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덤벼라I
2024-05-14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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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 난동 발차기 엔드게임 빌드 소개 (feat. 방어 매커니즘의 정석)안녕하세요. 덤벼라입니다.
PTR 이후 시즌4 시작 클래스를 야만, 강령, 도적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고향인 야만의 완성형 빌드를 소개한 후 강령 이나 도적을 키워도 늦지 않겠다는 판단이들어 시즌4의 주력 메커니즘이 될만한 요소들을 뽑아서 빌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즌3에 소개드렸던 돌진선망빌드는 맹렬한 선망의 큰 너프로 인해 더 이상 높은 티어를 유지하기 어려워 졌고,
시즌4의 핵심 컨텐츠를구덩이 200단으로 가정했을 때, 299레벨 예상되는 몬스터의극단적인 높은 데미지를 견뎌야 안정적인 도전이 가능하므로, 200단에서 견딜 수 있는 방어 메커니즘을 당연히 1순위로 놓아야 하고, 패치노트에서 공개했던 것처럼 피통이 상당히 상향되어 출시될 예정이므로 딜링 또한 충분히 갖춰져야 15분 내 클리어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공격 메커니즘을 2순위로 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를 충족하기 위해 높은 회피를 기반으로 한 발차기 야만의 기본 메커니즘부터 상세하게 말씀드리고, 엔드게임 빌드를 기준으로 2가지 세팅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터 빌드를 소개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발차기 빌드 자체가 어느정도 세팅을 전제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성장형 빌드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즌4부터는 지옥물결이 쾌적한 성장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장빌드를 어떤 방향으로 선택하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레벨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성장빌드에 대한 소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의 특성 상 매커니즘을 상세히 안내해드리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글이 긴 편이기 때문에, 빠르게 요약만 보고 싶은 분들은 굵은글씨 위주로 보시기 바랍니다. 초안이기 때문에 이미지, 영상, 텍스트 편집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최근 공략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35846 1. 기본 메커니즘 1-1. 방어 매커니즘 1) 결론 : 시즌4에서는 높은 회피+근피감+도전의 외침과 함께 군중 속 현자의 위상을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생존력과 회복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회피 : 시즌4에서는 담금질, 상급 속성 등으로 야만의 경우에도 회피율이 최대 75% 수준까지 세팅이 가능 3) 피해감소 : 시즌3에서 다양한 피해감소를 챙길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시즌4에서는 아이템 옵션으로는 방패와 고유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피해감소 옵션을 챙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피해감소의 희소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졌고, 이를 위해 야만의 경우에는 정복자 보드를 통해 가장 챙기기 쉬우면서도 효과가 높은 근거리 피해감소와 함께 담금질 옵션을 통해 도전의 외침 지속시간을 늘려 탱킹력을 크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도전의외침은 군중제어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담금질 옵션 중 군중제어 지속시간 옵션을 붙여 지속시간을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상시 유지가 가능한 수준까지 가능하기에 매우 단단한 탱킹이 가능해졌습니다. 4) 세팅방안 (현재까지 공개된 옵션 기준이므로 시즌4 이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요 : 추방목을 사용하면서도 추방목의 제압 발동 기준인 최대 분노 275를 만들어야 매 발차기 당
③ 방어 스펙 - 목표 : 회피 40%, 근피감 60%, 피감86% (도전의 외침 62%, 불카토스 25%, 공격적인 저항 12%, - 따라서 타 클래스 대비 매우 단단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회피세팅은 가시 빌드와는 상극이므로 가시 빌드를 쓸 때에는 회피+군중 속 현자의 위상은
1-2. 공격 매커니즘 1) 결론 : 난동 문양을 활용한 100%가 훌쩍 넘는 곱연산을 챙기고, 발차기 쿨타임을 최소화하여 DPS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2) 난동 문양
- 개요 : 발차기 사용 빈도를 늘리기 위해 분주 위상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스킬과 도약스킬을 - 물론 보스 전 외에는 이러한 곱연산까지 최대치로 활용되는 상황이 상시 나올지는 고단의 피통을 3) 발차기 : 타이틀이 발차기 야만인 만큼 DPS를 높이기 위해서는 발차기 쿨타임을 최소화 시키고, 발차기
또한 시즌4부터는 쿨감이 최대 75%까지만 적용되므로, 발차기의 최소 쿨타임은 4.25초 입니다. 따라서 반지 두 군데 모두 발차기 쿨타임 감소를 붙이고, 머리에 상위 속성 쿨감을 붙이며, 장화에 난투스킬을
2. 정복자 보드 & 기예 (6보드 6문양 5전설) 2-1. 정복자 보드 세팅 배경 기존에는 무기를 사용하는 스킬(선조의망치 등)이 메인이였기 때문에 많은 문양과 전설노드를 챙기는 정복자 보드가 미덕으로 여겨졌었으나, 발차기 스킬은 계수가 높은 대신 무기고가 적용되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문양과 전설노드 선택에 있어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특히 이번 시즌4에서는 탱킹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어설픈 문양과 전설 노드를 챙기는 것보다 곱연산이 가능한 체력%가 붙은 희귀노드 및 마법노드를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2-2. 정복자 보드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59380 2-3. 정복자 보드 순서 2-4. 정복자 보드 설명 1) 기본 보드 : 세력권 문양 2) 전쟁 인도자 보드 : 난동 문양 3) 깔끔한 기술 보드 : 복수 문양 - 복수 문양을 선택하여 근피감을 더욱높게 챙겨주면서도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발차기에도 적용될 수 4) 도륙 보드 : 작전사령관 문양 5) 피의 분노 보드 : 울화 문양 6) 학살 보드 : 난투 문양 2-5. 기예 : 양손도끼 or 한손 철퇴 양손도끼 기예의 경우 취약 시 뎀증이 15%에서 10%로 너프되어 마음이 아프지만, 여전히 선택지가 많지 않습 니다. 다만 한손 철퇴 기예는 기절 시 20% 뎀증이 가능하므로, 시즌4에서 뇌진탕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손 철퇴도 괜찮습니다. 보스 시에도 그로기를 발생시키면 곱연산 20%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뇌진탕 레벨이 높을 경우에는 한손 철퇴 활용을 적극 고려해볼만 합니다.
3. 스킬 3-1. 추방목 발차기 스킬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1472 1) 스킬 설명
- 발차기는 곱연산 계수를 위해 힘의 발차기까지 찍어줍니다. - 도약의 쿨감은 9초를 맞춰주도록 세팅합니다.
- 사투장 싸움꾼과 역공은 핵심 뎀증 패시브이므로 대체가 불가합니다.
- 뇌진탕은 시즌4에서 그 활용도가 높으며 응보의 위상 발동 및 생존성 향상을 위해 모두 챙겨주도록 합니다. 도약의 높은 행적은 뇌진탕과 그 궁합이 좋습니다. - 추방목 제압 발동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세팅에 맞게 최대 분노 275이상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 고삐풀린 힘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시즌 4부터 발차기가 핵심기술이 되었기 때문에 솟구치는 격노의 효과를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전사의 진노의 효율 향상을 위해서는 솟구치는 격노를 활용하는 것이 -고삐풀린 힘은 광폭화 시 기본 25%에 추가로 100%를 뎀증을 높여주며, 광전사의 진노는 여기에 또다시 100% 뎀증을 높여줍니다. 즉 고삐풀린 힘은 125%, 광전사의 진노 풀스택 시에는 225%가 됩니다. 즉 상대적인 효율이 점점 떨어지게 되는데, 고삐 풀린 힘의 실질적 효율은 2.25/1.25 = 1.8배이며, 광전사의 진노의 실질적 효율은 3.25/2.25 = 1.44배가 됩니다. - 따라서 솟격과 광전사의 진노를 함께 쓰는 편이 유리합니다.
3-2. 후려치기 발차기 스킬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1473 1) 스킬 컨셉 설명 : 위 추방목 스킬트리와 다른 부분만 설명드리면, 기본 스킬을 공속이 광분 대비 상대적으로 낮으나 제압 발동을 위해 후려치기를 사용합니다. 쿨감이 높은 점을 활용하여 도약 스킬투자를 최소화 2) 스킬 배치 : 발차기 – 도전의 외침 – 전장의 함성 – 광전사의진노 – 후려치기 – 도약 3) 무기고 : 후려치기(양손둔기), 도약(쌍수)
4. 장비 장비는 시즌4 PTR과 많은부분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업뎃 예정) 4-1. 투구 1) 옵션 : 최대 자원*, 재사용 대시시간 감소*, 방어력 2) 위상 : 불카토스 3) 담금질 : 회피, 군중제어 지속시간 증가 4) 명품화 : 재사용 대기시간(2), 최대 자원(1) ※ 가급적 최대자원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사용해줍니다. 4-2. 가슴 방어구 1) 옵션 : 도전의 외침*, 힘, 최대 생명력 2) 위상 : 군중 속 현자의 위상 3) 담금질 : 미친 존재감, 군중제어 지속시간 증가 4) 명품화 : 도전의 외침(2), 미친 존재감(1) ※ 가급적 도전의 외침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4-3. 장갑 1) 옵션 : 극대화 확률*, 힘, 최대 생명력 2) 위상 : 분주(추방목세팅), 응보(후려치기 세팅) 3) 담금질 : 발차기 데미지, 군중제어 지속시간 증가 4) 명품화 : 극대화 확률(3) ※ 가급적 극대화 확률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4-4. 바지 1) 티볼트의 의지 2) 옵션 우선순위 : 최대 자원* → 근피감* → 고유 효과 → 공격력(%) → 물약 개수 3) 명품화 : 최대 자원(2), 근피감(1) 4-5. 장화 1) 옵션 : 이속*,회피*, 난투 2) 위상 : 탈태 3) 담금질 : 도약 쿨타임 감소, 군중제어 지속시간 증가 4) 명품화 : 회피(1), 난투(2) or 회피(2),난투(1) ※ 난투에 상위 속성이 붙어 있을경우 명품화는 1개만으로 충분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2번 붙여야 4레벨이 4-6. 목걸이 1) 장비 조합 ① 추방목 세팅 - 옵션 우선순위 : 고유속성 피해량* → 극대화 확률* → 자원생성량 → 제압 피해 - 명품화 : 극대화 확률(2), 핵심스킬(1) ※ 가급적 극대화 확률과 핵심스킬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② 후려치기 세팅 - 옵션 : 극대화확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힘(%) - 위상 : 재빠른 ※ 가급적 극대화 확률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4-7. 반지 1) 전설반지1 ① 옵션 : 극대화 확률*, 힘, 모든 저항* (단일 저항 : 화염저항) ② 위상 : 거인의 발걸음 ③ 담금질 : 발차기 쿨타임 감소, 광폭화 공격력 ④ 명품화 : 극대화 확률(2), 발차기 쿨감(1) ※ 가급적 극대화 확률과 모든 저항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2) 전설반지2 ① 옵션 : 극대화 확률*, 힘, 취약발동* (단일 저항 : 냉기저항) ② 위상 : 응보(추방목 세팅), 검의달인(후려치기 세팅) ③ 담금질 : 발차기쿨타임 감소, 광폭화 공격력 ④ 명품화 : 극대화 확률(2), 발차기 쿨감(1) ※ 가급적 극대화 확률과 모든 저항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4-8. 한손 무기 1) 전설 둔기 ① 옵션 : 힘*, 공격력(%)*, 최대 생명력 ② 위상 : 기대하는 자 ③ 담금질 : 지진 지속시간 증가, 발차기 데미지 ④ 명품화 : 공속(3) ※가급적 공속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2) 라말라드니의 역작 ① 옵션 우선순위 : 최대분노*, 고유옵션, 근피, 자원회복, 쌍수공격 ②명품화 : 최대 분노(3) ※ 최대 분노는 반드시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고유 옵션은 0.4%가 붙으면 좋지만 4-9. 양손 무기 1) 양손 둔기 ① 옵션 : 힘*, 공격력(%), 최대 생명력 ② 위상 : 무한한 분노 ③ 담금질 : 지진 지속시간 증가, 발차기 데미지 ④ 명품화 : 발차기 데미지(3) ※ 가급적 힘과 공속은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2) 양손 베는무기 ① 옵션 : 힘*, 공격력(%)*, 최대 생명력 ② 위상 : 지진 ③ 담금질 : 지진 지속시간 증가, 발차기 데미지 ④ 명품화 : 발차기 데미지(3) ※ 가급적 힘과 공격력(%)는 상위 속성이 붙은 것을 활용해줍니다. 4-10. 보석 1) 방어구 : 루비 2) 무기 : 루비 3) 액세서리 : 토파즈, 에메랄드, 자수정 마치며... 시즌 4 빌드를 준비하면서각 클래스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스타트 케릭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의리를 지키기 위해 야만을 선택하였고, 시즌2~3과는 달리 야만이 최상위 클래스가 아닐지라도 최대한 성능을 뽑아내기 위한 빌드는 이미 2주 전에 큰 그림을 그려 놓았으나, 글을 작성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려 시즌4 오픈 하루 전인 오늘에서야 초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공격과 방어 메커니즘은 후려치기 빌드 및 그 외 다른 빌드들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므로, 폭넓게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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