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중국의 종합 인터넷 기업 텐센트는 자사 게임 보안 플랫폼(腾讯游戏安全中心)을 통해 게임 신용평가 서비스(腾讯游戏信用)를 공개했다.

해당 신용평가 서비스는 텐센트 플랫폼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활동량과 보안 정책에 따라 0점부터 1,000점까지 점수가 매겨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용평가 항목은 총 5개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일일 활동량 - 게임 접속 시간, 일수에 따라 신용점수 상승
■ 게임 내 자산 - 게임 내 아이템, 장비, 골드 등의 자산량에 따라 신용점수 상승
■ 안전 공헌 - 게임 내 부정행위를 고발할 시 신용점수 상승
■ 부정행위 - 게임 내 부정행위를 저지를 시 신용점수 하락
■ 계정 정보 - 계정 정보와 실제 본인의 정보가 일치하지않을 시 신용점수 하락

이에 대해 텐센트는 게임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이 건강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고 '핵' 등의 부정 행위를 퇴출하여 보다 나은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라 강조했다.

반면, 텐센트의 게임 신용평가 서비스와 평가 항목이 공개된 뒤 중국 네티즌들은 '게임 내 자산' 항목에 큰 우려를 표했다. 현재로서는 점수로 얻는 별다른 이득이 없지만, 후에 이와 연동되는 혜택들이 추가된다면 게임 내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