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가의 본분을 잊은 레가르, 블리자드의 철퇴 맞았다?

3월 17일 히어로즈 16.5 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4월 1일부터 시작될 히어로즈 스프링 챔피언십이 진행될 버전으로 유저들의 관심이 상당했다. 패치 자체의 내용은 적은 편이었지만, 신규 영웅 줄의 첫 밸런스 조정을 포함하여 레가르의 궁극기 '선조의 치유'와 관련한 변화는 이후 게임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우선, 강령술사 줄은 일반 공격력의 하향을 시작으로 고유능력 '해골 되살리기'와 관련한 특성들이 전반적으로 하향되었다. 유령의 낫(Q)은 피해량 하향과 마나 소모량이 소폭 증가했으며, 저주의 수확(W)의 공격 속도 감소 효과도 50%에서 40%로 소폭 하향되었다. 전방위에 걸친 하향 조정이다.

하지만 기존 '줄'의 모습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줄은 전문가 군으로 공격로 압박 능력이 탁월하여 운영 측면에서 확실한 이점을 지녔으며, 공격력도 상당한 편이기에 서브 딜러로도 손색이 없었다. 탈출기를 제외하면 큰 약점도 없었기에 피해량 조정은 예견된 결과이다.


▲ 리밍에 이어 강령술사 '줄'도 2주만에 밸런스 조정의 대상이 되었다!


레가르의 경우, 이번 패치로 궁극기 '선조의 치유'를 자신에게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다. 짧은 한 줄의 변화이지만 상당히 치명적인 내용으로 궁극기를 습득한 10레벨 이후 레가르의 적극적인 플레이는 상당히 억제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전의 레가르는 치유 능력은 물론이고, 번개 보호막(W)을 이용한 공격로 정리 능력이 뛰어났고 시전 시간이 없는 탈것, 늑대 정령(Z)으로 적의 딜러를 추격하거나 도주하는 부분에서 상당한 이점을 지닌 영웅이었다. 특히, 어그로 플레이라 불리던 1선과 2선을 오가는 플레이 스타일은 레가르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도 큰 리스크가 없었다.


▲ 고양 주술사는 이제 안녕? 이제는 정말 복원 주술사가 되어버린 '레가르'


마지막으로 패치 노트의 단골손님 암살자 '노바'는 생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체력과 재생량이 상승하였으며, 저격(Q)의 재사용 대기시간,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였다. 마비 사격(W)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도 소폭 증가하면서 또 한 번의 상향을 맞았다.

하지만 저격과 암살이라는 특유의 컨셉과 상대방의 대처 부분에서 균형점을 찾기 쉽지 않은 모습이다. 또한, 이미 바닥을 친 이미지 문제도 노바의 발목을 잡아당기고 있는 상황에서 큰 의미를 찾기 힘든 편이다.


▲ 그녀의 추락은 어디까지? 계속된 상향에도 마냥 웃을 수 없는 '노바'


한편, 16.5 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6.5 밸런스 업데이트 노트 - 2016년 3월 17일

영웅

노바

● 생명력이 1,273(레벨당 +4%)에서 1,35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2.65(레벨당 +4%)에서 2.81(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저격 (Q)
●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완벽한 한 발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마비 사격 (W)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비밀 작전 (특성)
○ 최대 감속 효과가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개발팀은 마비 사격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노바를 조금씩, 그리고 꾸준히 상향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폭발적인 공격력을 보유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이런 근래의 업데이트로, 크진 않지만 긍정적인 추세가 유지되고 있죠. 저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마비 사격의 감속 효과가 더욱 강해짐으로써 노바는 더 자주, 확실하게 적을 처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변화들이 팀 교전이나 소규모 교전에서 노바의 영향력을 더욱 키워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 일반 공격력이 115(레벨당 +4%)에서 104(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해골 되살리기 (고유 능력)
● 해골 전문화 (특성)
○ 공격력 증가량이 10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 시체 폭발 (특성)
○공격력이 65(레벨당 +4%)에서 55(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유령의 낫 (Q)
● 공격력이 300(레벨당 +4%)에서 240(레벨당 +4%)으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45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저주의 수확 (W)
●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줄은 활용도에 비해 공격력이 너무 높았고, 다른 영웅들에 비해 공격로를 압박하는 특성들이 월등하게 좋았습니다. 또한 줄은 현재 승률이 가장 높고 여전히 오르고 있는 추세라, 그에 따른 큰 하향이 필요했습니다.


레가르

선조의 치유 (R)
● 이제 자신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레가르는 전체적인 능력에 비해 처치하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선조의 치유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추가됨에 따라 레가르를 처치할 수 있었던 순간에 맛보는 좌절이 조금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레가르의 늑대 정령을 하향하는 안은 기존의 적극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해칠 우려가 있어 배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