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박물관 설립이 2년째 기본계획 예산조차 반영되지 못하다 내년 예산안에는 아예 신청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개호 의원은 13일 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지난 2020년 문체부가 게임의 산업적 가치와 역사를 모은 게임문화박물관 건립을 추진했으나 관련 연구용역 이후 아무런 진척이 없다”며 게임문화박물관 설립 추진의지를 지적했다.

문체부는 당시 연구용역비 1억을 들여 게임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연구·보존하고 전시·교육·게임플레이 등 게임을 활용한 복합 문화공간을 갖춘 게임문화박물관 건립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용역을 통해 수도권에 5천평 규모, 사업비는 500억 가량으로 추산됐다.

이후 게임의 문화적 위상제고와 인식개선이 기대되면서 게임업계와 학계로부터 큰 환영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문체부 산하 주무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1년도 예산편성을 요청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연구용역 신규사업비 2억원이 반영되지 못한데 이어 2022년 예산편성 때도 3억원이 미반영됐다. 올해는 아예 내년도 예산 편성을 신청하지도 않았다.

이개호 의원은 “1억원을 들여 연구용역 보고서를 발표했지만 사실관계에 대한 무수한 오류와 주석도 제대로 표현하지 않은 졸속 보고서였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애초에 부실한 연구용역자료를 기초로 후속 예산을 신청한 것부터 잘못”이라며 “이후에도 보다 개선된 자료를 통해 예산 편성을 바라기는커녕 2년 동안 예산이 미반영됐으니 올해는 아예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는게 진흥원의 입장”이라고 질타했다.
[ 내용 수정 : 2022.10.13. 20:41 ]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이개호 의원 지적에 "게임박물관은 우리나라 게임산업 규모, 사회에 기여하는 면을 봤을 때 필요하다고 본다"라며 "앞으로 지역 전문가와 논의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 기획재정부가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