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27일 패치로 기존 선박들의 성능 변화와 함께 새로운 선박이 추가되었다.
기존에 성능이 낮아서 외면받던 선박이나 성능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던 선박들의 상향과
함께 각 직업별 중간 레벨대 유저들을 위한 선박들이 조선소에 등장하게 되었다.


과연 새롭게 추가된 선박들은 무엇이고 그 성능은 어떤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새롭게 추가된 선박은

상업용 대형캐러벨, 탐험용 나오, 강습용 중캐러벨, 탐험용 대형카락, 상업용 무장카락, 개조 중카락

총 6종이다.


각각의 선박 성능은 아래와 같다.





레벨 제한을 살펴보면 직업별로 2종씩
20레벨대의 대형 캐러벨 종류가 3종, 30레벨대의 대형 카락 종류가 3종이다.


각 선박의 성능을 비교해보기 위해 직업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 모험가용 선박


우선 모험가 선박부터 살펴보면 모험가 선박은 탐험용 나오탐험용 대형 카락이 추가되었다.
탐험용 나오, 탐험용 대형 카락과 그 전후 선박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탐험용 나오의 모험 레벨 제한은 22레벨로 20레벨 전후의 선박은
핀네스, 삼부크, 대형 캐러벨 정도가 있다.


4종의 선박을 비교해보면 성능의 수치만으로는 삼부크가 가장 뛰어난 능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교역레벨과 전투레벨을 16씩 요구한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또한 핀네스는 사각돛 선박으로 다른 세 선박에 비해 기본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진다.


새롭게 추가된 탐험용 나오는 내구와 장갑에서 다른 선박에 비해 뛰어나며
창고가 삼부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그 외에 돛 성능과 선회, 파도저항 등의
능력치가 비교적 좋지 않기 때문에 다른 선박에 비해 큰 장점이 보이지 않는다.


탐험용 대형 카락과는 대형 카락과 지벡을 비교할 수 있다.
역시 지벡은 교역레벨과 전투레벨을 25씩 요구하는 만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탐험용 대형 카락은 대형 카락에 비해 내구와 세로돛, 파도저항, 창고의 능력이
상승했지만 오히려 필요선원은 3명이 증가했으며 지벡의 성능에 비해 크게
좋은 점이 없기 때문에 탐험용 나오와 마찬가지로 아쉬운 점이 많다.



■ 상인용 선박


다음은 상인용 선박. 추가된 상인용 선박은 상업용 대형 캐러벨상업용 무장카락으로
비교 결과 또한 새롭게 추가된 모험가용 선박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상업용 대형 캐러벨은 비교 대상인 상업용 핀네스, 상업용 삼부크, 나오에 비해서
내구와 장갑이 같거나 높지만 필요 선원은 가장 많으며 여타의 능력치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
이기 때문에 적은 수의 인원으로 많은 교역품을 실어야 하는 상인용 선박으로써의
장점이 눈에 띄지 않는다.


상업용 무장 카락은 항해 능력은 상업용 지벡보다, 전투 및 적재 능력은
수송용 대형 갤리보다 떨어지며 특히 레벨 제한이 전투레벨도 26이나 요구하기
때문에 상업용 지벡에 대해서 레벨 제한이 더 유연한 것도 아니다.
상업용 대형 캐러벨과 마찬가지로 꼭 선택해야 하는 장점이 없다.



■ 군인용 선박


군인용 선박은 추가도니 강습용 중 캐러벨, 개조 중 카락
비교될 선박이 각각 4종 씩으로 다른 직업보다 많으며 각각
갤리류 선박이 한 종 씩 포함되어 있어서 고려할 점이 조금 더 있다.





우선 강습용 중 캐러벨은 다른 선박에 비해 세로돛 성능이 우수하며
플란더스 갤리를 제외하면 기본 선실이 가장 크며 창고도 중 캐러벨의
311보다 2가 적은 309로 300이 넘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중 캐러벨과 비교를 해보자면 전체적으로 거의 모든 수치가 올라가있으며
창고 수치 만이 매우 조금 적기 때문에 중 캐러벨을 선택하고자 했던 유저에게는
전투레벨을 3 더 올리고 강습용 중 캐러벨을 고를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생겼다.


개조 중 카락은 항해 능력에서 무장 지벡이라는 좋은 성능의 선박에게 밀리지만
군인용은 전투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무장 지벡보다는 모체가 된 중 카락이나
라 레알 등과 비교해야할 것이다.


개조 중 카락은 무장 지벡을 제외하면 내구와 세로돛, 창고가 다른 선박에 비해
가장 높은 수치
를 가지고 있는 반면 기본 선실이 중카락의 120에서 112로 하락한 점이
아쉽다.  또한 중카락과 함께 보조돛 슬롯이 4개로 삼각돛으로 맞춘다면 좋은 항해 속도를
자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정)


역시 모체인 중 카락과 비교하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수치가 상승되어있으나
그 대가로 상점에서 판매하는 가격이 무려 7백만 두캇이라는 엄청난 단점이 있다.
중 카락이 4백만 두캇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한 고민을 해야할 것이다.





지난 12월 27일 패치로 각 직업별 2종 씩 6종의 선박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성능을 비교해본 결과 새롭게 추가된 선박은 군인용 선박을
제외하면 크게 좋은 성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선박들에 대해 한 유저는 '이미 공개되어있던 선박들이 상향된 것에
비해 새로 추가된 선박에 대해서는 큰 매력을 느낄 수 없다. 이미 애용되던 선박들을
굳이 버려가면서까지 선택할만한 선박들은 아니다'라며 새로운 선박에 대한 유저들의
무관심을 이야기 해주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 선박은 유저의 또 다른 분신이다. 플레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바다 위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선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더 좋은
선박을 바라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이다.


개발사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업데이트와 패치를 준비하면서 대항해시대 만의
또 다른 아바타라고 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해 단지 이름이나 외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여 선택지를 부여하고 고를 수 있는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DHO iNVEN Storm (storm@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