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데이터 "2017년 VR 콘텐츠 매출 55%는 게임, 승자는 베데스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의 '폴아웃4 VR'과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VR(이하 스카이림)'이 2017년 VR 게임 시장 매출 순위의 1위를 독식했다.
최근 북미 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가 공개한 'VR 시장과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VR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발생한 수익이 총 5억 5,400만 달러(한화 약 5,920억 원)이며, 이 중 55%가 게임 콘텐츠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 공개된 '2017년 PC·PS VR 게임 판매 수익'에서는 베데스다의 VR 게임 2종이 나란히 1위를 차지했는데, PC VR에서는 폴아웃4 VR이 470만 달러(한화 약 50억 원), PS VR에서는 스카이림이 220만 달러(한화 약 23억 원)를 기록하며 '2017년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VR 게임'이라는 영예를 안게 됐다.
PC와 PS VR 플랫폼에서 1위를 차지한 두 게임의 공통점은 바로 오리지널 IP 속 방대한 콘텐츠를 VR 환경에 맞춰 이식한 작품이라는 점에 있다. 이는 많은 유저들이 짧은 시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VR 콘텐츠'에서 나아가, 이제는 PC·콘솔 플랫폼을 통해 즐기는 AAA급 게임들과 같은 수준의 경험을 VR에서도 그대로 느끼길 원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슈퍼데이터는 2018년 한해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시장 규모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77억 달러(한화 약 8조 2,292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018년에도 게임이 전체 VR 콘텐츠 수익의 58%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리뷰] 도시락 싸들고 꼭 해보라고 할 게임 '애니멀 웰'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2 |
▶ [인터뷰] 게임과 뇌 센터는 왜 '게임 적성 평가 도구'를 만드는.. [1]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2 |
▶ [뉴스] 스퀘어에닉스, '킹덤하츠' 시리즈 스팀에 6월 출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2 |
▶ [뉴스] 카카오게임즈 노동조합 설립, "포괄임금제 폐지"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2 |
▶ [뉴스] IGN, 유로게이머 브랜드 인수... 구조조정도 진행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2 |
▶ [동영상] 넷마블, 신작 '레이븐2' 29일 오후 8시 출시 [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2 |
▶ [뉴스] 비운의 딸 '프린세스메이커 : 카렌' 클라우드 펀딩 시..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2 |
▶ [동영상] 넥슨 루트슈터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 깊게 보기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2 |
▶ [동영상] 메타버스 슈팅 신작 '리프트 헌터스', 로블록스에 6월..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2 |
▶ [프리뷰] 이탈리안 스타일 소울라이크, '에노트리아'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2 |
▶ [동영상] 출시까지 딱 한 달, '엘든 링 DLC' 스토리 트레일러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2 |
▶ [뉴스] 스마일게이트 신작 MMORPG, '6월 4일' 베일 벗는다 [4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2 |
▶ [뉴스] 왕자영요 제쳤다, '던파 모바일' 출시 직후 中 매출 1.. [15]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1 |
▶ [인터뷰] 액션과 메트로배니아가 만났다 '리전 오브 저지먼트' [6]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1 |
▶ [리뷰] 강렬한 두 번째 이야기, ‘세누아의 전설: 헬블레이드.. [3]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