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가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지 15일정도 지났습니다. 기존 대세 AOS게임인 리그오브 레전드나 도타2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이나 골드 개념을 삭제하고 팀원이 모든 경험치를 공유하는 등 히어로즈는 개인적인 요소보단 팀원간 협동이 필요한 요소에 더욱 초점을 둔 게임입니다.

이런 익숙한 개념을 과감하게 삭제한 히어로즈는 단순하게 흘러갈 수 있는 게임 구도를 다양한 전장을 통해 차별화 두었는데 현재도 많은 유저들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시공의 전장은 지금까지 총 7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계속해서 색다른 재미의 다양한 전장이 구현되고 있다.

각 전장에는 이용하면 유용한 지형과 요소들이 많이 있는데 처음 히어로즈를 입문한 유저들은 이러한 요소를 파악하지 못해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래서 이번에 초보 유저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기본적인 전장별 지형과 요소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 블랙하트 항만

블랙하트 항만에선 이동 스킬을 통해서 건너갈 수 있는 지형이 많습니다. 다른 전장에서도 이런 지형을 잘 활용하면 동선 낭비를 줄이고 생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은 아눕아락처럼 지면을 이용한 이동 기술이 있는 영웅들에게 효과적이며, 20레벨 이후 "폭풍의 번개"를 습득한 영웅이라면 상대의 추격을 뿌리치거나 예상치 못한 경로로 이동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 이동 스킬의 거리가 닿는 곳이면 어디든 넘어갈 수 있다.


또, 블랙하트가 있는 중앙은 전투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연막이 많고 넓은 미로지형이 있어 시야를 감출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많은 방면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화 반납이 포격으로 이어지는 전장의 특성 상 중앙 지역에서는 서로 대치하는 구도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연막이나 시야가 가리는 지형을 이용해 갑작스러운 이니시에이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중앙 미로와 연막은 매복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탑라인 부분에 위치한 감시탑은 넓은 시야를 밝혀주기 때문에 우두머리 점령이나 상대 위치 파악에 큰 이득을 가져오므로 수시로 차지하도록 합니다. 다만 이미 시야가 상대에게 점령당한 상태에서는 감시탑 주위의 수풀에 숨어 잘라먹기를 시도할 수도 있으니 미니맵에 적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넓은 범위의 감시탑은 기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거미 여왕의 무덤

거미 여왕의 무덤에는 서로의 1차 진영마다 개방된 통로가 있습니다. 이 통로들은 적을 암살하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아군 진영으로 복귀해 생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 1차 관문에는 진입할 수 있는 통로가 존재한다.


또한 6시 방향에 위치한 공성 캠프는 초보 유저들이 게임하면서 신경쓰지 못하는 곳입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인 경우 라인 압박이 중요한 전장이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고 점령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용병 지역은 대체로 좁고 상대에게 뒤를 잡히면 탈출이 어려운 지형이니, 다수가 기습적으로 점령하거나 한타 승리 후 차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은신 영웅은 더욱 다양하게 통로를 이용할 수 있다.




▣ 죽음의 광산

지하 광산 중앙에 있는 언데드 군단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은 해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 먼저 도착해 처리하면 보다 많은 수의 해골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중앙 지역을 독식한 후, 외곽의 해골을 한 무리 정도만 먹더라도 초반에는 절반 싸움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강력한 우두머리를 노리는 것보다는 중앙과 자잘한 해골만 먹고서 용병 캠프 사냥을 먼저 하는 것이 첫 골렘 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가는 비결입니다.


▲ 총 22개의 해골을 모을 수 있는 지하 중앙 지역


첫 골렘이 나오고 상대 골렘이 상대 관문을 지나는 타이밍에 공성 캠프를 점령해주면 공성 용병과 함께 골렘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성 용병을 처치하고도 무덤 골렘이 등장할 때까지 일부러 점령을 하지 않고 기다리는 플레이를 많이 하곤 합니다.


▲ 골렘이 상대 1차 관문을 지날 때 캠프를 점령하면 용병과 함께 막을 수 있다.




▣ 공포의 정원

공포의 정원에선 감시탑이 없기 때문에 초반 매복이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으로 이동하는 경로는 매복에 좋은 포인트 지역이 되기 때문에 이런 지형을 잘 파악해둔다면 초반 이득을 취하면 게임을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곳곳에 있는 골목길은 적을 고립시켜 죽이는데 상당히 효율적인 지형이므로 주변에서 전투가 이루어질 때 이용하면 쉽게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 적의 이동 경로에서 매복하면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다.




▣ 저주받은 골짜기

저주받은 골짜기는 게임내에서 지형이 가장 넓고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는 전장입니다. 큰 미로 지형 곳곳에 많기 때문에 미로를 이용해 다양한 플레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 큰 미로에서 제한된 시야를 이용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 전장에서 필수 요소인 공물이 나오는 위치는 아래 위로 각각 3곳이 있으며 위에서 2번 나오면 아래에서 1번, 아래에서 2번 나오면 위에서 1번의 규칙성이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동선을 그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공물 생성 지역으로 가는 이동 경로의 수풀은 좋은 매복 장소가 된다




▣ 용의 둥지

서로 신단을 차지하기 위해 많은 교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웅들의 이동이 굉장히 활발한 전장입니다. 각 이동 경로에 배치된 수풀을 잘 이용해 상대를 기습하면 보다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곳곳에 배치된 전략적인 지형을 통해 기습을 시도할 수 있다.


거미 여왕의 무덤과 같이 6시 지역의 투사캠프를 신경 못쓰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 몰래 점령하거나 수시로 확인해 상대가 점령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 이동 기술로 중앙과 아래 지역에 밀집된 수풀은 다양하게 사용한다.




▣ 하늘 사원

아래쪽 지역이 넓게 개방되고 수풀이 많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가 됩니다. 이동 경로의 수풀에서 상대의 공성 캠프 점령과 우두머리 점령때 기습을 해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랙하트 항만과 마찬가지로 위쪽의 감시탑은 중앙 시야를 전부 밝혀 기습 방지와 상대 이동 경로 파악등 많은 유리함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야 싸움에서 불리하지 않게 수시로 차지해줍니다.


▲ 우두머리 주변 수풀은 이동이 활발한 지역이기 때문에 매복 성공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