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모든 게임사를 대상으로 매출 100만 달러(약 11억 원)까지는 수수료 15%만 받기로 결정했다. 게임사뿐만 아니라 모든 앱 서비스사가 혜택을 본다.

15일 구글이 수수료 인하 정책을 발표했다. 구글은 2021년 7월 1일부터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모든 개발사(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 앱 등 모두 포함)를 대상으로 최초 1백만 달러(한화 약 11억 원) 매출에 대해 15% 수수료를 적용하고 초과된 매출에 대해서는 30% 수수료를 적용할 계획이다.

반값 수수료는 개발사의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적용되며 이는 연 단위로 산정, 적용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개발사 연 매출이 20억 원이라면 11억 원에 대해서는 15%, 초과된 9억 원의 매출에 대해서는 30%의 수수료를 내는 방식이다.

경쟁사 애플보다 더 나은 수수료 정책이다. 애플은 연매출 100만 달러 이하 게임사에 수수료 15%를 받는다. 매출이 100만 달러를 넘으면 전체 매출에 수수료 30%를 적용한다.

이번 반값 수수료 발표로 대⋅중⋅소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사실상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거의 대부분의 국내 개발사가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앱과 실물 재화를 거래하는 앱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번 구글 정책은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구글 지사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구글은 개발자 토크를 통해 전 세계 앱 사업자 중 99%가 연매출 100만 달러 미만이라 밝힌 바 있다. 이번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99%에 해당하는 영세 사업자가 실질적인 혜택을 본다.

구글코리아가 지난 11월 국내 앱 생태계의 발전과 상생을 목표로 출범한 ‘앱 생태계 상생 포럼’의 장대익 의장은 "한국에서 촉발된 수수료 논의가 전 세계 개발자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구글의 수수료 인하 결정은 앱 생태계 상생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동현 슈퍼어썸 대표 역시 구글의 결정을 환영하며 "구글플레이는 작은 게임사도 아무 조건 없이 글로벌 이용자를 만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라며, “이번 결정으로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경감된 만큼 보다 재미있는 게임으로 이용자를 만나기 위해 혁신 역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기술경영전공 배성주 교수는 "한국 개발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한 구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앱마켓은 앱 생태계의 안전하고 통일된 환경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구글의 이번 발표가 한국 앱 생태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구글의 결정을 존중하며, 공정을 위한 지속적 행보를 촉구한다"고 입장을 냈다.

이원욱 위원장은 "이 걸음이 더 큰 의미를 갖도록 과방위 소속 의원들과 함께 인앱결제 대응 정책 등 앱마켓의 지속적 공정성 확보를 위한 입법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다"며 "구글이 그 동반자로 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구글은 이번 반값 수수료 적용 결정에서 나아가 국내 앱 생태계 발전을 위해 중소개발사 지원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의 국내 중소개발사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발표한 ‘K-reate(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올해 본격 운영된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지원은 물론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모션과 같이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