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는 오늘(29일), 모바일 RPG 에픽세븐의 서비스 3주년을 맞아 '에픽 3rd 버스데이'를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 캠퍼스 1층 로비에서 진행된 이번 라이브는 패치노트 라이브를 진행하는 미스터 내비가 사전에 촬영된 영상을 공개하고, 영상 사이사이에 유저들에게 부가설명을 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3주년을 맞아 미스터 내비가 유저에게 직접 굿즈를 전달하는 '에픽배송 시즌2' 등 사전 촬영 영상과 함께 데프콘이 참가한 '이상형 월드컵' 등 특별 영상이 공개됐다. 이번 특별 영상은 데프콘이 부캐인 대찬기획 대표 '양대찬'으로 변신, IMF로 파산한 회사를 에픽세븐 광고 계약으로 다시 일으키는 스토리로 진행됐다. 3주년 이벤트에 앞서 본편 제작기를 2회에 걸쳐 딩고 채널에서 선공개했으며, 이번 본편에서는 '이상형 월드컵' 및 '에픽쿡방', 그리고 에픽세븐 담당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대북곤과 양대찬을 오가며 소개를 이어가는 데프콘의 특별 영상으로 구성됐다.




또한 3주년을 맞아 넵킨스와 남도형 성우가 에픽세븐 대표 OST 'Promise'를 편곡한 버전이 공개된 후, 남도형 성우가 직접 에픽세븐 신상 굿즈와 이벤트를 설명하는 '에픽굿즈 광고시간' 영상이 공개됐다. 남국의 이세리아 등 아크릴 스탠드 3종과 아크릴 글리픽 2종, 키링 8종이 스마일게이트샵에 에픽 굿즈 코너에 신상품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굿즈 판매 시작 이후 선착순 100명에 한해 특별 일러스트 엽서를 증정하며, 그중 8월 31일부터 9월 5일까지 5만 원 이상 구매한 유저 중 10명을 선정해서 남도형 성우의 싸인 엽서를 증정한다. 이와 함께 추후에 출시 예정인 SD 피규어, 아트북, 보드게임 세트도 공개됐다.







■ 3주년 인포그래픽, 그리고 라이즈 업데이트 이후 역주행한 에픽세븐


에픽세븐 서비스 3주년 동안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어떤 콘텐츠를 진행했으며, 그리고 5월 27일 진행한 'Rise' 업데이트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 이번 3주년 특별 영상에서는 그와 관련된 인포그래픽들이 공개됐다.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공개된 바에 따르면 에픽세븐의 라이즈 업데이트 이후 신규 계승자 수가 100만 명, 복귀 계승자 수가 200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대 마켓에서 매출 순위 Top10에 재진입, 역주행에 성공한 것도 언급됐다.

이와 같은 성과를 이룬 주요 이유로는 업데이트 이후 편의성 개선이 손꼽혔다. 라이즈 업데이트 후 기존 대비 골드 획득량이 241% 증가했으며, 스킬 레벨을 올릴 때 필요한 재화인 머라고라는 획득량이 60% 증가했다. 또한 펭귄이 더 이상 영웅칸을 차지하지 않게 되었고, 전직 퀘스트도 개편, 이전에는 전직퀘스트를 전혀 완료하지 못한 신규 유저의 비율이 높았지만, 이제는 대다수가 1~2개의 전직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라이즈 업데이트로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개선됐다



■ 9월 2일로 장비 인벤토리 부족현상 해소, 에피소드3 마무리! 업데이트 로드맵


그 뒤를 이어 미스터 내비와 김윤하 PD가 사전촬영한 3주년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이 공개됐다. 김윤하 PD는 로드맵 공개에 앞서 이번 라이즈 업데이트 이후 성과에 대해서 "개발자들이 플레이하면서 불편한 걸 고치고,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 기사단 PVE 협력 콘텐츠 '고대의 유산' 테스트 스크린샷 공개, 출시 일정은 연기


그 뒤에 이번 하반기에 예고된 콘텐츠 중, '고대의 유산'이 연기됐음을 밝혔다. 고대의 유산은 기사단원들이 동시에 들어가서 탐사하는 PVE 협력 콘텐츠로, 그간 에픽세븐에 없던 육각타일식 이동 방식과 실시간 동시 접속 방식을 지원한다. 김윤하 PD는 고대의 유산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에 다수의 인원이 동시 접속하는 형태, 여기에 실시간 협력 콘텐츠 특성상 난이도와 보상의 밸런스가 잡히지 않으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판단해 출시 일정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그리고는 현재 테스트 중인 '고대의 유산'의 스크린샷과 컨셉, 개발 목표를 공개했다. 고대의 유산에는 오토마톤에서 채택한 로그라이크식 요소인 '유물'을 도입했으며, 시작하자마자 바로 '시작의 유물'을 선택해서 탐험에 들어가게 된다. 일부 영웅만 선택, 진입이 가능할 수 있으며, 진입한 뒤에는 4개층에 전체 약 2,000개의 타일 규모로 구성된 맵에서 유저는 몬스터와 조우해서 싸우거나 혹은 전투에 도움이 될만한 오브젝트를 발견해나가면서 탐험을 이어나가게 된다.



현재 개발중인 몬스터들의 등급은 노멀, 엘리트, 보스 3개로 구성되어있으며, 노멀 몬스터를 제외한 엘리트와 보스 몬스터는 다른 유저와 협동해서 사냥하게끔 기획 중이다. 김윤하 PD는 이를 현재의 원정대 수준으로 설정할지, 혹은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층을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등장하는 몬스터가 강력해지며, 유저들은 그에 대항하기 위해 탐험을 계속하면서 고대의 유산 콘텐츠에서만 적용되는 '탐험 레벨'을 올려나가야 한다.

탐험 레벨은 몬스터 사냥뿐만 아니라 맵을 밝히거나 오브젝트를 발견하는 등 여러 행동들을 통해 올릴 수 있으며, 탐사 중에 유물을 발견해서 각종 버프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해서 초보 유저들이 기사단에서 배제되지 않게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대의 유산은 시즌 형태로 기획 중이며, 시즌마다 선택 가능한 영웅이 달라질 예정이다. 현재까지 테스트하는 버전 기준으로는 2주 정도 진행한 이후 2개월 뒤에 새로운 시즌을 여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김윤하 PD는 실시간 협력 PVE가 피로도가 높은 만큼, 기사단전 등 협동 PVP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열리는 상황에서 이 콘텐츠가 더해지면 유저들이 힘들어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텀을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대의 유산에 대해서는 현재 테스트를 이어가고 있으며, 추후에 추가 내용이 결정되는대로 유저들에게 새로 공개할 예정이다.

▲ 탐험에 참가할 수 있는 영웅들은 일부로 제한되며, 대상 영웅은 매 시즌마다 바뀔 예정이다


■ 장비보관함 추가 및 에피소드3 마지막 챕터 추가, 9월 2일 업데이트

▲ 인벤토리가 부족한 유저들을 위해 새로 '장비보관함'이 추가된다

그리고는 오는 9월 2일 목요일에 진행할 3주년 업데이트의 내용에 대해서 소개했다. 3주년 업데이트에서는 우선 그간 유저들이 언급했던 장비 인벤토리 부족 문제를 해소할 '장비보관함'이 추가된다. 영웅들을 따로 보관하는 영웅대기소처럼 장비보관함은 기존에 장비창과 별도로 구성되어있으며, 최대 500칸까지 확장해서 장비들을 보관해둘 수 있다. 장비보관함에 있는 장비들은 장비창으로 꺼내지 않고도 강화, 추출이 가능하며 언제든지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유저들이 불편해했던 인벤토리 부족 문제를 이와 같은 형태로 해소하고자 한 시도에 대해 김윤하 PD는 "로딩 없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존 장비창을 500칸 정도로 유지해야만 했으며, 더 늘리면 로딩이나 이슈들이 발생해 새로 장비보관함이라는 시스템을 추가해서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110층까지 있던 심연이 120층까지 추가된다. 120층까지 진행하는 동안 여러 보상이 추가되며, 그간 흡혈 세트 장비 위주로 마련된 것과 달리 이번 111층~120층 구간에는 유저들이 선호하는 속도 세트 장비가 클리어 보상으로 지급된다. 아울러 101층부터 110층까지 구간 중 유저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스테이지는 일부 조정할 예정이다.

▲ 새로 추가될 심연 120층, 어렵긴 하지만

▲ 그에 맞춰 상향된 보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에피소드3의 마지막 이야기인 챕터10도 9월 2일 업데이트된다. 에피소드3 클리어와 함께 선별소환이 제공되며. 해당 선별소환은 지난 라이즈 업데이트 때 개선된 버전이 적용된다. 10, 20, 30번째 뽑기에서 5성이 확정으로 나오며, 자신이 픽해둔 선별 소환을 저장하고 계속 돌리면서 비교한 뒤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된다.

에피소드3 종료와 함께 에피소드4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에피소드4는 동방제국을 무대로 하며, 빌트레드의 스승인 란 등 이전에 소개됐던 캐릭터들의 컨셉샷이 공개됐다. 에피소드4는 11월 무렵에 업데이트 예정으로, 그 전에 주인공 일행이 어떻게 동방제국으로 넘어가게 됐나 소개하는 프리뷰 업데이트를 몇 번 더 거칠 예정이다.

아울러 에피소드4에서 새로 추가될 주연급 캐릭터에 대한 정보도 일부 공개됐다. 새로 등장할 주연은 성장형 영웅으로 기획된 소녀 캐릭터로, 3성 영웅이지만 이야기가 진행되고 자신의 힘에 눈을 뜨면서 여러 속성, 심지어 빛과 어둠 속성으로도 변환이 가능할 예정이다.



▲ 빌트레드의 스승인 '란'


▲ 그외에도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영웅들의 컨셉 아트들이 공개됐다



■ 최초로 5성 성약 영웅 선택권 지급에 출석으로 신비소환 10회권까지, 에고왕


또한 3주년을 기념해 미스터 내비와 GM 루루카, 다니엘이 정재훈 신임 사업실장 및 개발진과 보상안에 대해 협상하는 '에고왕'이 공개됐다. 이번 협상은 3주년 업데이트 보상 및 3주년 이벤트 보상에 관해 각종 공약과 보상 사이를 저울질하면서 딜을 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협상 결과 3주년 이벤트 보상으로는 에픽세븐 최초로 5성 성약 영웅 선택권이 29일 오후 7시에 유저들에게 일괄 지급된다. 5성 성약 영웅 선택권으로는 월광 영웅 및 한정 소환 및 콜라보 영웅, 셰나, 폭격형 카논, 일리나브, 제노, 유나를 제외한 모든 5성 성약 영웅 중 하나를 선택해서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3주년 업데이트 이후에는 1일차부터 7일차까지 기념 아티팩트 및 머라고라, 친밀도 아이템, 촉매제, 장비 등 다양한 아이템이 지급된다. 특히 6일차에는 신비 소환 10회를 진행할 수 있는 신비의 메달 500개를 지급하며, 7일차에는 에피소드2에 등장하는 5성 영웅들 중 하나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 소환권을 지급한다. 아울러 3주년 업데이트 이후에는 7일 동안 하루에 무료 성약 소환 10회씩 오픈된다.

3주년 출석 이벤트는 오는 9월 2일 업데이트 이후부터 진행된다.


에픽세븐 공식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