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게임산업 매출액이 2,144억 위안(한화 약 35조 93억 원) 이상에 이른다는 보고서가 제출됐다.

중국 팽배신문(澎湃新闻)이 인용한 '2018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은 2,144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 보고서는 올해 집계된 중국 게이머 수는 6억 2,600만여 명으로, 전년 대비 7.3% 늘어났다고 분석했으며 자국 내 상장 게임사는 199개라고 전했다.

중국 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 커지고 PC, 웹 기반 게임은 하락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중국 모바일 게임 매출은 1,339억 위안(한화 약 21조 8,64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같은 기간 PC 게임 매출액은 619억 위안(한화 약 10조 1,07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하락했다. 웹 기반 게임 매출액은 126억 위안(2조 574억 원) 전년 동기 대비 18.9% 하락했다.

중국 내 모바일 게임 유저는 증가했지만 PC와 웹 기반 게임 유저는 줄어들었다. 보고서는 중국 내 모바일 게임 유저가 올해 6억 1,0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같은 기간 PC게임과 웹 기반 게임 유저는 각각 1.5억 명과 2.2억 명으로 5%와 13%씩 하락했다.

한편, 중국 자체 연구 개발 온라인 게임 매출액은 1,643억 위안(한화 약 26조 8,301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