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5월 곰티비와 케스파 양측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비전 선포식 사진 ]


한국e스포츠협회(이하 케스파)가 곰티비에서 주최하는 글로벌 스타크래프트2 리그(GSL)에 불참을 통보하였다.

2012년 8월 23일, 곰티비 측은 GSL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린 'GSL Season 4 Code A 예선 관련 안내' 게시물을 통해 "이번 GSL Season 4 Code A 예선부터 한국e스포츠연맹(이하 연맹)선수는 물론 케스파 소속 선수들까지 모두 예선 참가가 가능하다는 안내를 해 왔다. 케스파 측에 지난 GSL Season 3 Code A 예선을 치르기 전부터 참가 의사를 타진했다. 그러나 케스파 측에서 당시 일정상 무리가 있다는 이유로 참가를 유보함을 알려왔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곰티비 측에서는 다시 한 번 케스파 측에 GSL Season 4 Code A 예선에 대한 참가 신청을 요청했다. 그러나 케스파 측은 오늘(8월 23일) 이번 시즌 역시 불참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번 불참 통보에 대해 곰티비는 한국e스포츠협회 측에 유감을 표한다"라는 의사를 전했다.

이번 GSL Season 4 불참 통보에 대해 케스파 측은 인벤과의 전화 통화에서 "WCS, 크로스 매치 등 이미 곰티비 측과 협의해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2개나 있다. 또한, 올 하반기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진행 중인 프로리그 외 다른 리그들의 일정이 결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GSL 참가를 강행할 수 없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이번 시즌 불참을 통보했고, 오늘 오후 이번 사건에 경과와 함께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건에 대해 오늘 오후 발표될 케스파의 공식 성명에 따라 향후 한국 e스포츠계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팬과 관계자, 선수 모두 이번 발표에 집중하고 있는 중이다.

아래는 곰티비 홈페이지 올라온 이번 사건 관련 게시물 전문이다.


GOMTV와 GSL 그리고 e스포츠를 아껴주시는 모든 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고 이제 제법 선선한 날씨가 느껴집니다.

WCS 한국대표 선발전의 4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 국가대표가 되기 위한 대한민국의 모든 프로게이머들이 서로 소속을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하나 되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WCS 한국 국가대표 선발전은 시청자 분들에게 큰 재미를 주는 대회임은 물론이고

GOMTV, Blizzard , e스포츠 연맹, 한국e스포츠협회, 온게임넷 에게도 큰 의미를 주는 대회인 것 같습니다.

WCS를 통해서 한국e스포츠협회 소속 선수들과 e스포츠연맹 선수들과의 대결은 전 세계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지난 비전선포식 이후로 대한민국의 e스포츠가 대승적으로 화합하여 SC II를 위해 각 분야가 모두 선의의 경쟁으로 노력하는 첫 결실이었던 것 같습니다.

GOMTV는 WCS 한국대표 선발전을 마친 후 승격/강등전 그리고 Code A 예선과 함께 GSL Season 4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GSL은 2010년 Open Season 부터 참가제한이 없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Open League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 공지에서 알려드렸던 것 과 같이 GOMTV는 9월 5일 ~ 9월 6일 GSL Season 4 Code A 예선을 실시합니다.

WCS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모든 프로게이머들이 참가하여 기량을 쌓고 뽐내며 전 세계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대회를 꿈꾸던 저희는 오늘 아쉬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미 지난 시즌인 GSL Season 3 Code A 예선 참가에 대해 저희는 한국e스포츠협회에 참가 여부에 대해 문의했고 당시에는 촉박한 일정으로 인해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참가를 유보하였습니다.

아직 여러 팀들과 선수들이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저희도 생각했고 그렇다면 차기 시즌인 GSL Season 4에서 다시 한번 참가신청을 요청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한국e스포츠협회로부터 차기 시즌인 GSL Season 4 Code A 예선을 다시 한번 불참한다는 공식적인 답변을 전달 받았습니다.

비전선포식 이후 갈라졌던 한국e스포츠계가 서로 상생하며 하나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며 새로운 멋진 경기를 기대하셨던 팬 여러분들께 죄송합니다.

아울러, GOMTV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GSL 불참 통보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예정대로 GSL Season 4를 진행할 것이며, 참가 신청을 한 많은 게이머들, e스포츠 연맹 소속 선수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아울러 GSL Season 4 Code A 예선 참가 신청은 8월24일 금요일 12:00 (정오) 부터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참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