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을 2개까지 활성화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방어 능력을 크게 보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받는 물리 피해를 감폭 시켜주는 물리 영역의 문장이 주목받았지만, 상향된 방어도에 따른 대미지 감소가 생각보다 효율이 좋기 때문에 굳이 무리하게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문장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죠.

현재 필수 방어 문장은 '카오스 저항의 문장'입니다. 공허의 틈뿐만 아니라 강림 레이드, 권능 보스 등 다방면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화신의 패시브 효과로 카오스 저항을 쉽게 올릴 수 있는 원소 빌드가 아니라면 카오스 저항 문장은 필수입니다.

▲ 방어 문장 활성화로 증폭된 마나 소모량을 감소하기 위해 링크 룬 각성도 필수입니다


카오스 저항의 문장 - 앞으로 계속 쓰일 전천후 방어 문장

35레벨 기준 카오스 저항력이 무려 44나 올라갑니다. 원소 빌드는 세프다르 화신 효과로 카오스 저항의 문장을 함께 쓰면 76이나 올릴 수 있습니다. 조디악까지 더하면 딱 100까지 채워집니다. 물리 빌드는 조디악과 카오스 저항의 문장으로 68까지 올릴 수 있네요.

카오스 던전의 어픽스로 붙는 추가 카오스 피해, 권능 보스, 강림 레이드, 공허의 틈 등 높은 수치의 카오스 저항을 요구합니다. 원활하게 최상위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앞으로도 계속 쓰일 전천후 문장인 만큼, 꼭 마련해두세요.

각성한다면 마나 소모 감폭을 위해 [진리]로 하면 되지만, 현재 카오스 저항 문장의 각성석 매물이 없는 상황이니 무리하게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구하세요. 각인의 인장으로 진리를 선택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은 링크 룬 각성에 써야 할 때니까요.



원소 영역의 문장 - 원소 발사체 및 추가 피해 대응

'적중마다 피해의 40%만큼 냉기 피해'처럼 추가 원소 피해와 관련된 어픽스를 카오스 카드에서 자주 봤을 겁니다. 해당 어픽스의 위협은 고티어 고강화 카드를 돌 때 크게 체감됩니다. 특히, 레어나 유니크 크리처, 더 나아가 보스 전투 시 피해 증폭 어픽스와 겹칠 때 매우 위협적이죠.

물리 피해는 대지의 원소, 근접 빌드는 투혼 링크 룬 등 다양한 버프와 효과를 통해 방어도 효율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방어도 효율이 더 좋아짐에 따라 물리 피해는 위협적이지 않죠. 오히려 원소를 기반으로 한 추가 피해와 함께 원소 발사체 피해가 매우 치명적입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마련해두면 유용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각성까지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추후 방어 세팅이 온전히 갖춰졌을 때는 활용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전승할 목적과 당장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한 임시방편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회피의 문장 [진리] - 방어 문장의 종착지이자 종결급

방어도, 원소 및 카오스 저항력은 결국 최대 수치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그 이후는 모든 공격을 '완전 회피'하기 위한 회피 세팅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회피의 문장은 사실상 방어 문장의 종착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회피를 매우 크게 올려주고, 진리로 각성하면 완전 회피 확률까지 더 늘어나니까요. 조디악의 방어 관련 노드를 모두 빼게 되는 시점에 회피의 문장을 진리로 각성하여 사용하면 금성첨화입니다.

진리로 각성한 회피의 문장은 1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1번만 써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체감되는 회피력에 혀를 내두를 정도인 만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장갑, 어깨를 마나 감폭 고유 효과를 지닌 회피 방어구로 교체하면 마나 증폭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