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산이란?


하나의 완성된 아이템이 아니라 몬스터 드랍 또는 채집 등을 통해 모은 재료에서 완성된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것을 생산이라고 한다. 적벽에서 생산은 스킬로 분류되지만 전용의 창이 따로 있으며
스킬창에서는 생산 스킬에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적벽의 생산은 총 8 종류의 생산스킬이 존재한다. 각 스킬별로 만들어내는 결과물도 다르며,
8개의 생산스킬은 필요 조건만 갖춘다면 한 캐릭터가 모두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요리스킬과 구조스킬, 제약 스킬은 힐러 계열 직업이 없는 적벽에서 보조역할을
톡톡히 하는 만큼 거의 모든 유저의 필수 스킬로 불린다.



★ 생산 스킬 종류


▷ 요리


주로 음식(먹을것, 만두나 떡, 고기요리 등)류와 음료(차, 술 등)를 생산한다.
조리로 만든 음식과 음료는 비전투상태에서만 먹을 수 있으며 기본적인 체력 회복 기능 외에
일정 시간 이상 공격받지 않고 요리를 계속 먹을 경우 추가 버프를 제공한다.


이들 조리 아이템이 제공하는 버프는 하나하나 다르지만, 동시에 적용되는 것은
음식류 1개, 음료류(주류 포함) 1개 총 2개의 버프만 가능하다.







▷ 제련


광물을 제련하여 만든 주괴로 무기를 만드는 제작스킬이다. 오직 무기만 만들 수 있는 대신
제련 비법 및 레시피만 모두 배웠다면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무기라도 18종 모두 생산 가능하다.


제련 스킬로 만든 무기는 넣는 재료와 확률에 따라 녹색, 파란색, 보라색 등 이름의 색이 있고
더불어 색에 따라 추가 옵션을 다양하게 가지는 희귀 아이템이 나오기도 한다.


대신 제련으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채집이나 상점 구입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원재료를
1차 가공하고, 2차로 제작하는 공정이 필요하다.


또한 제련으로 만드는 무기 레시피는 최초 1급 무기를 제외하고 NPC에게 비법이 아니라
레시피라는 아이템을 구입하여 습득해야 한다.(비법은 1차 재료 가공법만 가르쳐준다.)









▷ 재봉


제련이 광물로 무기를 만든다면, 재봉은 실이나 가죽으로 천을 만들어 방어구를 만든다.
방어구는 무기와 달리 각 부위와 성별에 따라 나뉘어 하나의 등급에 방직 스킬까지 총 13종을 제작한다.






재봉으로 만든 방어구 역시 제련으로 만드는 무기와 마찬가지로 넣는 재료와 확률에 따라
녹색, 파란색, 보라색 등 이름의 색이 있고 각 색에 따라 추가 옵션을 가진 희귀 아이템이 나온다.


재봉도 제련처럼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을 천으로 1차 가공하고, 그 재료로 방어구를
만드는 2단계의 공정이 필요하다. 방어구 레시피 또한 최초 1급 무기를 제외하고 NPC에게
비법이 아니라 레시피라는 아이템을 구입하여 습득해야 한다.(비법은 1차 재료 가공법만 가르쳐준다.)




▷ 구급


요리로 만드는 아이템은 비전투 상태에서 체력 회복 및 추가 버프 효과를 제공하며,
제약으로 만드는 물약은 전투 중 먹으면 체력을 즉시 회복시켜주는 알약을 만든다.
그렇다면 구급은? 전투 중에 맞지만 않는다면 체력을 일정시간동안 꾸준히 채워주는
'연고'를 만드는 스킬이다.


상처엔 후X딘 또는 마OO솔~ 이라는 연고 광고를 한 번이라도 봤던 사람이라면 알것이다.
연고는 즉시 낫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점 나아지게 하는 것처럼 체력을 조금씩 회복시킨다.
연고는 전투 중에도 사용할 수 있어 비 전투상태일 때만 사용 가능한 요리에 비해 편리하나,
대신 추가 버프효과는 없으며 연고 사용 중에 공격을 받게 되면 중간에 취소되기도 한다.


구급에서는 주로 각종 약초나 버섯류와 약기름 등의 추가 재료를 조합해 고약을 만든다.






▷ 제약


제약은 말 그대로 '약'을 만들어낸다. 제약 스킬로 만들어내는 약은 구급으로 만드는
연고와 달리 먹는 즉시 정해진 양만큼의 체력을 즉시 회복시켜준다.


전투에서 사실 제약이 만든 즉시회복 물약이 얼마나 소중한지는 몬스터에게 한번이라도
누워본 사람이라면 다들 알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전투 난이도를 쉽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는 없게 하려는 개발진의 배려(?)인 듯
제약 제작을 배우려면 구급과 달리 상당히 높은 레벨인 19레벨을 달성해야 배울 수 있다.
게다가 알약의 재료는 "비싸고, 회복양은 같은 등급 연고에 비해 적으며, 구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그래도 있는 것이 어디며, 급할 때는 제약의 알약만큼 구원이 되는 것도 없다.
그래서 조리, 구급과 함께 개인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필수 제작스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조련


조련은 말을 탈 수 있는 승마기술과 연결되는 스킬로, 승마에 필요한 탈 것인 말을
좀 더 빠르게, 또는 전투에 좋도록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스킬이다.


조련을 하기 위해서는 조련할 말과 말에게 필요한 각종 방어구, 아이템류가 필요하며,
이 스킬로 자신의 탈것을 강화한다고 보면 된다.


단 조련으로 만드는 탈 것은 바로 자신에게 귀속되어 버려 거래가 불가능하니 참고하자.
더불어 조련은 아무리 많은 말을 조련 스킬로 상향시켜도 초급 이상은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 세공


조련 다음으로 최고 등급이 낮은 스킬이며, 또한 공예 스킬과 함께 선행 등급 조건이
가장 높은 스킬이기도 하다. 22레벨에 처음 배울 수 있는 세공은 이후 34레벨에 한 번
중급으로 올라갈 뿐, 그 이후 60레벨까지 전혀 그 이상의 등급을 제공하지 않는다.


세공의 가장 큰 목적이라면 역시 각종 보석 원석들로 정련에 사용하는 강화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필요한 원석은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아이템 중
녹색 이상 색깔이 있는 아이템을 파괴해야 얻을 수 있다.







인벤토리가 부족해 계속 아이템을 파기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단지 제작 숙련을
위해 강화하면 고가에 팔릴 수 있는 아이템을 한 줌도 안되는 재료로 만들어야 한다.
이 얼마나 비싼 제작스킬인지. W모 게임의 마법부여와 같은 느낌이지만 효과는 부족한 느낌이다.


그러다보니 세공은 다른 제작스킬에 비해 유저들에게 외면받는 스킬이기도 하다.
물론 있으면 좋지만 자신이 배우기 보다는 결의나 군단 내 소수만 습득하면 된다는 평이 많다.


그래도 적벽에서 정련아이템의 수요는 항상 존재하는 만큼 만약 배우고자 한다면
중도에 포기할 생각하지 말고 끝까지 올리도록 하자. 언젠가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테니 말이다.






▷ 공예


공예는 세공과 함께 가장 마지막에 배울 수 있는 스킬로, 캐릭터의 장신구를 만들거나
또는 갖고 있는 장신구를 조합해 더 좋은 장신구로 강화할 수 있다.


적벽에서 장신구는 단순한 반지와 팔 뿐만 아니라 인장이라던가 북 등 다양한
아이템이 있으며, 이들 모두 각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적벽에서 캐릭터 등급을 올려
능력치를 올리는 것 외에 아이템으로 올리는 효과 하나하나가 상당히 소중하기 때문에
장신구를 만들어주거나 강화시켜주는 공예는 그 나름대로 효용성이 있다.






★ 생산 스킬을 배우려면?


생산스킬은 일정 캐릭터 레벨이 되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생산스킬을 가르쳐 주는 NPC는 아래와 같다.


▷ 요리 - 5레벨에 하북 청량역 요리사 반희(354, -351) 방문

▷ 광석 채집 - 5레벨에 하북 청량역 채집 전문가 진목 (353,-349) 방문

▷ 제련 - 8레벨에 하북 청구 무기 기술자 포흥(-45,-285) 방문

▷ 재봉 - 8레벨에 하북 청구 방어구사 섭정(-43,-290) 방문

▷ 구급 - 9레벨에 기주성 의사 감시(-232,106) 방문

▷ 제약 - 19레벨에 양주성 약사 노여생(281,176) 방문

▷ 조련 - 20레벨에 장안성 조련사 한명(230,136) 방문

▷ 세공 - 22레벨에 양주성 세공사 조영(-307,341) 방문

▷ 공예 - 22레벨에 장안성 공예가 정혼 (217,104) 방문



★ 생산 레시피란?


제작 스킬 중 제련이나 재봉 등 가공한 재료를 이용해 완성된 아이템을 만드는 생산스킬에서
NPC는 모든 비법을 바로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레시피로 판매한다. 등급에 따라 레시피의
가격은 다르지만 같은 등급의 아이템 레시피는 종류에 상관없이 가격이 동일하다.


레시피는 한 번 구입하여 사용하면 제작비법을 습득하게 되므로 더이상 구입할 필요가 없다.
또한 레시피는 일부 퀘스트로 얻거나, 또는 낮은 확률로 몬스터나 복권 등으로 얻을 수도 있다.






★ 생산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


생산으로 만든 아이템 중 대성공시, 그리고 등급이 높은 재료로 제작하는 경우 몬스터 드랍으로는
사실상 거의 얻기 힘든 녹색, 파란색, 보라색의 이름을 가진 아이템이 등장한다. 이들은 각각
추가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재료에 따라 상위 색의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늘어난다.






★ 생산 별 승급 요구 숙련도 및 필요 캐릭터레벨


생산 명칭

초급

중급

고급

특급

대사

신장

생산 경험치

0

15

35

60

90

120

요리

5

15

24

36

48

58

제련

8

20

34

48

58

 

재봉

8

20

34

48

58

 

구급

9

15

28

40

48

60

제약

19

24

34

44

53

58

조련

20

 

 

 

 

 

세공

22

34

 

 

 

 

공예

22

34

48

58

 

 




★ 재료 아이템의 등급 별 성공 및 대성공 확률


성공과 대성공은 제작스킬에 따라, 그리고 만드는 아이템과 재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요리나 구급, 제약과 같은 제작에는 재료만 있으면 성공율이 100%로, 기본 재료보다는 추가재료에
등급이 있어 더 좋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식이다.


그러나 장비를 만드는 제련이나 방어구를 만드는 재봉은 기본재료의 등급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거나 또는 상위급의 결과물이 등장할 확률이 달라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