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3.15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선 아이번-카이사의 하향 및 요네-야스오 상향을 포함한 챔피언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으며, 13.14 패치에서 처음 출시된 소울 파이터 스킨의 두 번째 시리즈도 출시된다. 5개의 스킨 중 비에고는 전설급, 샤코는 서사급과 프레스티지 스킨이 포함된다.

▲ 시켜달라는 딜버프는 안시켜주고... 더보기ㅣ13.15 패치노트 물리치료사 강찬밥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번 하향! 13.15 밸런스 조정
랭크 게임에서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아이번이 하향된다. 특히 해외를 중심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밤의 수확자 빌드를 약화하고, 보조형 챔피언 면모에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기본, 레벨당 마법 저항력이 감소한 대신 수풀 가꾸기(W)의 아군 강화 능력은 강화되었다. 보호의 씨앗(E)은 기본 보호막 수치를 강화하고 대신 AP 계수는 줄였다. 궁극기 데이지!는 지속 시간과 공격력의 AP 계수를 줄였으며, 내구력은 스킬 레벨이 아닌 아이번의 레벨에 따라 성장하도록 수정했다.

최근 대회에서 1티어 원딜로 활약하고 있는 카이사는 기본 체력이 감소하고 이케시아 폭우(Q)의 AP 계수를 줄였다. 또, 진화한 공허추적자(W) 스킬이 되돌려 받는 쿨타임도 77%에서 75%로 줄여 AP 성능을 전반적으로 약화했다.

▲ 전체적인 성능을 하향하고 아군 보조 능력을 강화한 아이번

새로운 스킨을 받는 그웬은 오랜만에 상향을 받았다. 기본 체력 재생이 증가하고, 신성한 안개(W) 사용 시 방어/마법 저항력이 증가해 전반적인 내구력을 강화했다.

루시안과의 찰떡궁합 조합으로 떠올랐다가 지금은 낮은 승률에 머물고 있는 나미도 상향됐다. 나미는 기본 패시브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강화되고, 물의 감옥(Q)의 피해량도 증가한다.

▲ 오랜만에 상향 받은 저승률 챔피언 그웬-나미

마찬가지로 최하위권 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요네-야스오 형제도 간단한 상향을 받는다. 먼저 요네는 영혼 가르기(W)의 기본 보호막 수치와 AD 계수가 모두 증가해 내구력이 향상됐다.

야스오는 기본 패시브 보호막 수치가 저레벨 구간에서 더 많이 증가하도록 변경, 최종 수치는 똑같지만 상대적으로 초중반 단계에서 더 많은 보호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 두 형제 요네-야스오는 나란히 내구력 상향을 받았다

한편 소환사 주문 강타와 소환수에 관한 변경점도 있다. 강타를 사용해 소환수(티버, 데이지 등)에게 입히는 대미지를 기존 600/900/1,200에서 20~160으로 낮춘다.

이로인해 강타가 특정 챔피언들의 궁극기를 손쉽게 처치할 수 있었던 상황을 개선한다는 설명이다. 대신 소환수들의 전반적인 체력을 5~10%정도 낮춘다. 이외에도 강타의 둔화 효과를 강력 강타(첫 번째 업그레이드)가 아닌 원시의 강타(두 번째 업그레이드)부터 적용한다.

▲ 강타의 소환수 대상 피해량이 크게 낮아진다


13.15 출시 예정 스킨

지난 패치에서 아레나 모드와 함께 등장한 소울 파이터 스킨 시리즈가 새롭게 추가된다. 이번에 추가되는 챔피언은 비에고-이블린-그웬-진-샤코 5종이며, 전설 등급 비에고 스킨과 프레스티지 샤코 스킨이 포함된다. 특유의 카툰 그래픽 스타일의 이미지가 새로운 챔피언들과 얼마나 잘 어울릴지 기대된다.

▲ 소울 파이터 비에고 스플래시 아트

▲ 소울 파이터 비에고 인게임 이미지

▲ 소울 파이터 이블린 스플래시 아트

▲ 소울 파이터 이블린 인게임 이미지

▲ 소울 파이터 그웬 스플래시 아트

▲ 소울 파이터 그웬 인게임 이미지

▲ 소울 파이터 진 스플래시 아트

▲ 소울 파이터 진 인게임 이미지

▲ 소울 파이터 샤코 스플래시 아트

▲ 소울 파이터 샤코 인게임 이미지

▲ 프레스티지 소울 파이터 샤코 스플래시 아트

▲ 프레스티지 소울 파이터 샤코 인게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