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빌드는 "심장추적자 희생" 빌드입니다만, 제가 만든 빌드는 아니고 맥스롤 원문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한 빌드입니다. 

다만, 게임에 많이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거나 혹은 뉴비시거나 혹은 영어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매커니즘과 몇가지 실제 플레이 후기 및 팁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2. 참고 영상 (영상 본인입니다)

https://youtu.be/ApV8RbeHRaQ

https://youtu.be/hwcVYKfPgVc

3. 성능 (빌드시작 최소 컷)

a. 행운적중 30% + 유리함의비약2 + 취약피해 600~800% = 악던 100단은 정말 easy하게 클리어됩니다. 이정도 챙겼을때 출발하시길 바랍니다. (위상,문양은 기본)

b. 행운적중 50% + 유리함의비약2 + 취약피해 1200% (명품화 all 8단계 스펙) = 나락 100단까지도 무난하게 클리어 됩니다. 아마 105단 전후까진 될거같아요.


4. 핵심 매커니즘

첫번째, 희생



이 빌드는 다들 "심장추적자 빌드" 즉, "심추 빌드" 라고들 많이 부르십니다. 틀린말은 아닙니다만 이 빌드의 주 딜을 담당하는 스킬은 "심장추적자"가 아니라 "희생" 입니다.

A.  희생은 내가 취약이 걸린 적에게 "특정스킬"을 사용하여 명중했을때, "행운 확률"을 적용하여 "희생 폭발"이 일어납니다.

B. 이 폭발 데미지는 "취약피해"와 연관이 있으며 취약 피해를 800% 정도 챙겼을때 "희생을 발동시킨 특정 스킬의 " 3.2배의 곱연산 데미지를 갖습니다.  (즉, 취약피해를 챙기면 챙길수록 희생 피해의 곱연산 데미지는 늘어날것입니다.)

C. 이것을 실제 상황에 대입해보겠습니다. 
   1. 몬스터에게 "특정스킬" 즉, 심장추적자를 발동하여 "10"의 데미지를 준다
   2. 희생의 행운의 적중(기본 50%)이 터지면, "희생폭발 데미지" 를 발생시킨다. 이 데미지는 취약피해 800%정도
      챙겼을시, 3.2배 정도의 곱연산을 갖는다 즉 "32"의 데미지를 "추가로" 준다.
   
   결론 : 심장추적자 데미지 10 + 희생폭발 데미지 32 = 42의 데미지를 날먹한다.

D. 하지먄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희생폭발"의 데미지를 또 다시 곱연산으로 챙길수있는 기제들이 있습니다. 

     
     1. "통제" 문양으로 인해 오한시 1.1 / 빙결시 1.2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2. "치명적인 매복" 문양으로 인해 덫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치명타시 1.22배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3.  쇠못덫으로 인해 최대 1.45배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4. "착취"로인해 건강 혹은 부상당한 적에게 1.18배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5. "약점노출" 전설노드로 인해 취약한적에게 최대 1.25배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6. 전부 곱하면 3.157배의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E. 위의 곱연산 기제를 통하여 다시계산해봅시다.
   1. 심장추적자 데미지 10 발생
   2. 행운확률이 터져 희생폭발 발생, 기본 희생노드 3.12배 (취피 800%시) 발생
   3. 추가로, D항목의 곱연산 발생 즉 3.12배(희생 기본노드) x d항목의 3.157배 = 10.10배 발생
   4. 결론적으로 데미지 10 (심장추적자 딜) + 101(희생폭발딜) = 111딜 날먹


두번째, 심장추적자

자 위에서 이 빌드의 핵심은 "희생폭발" 데미지라는걸 알았습니다. 그럼 우린 이제 희생폭발을 "발생" 시킬 즉, "트리거" 스킬을 찾아야합니다.

왜 심장추적자 일까요?

1. 기본스킬이라 자원소모가 없습니다.
2. 마찬가지로, 기본스킬이라 곱연산 데미지 날먹이 미쳤습니다 (월출 160% + 적응 120% = 280% 곱연산을 그냥 쌩날먹 합니다)
3. 유도스킬입니다. 디아2의 가이드애로우 즉 유도화살과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로인해 사냥이 엄청 편해집니다.
4. 빠른공속과 타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담금질) = 행운적중 확률을 올릴수있습니다. (단시간이 많이 떄릴수 있으면 행운폭발을 일으킬수있는 기회가 많아지겠죠)

그리고, 심추의 베이스딜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간단합니다. 우리의 주딜링 스킬인 "희생폭발"은 트리거 스킬의 베이스딜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들어

심장추적자 딜이 10이 꽂혔다 = 희생폭발시 100 데미지 발생
심장추적자 딜이 50이 꽂혔다 = 희생폭발시 500 데미지 발생

따라서 우리는

1. 심장추적자 스킬레벨 (바지옵션)
2. 여러가지 위상 (월출,적응 등등 아래에서 따로 설명)
3. 또 다른 기제로 베이스딜을 날먹합니다.


세번째, 군중제어

우리는 군중제어로 심장추적자의 베이스딜을 날먹합니다.

일단 군중제어를 어디서 챙길까요?

담금질 옵션으로 투구,갑옷,장갑,바지,장화 에서 멍해짐,빙결,감속,기절,이동불가 를 챙깁니다. 즉, 담금질로 군중제어를 무려 5개나 날먹할수 있습니다.

군중제어를 챙기면 뭐가 좋을까요?

첫번째, 생존을 날먹합니다 (몬스터가 자빠지고 느려지고 얼고 환장합니다)

두번째, 곱연산을 심각하게 날먹합니다. 한가지만 예를들면, "충격타"위상으로 인해 "멍해짐" 상태의 적에게 20% 데미지 곱연산을 가져옵니다.

세번째, 보스전 스턴치를 날먹할수있습니다. 각기 다른종류 5개의 군중제어를 보스에게 때려박으면 각각 스턴치를 발생시켜 보스가 정말 빠르게 기절합니다.

네번째, 행운적중 확률 & 취약피해

눈치 채셨겠지만, 희생도 행운적중 심추도 행운적중 군중제어도 행운적중 확률과 연관이 있습니다.

행운적중 확률을 챙기면 챙길수록 

1.희생폭발 발동 횟수가 높아져서 dps가 비약적으로 늘어납니다.
2.군중제어 발동 횟수가 높아져서 곱연산 및 생존이 비약적으로 늘어납니다

즉 행운적중 확률이 이 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 핵심중의 핵심 옵션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챙길까요?

투구,장갑,목걸이,반지 x2 총 5부위에서 빡빡하게 챙겨야합니다. 나중에는 어픽스달고 명품화까지 다 달아야합니다.추가로, 유리함의 비약으로 15%를 추가로 땡깁니다.

행운적중 확률은 100%까지만 챙기면 됩니다 왜? 희생폭발 기본 확률 50% x 2(100%) = 100% 이기 때문입니다.

취약피해는 간단히 말해서 희생폭발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내가 아이템에서 1000의 취약피해를 챙겼을경우 1.2배 = 1200%의 희생폭발 데미지에 관여를 합니다. 여기서 또 다시 계산 공식에의해 3~4배 곱연산 데미지로 변경됩니다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취약 피해를 챙기면 챙길수록 희생폭발 데미지가 늘어난다. 만 기억해주세요.

5. 아이템

아이템의 경우 변수가 많기 때문에 어디부위에서 3줄을 고정으로 이렇게 챙겨라 라는 식보단, 최대한 자유도를 가질수 있도록 작성해보겠습니다.

아이템 기본 옵션

a. 최대생명력 : 가능한 모든 부위에서 챙기면 좋습니다.

b. 방어도 / 저항력 : 방어도 9230 (이 이상은 시스템적으로 의미가 없습니다.) / 저항 70 까지만 맞추세요.

c. 회피확률 : 방어도캡,저항캡을 맞춘 이후에 회피확률을 최대한 많이 챙겨야합니다. (저는 아이템에서 한줄도 못챙겼는데 100단 이상까지 무난히 등반중입니다.)

d. 행운적중 확률 : 투구,장갑,반지,목걸이 에서 5부위 모두 챙겨야합니다. 필수필수

e. 민첩 : 민첩또한 가능한한 남는 부위에서 최대한 많이 챙겨주셔야 합니다.

f. 극대화 확률 / 공속 : 행운의 적중 확률 & 취약피해를 최대한 챙기고나서 후순위로 반드시 챙겨야할 옵션들입니다.

g. 취약피해 : 주무기,보조무기,반지,목걸이,장갑 에서 최대한 많이 챙겨야합니다.

h. 스킬 : 착취 or 악의 or 무기숙련 or 혹한의기교 2개를 목걸이에서 챙깁니다. (전 착취 하나만 쓰고있음)
            심장추적자를 하의에서 챙깁니다. / 어둠의장막을 갑옷에서 챙깁니다.


아이템 담금질 옵션

방어구 

1순위 : 부족한저항 & 군중제어 & 방어도 (핵심기제 파트 참고)

2순위 : 회피 %

목걸이

취약피해 고정,

부족한저항 or 방어도 / 둘다 만족시 회피 %

반지

취약피해 고정,

날쌘몸놀림 재감 or 질주 재감 (질주가 보스전 생존에 정말 많이 유용합니다.)

장갑

취약피해 고정,

군중제어 택1

무기

취약피해 고정

심추 추가발동 (주무기) / 쇠못덫 지속시간 & 범위 각 1개씩 (보조무기 2개)


명품화 25% (4,8,12단계) 저격 옵션

1순위 : 행운적중확률 <---- 정말 체감 엄청엄청엄청 큽니다
           
2순위 : 각종 스킬레벨 (심추, 목걸이, 어둠의장막) & 취약피해

그리고 나머지

실제 아이템 옵션은 제 영상과 원문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원문가이드가 더 이상적인 상황입니다.

6. 위상

주무기 & 목걸이만 반드시 그 부위에 박아야하고, 나머진 되는대로 박으시면 됩니다.

적응 & 월출의 위상 : 기본스킬 즉 심추의 베이스딜을 심각하게 많이 날먹시켜줍니다. (월출 주무기 / 적응 목걸이)

불멸 or 위세의 위상 : 스킬 사용시 피(2%) 회복이냐, 20%피감이냐 입니다. 저는 스킬 사용시 피회복(불멸)을 사용중입니다. ->투구
 
응보의 위상 : 몬스터 기절시 30% 곱연산 딜날먹입니다. -> 장갑

충격타 위상 : 몬스터 멍해짐시 20% 곱연산 딜날먹 입니다.

동상 위상(장화) : 몬스터 빙결시 25% 곱연산 딜날먹 입니다.

어스름한 위상 : 어둠의장막을 상시 5스택 유지해줍니다. (어둠의 장막은 1스택당 기본 8%, 스킬레벨상승시 증가 를 유지시켜줍니다 즉, 최소 40% 이상의 피해감소를 날먹시켜주는 생존의 핵심기제입니다.)

재빠른 위상 : 심추의 공속 30%를 날먹시켜줍니다.

검은달인 위상 : 심추 데미지 20% 곱연산 날먹입니다.

저주받은 손길 위상 : 취약을 35%의 확률 (행운적중이라 행웅적중 확률 옵션으로 증가됨)로 취약피해를 걸어줍니다. 

내면의 or 원소의 위상 : 원소의 위상은 7초 로테이션이 나한테 유효한 타이밍이 아니면 아예 무효옵입니다. 즉 내가 보스전에서 극딜을 넣어야할때 그냥 7초를 무효옵으로 날리는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는 내면의 위상을 사용합니다. 기절 상황에서 극딜을 자주 넣기 때문에, 30% 곱연산을 꽤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7. 스킬 & 정복자 & 문양

개요에 적어드린 원문가이드와 똑같이 찍으시면 됩니다. 다만, 영어라 문양과 전설노드를 햇갈리실수 있기에 사용하는 문양과 전설노드 이름을 적어드리겠습니다.

문양 : 긍지/부스러기/순찰자/약화/착취/통제전설노드 : 약점노출/치명적인매복/레이라나의본능(안찍음)/목격자제거(안찍음)/비열한습격

8. 스킬셋

연막탄 : 피해 25% 곱연산 & 멍해짐 곱연산 20%(위상)

질주 : 이동기 (나락 고단 보스전 생존 1티어 스킬)

그림자걸음 : 이동기 (저지불가 상태를 만들어 빙결,공포 등등 군중제어에 걸리면 바로 빠져나올수있음)

쇠못덫 : 미친 딜날먹 & 오한과 빙결

맹독덫 : 몬스터를 자빠뜨립니다. (생존 & 곱연산 날먹)

심추 : 설명 필요 없음!

9. 운영법

나락 고단 (지금 각자의 빌드 상태 대비) 을 가정합니다.

잡몹구간  

a 정예몬스터를 만나면 쇠못덫을 깔고 연막탄을 던진후에 심장추적자를 사용합니다.

b. 쇠못덫위에서 몬스터가 오한과 빙결에 걸리고, 자체적 곱연산 증가와 문양과 전설노드 곱연산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쇠못덫 위에 몬스터를 두고 때리는게 중요합니다.

c. 여의치 않을경우 맹독덫을 몬스터가 다가오는 길목에 깔아서 자빠뜨리고 딜합니다.

d. 보통의 경우 이 과정에서 녹습니다.

e. 안보통의경우 : 피해저주오라 <- 그림자걸음 or 질주로 빠르게 접근해서 쇠못덫 & 맹독덫으로 자빠드리고 연막탄을 사용해서 녹여버립니다.

보스구간

1. 군중제어 5가지로 인해서 3번째 기절까진 순식간에 기절시킬수 있습니다.

2. 기절 타이밍을 잘 조절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나락보스는 이제 엘리아스 릴리트등을 소환합니다. 얘네를 소환한 직후 바로 기절시켜서 극딜을 넣습니다.

3. 쇠못덫위에 보스몬스터를 두는건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4. 3번째 기절 이후엔 릴리트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기절 스택이 느리게 쌓입니다. 따라서 딜보다는 생존에 집중하여 보스를 마무리합니다.


10 하이엔드 빌드업

1. 행운적중 확률을 최대한 100%에 가깝게 만듭니다. (이를위해 모든부위 행적 어픽스 + 명품화 2~3단계 저격 해야할거에요)

2. 모든위상 맥롤로 바꿉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이 중요합니다.

3. 방어 저항 캡 맞추고 회피확률 최대한 많이 챙깁니다.

4. 장화,갑옷,목걸이에서 스킬을 어픽스로 구하고 명품화 저격 3단계 성공합니다.

5. 행운적중 확률을 투구제외 4부위에서 충분히 많이 챙겼다면 (어픽스 + 명품화 2~3단계 저격성공) 샤코를 착용해봅니다.

11. FAQ(추가팁)

A. 활 VS 쇠뇌

활 : 원거리피해 (베이스옵션) 더(쇠뇌보다) 빠른공속 / 약한 베이스딜
쇠뇌 : 극대화피해 (베이스옵션) 더(활보다) 느린공속 / 강한 베이스딜

결론 : 취약피해가 좋습니다만, 이빌드는 최대한 많은 희생폭발을 발동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공속이 빠른 활을 선택했습니다. (쇠뇌도 좋습니다)

B. 도검 VS 단검

도검 : 극대화피해
단검 : 근접피해

결론 : 기본적으로 원거리에서 때리는걸 목적으로 하는 빌드입니다 즉 도검 씁니다.

C. 취약 어디서 챙겨요?

위 위상 파트에서 "저주받은 손길" 위상에서 챙깁니다. 혹은 반지에서 옵션 한줄에 "행운적중:취약"을 챙기게되면 "저주받은 손길" 위상 대신 내면의 or 원소의 위상 or 불멸의위상 or 위세의 위상중 1개를 더 쓸수 있겠습니다.

D. 우디조 세팅

건달의 가죽옷으로 내면의 시야때 연막탄을 빼고 연타를 사용하여 덫을 사방군데에 뿌립니다. 솔직히 잘 모릅니다. 죄송합니다.

E. 스타팅으로 할수있어요?

못합니다. 행운적중 30% + 비약 행적 15% 사용 이게 제가 제시드리는 최소 컷입니다.

F. 취약피해 VS 나머지피해(극대화피해 등)

취약피해가 희생 스킬 데미지에 직접적으로 관여합니다. 취약피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압도적입니다. 다른거 쳐다볼 생각도 하지마세요.

G. 샤코 써도 돼요?

안돼요. 투구제외 나머지 부위에서 최소 행운적중 확률 50% + 비약 15를 사용 가능하게되면 그때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게 가능할려면 투구제외 나머지부위 모두 어픽스 + 명품화가 진행되야할겁니다.

F. 공속 극확 안챙겨요?

챙겨요. 다만 행적,취피가 체감이 가장큰 기제입니다. 그중에서도 행적이 이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에요. 이거 두개 챙기고 나서 챙기면 됩니다.

H. 나머지 고유 OR 우버고유?

시청자분들이 몇가지 질문해서 각각 고민해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담금질옵션과 행운적중확률 챙기는게 훨씬 좋았습니다. 아직 더 좋은걸 발견 못했어요.

I. 재밌어요 OR 이빌드 몇티어에요?

진짜 활쟁이를 원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재밌을겁니다. 심플하고 편하고 강력하고 생존까지 좋습니다. 잡몹처리도 잘하면서 보스딜도 잘나오고 나름 나란 고단에대한 포텐도 높습니다. 하지만 나락을 고점을 뚫는게 유일한 목표라면 연발사격 빌드를 하는게 좋습니다.

12. 마무리

글을 최대한 짧게쓸랬는데 짧게쓰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빠지는 내용이나 실제 플레이영상 및 아이템옵션 등은 제 영상에 있으니 영상또한 참고해주세요.

또한 부족하거나 틀린 내용이 있을시 댓글로 지적 및 첨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