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랜스의 꽃이라고 한다면 뭐니뭐니해도 포격일 것이다. 보우건류처럼 탄환도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무한히 탄창을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며 한방 한방마다 건랜스의 끝에서 화염을 쏟아내는, 어찌 보면 몬스터헌터의 세계관에서 가장 어울리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는 현대적(?)인 무기가 건랜스이다.


건랜스의 포격은 크게 통상형/방사형/확산형의 3가지 기본 포격 형태와 함께, 일정 시간마다 예리도를 상당히 소비하면서 큰 대미지를 주는 용격포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포격에 따른 사정 거리와 위력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과 실험이 끊이지 않고 있는 지금, 건랜스의 핵심인 포격의 능력과 범위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한다.


건랜스의 포격과 용격포의 상식

건랜스를 운용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숙지할 사항이자 잊기 쉬운 기본 상식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포격과 용격포의 대미지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건랜스의 포격과 용격포의 위력은 건랜스 공격력 자체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닌, 포격 레벨과 포격 형태에 영향을 받게 된다. 즉 기본 공격력 200대의 통상형 포격 레벨 1 건랜스와 기본 공격력 400대의 통상형 포격 레벨 1을 지닌 건랜스의 건랜스를 이용한 찌르기 등의 위력은 후자가 높지만, 포격과 용격포 자체의 위력은 두 건랜스가 동일한 셈이다.


: 포격의 형태에 따라 위력과 공격 범위가 틀려진다

건랜스의 포격에는 통상형/방사형/확산형의 3종류의 기본 포격이 있으며, 무기에 따라 각각 1~5레벨까지 포격 레벨이 정해져 있다. 같은 종류의 포격일 경우에는 레벨이 높을수록 위력이 증가하며, 같은 레벨의 포격이라면 통상형<방사형<확산형으로 위력의 차이가 있다.



: 포격을 위해서는 장전이 필요하며, 용격포는 재사용 시간이 필요하다

건랜스의 포격에는 보우건처럼 특정 탄환이 필요하지 않고, 장전은 무한히 가능하다. 그러나 장전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포격도 할 수 없다.

용격포는 한 번에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발사하기 전에 몇 초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또한 한 번 용격포를 발사하면 45초 동안 냉각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용격포 발사를 위한 예비 동작 중에는 용격포를 발사하고 싶은 방향으로 방향 전환을 하는 것은 가능하며, 용격포 발사 준비 중에는 슈퍼 아머 상태가 되어 날려버리기 공격을 제외한 일반 공격에는 자세가 무너지지 않게 된다.


: 건랜스의 포격은 수직 3방향

건랜스의 포격은 단순히 헌터의 전방으로만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공격 후에 이어지느냐에 따라서 수직/45도/전방의 3방향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건랜스의 포격은 건랜스를 이용한 찌르기나 베기 사용후 바로 이어서 발사가 가능한데, 건랜스의 찌르기나 베기의 공격에 따라 이어지는 포격의 높이가 달라진다. 지상에서 전방으로 찌른 후에 이어지는 포격은 전방 포격, 달려가면서 올려베기나 발도 공격 및 가드 찌르기에서 이어지는 포격은 상방 45도 포격, 제자리 올려 베기에서 이어지는 포격은 수직 포격이다.


[ 전방 찌르기에서 이어지는 전방 포격]


[ 가드 찌르기에서 이어지는 45도 포격]


[ 제자리 올려베기에서 이어지는 수직 포격]


: 포격에는 크리티컬이 발생하지 않는다

건랜스에 회심율이 달려 있거나 간파 스킬을 장비하고 있다고 해도 건랜스의 포격과 용격포의 대미지에는 크리티컬 확률이 적용되지 않는다.


: 포격 대미지는 육질을 무시하지만 전체 방어율에는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건랜스의 포격 및 용격포의 대미지는 육질 무시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몬스터의 부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대미지 감소에 영향을 주는 육질에 영향을 받지 않고, 포격 대미지를 그대로 몬스터에게 준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런 육질 무시 포격 대미지가 적용되기 전에 우선적으로 몬스터 자체의 전체 방어율이 계산되어 대미지가 깎인 상태에서 적용되는 것이다.

몬스터에게는 전체 방어율이라는 육질 이전에 적용되는 대미지 계산 방법이 있다. 전체 방어율이란 하위나 상위 등과 같은 난이도나 특정 퀘스트 등에 따라 변동되며, 적용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1.0이 되어 포격 대미지가 100%가 되지만 0.대로 내려가면서 그 효율이 낮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전체 방어율이 0.6인 어떤 몬스터에게 포격을 할 경우에 전체 방어율이 1.0일때 100이 들어가는 포격이 0.6이 되면 60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전체 방어율의 영향으로 인해 포격을 포기하고 포격 레벨보다 건랜스 자체의 공격력을 우선시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 포격 대미지는 일반 공격과 화속성 공격으로 나뉘어진다

건랜스의 포격은 일반 대미지+화속성 대미지로 나뉘어져 있다. 이 중에서 일반 대미지는 전체 방어율이 적용된 후 몬스터의 육질을 무시하는 대미지로 계산이 된다. 그렇지만 화속성 대미지는 몬스터의 육질에 영향을 받게 된다.

리오레이아를 예로 들면 리오레이아는 전체적으로 화속성을 무효화하는 육질을 지니고 있지만 유일하게 등 부분에 한하여 10%만큼 화속성이 통한다. 이곳에 포격 레벨 5의 통상형 포격을 발사한다면 얼마만큼의 대미지를 줄 수 있을까?

포격 레벨 5의 통상형 포격은 일반 대미지 30+화속성 대미지 12이다. 전체 방어율을 1.0이라고 가정했을 때 일반 대미지 30은 그대로 통하지만 화속성 대미지 12의 10%만큼 대미지가 적용되어 1.2가 되지만 그것마저 소숫점 이하는 버리는 몬스터헌터의 계산법에 따라 1이 되어 실제 대미지는 30+1=31이 된다.

만약 전체 방어율이 0.6이라고 가정한다면 일반 대미지 30*0.6=18에 화속성 대미지 1.2*0.6=0.72가 되어 화속성 대미지는 전혀 통하지 않는 18 대미지가 들어가 버리게 되는 것이다.


통상형 포격

통상형 포격은 가장 기본적인 포격 형태로, 3가지의 포격 형태 중에서 가장 낮은 대미지를 가진 대신에 최대 5발까지 장전할 수 있다. 또한 한 번 포격시에 예리도 게이지가 3씩 줄어든다. 포격의 범위 역시 가장 짧은 거리로, 헌터의 포격 전방에 대하여 짧은 거리의 포격 거리를 지닌다.


[ 통상형 포격의 포격 범위(★은 헌터의 위치) ]

통상형 포격의 전체 방어력을 1.0으로 놓았을 때의 기본 공격력은 다음과 같다. 전체 방어력과 육질에 따라 아래의 계산표보다 대미지가 더욱 줄어들게 된다.

포격 레벨

기본 대미지

추가 화속성 대미지

총 대미지

1

12

4

16

2

18

8

26

3

22

8

30

4

26

10

36

5

30

12

42



방사형 포격

방사형 포격은 통상형 포격과 확산형 포격의 중간에 위치하는 포격으로, 3가지의 포격 형태 중에서 중간 정도의 대미지를 가진 대신에 최대 3발까지 장전할 수 있다. 또한 한 번 포격시에 예리도 게이지가 4씩 줄어든다. 포격의 범위는 3종류의 포격 중에서 가장 긴 거리로, 헌터의 포격 전방에 대하여 긴 거리의 포격 거리를 지닌다.


[ 방사형 포격의 포격 범위(★은 헌터의 위치) ]

방사형 포격의 전체 방어력을 1.0으로 놓았을 때의 기본 공격력은 다음과 같다. 전체 방어력과 육질에 따라 아래의 계산표보다 대미지가 더욱 줄어들게 된다.

포격 레벨

기본 대미지

추가 화속성 대미지

총 대미지

1

18

9

27

2

24

13

37

3

32

16

48

4

36

18

56

5

40

20

60



확산형 포격

확산형 포격은 가장 범위와 위력이 높은 포격 형태로, 3가지의 포격 형태 중에서 가장 높은 대미지를 가진 대신에 최대 2발까지 장전할 수 있다. 또한 한 번 포격시에 예리도 게이지가 7씩 줄어든다. 포격의 범위는 전방을 향한 거리만으로 따진다면 통상형과 동일하지만, 헌터의 좌우로 넓게 퍼지는 형태로 포격이 이루어진다.


[ 확산형 포격의 포격 범위(★은 헌터의 위치) ]

확산형 포격의 전체 방어력을 1.0으로 놓았을 때의 기본 공격력은 다음과 같다. 전체 방어력과 육질에 따라 아래의 계산표보다 대미지가 더욱 줄어들게 된다.

포격 레벨

기본 대미지

추가 화속성 대미지

총 대미지

1

24

6

30

2

34

10

44

3

44

12

56

4

48

14

62

5

52

16

68



용격포

용격포는 건랜스의 포격 중 가장 높은 대미지와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포격 형태로, 1회 사용시 20의 예리도 게이지를 소모하며 한 번 사용하면 45초의 냉각 시간이 필요하다. 공격 범위는 헌터의 전방과 좌우만을 커버하는 3종류 기본 포격과는 달리, 헌터의 후방도 공격 범위에 포함된다.

용격포는 최대 5번까지 공격이 명중하게 되며 헌터의 바로 앞보다는 약간 거리를 띄운 전방의 표적에 가장 큰 대미지를 준다. 대미지 계산 역시 기본 대미지+추가 화속성 대미지를 최대 명중 횟수만큼 곱하는 형태가 된다. 물론 추가 화속성 대미지는 일반 포격과 마찬가지로 육질에 영향을 받는다.


[ 용격포의 포격 범위(★은 헌터의 위치) ]

몬스터의 전체 방어력을 1.0으로 놓았을 때의 용격포 기본 공격력은 다음과 같다. 전체 방어력과 육질에 따라 아래의 계산표보다 대미지가 더욱 줄어들게 된다. 또한 용격포 대미지는 기본 포격의 종류가 아닌, 포격 레벨 자체만 영향을 받는다.

포격 레벨

기본 대미지

추가 화속성 대미지

총 대미지

1

30

10

200

2

37

13

250

3

45

15

300

4

50

17

335

5

55

19

370



Inven Fact - 이민규 기자
(fac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