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앤파이터에는 강력한 보스를 공략해 전설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레이드 콘텐츠가 존재한다. 레이드 콘텐츠는 '미러 레이드'와 '섀도 레이드'로 구분되며, 같은 지역의 유저나 클랜원의 도움을 받아 함께 공략할 수 있다.

레이드의 보스들은 매우 강력하지만, 각각 약점이 존재한다. 또한, 보스들의 강력한 공격 패턴 역시 공략 방법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미러 레이드의 보스 3종과 섀도 레이드의 보스 3종의 주요 공략 포인트를 정리했으니 이를 이용해 보스를 공략하고 전설 장비를 획득하길 바란다.


미러 레이드
■ 거울 칠죄종 : 분노


○ 보스 태그

- 거울칠죄종: #근성이 매우 강하고 단단하지만, 제압되었을 때 극도로 약화된다.
- 동상약점: 상태이상 #동상에 취약하다. 여러 적으로부터 동상 효과를 받을수록 더욱 약화된다.
- 냉기약점: #냉기 타입 공격에 더 많은 피해를 받는다.
- 화염: #화염 속성 공격을 가하고, 화상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독 속성 공격에 강하고, #냉기 타입 적에게 약하다.
- 다운: 적을 다운시키거나, 다운된 적을 공격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칼날: 주로 #칼날 타입 공격을 가한다.


○ 냉기 타입 캐릭터/부하로 공략

분노는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지만, 동상과 냉기에 약한 보스다. 그래서 냉기 타입의 캐릭터나 부하를 채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공략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공격과 스킬이 냉기 타입으로 구성된 기계화보병은 분노 공략 시 매우 유용하다. 실제로 전투력이 더 높은 하운드로 공략할 때보다도 더 수월하게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었다.

▲ 전투력이 더 높은 하운드로 40레벨 분노를 혼자 클리어하지 못했지만

▲ 전투력이 더 낮은 기계화보병은 45초나 남기고 혼자 클리어했다


○ 분신이 사라지면 특수 공격 주의

분노는 자신의 분신을 소환하며, 분신은 본체의 공격을 그대로 따라 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가끔 분신이 가끔 혼자 점프하거나 제자리에서 사라지는데, 이 패턴 이후에는 분신이 따로 공격하는 패턴으로 이어진다.

분신이 점프한 이후에는 내려찍으면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고, 제자리에서 사라진 후에는 반대쪽에서 나타나 돌진하며 공격한다. 따라서 분노의 분신이 갑자기 점프하거나 사라지면 이어지는 공격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분신이 제자리에서 사라지면

▲ 반대쪽에서 나타난 이후 돌진 공격을 시도한다

▲ 분신이 점프한 이후에는

▲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 내려찍기 공격으로 이어진다


■ 거울 칠죄종 : 인색


○ 보스 태그

- 거울칠죄종: #근성이 매우 강하고 단단하지만, 제압되었을 때 극도로 약화된다.
- 무방비: 보호막이 사라졌을 때 약화된다.
- 보호막: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보호막을 가지고 있다.
- 치명타: 치명타 확률 또는 피해가 높다.
- 정신: #정신 속성 공격을 가한다.
- 칼날: 주로 #칼날 타입 공격을 가한다.


○ 보스가 맵 바깥으로 이동하면 거대 낫 공격 주의

인색은 가끔 맵 바깥으로 이동한 이후에 거대한 낫을 소환한다. 이 낫은 벽 근처에 나타난 이후 반대쪽으로 쭉 이동하면서 경로상에 있는 캐릭터와 부하들을 공격하며, 반대쪽 벽에서 한 번 더 생성되어 같은 공격을 반복한다. 이 낫은 다단히트로 큰 피해를 주므로 무적기, 회피기, 점프 등으로 회피하는 것이 좋다.

▲ 인색이 맵 바깥으로 이동한 이후 거대한 낫으로 소환

▲ 거대 낫은 반대쪽으로 이동하면서 경로상의 캐릭터와 부하를 공격한다

▲ 무적기, 회피기, 점프를 이용해 거대 낫을 피해야 한다


○ 보스의 근성이 0이 되면 분신 패턴

인색은 근성이 0이 되면 자신의 분신을 여러 개 만들어낸다. 이 분신 중에서 홀로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분신을 파괴하면 패턴이 파훼되면서 제압된 인색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제한 시간 안에 패턴을 파훼하지 못하면 분신들이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인색의 근성이 0이 되면 분신들을 소환하며, 홀로 반대 방향을 바라보는 분신을 찾아 파괴해야 한다

▲ 패턴 파훼에 실패하면 분신들이 강력한 공격을 시전한다

▲ 패턴 파훼에 성공하면 제압된 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거울 칠죄종 : 질투


○ 보스 태그

- 거울칠죄종: #근성이 매우 강하고 단단하지만, 제압되었을 때 극도로 약화된다.
- 무장해제: 손에서 무기를 놓친 동안 약화된다.
- 상태이상: 기절 / 공포 / 유혹 / 실명 등 각종 상태이상을 유발한다.
- 강타: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공격력이 높다.
- 둔기: 주로 #둔기 타입 공격을 가한다.


○ 두 번 내려찍기는 점프로 회피 가능

질투의 가장 강력한 공격 패턴은 두 번 내려찍기다. 이 패턴은 보스의 눈이 빛난 후에 바닥을 연속으로 두 번 내려찍으면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데, 이 공격에 맞으면 속박에 걸린다. 질투는 속박에 걸린 캐릭터에게 무기를 크게 휘둘러 큰 피해를 주므로 속박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패턴은 무적기, 회피기로 피해도 되지만, 점프를 해도 회피가 가능하다. 그래서 붉은 바닥의 색이 가득 차는 타이밍에 맞춰 점프를 반복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다만, 점프를 하더라도 질투가 휘두르는 무기에 직접 맞아서 속박에 걸릴 수도 있으니 질투의 공격 방향 반대쪽에서 점프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질투의 두 번 내려찍기를 모두 피하더라도 강력한 후속 공격은 그대로 사용하므로 이 공격까지 모두 피해야 한다.

▲ 질투가 두 번 내려찍기 공격을 준비하는 모습

▲ 이 공격에 맞으면 속박에 걸린다

▲ 속박에 걸리면 질투의 후속 공격에 의해 큰 피해를 받으니 주의해야 한다

▲ 질투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점프해서 회피

▲ 두 번 내려찍기를 모두 피하더라도 후속 공격은 그대로 이어지므로 해당 공격까지 회피해야 한다


○ 무적기 or 회피기 1개는 아껴두자

질투는 앞서 말한 두 번 내려찍기 외에도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 공격이 많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무적기나 회피기 1개는 항상 아껴두는 것이 좋다.

▲ 공중으로 사라지는 질투

▲ 이후 강력한 공격으로 이어지니 무적기나 회피기를 항상 1개는 아껴두는 것이 좋다


○ 보스가 무기를 놓쳤을 때 극딜

질투는 일부 강력한 공격 패턴을 사용하면 무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무기를 놓친 질투는 다시 무기를 잡으러 가는 동안 무방비가 되며,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질투가 무기를 놓친 타이밍에 맞춰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강력한 공격 이후 무기를 놓치는 질투

▲ 다시 무기를 잡으러 가는 질투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섀도 레이드
■ 섀도 레이드 공통 사항
모든 섀도 레이드 보스들은 '그림자폭발' 패턴을 사용한다. 그림자폭발은 무작위 위치에서 블랙홀이 나타나며, 이 블랙홀이 폭발하면 주변의 캐릭터와 부하들을 실명 상태로 만든다. 그래서 블랙홀이 보인다면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다.

▲ 섀도 레이드에서는 무작위 위치에 블랙홀이 나타난다

▲ 이 블랙홀이 폭발하면 주변의 캐릭터와 부하들을 실명 상태로 만드니 주의


■ 저승사자 하디


○ 보스 태그

- 그림자폭발: 현실 세계를 침략하는 그림자다. 지속적으로 주변에 그림자 폭발을 일으킨다.
- 그림자랜턴: 하늘에서 어둠을 퍼트리는 그림자가 떨어진다.
- 화염: #화염 속성 공격을 가하고, 화상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독 속성 공격에 강하고, #냉기 타입 적에게 약하다.
- 냉기: #냉기 속성 공격을 가하고, 빙결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화염 속성 공격에 강하고, #전기 타입 적에게 약하다.


○ 하늘에서 떨어지는 그림자랜턴을 파괴

하디는 일정 시간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그림자랜턴을 소환한다. 그림자랜턴은 천천히 떨어지며, 바닥 근처까지 내려오면 폭발하면서 캐릭터와 부하들을 기절, 실명 상태로 만든다. 기절과 실명 모두 위험한 상태이상이므로 그림자랜턴이 보이면 대공 공격이나 점프 공격으로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 하늘에서 천천히 떨어지는 그림자랜턴

▲ 바닥 근처까지 내려오면 폭발하면서 기절, 실명 상태로 만든다

▲ 그림자랜턴이 떨어지기 전에 파괴해야 한다


○ 사슬에 붙잡힌 상태에서 멀리 도망가지 않기

하디는 주기적으로 캐릭터에게 사슬을 던진다. 이 사슬 자체는 크게 위험하지 않지만, 사슬에 걸린 상태에서 멀리 도망가려 하면 하디가 캐릭터를 자기 앞으로 끌고 온 이후 공격을 시도한다. 따라서 사슬에 걸렸다면 하디 근처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 하디의 사슬에 걸린 상태로 멀리 도망가려 하면

▲ 하디가 사슬을 당겨 캐릭터를 자기 앞으로 끌고 오면서 공격을 시도하므로 주의


■ 핵클잭


○ 보스 태그

- 그림자폭발: 현실 세계를 침략하는 그림자다. 지속적으로 주변에 그림자 폭발을 일으킨다.
- 그림자저주: 활력을 빼앗는 그림자 저주에 걸린다. 빛 아래에서 저주를 치유하지 않으면 점점 약화된다.
- 근성: #근성 스탯이 높다.
- 체력: 기본 체력이 높다.


○ 근접 시 보스의 잡기 공격에 주의

핵클잭은 이동 속도가 느린 보스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잡기 공격을 시전하기도 한다. 따라서 핵클잭에게 함부로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핵클잭에게 다가가면 잡기 공격을 시도하므로 주의


○ 보스의 바닥 내려찍기 후 이어지는 후속 공격 주의

핵클잭은 바닥을 내려찍는 공격이 많은데, 이 공격 이후에는 바닥이 폭발하면서 추가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핵클잭의 공격을 피한 직후 바로 공격하기보다는 바닥의 폭발까지 확인한 이후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 핵클잭의 내려찍기 공격

▲ 내려찍기 공격 이후 바닥이 폭발하면서 추가 피해를 주므로 주의


○ 주기적으로 빛으로 이동해 끈적거리는 그림자 중화

핵클잭 레이드 맵에는 빛으로 비치는 공간이 존재한다. 이 공간 밖에 일정 시간 있으면 끈적거리는 그림자라는 디버프가 중접되고, 최대 중첩되면 실명과 함께 능력치가 감소한다. 끈적거리는 그림자는 빛이 비치는 공간으로 들어가면 정화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빛을 이용해 디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 빛 밖에서 일정 시간 있으면 끈적거리는 그림자 디버프가 중첩된다

▲ 주기적으로 빛을 이용해 끈적거리는 그림자를 정화해야 한다


■ 칸토바인


○ 보스 태그

- 그림자폭발: 현실 세계를 침략하는 그림자다. 지속적으로 주변에 그림자 폭발을 일으킨다.
- 그림자저주: 활력을 빼앗는 그림자 저주에 걸린다. 빛 아래에서 저주를 치유하지 않으면 점점 약화된다.
- 칼날: 주로 #칼날 타입 공격을 가한다.


○ 바닥/천장 돌진 공격 주의

칸토바인은 주기적으로 바닥과 천장을 돌진하는 공격을 시전한다. 바닥 돌진의 경우 점프로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천장 돌진의 경우 그림자 화살까지 발사하므로 칸토바인이 돌진하는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 바닥 돌진은 점프로 쉽게 피할 수 있다

▲ 천장을 돌진하면서 그림자 화살을 발사하므로 칸토바인의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피하는 것이 안전


○ 보호막 패턴 시 멀리 피하기

칸토바인이 자신의 몸을 보호막을 감싸고 나면 폭발 좀비들이 소환된다. 이 패턴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제되지만, 패턴이 이어지는 동안에는 칸토바인이 다량의 그림자 화살을 발사한다. 보호막 때문에 큰 피해를 줄 수도 없으니 보호막이 사라질 때까지 멀리 떨어져서 그림자 화살을 피하고, 좀비들을 처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칸토바인이 보호막으로 자신의 몸을 감싸는 패턴

▲ 패턴이 이어지는 동안 폭발 좀비를 소환하고, 다량의 그림자 화살을 발사하니 멀리 떨어지는 것이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