하고, 스킬 사용 시 필요 아이템을 추가하였습니다.



6. 시겔나이트 계열 클래스 신규 스킬 추가에 따라 기존 스킬 '프렛지 오브 나이트'를 삭제하였습니다.
-스킬 강화한 '프렛지 오브 나이트'는 스킬 삭제 후 스킬 인챈트 단계에 따라 보상 아이템으로 '불변의 비전서' 를 지급합니다.

7. 스킬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8.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상위 단계를 추가하였습니다.



-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6레벨을 습득하면 받을 수 있는 버프 수가 6개까지 증가합니다.

-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5/6단계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고서-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초급/중급)’이 필요합니다.

- 해당 아이템은 디멘션 배리어 탐사대원 ‘레세드’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9. 행동 불가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을 아래와 같이 변경 및 통일하였습니다.

- 자이언트 배리어, 섀도우 하이드, 스트롱 윌, 셀프 크리스탈, 퍼시스턴트, 액셀레이션, 축복받은 안타라스의 귀걸이,
린드비오르의 귀걸이

10. 티르 타이탄 클래스의 ‘거츠’ 스킬에 타임/디크리즈 페널티 인챈트 루트를 추가하였습니다.

11. NPC가 ‘디스암’ 스킬에 걸렸을 때 무기를 해제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력, 마법력 감소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2. '사하 더 무브' 스킬 효과를 받았을 때 마법 회피가 상승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3. 간혹 스킬 효과에 의해 이동속도가 감소했을 때 대상을 공격을 공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4. 티르 타이탄 클래스가 '프렌지', '거츠' 스킬 Lv 6 이상을 습득할 때 유사한 효과를 갖는 기존 3차 스킬을 삭제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5. 다음 듀얼 인증 스킬을 익힌 캐릭터가 듀얼 클래스 상태로 재접속할 때 HP/MP/CP 수치가 감소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듀얼 - 최대 HP 증가, 듀얼 - 최대 MP 증가, 듀얼 - 최대 CP 증가

16. 파티 결투에서 분신을 소환하는 스킬을 사용할 때 분신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연금술]

1. 아르테이아 종족 고유 클래스의 캐릭터는 연금술을 할 수 있습니다.

2. 연금술은 아르테이아 종족 40레벨 이상 1차 해방을 마친 캐릭터만 가능합니다.

3. 연금술은 인벤토리 하단에 있는 연금술 버튼을 눌러서 창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연금술은 조합과 변환 두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합

- 조합은 아데나를 포함하여 상점 판매가 가능한 아이템들 중 아데나로 환산이 가능한 아이템들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퀘스트 아이템은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 조합창에 최소 1개의 아이템 및 최대 3개의 아이템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 조합창에 3개의 아이템을 등록하면 추가 보상에 영향을 주는 ‘엘시움 결정’을 추가 등록 할 수 있습니다.

- 기본 보상으로 ‘윈드스톤’을 획득할 수 있고, 확률적으로 특별 보상인 ‘헤비 윈드스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윈드스톤’과 ‘헤비 윈드스톤’은 연금술 변환에서 사용될 중요한 재료입니다.

- 조합을 통해 기본 및 특별 보상 외 확률적으로 ‘윈드스톤’을 기본 보상의 2배의 수량으로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
습니다.

2) 변환

- 변환은 특정 아이템을 상위 아이템으로 변경할 수 있는 연금술 스킬입니다.

- 각종 변환 스킬들은 연금술 NPC를 통해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연금술 NPC는 아르테이아 베논 마을의 ‘제피라’와 루운성 마을의 ‘베로아’ 입니다.

- 변환 기술은 하급, 중급, 상급, 마스터 4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변환이 가능한 아이템은 물약, 강화 주문서, 염료, 제련석 4종류입니다.

- 변환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으며, 실패하면 재료 일부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 변환을 통해 신규 염료(LUC, CHA)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6. 연금술과 관련한 퀘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

1. 정령석의 무게를 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마법 무기의 인챈트 성공 확률을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3. 망토 아이템 착용 조건을 해지하였습니다.

- S그레이드 이상 착용이 가능하던 망토의 착용 조건을 해지하였습니다. 단, 망토의 그레이드는 적용되기 때문에 PC레
벨에 맞지 않는 망토를 착용할 경우 그레이드 패널티는 적용됩니다.

4. 연금술 NPC를 통해서도 계정 내 캐릭터에게 아이템을 보낼 수 있습니다.

5.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다크/블러디 옵션이 적용된 장비를 블러디/다크 옵션이 적용된 장비로 각각 교환할 수 있
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6. 신규 능력 추가로 인해 신규 능력이 부여된 팬던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7. 강철의 문 주화로 교환 가능한 무기 리스트에 D~S 그레이드 양손 둔기를 추가하였습니다.

8. R/R95/R99그레이드 랜덤 레시피를 추가하였습니다.

- 랜덤 레시피는 제작 가능한 그레이드의 장비(무기/방어구/액세서리) 중 1개를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는 상자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 상자를 개봉할 때 확률적으로 축복받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 주재료와 레시피는 필드 사냥터에서 스포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9. 동경의 탈리스만을 신규 탈리스만 ‘금목의 탈리스만’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금목의 탈리스만 제작은 ‘합성’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 금목의 탈리스만도 동경의 탈리스만처럼 시드 탈리스만 관리자를 통해 봉인을 할 수 있습니다.

- 봉인된 금목의 탈리스만은 거래 및 교환이 가능합니다.

10. 레이드 몬스터를 통해 더 이상 속박해제 주문서를 획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1. 상점에서 무급 ~ B그레이드 착용 장비(무기, 방어구, 액세서리)를 구입할 때 가격을 기존에 비해 싸게 구입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2. ‘동경의 탈리스만’ 봉인에 필요한 아이템 중 ‘젬스톤 - R그레이드’를 ‘거인의 기운’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3. D그레이드 ~ B그레이드까지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착용 장비를 결정활 할 때 획득하는 결정체 수량이 감소하였
습니다.

14. D그레이드 ~ B그레이드까지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착용 장비를 제작할 때 필요한 재료 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15. 보스 레이드를 통해서 장비 아이템을 분해할 수 있는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레시피는 티르 마에스트로
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과 동일하게 레시피를 등록한 뒤 해당 아이템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 분해는 실패 확률이 없으며, 분대 대상 아이템의 제작 재료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집혼 및 특수능력이 부여된 장비는 불가능하며, 인챈트 수치에 따른 추가 보상은 없습니다.

16. 베논 마을의 장신구 상인을 통해 강화할 수 있는 ‘베니르의 탈리스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베니르의 탈리스만’ 2개를 이용하여 합성을 통해 확률적으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 합성 시 동일한 인챈트 수치의 탈리스만 2개가 필요합니다.

17. 일부 헤어 액세서리를 외형 가공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8. '염색의 물약' 아이템을 사용한 후 캐릭터의 헤어 색상이 즉시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사냥터]

1. 디멘션 배리어 사냥터를 추가하였습니다.

- 베논 마을에 위치한 ‘레세드’를 통해 99레벨의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은 귀속되지 않으며, 1인 ~ 4인까지 동시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은 입장 후 15분이 지나면 삭제되며 층을 돌파할 때마다 인스턴스 던전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층
을 올라갈수록 공략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 인스턴스 던전을 시작할 때 에인스터에게 지급하는 디멘션 컨버젼 개수에 따라 이벤트 발생 확률이 결정됩니다

- 디멘션 컨버젼은 ‘레세드’, ‘에인스터’를 통해 구입할 수 있고, 디멘션 컨버젼 3개 이상을 보유해야만 인스턴스 던전
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을 시작할 때 에인스터에게 지급하는 디멘션 컨버젼 개수에 따라 이벤트 발생 확률이 결정됩니다

- 총 다섯 번의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고 이벤트가 발생하면 임프 계열 몬스터가 출현하며 확률에 의해 상위 보상 아
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아르테이아 종족 신규 마을 베논과 바람의 숲 사냥터를 추가하였습니다.

- 말하는 섬 마을, 글루딘 마을, 글루디오 성 마을에서 베논 마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1레벨 ~ 20레벨까지 바람의 숲 사냥터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아래와 같은 사냥터를 개편 및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4 ‘환영의 돌’을 사용해 레이드 보스를 소환하는 ‘영혼의 제단’의 위치를 베논 마을 입구 근처로 변경하였습니다.

- 다크엘프, 엘프, 오크 마을에 배치된 영혼의 제단을 삭제하였습니다.

- 영혼의 제단의 기능이 통합되어 베논 마을 앞에서 88/93/98레벨 소환형 레이드 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5. 헬바운드 베레스 레이드 지역을 리스타트 불가 지역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접속 종료 시, 20분 이내에 재접속을 하지 않으면 가까운 마을로 이동됩니다.

6. 1 ~ 85레벨 구간의 사냥터에서 획득 아데나 수량을 변경하였습니다.

7. 세계수의 그늘 지역이 피스존으로 설정되어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8. 전 사냥터의 NPC 드롭 아이템을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
1. 퀘스트 두루마리 표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가독성을 위해 크기를 키우고, 강조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주요 퀘스트를 표시하는 두루마리 색상을 붉은색에서 황금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반복 퀘스트를 표시하는 두루마리 색상을 파란색에서 은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완료 두루마리 모양은 주머니 모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아르테이아 전용 능력 해방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3. 아르테이아 전용 듀얼 클래스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4. 아르테이아 전용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1) 베논마을



2) 바람의 숲




3) 바람의 언덕



4) 투렉 오크 야영지



5) 크루마 탑



6) 포자의 바다



7) 망각의 평원



8) 학살의 대지



9) 비명의 늪



10) 망자의 숲



11) 아르고스의 벽



12) 용의 계곡




5. 다음과 같이 85레벨 ~ 99레벨 구간의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6. 디멘션 배리어 전용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7. 일부 퀘스트와 퀘스트 관련 아이템을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1) 삭제된 퀘스트는 새소식 알리미를 통해서 정산되지 않습니다.

2) 삭제된 퀘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법자들의 폭주

- 잊혀지지 않기 위하여

- 지배하는 것과 지배당하는 것

- 수수께끼의 편지

- 다시 눈뜨는 자들

- 잘 살아 보세

- 공공연한 비밀

- 돌연변이 카누스 - 글루디오

- 돌연변이 카누스 – 디온

- 돌연변이 카누스 – 하이네스

- 돌연변이 카누스 – 오렌

- 돌연변이 카누스 – 슈트가르트

- 돌연변이 카누스 – 루운

8. 퀘스트 3D 화살표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3D 화살표의 모양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PC가 필드에 있는 경우 퀘스트 목표 지점이 멀리 있으면 3D 화살표가 회색으로 표시되며, 귀환 주문서 사용을 권유
하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PC가 마을에 있는 경우 퀘스트 목표 지점이 멀리 있으면 3D 화살표가 게이트 키퍼에게 안내합니다.

- 게이트 키퍼를 클릭했을 때, 퀘스트 목표 지점으로 가는 텔레포트 장소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9. 사쿰 추적 의뢰 퀘스트 진행할 때 정해진 몬스터 개체 수만큼 사냥하지 않아도 퀘스트가 완료되는 문제를 수정하였
습니다.




[UI]

1. 사용도가 높은 메뉴를 보다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Alt'+'클릭' 메뉴를 추가하였습니다.

- 캐릭터나 소환수, 펫을 직접 'Alt'+'클릭'하거나 대상의 타깃창을 '우 클릭'하면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내 캐릭터의 상태 창을 '우 클릭'해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월드 채팅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를 사용하여 월드 전체에 보여지는 채팅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환경 설정을 이용하여 월드 채팅 출력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월드 채팅은 20초 간격으로 하루 최대 50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레벨이 10레벨 이상이여야 합니다.

3. 레이더 맵의 기능 및 디자인을 변경하였습니다.

- 레이더 맵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관련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이더 맵의 좌측 하단을 드래그하여 레이더 맵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마을의 NPC 정보 및 퀘스트 정보가 레이더 맵에 표시됩니다.

- 레이더 맵을 반 투명화할 수 있습니다.

- 레이더 맵 상단의 바를 드래그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 올림피아드]

1. 아르테이아 종족을 위한 올림피아드 클래스전을 추가하였습니다.

- 아르테이아 종족 클래스인 그라비티 렝커, 사이하즈 시어의 클래스전은 다른 각성 클래스전과 구분하여 별도의 클래스전으로 진행합니다.

- 클래스 무관전은 아르테이아 클래스를 포함한 모든 클래스가 기존과 동일한 규칙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서브 클래스]

1. 서브 클래스를 선택할 때 종족이나 세분화 클래스에 따라 적용되는 제한 사항을 변경하였습니다.

- 이미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의 2~3차 직업을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를 서브 클래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엘프, 다크엘프 종족이 상대 종족의 직업을 서브 클래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카마엘 종족이 다른 종족의 직업을 서브 클래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종족 전용 클래스(도미네이터, 마에스트로) 및 카마엘 전용 서브 클래스 선택 제한은 계속 유지합니다.




[혈맹]

1. 혈맹 커뮤니티의 혈맹 링크에서 서버 통합 이전에 변경했던 캐릭터명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혼돈의 제전]

1. 혼돈의 제전 경기장 퇴장 후 ‘멘티의 응원’ 버프가 자동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펫/소환수]

1. 펫 및 소환수의 HP, MP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소환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2. 펫 및 소환수에게 동일한 계열의 버프 효과를 중복 지급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그 외 변경사항]

1. 우편함의 보유 우편 목록에 각 페이지당 7개의 우편 정보를 표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 PC방 포인트를 통해 더 이상 'PC방용 – 로즈(남, 여) 변신 주문서'를 구입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아이템 상인 NPC를 통해 아이템 미리 착용해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4. 가이나크 마을 앞 라문에서 혼돈의 땅으로 가는 선택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5. 간혹 키보드 입력을 통해 이동한 캐릭터가 뒤로 돌아선 상태로 멈추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6. 간혹 캐릭터 상태에 따라 무기의 크기가 변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7. 간혹 저주받은 검 변신 상태가 해제된 후 캐릭터 이름이 실제와 다르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