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의 기념비적인 첫 직업 선택을 위한 가이드
나에게 맞는 전투 스타일과 성향은?
인벤 기자들의 선택과 유저 투표 결과도 체크!

▲ 기념비적인 디아블로4의 첫 직업! 야무지게 골라봅시다


'고생끝에 낙이 온다' 고점의 야만용사



# 야만용사의 전투 스타일 - 화끈한 근접전에 다양한 파티 버프까지 보유

야만용사는 근접 전투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대부분의 기술들이 근접전에 특화되어 있죠. 직업의 고유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전문화는 무기 숙련도를 쌓아 강화시키는 구조입니다. 다양한 무기를 동시에 착용할 수 있고, 같은 스킬이라도 어떤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야만용사는 뇌까지 근육으로 이루어진 것 같은 비주얼이지만, 의외로 스마트한 면이 있습니다. '달려들기'나 '도약'과 같은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어 기동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함성 스킬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기에 파티 플레이의 핵심 직업으로 꼽힙니다.

▲ 근접 전투에선 성능, 재미 모두 따라올 자가 없습니다

▲ 고성능 함성 스킬로 파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고행의 초반을 견디면 반드시 보답이 온다!

디아블로2를 플레이했던 유저라면 잘 아실 거 같습니다. 근접 직업들의 초반 육성 난이도에 대해서 말이죠. 디아블로4의 야만용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구도 증가 패치가 되어 비교적 쾌적해졌지만, 그래도 육성이 편하다는 직업들과 비교하면 어려운 편입니다. 기술들의 대미지도, 범위도 부족한 편이죠.

하지만 초반의 어려움만 극복한다면 리턴은 확실합니다. 스킬 구성과 전문화가 후반부로 갈수록 빛을 발하는 스타일이기에, 직업 자체의 고점은 최상급입니다. 초반에 조금 고생하더라도 엔드 콘텐츠에서 앞서나가고 싶으시다면 야만용사를 추천드립니다.

▲ 초반만 견디면 큰 리턴이 약속되어 있는 직업, 야만용사


야만용사를 추천하는 인벤 기자들의 코멘트와 유저 투표 결과

# 야만용사, 이래서 스타팅 직업으로 정했습니다. 인벤 기자단 코멘트

라파(Laffa) - 비주류 직업이라 아무도 안 할 거 같아서, 화끈한 이펙트의 궁극기가 맘에 들어서!
루아(Looa) - 여캐릭터 외형이 가장 매력적! 베타 때 플레이해보니 기술 구성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캠파(Camfa) - 마법은 번거롭다! 남자는 역시 근접!


# 스타팅 직업 선호도 전체 2위! 인벤 유저들의 투표 결과 - 전체 2위(21.7%, 483표)

- 유저 코멘트: 걸레짝이되도 야만!, 닥치고 야만!, 바바리안 만세, 상남자 야만 가자, 남자라면 야만용사!, 렙업할수록 좋은 바바 갑니다, 남자의 바바리안, 1편부터 해온 아재리안이라면 당연히 바바를, 예쁘고 매력적인 바바 누나랑 샤코 먹으러 가야징



'블리자드 딸의 명성은 이어진다' 원소술사



# 원소술사의 전투 스타일 - 다른 직업보다 스킬 하나 더! 최고의 스킬 세팅을 찾아라

원소술사는 화염, 냉기, 감전의 원소를 사용하는 마법사 직업입니다.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마법사 계열 직업군이 가지는 이점은 큽니다. 기본적으로 넓은 공격 범위를 갖고 있고, 순간이동과 같은 최상급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장점은 디아블로4로도 이어지죠. 실제, 인벤에서 진행된 투표에서도 가장 많은 유저들이 첫 직업을 원소술사로 선택했습니다.

원소술사는 전문화를 통해 스킬을 장착하여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6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원소술사는 전문화를 포함하여 더 많은 스킬을 쓸 수 있다고 봐도 무방하죠. 그리고 스킬마다 다양한 상태 이상을 유발시키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킬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광역 딜링 능력에 특화된 원소술사. 최고의 직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마법부여를 활용하여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블리자드 딸의 명성은 이어진다

원소술사는 디아블로4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직업입니다. 블리자드 게임, 특히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마법사들의 성능은 언제나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동안에도 '히드라'를 중심으로 세팅한 원소술사의 성능은 최상급이라는 평가였죠.

넓은 범위와 강한 화력, 기동력과 유틸성, 초반 육성도 어렵지 않고 높은 고점까지. 원소술사는 그야말로 약점이 없는 '육각형' 직업에 가장 가깝습니다. 현재 가장 고평가되고 있는 직업인만큼, 직업 선택이 고민되신다면 일단 원소술사로 시작해 보세요.

▲ 원소술사로 시작하시면 손해는 안봅니다. 괜히 블라자드의 딸이 아니죠


원소술사를 추천하는 인벤 기자들의 코멘트와 유저 투표 결과

# 원소술사, 이래서 스타팅 직업으로 정했습니다. 인벤 기자단 코멘트

이온(Eonn) - 블리자드 게임은 역시 법사!
럭스(Lucks) - 디아블로2에서도 첫 스타트는 법사가 역시 최고였습니다
아린(Aliin) - 화염/번개/빌드 등 다양한 조합의 빌드 구성이 가능해서 재밌을 거 같아요.


# 스타팅 직업 추천으로 압도적 1위! 인벤 유저들의 투표 결과 - 전체 1위(29.1%, 648표)

- 유저 코멘트: 블리자드는 뭐다 ?? 딸바보입니다 소서~!, 소서리스 고고!, 블자 딸 버려?, 디아는 소서를 해야지, 블쟈의 딸 해야지!, 아재니깐 손편한 연쇄번개 소서해야징..



'빠르고 강하다' 최고의 OP직업? 도적



# 도적의 전투 스타일 - 활과 단검, 수많은 이동기와 순간 폭딜 능력까지

도적은 디아블로4 유일의 원거리 물리 딜러입니다. 활을 사용하여 원거리에서 전투할 수 있기에, 디아블로2의 아마존이나 악마사냥꾼을 계승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활 뿐만 아니라 단검을 활용한 근접 전투도 가능합니다. 베타 기간 동안엔 초반부만 플레이할 수 있어 두 개를 모두 사용하긴 어려워, 하나의 무기를 특화하여 운영했었습니다.

도적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기동성에서 나옵니다. 다양한 돌진기와 이동기를 갖고 있어 스피디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속도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회전 칼날을 중심으로 한 빌드는, 베타 기간동안 최고의 화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기동력이 좋다는 건 엄청난 장점입니다

▲ 기동력에 강한 화력까지 갖춰, 좋은 직업으로 평가받는 도적


# '쾌적함'을 중시한다면 도적을

'쾌적함'은 디아블로4의 도적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입니다. 우선, 초반 진행이 전 캐릭터 중 가장 수월합니다. 이동기가 많아 던전 돌기도 좋고, 화력도 강하기에 초반을 빠르게 넘길 수 있죠. 이동기가 많다는 점은 던전뿐만 아니라 강적과 보스전에서도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도적의 스킬은 하나같이 빠릅니다. 시전 속도도 빠르고 후딜레이도 적어, 스트레스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미지가 약한 것도 아니기에 베타 기간 동안은 약점없는 직업이라고 평가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도적은 원소술사와 함께 많은 유저들의 스타팅 직업으로 선택받고 있습니다.

▲ 빠르고 쾌적한 전투를 원한다면 도적을 추천합니다


도적을 추천하는 인벤 기자들의 코멘트와 유저 투표 결과

# 도적, 이래서 스타팅 직업으로 정했습니다. 인벤 기자단 코멘트

라비(Lavii) - 디아블로1부터 이어져온 근본 직업, 근본 직업만 한다.
노을(Nowl) - 이제는 로망보다 효율. 원거리, 근거리 다 좋은 만능캐라서.
픽소(Fixo) - 답답한 건 못참는 성격이라 기동성이 가장 좋은 도적을 선택!


# 스타팅 직업 선호도 전체 3위! 인벤 유저들의 투표 결과 - 전체 3위(20.8%, 463표)

- 유저 코멘트: 저는 근접도적이 취향에 맞더라구요, 달리기 빠른 도적으로 가즈아~, 도적 가즈아, 원딜인 도적 하렵니다, 도적 = 손맛(컨트롤), 이런류 게임에선 돚거맛은 한 번 봐야 된다고 봄



'조폭과 시폭, 그리고 안정성' 강령술사



# 강령술사의 전투 스타일 - 소환물을 활용한 안정적인 전투, 그리고 강력한 광역 딜링

강령술사, 네크로맨서하면 가장 처음 떠오르는 것은 대규모 소환물을 운영하는 '조폭' 빌드입니다. 디아블로4에서도 이런 스타일은 건재합니다. 수많은 해골을 이끌고, 강력한 골렘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의 소환물 운영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소환물의 체력이 낮아 지속적으로 회복시켜 줘야 하죠. 이외에도 전문화를 통해 원하는 소환물의 특성을 선택하고, 극단적으론 소환물을 운영하지 않고 자신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광역 스킬을 보유했다는 것도 강령술사가 가지는 큰 장점입니다. 강령술사의 트레이드마크인 '시체폭발'은 디아블로4에서도 주력 대미지원입니다. 뿐만 아니라 뼈나 피, 어둠 계열 스킬도 각자의 특색을 갖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적을 약화시키는 저주 계열의 디버프 스킬도 잘 활용해야 합니다.

▲ 조폭 네크는 디아블로4에서도 건재합니다

▲ 저주와 같은 유틸성 높은 스킬을 활용하는 재미도 있죠


# 안정적인 운영을 추구한다면 강령술사를 강력 추천

강령술사는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최강의 직업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한 번 소환한 해골들은 웬만해선 죽지 않았고, 뒤에서 시체폭발만 몇 번 써주면 모든 몬스터가 정리될 정도였죠. 여기에, '피 안개'를 활용한 자동 시체폭발은 거의 치트키에 준하는 성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테스트가 진행되며 지속적으로 너프, 예전과 같은 성능까진 못 냅니다. 베타 테스트의 기억으로 강령술사를 선택하신다면, 조금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너프되었다곤 하나, 강령술사의 장점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소환물을 활용한 안정적인 운영은 모든 직업 중 최고입니다. 광역 스킬의 시원시원함도 여전하고, 저주 스킬은 파티 플레이와 강적과의 전투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다만, 최고의 안정성을 얻은 만큼, 직업 자체의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 너프되었어도 안정적인 맛은 여전합니다. 안정성을 원한다면 강령술사 추천!


강령술사를 추천하는 인벤 기자들의 코멘트와 유저 투표 결과

# 강령술사, 이래서 스타팅 직업으로 정했습니다. 인벤 기자단 코멘트

프란(Frann) - 제일 야비(?)하게 게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향이네요.
나루(Narru) - 강캐라는데 진짜 강캐 맞나요? 늙고 병들어서 제 컨트롤을 믿지 못해 골랐습니다.


# 의외의 최하위! 인벤 유저들의 투표 결과 - 전체 5위(13.4%, 298표)

- 유저 코멘트: 강령술사! 똥캐라서 프리시즌때 대충 하고, 시즌 부터는 성능 좋은 캐릭으로 할거임, 강령봐라 개같이 망했네 나 강령할건데 ㅋㅋ, 강령술사가 좋아요, 네크장점: 더 이상 너프 없음



'힙스터들을 위한 원 픽' 드루이드



# 드루이드의 전투 스타일 - 당신의 선택은 근접 전투? 광역 마법?

드루이드는 빌드 선택에 따라 직업의 운영 방식이 극단적으로 나뉩니다. 자연 마법을 활용하여 마치 원소술사처럼 캐스터로 운영할 수 있고, 변신 계열 스킬로 야만용사처럼 근접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엔 변신 계열이 좀 더 활용도가 높았지만, 자연 마법 역시 잘 세팅하면 괜찮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물리/마법 외에도 드루이드는 동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강령술사처럼 메인 화력으로 활용하긴 어렵지만, 드루이드의 소환물은 좀 더 다재다능함을 갖춰 활용도가 높습니다. 게다가 세팅에 따라선 파티를 지원하는 서포팅 역할도 가능합니다.

▲ 드루이드는 광역 캐스터는 물론

▲ 근접 물리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유틸성 높은 소환물을 운영할 수 있는 것에도 주목


# '다재다능함=애매함?', 적어도 드루이드에겐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

앞서 전투 스타일 소개에서도 설명드린 것처럼, 드루이드는 다재다능함의 정점에 선 직업입니다. 마법 딜러, 물리 딜러도 가능하고, 심지어 물리 딜러 안에서도 스피드 타입/파워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소환물도 운영하며 세팅에 따라선 아군을 지원할 수도 있죠.

보통 이런 다재다능한 직업은 뚜렷한 강점이 없어 애매해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인데요. 디아블로4의 드루이드는 그렇지도 않습니다. 초반 육성은 비교적 힘든 편에 속하지만, 직업 자체의 고점은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곰 변신 드루이드의 화력은 압도적이었습니다.

드루이드는 전통적으로 성능과 관계없이 비주류 픽이었습니다. 따라서 남들과는 다른 길을 걷고 싶은 '힙스터' 성향을 가지신 분이라면, 드루이드는 취향과 성능을 모두 잡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애매함? 그런건 없었습니다! 감성과 재미, 성능까지 챙긴 드루이드


드루이드를 추천하는 인벤 기자들의 코멘트와 유저 투표 결과

# 드루이드, 이래서 스타팅 직업으로 정했습니다. 인벤 기자단 코멘트

오제(Oddse) - 힙스터 감성과 묵직한 맛
에티(Eti) - 평소 애완동물을 좋아해서 키우고 싶음


# 4위로 집계된 드루이드, 인벤 유저들의 투표 결과 - 전체 4위(15.1%, 336표)

- 유저 코멘트: 드루이드 여캐로 달린다, 드루이드 오랜만에 복귀니까, 드루는 볼매얌~, 곰과 늑대로 변신 가능한 매력적인 드루이드 합니다, 드루 스킬이 간지남, 엘리드루 가즈아, 나 드루로 시작할건데 드루가 은근히 많네, 드루에 한표, 곰드루 출격 준비 완료!, 드루 여케 진리다, 전 듬직한 여 드루 달립니다. 절대 악마에게 질 것 같지 않네요, 나도 드루로 스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