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9일(수) 업데이트로 엘리온에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고 밸런스가 조정됐다. '붉은진주 숲 방어작전'은 캐릭터 레벨 46, 아이템 레벨 700 이상일 때 금요일 오후 12시 45분부터 참여 가능한 신규 월드 퀘스트다. 퀘스트를 시작하려면 진영마다 최소 5명 이상의 모험가가 모여야 하고, 최대 참여 가능한 인원은 10명이다. 목적은 상대 진영의 거대 마갑기나 호버 탱크를 파괴하는 것으로, 기여도에 따라 명예의 승리 훈장, 10~30만 골드 주머니, 명예의 인장 등을 얻을 수 있다.

엘리멘탈리스트, 어쌔신, 슬레이어, 아처는 밸런스 조정을 받았다. 먼저, 엘리멘탈리스트는 일반 전류 방출 사용 시 전투 표식의 지속 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하고, NPC 한정으로 화상 위력이 5에서 10으로 2배 증가했다. 그리고 화운이 최대 7중첩까지 유지되며, 중첩 당 화염 마법 피해량이 3%씩 증가하도록 변경됐다. 화염 연타는 0.7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 증가하는 '폭열' 효과가 추가된 대신 연계 유지 시간이 3초에서 1초로 대폭 감소했다.

또한 희귀 불꽃매 적중 시 화운 중첩이 쌓이고, 일반 서리 거인, 고급 서리 강타 적중 시에도 화운 2중첩이 쌓이는 등 이번 조정에서는 화염 속성에 관한 상향점이 많다. 이번에 조정한 스킬들은 전반적으로 사용률이 낮은데, 이를 계기로 화염 속성 중심 트리 채용률이 오를지는 미지수다.

어쌔신은 절멸이 낙인 5중첩일 때만 사용이 가능하게 바뀌고 재사용 시간이 사라졌다. 단, 고급, 희귀 특성은 재사용 시간이 기존 9초에서 3초로 조정됐다. PvP 채용률이 높은 그림자 난무는 기본 위력이 20% 증가하고 재사용 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했다. 경직 효과는 NPC 한정으로 변경됐지만, 5회 적중 시 기절 효과가 적용되어 사용 타이밍에 따라 적을 무력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웅 그림자 가르기는 이동량 증가 배율이 1.4배에서 1.7배로 올라 기동성이 좋아졌고, 영웅 처형은 회피도 증가량이 350에서 600으로 대폭 증가해 적을 더욱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반격 적중 시 1초 동안 회피도가 350 증가해 상대의 빠른 반격을 흘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 새로 추가된 월드 퀘스트는 상대 목표물을 파괴하는 RvR 형식이다

▲ 화염 스킬 위주 조정이 이뤄진 엘리멘탈리스트

▲ 어쌔신은 PvP 성능이 상향된 느낌이 든다


슬레이어는 피의 칼날, 흡기혈참의 혈기 소모가 사라지고 기본 위력이 1.3배 이상 올랐다. 이전처럼 혈기를 소모해 순간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주거나 생명력 흡수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혈기 소모 스킬이 많아 폭주 타이밍을 잡기 어려웠던 슬레이어 입장에서는 유연한 스킬 사용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영웅 광풍참이 생명력 대신 자원을 소모하는 스킬로 바뀌었다. 쿨타임이 없어 생명력 소모가 극심했던 스킬이었기에, 이번 변화로 생명력 관리도 꽤 수월해질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아처는 돌풍 질주의 기본 이동 거리가 2m 증가하고, 영웅 돌풍 질주의 이동 거리 증가량이 2배에서 1.5배로 감소했다. 바람살은 적중 시 자원 감소 수치가 10% → 5%, 강화 바람살은 20% → 10%로 절반으로 감소했으며, 연사 스킬 적중 시 적용되는 '쇠약' 효과에 치명타 저항도 2%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이번 바람살 효과 조정이 PvP에서 어느 정도로 영향을 줄지는 당분간 지켜봐야 할 것이다.

▲ 혈기 소모 스킬이 2개 사라진 슬레이어, 이제 조금 더 자유롭게 폭주를 사용할 수 있다

▲ 바람살의 자원 소모량이 반토막난 아처, PvP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지원 룬특성 성능 조정도 이뤄졌다. 5단계 특성인 '감각 강화'는 은신 감지 범위가 12m로 감소하고,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대신 상시 은신 감지 기능을 얻는다. 6단계 특성인 '픽시 소환'은 픽시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했고, 7단계 특성 중 '마력장', '철갑장'은 재사용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2배 늘어났다.

차원 포탈 및 파티 던전의 보상은 소소하게 상향됐다. 버려진 지하사원에서는 보스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1만에서 3만에서 3배 증가했다. 파티 던전 3, 4단계 보상인 '밤의 열쇠 조각 - 날'은 드롭률이 2배 증가해 이전보다 열쇠 재료를 얻기 쉬워졌다. 이외에도 치유 효과가 있는 스킬에 치명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올가미의 숲을 30분 이상 이용 시 획득 경험치가 감소하는 현상 등 몇 가지 오류도 수정됐다.

▲ 상시 은신 감지 기능을 얻게 된 지원 - 감각 강화


업데이트 후에는 새로운 이벤트 2종이 추가됐다. '달콤한 초콜릿'은 30분 접속 유지 시 얻는 재료로 퀘스트를 받고, 하스 대륙의 몬스터를 사냥해 버프 아이템과 주화를 얻는 이벤트다. 버프 아이템 '완성된 초콜릿 박스'는 마음에 드는 NPC에게 전달 시 1시간 동안 사냥 경험치 +150%, 마나 경험치 +300%, 티그리스 전투 지원 물약 효과 중 하나를 적용받는다. 이번 이벤트 주화는 전설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 영웅 등급 무기/방어구 승급석 등을 교환하는 데 쓰인다.

'돌아온 금빛 보물 사냥'은 여러 콘텐츠를 플레이 시 서버 통합 후 개봉 가능한 다양한 상자를 얻는 이벤트다. 상자의 등급은 금/은/동 3가지로 나뉜다. 금 상자는 주간 차원포탈 보스나 심판의 거인을 처치 시 획득할 수 있으며, 은 상자는 던전 클리어, 제작 납품 8회 완료 시 확정 획득, 41레벨 이상 숨결 보스 처치 시 일정 확률로 드롭한다. 동 상자는 필드 및 차원 포탈 사냥, 1vs1 투기장을 제외한 전장/투기장 승리로 획득하게 된다.

획득한 상자는 서버 통합일인 2월 23일부터 2주 동안 이벤트 상점에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다. 동 상자 교환 목록 중 '행운의 대박 상자'는 운이 좋다면 전설 등급 앗아가는 찰나 장비를 얻을 수도 있어 가능하면 반드시 교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 달콤한 초콜릿 이벤트 주화로 교환 가능한 아이템 목록

▲ 동 상자로 교환하는 행운의 대박 상자 구성품, 전설 등급 앗아가는 찰나 장비를 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