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 히어로즈 16.1 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최근 연이은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히어로즈의 16.1 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영웅간 밸런스 조정 및 버그 수정이 주된 내용으로 신규 컨텐츠의 추가는 없었다. 그러나 5주 연속으로 진행된 패치는 유저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이며, 블리자드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 5주 연속 패치, 블리자드의 패치 역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먼저, 슈퍼리그를 휘어잡은 영웅 '캘타스'의 조정이 눈에 띈다. 군중 제어와 생존기를 겸하는 중력 붕괴(E)의 기절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으며, 비전 보호막도 최대 마나의 200%에서 150%로 감소하고 지속 시간도 줄어들었다. 궁극기 불사조(R)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일반 공격력도 감소하며 전반적인 하향이 진행되었다.

블리자드의 냉기 마법사 '제이나'도 일반 공격력이 감소했지만, 얼음 화살(Q)과 냉기 돌풍(E)의 피해량은 증가하며 기존 캘타스에게 빼앗긴 지분을 일정 수준 회복할 전망이다. 또한, 대대적인 변경으로 아직까지 특별한 돌파구를 찾지 못했던 암살자 영웅, 노바의 변경점도 눈에 띈다. 주력 기술인 저격(Q)의 피해량이 증가하였으며, 지난 업데이트로 개편된 7레벨 특성 '저격의 대가'가 상향되었다.


▲ 이번 조정으로 다시 등장할 수 있을까? 히어로즈의 히로인(?) '노바 테라'


이외에 리밍과 함께 영웅 리그 1픽을 다투는 지원가 영웅 '레가르'의 조정도 진행되었다. 고유 능력인 '늑대 정령'의 추가 공격력이 100%에서 75%로 감소하였으며, 번개 보호막(W)의 피해량이 소폭 하향되었다. 기존 티란데와 페어를 이루던 디아블로는 4레벨 특성 '화마'의 피해량도 소폭 감소하였다.

이번 업데이트로 강력한 기술 피해와 군중 제어기를 기반으로 약속의 13, 생명 연장의 16이라 불리며, 강세를 이어온 캘타스의 기세가 한풀 꺾일 전망이다. 하지만 신규 마법사 영웅 '리밍'과 제이나의 상향으로 마법사들이 주도하는 빠른 템포의 경기 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 최근 HOT 트랜드, 디아블로의 비전 마법사 '리밍'


한편, 이번 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6.1 밸런스 업데이트 노트 - 2016년 2월 12일

영웅

폴스타트

부메랑 망치 (Q)
● 부메랑 폭발 (특성)
○ 공격력이 121(레벨당 +4%)에서 15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동부 내륙지의 분노 (R)
○ 기본 공격력이 411(레벨당 +4.75%)에서 475(레벨당 +4.7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일반 공격 위주의 폴스타트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기술 공격에 중점을 둔 폴스타트 또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또한 동부 내륙지의 분노는 증가한 재사용 대기시간에 비해 공격력이 낮다고 판단하여 공격력을 더욱 높였습니다.


제이나
● 일반 공격력이 89(레벨당 +4%)에서 60(레벨당 +4%)으로 감소했습니다.

얼음 화살 (Q)
● 공격력이 160(레벨당 +4%)에서 19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냉기 돌풍 (E)
● 공격력이 189(레벨당 +4%)에서 20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개발팀은 일반 공격에 의존하지 않는 영웅들의 일반 공격력을 낮추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제이나와 캘타스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제이나가 확정적으로 줄 수 있는 피해는 낮아질 것이며, 기술 공격에 더욱 중점을 두는 영웅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이나의 비교적 낮은 승률을 고려하여, 낮아진 일반 공격력을 상쇄할 수 있도록 얼음 화살과 냉기 돌풍의 공격력을 높였습니다.


캘타스
● 일반 공격력이 87(레벨당 +4%)에서 65(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비전 보호막 (특성)
○ 획득하는 보호막의 양이 최대 마나의 2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지속 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했습니다.

중력 붕괴 (E)
● 기절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불사조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60초로 증가했습니다.
불덩이 작렬 (R)
● 공격력이 730(레벨당 +4%)에서 810(레벨당 +5%)으로 증가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100초로 증가했습니다.

● 냉정 (특성)
○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25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캘타스는 단점이 거의 없는 강력한 영웅입니다. 이 때문에 캘타스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하게 되었고, 특성 또한 곧™ 조정할 예정입니다. 우선 중력 붕괴의 지속 시간이 너무 길어, 개발팀이 의도한 것보다 적을 쉽게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중력 붕괴의 기절 시간이 짧아지면서 캘타스를 상대하기가 더 쉬워지고, 대처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겨날 것입니다. 한편, 불사조는 압도적인 선택률을 자랑하고 있고, 너무 자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불사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불덩이 작렬의 순간적인 위력이 더욱 강화된만큼, 상황에 따라 불덩이 작렬이 알맞는 궁극기로 더 자주 선택되기를 바랍니다.


노바

저격 (Q))
● 공격력이 268(레벨당 +4%)에서 29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저격의 대가 (특성)
○ 중첩당 추가 공격력이 5% 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최대 추가 공격력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최대 중첩수가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재설계 이후, 노바는 다양한 특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전체적인 공격력이 너무 낮았습니다. 저격의 대가는 분명 매력적인 특성이고 일반적인 노바와는 다른 방식의 플레이를 하도록 장려하지만, 단 한 발의 저격이 빗나가도 오랜 시간 동안 축적한 이점을 모두 잃는 점이 너무 가혹했습니다. 이제 저격이 빗맞아도 비교적 쉽게 중첩을 다시 쌓을 수 있으므로 저격의 대가 특성을 더 원활히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의견을 참고하여 저격이 어떤 대상이든 적중하면 중첩을 잃지 않는 쪽으로도 구상을 해보았지만, 원하는 적에게 저격이 적중하지 않아도 다른 무엇인가를 맞출 때가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이 특성을 위험한만큼 더욱 치명적이게 만들기로 결정했고, 완벽하게 노바를 다루는 실력이 최대한 드러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했습니다.


스랄
● 일반 공격력이 173(레벨당 +4%)에서 165(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세계의 분리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에서 80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스랄은 승률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그리하여 일반 공격력을 소폭 낮추고, 널리 사용되는 궁극기 또한 약간 조절했습니다. 개발팀은 스랄의 현 상태에 만족하며 이번 변화가 큰 영향을 끼치지 않길 바라고 있습니다.


레가르
● 늑대 정령 (고유 능력)
○ 일반 공격력 증가량이 10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번개 보호막 (W)
● 공격력이 36(레벨당 +4%)에서 30(레벨당 +4%)으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새로운 특성들로 인해 레가르가 다양한 방식으로 쓰이는 점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개발팀은 레가르가 지금처럼 공격적인 모습을 계속해서 보이길 원하지만, 다른 특성들에 비해 번개 보호막과 관련된 특성들이 지나치게 선호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번개 보호막을 중점적으로 하향했습니다. 이번 변화로 레가르의 승률이 적절히 낮아지고, 더욱 다양한 특성이 사용되길 바랍니다.


디아블로

화염 발구르기 (W)
● 화마 (특성)
○ 공격력이 23(레벨당 +4%)에서 17(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디아블로는 꽤 오랜 시간 동안 높은 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처음에는 티란데가 하향되면 디아블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지켜보았습니다. 두 영웅은 아주 훌륭한 조합을 이루기 때문이죠. 하지만 티란데가 하향된 후에도 디아블로의 승률은 거의 변하지 않아 이번엔 더 직접적인 변화를 계획하였고, 그 결과 거의 매번 선택되는 특성을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아트
● 대전 종료 후 점수 화면에서 달의 축제 제이나의 다리가 몸과 떨어져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죽으면 치유의 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및 특성
● 그레이메인의 길니안 독주가 특정 상황에서 의도치 않게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