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즌4 승리의 챔피언 스킨의 주인공인 '모르가나'



눈앞으로 다가온 시즌4 종료일, 11월 11일이면 이번 시즌4도 그 끝을 맺습니다. 시작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끝맺음도 중요한 법. 많은 것이 변화할 프리 시즌을 앞두고 조금 더 멋진 추억과 높은 티어의 보상을 위해 오늘도 랭크 게임에서 자웅을 겨루고 있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각 티어마다 소환사 아이콘과 배너, 승리의 챔피언 스킨, 로딩 화면 테두리 같은 보상이 다음 시즌5까지 유지됩니다. 이런 보상으로 시즌 말기에 유저들의 랭크 게임은 점점 그 열기를 더해가는데요. 보름가량 남아있는 시즌 4에서 조금이라도 높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유저들을 위한 정보, 최근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챔피언들을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해보았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는 챔피언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계기로 새로운 자신의 인생챔피언(?)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 최근 랭크 게임에서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 챔피언들 (출처: www.stateoflol.net)





최근 탑 라인의 핫 챔피언으로는 단연 나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출시초기, 분노조절장애라는 비아냥거림을 듣기도 했지만 최근 다양한 공략법이 등장하며 탑 라인의 만능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미니 나르는 3타 대미지와 E 스킬의 기동력으로 상대방을 견제할 수 있으며, 메가 나르일 때는 브루저 못지않은 탱킹력을 자랑하며 CC기도 준수합니다. 한타 교전에서는 미니 나르의 포킹과 메가 나르의 진형 파괴 능력으로 상당한 존재감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미니 나르의 원거리 공격은 초반 CS 수급이나 딜 교환 측면에서도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주로 한두 개의 딜링 아이템을 갖춘 뒤 탱킹 능력을 극대화하는 딜탱 스타일의 나르가 유행하고 있으며, 크게 상성 챔피언이 없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By IridiumV] 나르, 이렇게 써보자
[By Sordino] 딜탱 트포 나르 OP





다시 돌아온 탱커의 상징, ‘구른다’ 람머스입니다. 육식 정글러 너프와 함께 신규 아이템 ‘가시 외투’ 등장으로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한 람머스는 최근 주류 정글러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리 신이나 렝가같은 1티어 육식 정글러 못지않은 갱킹력을 자랑하는데요. 든든한 탱커 역할은 물론이고 와드로 확인하고도 피할 수 없을 만큼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AD 챔피언에게는 악몽과도 같은 존재인데요. 가시 갑옷을 갖춘 람머스의 E 스킬 도발은 잘 성장한 원거리 딜러를 한 순간에 무용지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드레드의 갈퀴손과 공속 룬을 세팅하는 기존의 람머스와 가시 외투를 활용한 방어 룬 세팅의 람머스가 있는데요. 최근 추세와 더불어 오펜스 마스터리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람머스의 장점은 방어력 아이템만으로도 어느 정도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의 존재입니다. 그만큼 정글링 속도에서 상당한 패널티를 가지고 있었지만 ‘가시 외투’ 등장으로 일정 부분 상쇄된 상황입니다. 팀에 탱키한 챔피언이 없다면 람머스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By Chrome람머] 방어룬 공격특성 정글람머스
[By 도발오피] 람머갓남궁훈 정글람머스





최근 랭크 게임에서 필밴의 반열에 진입 중인 피들스틱입니다. 정글러 중에 드믄 AP기반 정글러인데요. 이번 롤드컵에서도 활약한 바 있는 피들 스틱은 이른바 장판형 궁극기를 지닌 챔피언입니다. 역전이 불가능할 것 같은 한타 교전에서도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데요.

W 스킬 '흡수'를 이용하여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피들스틱은 장판형 궁극기를 제외하면 모든 스킬이 타켓팅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스킬의 공포나 E 스킬의 침묵도 타켓팅 스킬 중에서는 상당한 사정거리와 지속시간을 자랑합니다. 특히, 불리한 게임을 역전하는 능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대치전 구도에서 궁국기를 사용한 체 불쑥 튀어나오는 피들스틱의 대미지는 잘 성장한 미드라이너 못지않습니다.

피들 스틱은 정령석이나 망령의 영혼 이후, 바로 존야의 모래시계를 준비하는 아이템 트리가 대세인데요. 궁극기와 존야, 그리고 소환사 주문 점멸과 함께라면 한타 교전에서 피들스틱의 존재감은 그 어떤 챔피언에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단, 컨트롤이 그리 어렵지 않은 챔피언인 만큼 교전 타이밍이나 맵의 중요 포인트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y 킴꼬냙] 꼬들스틱 / 특성업뎃
[By 민효사마] 테디갓 피들정글의 모든것!





최근 제드, 야스오와 더불어 미드라이너 중에서 가장 높은 밴픽률을 기록하고 있는 핫 챔피언 카타리나입니다. 아칼리와 더불어 너프를 피한 암살자 챔피언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챔피언인데요. 노 코스트 챔피언으로 라인 유지력도 뛰어난 편입니다.

패시브 스킬인 '탐욕'이 매력적인 카타리나는 암살이 성공하면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도주나 추격에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타 교전에서 뿜어내는 버스트 딜은 상상 이상입니다. 또한,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 E 스킬 순보를 활용, 리 신 못지않은 기동성을 자랑합니다. 노 코스트 챔피언답게 블루 버프 의존도가 낮은 것도 카타리나의 장점입니다.

카타리나는 아이템의 선택지도 다양한 편인데요. AP 누커들의 생존을 위한 필수 아이템, 존야의 모래시계와 마법 관통력을 높여주는 공허의 지팡이는 거의 모든 카타리나 유저들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이외에도 확실한 암살을 위한 죽음불꽃 손아귀나 노 코스트 기반 AP 챔피언들의 완소 아이템, 기괴한 가면을 구입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By CEO박명수] Mid Katarina, Reference book♥
[By 인천검객] 인천검객 카타리나 No.1 공략





솔랭에서 상당한 승률을 자랑하는 원거리 딜러 시비르는 루시안이나 코르키, 이즈리얼 같은 스킬샷 비중이 높은 챔피언의 카운터로 적합합니다. 상대방의 스킬을 막아주는 E 스킬 '주문 방어막' 덕분인데요. 상대방의 스킬 샷을 막아내며 마나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어느 정도 숙련도를 요구하지만 티어와 승률이 정비례하는 몇 안 되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시비르 플레이의 핵심은 E 스킬로 상대방의 스킬 샷을 무효화시키는 것과 리븐과 비슷한 평타 캔슬 플레이입니다. 이외에도 Q 스킬의 적중률에 따라 라인전의 난이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타 교전에서는 궁극기를 활용한 빠른 이동 속도로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거리 딜러 중에서 손꼽히는 라인 푸쉬력을 자랑합니다.

시비르의 코어 아이템으로는 피바라기나 무한의 대검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스킬마다 상당한 AD 계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외에 1코어 아이템으로 정수 약탈자나 삼위일체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By Lol우왕lol] 팀랭챌린저 시비르
[By 작은샘터] 시비르의 정석. 운영법과 대응법까지!





최고의 픽률과 승률을 자랑하는 서포터, 블리츠크랭크입니다. 대회에서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 챔피언인데요. 오히려 대회 주류 픽인 쓰레쉬보다 압도적인 승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 티어보다 낮은 티어에서 승률이 더욱 높은 챔피언인데요.

블리츠크랭크의 최대 장점은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라인전 상태에서나 한타 교전에서 블리츠크랭크의 Q 스킬 그랩은 예상치도 못한 돌발 변수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에어본이나 광역 침묵 같은 좋은 하드 CC기를 지닌 블리츠크랭크는 굳이 ‘로켓 손’이 아니더라도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블리츠크랭크의 아이템은 방어 아이템이 주가 되는데요. 서포터 전용 아이템을 제외하면 마나와 방어력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템인 ‘빙하의 장막’이나 ‘조화의 성배’ 같은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패시브 스킬로 현재 마나의 50%를 쉴드로 전환하기 때문에 마나 관련 아이템을 갖추는 것이 도움됩니다.

[By 잇이즈에스] No.1 블리츠크랭크(Blitzcrank) 공략
[By Enso] 무작정 따라하기 도란방패 블리츠크랭크 공략





최근 롤드컵을 뜨겁게 달군 서포터, 잔나입니다. 최근 주로 사용되는 서포터 챔피언들처럼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극강의 유틸성으로 아군 챔피언을 보호하는데 최적화된 챔피언인데요. 그만큼 팀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잔나의 스킬 구성은 적의 진입을 막아내고 아군을 지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른바 ‘장판’이라고 불리는 스킬을 막아내는데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궁극기 ‘계절풍’은 적을 밀어내고 아군을 치유하는데요. ‘계절풍’은 사용하기에 따라 뛰어난 이니시에이팅 스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잔나의 아이템은 유틸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아이템인 ‘승천의 부적’이나 기본 스킬 효율을 올려주는 AP 아이템인 ‘서리 여왕의 지배’로 나뉩니다. 두 아이템 모두 잔나와 궁합이 좋은 아이템인데요. 이외에 ‘미카엘의 도가니’나 ‘불타는 향로’도 잔나와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By 다이영] 발암이 아닌 바람의 힘
[By 만월속잔나] 잔나의 룬특성에 대한 모든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