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우마무스메 한국 서버가 오픈한 지 1년이 지나 드디어 아오하루를 지나 Make A New Track!!(이하 '뉴트랙') 시나리오가 시작되려 하고 있습니다.

1주년인 만큼 픽업도 풍성해 인권급 서포트인 SSR 파인 모션의 복각과 신규 시나리오 오픈 픽업인 SSR 나리타 탑 로드/SR 어드마이어 베가(이하 '근야베')가 새로운 인권 서포트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SSR 파인 모션은 지금까지도 인권급 서포트 였지만, 뉴트랙 시나리오는 물론 향후 최소 1년 동안 1티어급 활약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뽑더라도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평가입니다.

SSR 나리타 탑 로드와 SR 근야베는 시나리오 오픈 픽업 답게 뉴트랙에 최적화된 스펙을 지녀 아오하루의 쌀대리 못지않은 활약이 기대되는 필수 픽업입니다.

필수급 서포트 픽업이 연달아 나와 고달프지만, 우마무스메 픽업은 상대적으로 널널한 편으로, 어드마이어 베가와 사토노 다이아몬드는 챔피언스 미팅이나 인자작에서 활약하기 어려워 우선순위가 낮은 편입니다.

그나마 주목할 우마무스메인 키타산 블랙은 바로 다음 대회에서 주자로 활약하지만, 이후에는 대부분 부모 인자작 요원으로 활약하기에 중과금 이하의 트레이너가 반드시 뽑고 갈 픽업은 아니라는 평가입니다.

다행히도 1주년 기념 이벤트로 12일간 총 120 무료 연차 이벤트(우마무스메 60/서포트60)가 있어 키타산 블랙과 SSR 나리타 탑로드 픽업의 부담감이 한층 줄어듭니다.

※ 2023.6.9 기준으로 일본 서버에서 실사용기 및 평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우마무스메를 주목하자!



■ [Starry Nocturne] 어드마이어 베가

어드마이어 베가는 기본 레이스 적성으로 마일 C 중거리 A 장거리 C를 지녔으며, 스피드 20% 파워 10% 성장률을 지닌 새로운 추입 전문 우마무스메입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적성과 더불어 챔피언스 미팅 주요 스킬인 직선 주파, 추입 코너○등을 히든 이벤트를 통해 쉽게 획득할 수 있어 새로운 챔미의 다크호스로 기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기존 히든 이벤트는 모두 사용할 수 없고 최종 직선이 긴 특정 마장에서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어드마이어 베가의 특성상 챔피언스 미팅 주자로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어드마이어 베가 최대의 포텐셜을 터트릴 수 있는 일본 더비(2회차 타우러스배) 대회에서도 클구리와 디지털에게 밀려 기대만큼의 활약을 보여줄 수 없었던 비운의 우마무스메입니다.

다행히도 1년 뒤 스킬 진화시스템이 도입되면 제법 활약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어 당장은 애매하더라도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애니메이션 덕분에 주가 상승 중! 하지만, 성능은 조금 아쉽다.





■ [금상・금화가마] 키타산 블랙

키타산 블랙은 주자보다는 부모 인자로 활약하는 인자 요원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키타산 블랙 출시 이후 개최되는 피스케스배에서는 당당히 0티어 자리에 올라 임팩트 있는 활약을 보여줍니다.

키타산 블랙의 최대 단점은 육성 시 SSR 키타산 블랙을 사용할 수 없어 호선의 프로페서를 획득하기 어렵다는 점이지만, 피스케스배에선 그러한 패널티도 감수하고 3,000m 이상 장거리 = 추입이 패왕이란 공식을 무너뜨리는 첫 번째 계기가 됩니다.

이를 가능케 한 건 키타산 블랙의 고유 스킬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키타산 블랙의 고유 스킬인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의 발동 순위 조건이 1~2위에서 발동하기 때문에 2등 도주에게도 승리 가능성이 남게 됩니다.

게다가 기존 앵글링x스키밍의 효과가 미미한 마장에서도 유효하게 작동하기에 향후 1년 이상 도주 주자의 핵심 인자 요원으로 활약합니다.

다행히도 픽업과 동시에 무료 120연차 중 60연차를 우마무스메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별도의 과금 없이 핵심 인자 요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주자로는 자주 활약할 수 없지만, 핵심 인자 요원으로 1년 이상 활약한다.





■ [팡파카 틸토트] 마치카네 탄호이저

마치카네 탄호이저는 서버 오픈 이후 신규 추가된 최초의 2성 우마무스메입니다. 고유 스킬이 발동 확률이 제법 높은 체력 회복 스킬이며, 스태미나 성장률도 20% 갖춰져 있어 장거리 육성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2성 우마무스메의 한계 답게 챔피언스 미팅의 메인 주자로서 활약하기 어려운 편이며, 고유 스킬의 경우 속도+체력 회복 복합스킬로 구성되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됩니다.

복합 효과를 지닌 회복 스킬의 경우 1주년 밸런스 패치로 인한 회복량 증가 수혜를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인자작으로도 인기를 끌지 못합니다.

그나마 활약할 수 있는 장소인 팀 레이스의 경우 힐러 그래스 원더가 없는 트레이너라면 장거리 엔트리에 대체 요원으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에이 에이 뭉! 신규 우마무스메 중 최초의 2성이지만, 팀 레이스 외엔 만나보기 어렵다.





■ [Natural Brilliance] 사토노 다이아몬드

사토노 다이아몬드는 태생 3성의 중/장거리 선입 주자입니다. 키타산 블랙의 단짝답게 바로 이어서 픽업에 등장했지만, 앞선 키타산 블랙/SSR 나리타 탑 로드&SR 어드마이어 베가(근성) 픽업에 모든 쥬얼을 쏟았기에 주목도가 다소 떨어지는 타이밍에 등장합니다.

설상가상으로 성능도 기대하기 어려운 편으로, 선입 주자에 유리한 스킬 구성을 가졌음에도 선입 주자로 육성 시 오히려 고유 스킬 발동률이 떨어진다는 최악의 궁합 때문에 챔피언스 미팅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차라리 선행/추입 주자로 개조하면 고유 스킬 발동 확률이 높아져 선입 주자보다 대회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높지만, 어디까지나 애정픽으로 진지한 육성은 추천하지 않는다.

◆ 기자의 한 줄 평

친구 따라 강남 온 다이아! 팀 레이스 외에는 활약할 곳이 마땅치 않다.





이 서포트를 주목하자!



■ SSR 파인 모션&SSR 카와카미 프린세스

두말하면 입이 아픈 인권급 서포트 SSR 파인 모션입니다. 게다가 1주년 밸런스 패치로 뒤처지기 방지(논스톱 걸)까지 필수 가속 스킬이 되었기 때문에 스킬 힌트의 가치도 상승합니다.

게다가 이번 시나리오뿐 아니라 다음 시나리오에서도 1티어급 활약을 보여주므로, 지금 시점에서 뽑아도 최소 1년은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까지 뛰어난 서포트입니다.

같은 픽업으로 등장하는 SSR 카와카미 프린세스는 레이스 보너스, 파워 보너스 +1 등 이번 시나리오에 유리한 조건을 지녔으나, 훈련 효율이 애매하고 스킬 힌트도 범용성이 떨어져 주목 받는 댄서 획득을 위한 팀 레이스 전용 육성 외에는 채용률이 매우 적은 서포트 입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두말하면 입이 아픈 인권 서포트! 지금 풀돌해도 최소 1년은 더 쓸 수 있다.



▲ 파인 모션은 아직까지도 일본 서버 실전 육성에서 종종 쓰이고 있다.


▲ 카와카미는 대회보다는 팀 레이스 육성에서 꾸준히 사용된다.


■ SSR 나리타 탑 로드

최근 방영한 로드 투 더 탑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인 나리타 탑 로드는 뉴트랙 시나리오에서 만큼은 아오하루 쌀대리와 버금가는 인권급 서포트라는 평가를 받고 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피드/파워 보너스를 모두 +1 갖고 있으며, 조건부로 트레이닝 보너스가 최대 20%까지 상승하는 고유 효과가 있어 인권급 서포트인 키타산 블랙 이상의 훈련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레어 스킬도 양호한 경기장○의 상위 스킬인 양호한 경기장 귀신가 있으며, 연속 이벤트와 랜덤 이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고 뉴 트랙에서 올리기 어려운 스태미나 스탯도 30 이상 확보할 수 있어 뉴트랙 육성 중 가려운 부분을 제대로 긁어줍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뉴트랙에서만큼은 인권급 서포트! 훈련 효율, 레어 스킬, 이벤트 3박자를 모두 갖췄다.



▲ 일본 서버에서 탑 로드가 없어 매번 빌려야 했던 고통의 시간이 떠오른다.


■ SR 어드마이어 베가(근성)

SSR 나리타 탑 로드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픽업되는 SR 근야베 역시 뉴트랙 시나리오의 인권급 서포트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근야베는 레이스 보너스 15%만 지녔을 뿐 아니라 스피드/파워 보너스 +1이란 파격적인 고유 효과를 지녀 향후 스피드/근성/지능 육성에서 부동의 주전으로 활약하게 됩니다.

SSR 나리타 탑 로드는 200연차 이후 1장씩 교환할 수 있지만, SR 어드마이어 베가는 교환할 방법이 없어 운이 없으면, 2~3천장을 쳐도 풀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금 해방 결정을 사용하면, 1개당 1돌파씩 확보할 수 있어 지금까지 모아둔 금 해방 결정은 모두 아야베에게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만일 지금까지 금 해방 결정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2개를 확보해 둔 상태기에 최소 2돌만 확보한다면 추가 과금 없이 풀돌파 근야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레이스 보너스 15%, 스피드/파워 보너스 +1 알짜배기 보너스를 지닌 인권급 SR 서포트



▲ 근성 위주 육성 시 근야베를 빼려면 상당한 과금이 필요하다.


■ SSR 마블러스 선데이(근성)

근성 서포트를 활용한 육성이 대세가 되었지만, 이 서포트는 근성 메타에서 한 번도 활약한 적이 없습니다. 레어 스킬이 위기 앞의 저력(하위 스킬 : 외장 탱크)로 범용성도 발동 조건도 애매한 스킬을 지녔습니다.

게다가 레이스 보너스도 5%에 불과한데 스피드나 파워 보너스도 없기 때문에 굳이 다른 근성 서포트를 두고 이 서포트를 덱 편성에 넣을 이유가 없습니다.

◆ 기자의 한 줄 평

훈련 효율은 최상위권이지만, 근성 보너스 담당은 대체제가 너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