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의 20랭크 이상 시공인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는 액트3의 두 번째 이상 시공으로, 클리어 보상으로 영웅 등급의 라시드와 신디를 얻을 수 있는 주된 장소다. 이전 액트의 이상 시공과 달리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이 세 명이며, 시공 난이도 또한 세 명이서 도전하기 적당한 정도의 시공이다.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라는 시공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시공에서는 화속성과 수속성, 뇌속성까지 세 종류의 정령들을 상대하게 된다. 각 정령들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파티 구성을 계속 바꿔주는 것이 중요하다. 탱커의 속성은 상대할 정령과 동일한 속성으로, 딜러는 상대할 정령에게 강한 속성으로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각 속성별 아르카나들을 골고루 육성해놓은 유저라면 훨씬 공략이 수월할 것이다.

[세 속성의 정령들에 맞춰 파티를 준비하자! 액트3 두 번째 이상 시공, '불꽃과 얼음와 번개와']

◆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 사건 정보

입장 조건 : 아바타 랭크 20
권장 랭크 : 20
필요 시간의 모래 :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 3명
권장 인원 : 3명

메인 미션 : 난폭해진 불, 물, 번개의 세 정령 처치
서브 미션 :
① 30분 안에 메인 미션 완료
②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③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 미션 완료


▲ 라시드와 신디를 얻기 위한 관문, 20랭크 이상 시공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 시공의 무대가 되는 곳은 '심연의 동굴'로, 시공에 입장하면 유저들은 세 갈래로 뻗어있는 길의 한가운데에서 시작하게 된다. 기존의 일방통행 형태의 시공들과는 달리 각 길의 끝에 위치한 중간 보스격인 프라임, 스파크, 프리즈를 처치하여 최종전 장소로 향하는 등의 독특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길 끝에 위치한 정령 보스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모두 처치하면 시작 지점인 맵 한가운데에 대공동으로 갈 수 있는 워프 게이트가 열린다. 대공동으로 이동 후 여태까지 따로 싸웠었던 프라임, 스파크, 프리즈를 동시에 상대하여 승리하면 메인 미션을 달성하게 된다. 각각 다른 속성의 보스 셋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무엇보다도 속성 분배와 역할 분담이 중요한 시공이라 할 수 있겠다.

서브 미션인 '30분 안에 메인 미션 완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각 속성의 정령들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상성 속성의 아르카나들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성 상성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고, 각 속성의 아르카나들을 고르게 육성해 놓았다면 보다 수월한 공략이 가능할 것이다.

▲ 갈림길 끝에 있는 정령 보스들을 처치하고 대공동으로 이동해 최종전을 벌이는 방식이다


이것만은 알고 가자,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 요점 정리

1. 보스들을 상대하러 가는 길에 있는 '난폭한 위습'들의 광역 마법은 치명적이므로 주의하자.
2. 위습들은 항마력이 높아 물리 피해 위주의 파티로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뇌속성 보스 스파크는 항마력이 높다. 화속성이나 수/무속성의 물리공격 위주로 파티를 짜자.
4. 수속성 보스 프리즈는 방어력이 높다. 뇌속성이나 화/명/암속성의 마법공격 위주로 파티를 짜자.
5. 화속성 보스 프라임은 회피력이 높다. 회피가 나지 않는 마법공격 위주로 파티를 짜자.
6. 모든 보스의 체력이 40%일 때 나오는 광역 공격은 상당히 강력하므로 주의하자.
7. 프라임, 스파크, 프리즈를 동시에 상대할 때는 누가 어떤 보스를 상대할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



■ 높은 항마의 뇌속성 보스 스파크는 물리 피해와 화속성으로 세팅하라!

세 갈래 갈림길 중 여섯 시 방향으로 향하면 길 끝에서 뇌속성 정령 보스 '스파크'를 만날 수 있다. 가는 길에는 생명력 3,284의 번개 위습 군단과, 생명력 33,950의 난폭한 번개 위습이 있다. 속성에 관계없이 모든 위습류들은 전부 항마력이 높아 물리 피해 위주의 파티로 제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위습들이 시전하는 중간 범위의 속성 마법 공격이다. 특히 난폭한 위습의 마법 공격은 탱커 외 다른 아르카나가 피격당할 경우 한 방에 전투 불능 상태가 될 정도의 피해가 들어올 정도다. 가급적 탱커가 먼저 위습의 주의를 끄는 것을 보고, 혹은 위습이 탱커에게 범위기를 쓰는 것을 보고 위습을 공격하도록 하자.

위습은 체력이 낮아졌을 때 오랜 시전 시간을 가진 후에 발동하는 자폭 공격을 사용한다. 자폭 공격에 피격당하게 되면 동속성의 탱커도 버틸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자폭을 피해 주거나 시전을 끊어 잡아주도록 하자. 자폭을 하더라도 경험치와 아이템은 정상적으로 회득이 가능하다.

▲ 난폭한 위습들의 범위기는 빠른 데다 강력해서 어떤 의미론 최대의 위협이다


위습들이 산재해 있는 길을 돌파하면 넓은 공간의 터 안쪽에 뇌속성 정령 보스인 스파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파크는 83,758의 생명력을 가진 뇌속성 보스로, 뇌속성 피해를 반감시키는 대신 화속성 피해에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파크가 가하는 공격도 뇌속성 위주의 공격이기 때문에 스파크를 상대하는 탱커가 뇌속성이면 부담을 훨씬 덜 수 있다. 딜러의 경우는 반대로 화속성으로 세팅하면 효과적이다.

추가로 스파크는 항마력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높은 항마력으로 거의 속성 반감 수준의 마법 피해 감소 효과를 받기 때문에 가급적 물리 피해 위주의 군단을 운용하는 것이 낫다. 다만 물리 피해 아르카나의 경우 속성 공격을 가하는 아르카나가 드문 편이다. 이 때문에 화속성 딜러를 준비하기가 어렵다면 반감도, 상성도 아닌 일반적인 무속성 물리 피해 아르카나들을 준비하는 것도 무방하다.

높은 항마력을 지닌 뇌속성 보스, 스파크를 상대하기 적합한 아르카나들

니키타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뇌속성으로 스파크의 피해 반감 가능, 높은 항마력, 광역 도발 스킬 보유
육성이 곤란한 경우 동속성의 창과 방패 탱커 리델 하트로 대체 가능
획득처 :
바시 동굴 - 바시 멜트젤 공명의 함정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시원한 온정 - 따끈따끈한 인생의 낙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세이암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필살기인 '인챈트 스파크'로 20초간 뇌속성 피해를 30% 감소시켜 탱킹이 용이
랭크가 높지 않아도 필살기 효과를 볼수 있어 육성할 필요가 적음

획득처 : 영자 조합기



코델리아 오스틴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3
특징 : 화속성으로 스파크의 약점 속성 딜러, 물리 피해에 최적화된 군진 보유

획득처 : 영자 조합기



카나 밀라노비치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스파크의 공/방을 감소시키는 스킬 구성, 물리 피해 군진 보유, 획득이 용이

획득처 :
대악마의 은둔터 - 척결자, 이단 심문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지하수로 - 카라카스 공격 작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벌거벗은 나무의 숲 - 붉은 어금니단의 힘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주홍빛 안내자의 숲 - 반역의 대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보르스 앙드레아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물리 피해 딜러, 일반기의 '약점 노출' 효과로 스파크에 가하는 피해량 극대화

획득처 : 영자 조합기

스파크는 중간중간 스파크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에 광역 마법을 사용한다. 시전시간이 짧아 거의 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 딜러들은 생명력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광역 마법 공격에 피격될 경우 공격력과 마법력이 감소되는 '감전' 디버프에 걸려 스파크에게 제대로 된 피해를 입히지 못하게 된다. 해당 디버프는 엔닐의 필살기 '치유의 은빛'와 같은 약화 효과 해제 마법으로 해제가 가능하다.

스파크의 생명력을 40%까지 소진시키면, 스파크가 '나의 격동이 온 생명을 강타한다!'라는 대사를 한 후 추가 패턴을 시전하기 시작한다. 추가 패턴은 스파크가 '하늘을 뒤덮는 공포에 전율하라!'라는 대사와 함께 긴 시전 시간을 가진 뒤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에 뇌속성의 범위 스킬을 가한다.

해당 패턴은 항마력이 높은 검과 방패 직업군의 탱커도 반감 없이 맞을 경우 약 3천에서 4천가량의 피해를 입을 정도로 강력하므로, 아르카나들을 개별 조작하여 반드시 범위에서 벗어나 주도록 하자.

▲ 생명력 40% 이하가 됬을 때 사용하는 강력한 범위기는 반드시 회피하자



■ 높은 방어력의 수속성 보스 프리즈는 뇌속성 마법과 방어 무시로 대적하라!

갈림길 중 2시 방향으로 갈 경우 길 끝에서 수속성 보스 '프리즈'를 만나게 된다. 프리즈까지 가는 길에는 스파크 때와 동일하게 얼음 위습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이를 돌파하고 프리즈를 처치해야 한다. 2시 방향에 배치된 위습들은 6시 방향과 이름과 속성만 다를 뿐 범위 마법과 자폭 공격이 위협적인 것은 변함이 없으니 주의하자.

프리즈는 수속성 정령 보스로, 수속성 피해를 반감시키는 대신 뇌속성 피해에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로 뇌속성의 딜러와 수속성의 탱커 아르카나가 있다면 유용하다. 또한 스파크와는 반대로 물리 방어력이 상당히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마법 피해를 가하는 아르카나 혹은 방어 무시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아르카나가 유효하다.

때문에 뇌속성의 마법 피해를 가하는 아르카나가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된다. 뇌속성 마법 피해 딜러가 부족하다면 반감도 상성도 아닌 화속성이나 명속성, 암속성의 마법 딜러 아르카나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높은 방어력을 지닌 수속성 보스, 프리즈를 상대하기 적합한 아르카나들

아니타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수속성으로 프리즈의 피해 반감 가능, 높은 항마력, 광역 도발 스킬 보유
육성이 곤란한 경우 동속성의 창과 방패 탱커 이자벨 리피네로 대체 가능

획득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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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히 슈미르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필살기인 '인챈트 아이스'로 20초간 수속성 피해를 30% 감소시켜 탱킹이 용이
랭크가 높지 않아도 필살기 효과를 볼수 있어 육성할 필요가 적음

획득처 : 영자 조합기



미카엘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3
특징 : 프리즈의 약점인 뇌속성 마법 딜러, 은화살 조합과의 뛰어난 시너지,
3코스트 특유의 높은 스탯으로 인한강력한 딜링 능력

획득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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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야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방어력이 높은 프리즈에 대한 마법 딜러, 은화살 조합에서의 스트라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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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아침의 고원 숲 - 과거의 훈련장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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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 라크레이아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프리즈의 높은 방어력을 뚫는 방어 무시 속성 필살기를 보유함

획득처 : 영자 조합기


프리즈의 생명력은 83,758로 스파크와 동일한 수치다. 프리즈와 전투 시 중간중간 시전 시간이 짧은 수속성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하는 것도 동일하다. 다만 스파크의 경우 해당 공격에 피격된 아르카나에게 '감전' 디버프를 걸었던 반면 프리즈는 이동 속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동상' 디버프를 건다는 점이 다르다.

프리즈의 생명력이 40%가 되면, '네놈들의 영혼이 산산히 깨어지리라'라는 대사를 한 후 새 패턴이 추가된다. 새로운 패턴은 '얼어붙어라... 그리고 부서져라...!'라는 대사와 함께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에 긴 시전 시간 이후 냉기 폭격을 가하는 패턴이다.

스파크 때와 마찬가지로 피격 시 상당량의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가능한 한 회피해야 하는 패턴이다. 하지만 중간중간 사용하는 프리즈 주위에 가하는 범위 마법 패턴에 피격되어 '동상'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낮아진 이동속도 때문에 냉기 폭격 패턴을 피하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이 때문에 프리즈를 상대할 때는 가급적 약화 해제 효과를 가진 스킬을 아껴두는 것이 좋다. 프리즈가 냉기 폭격을 시전하기 시작하면, 빠르게 약화 해제 스킬을 사용하여 탱커나 근접 아르카나들의 동상을 해제하고 개별조작으로 범위 바깥으로 벗어나야 한다.

▲ 마찬가지로 40%부터 사용하는 패턴이나, 동상 상태이상에 걸려있으면 피하기가 어렵다



■ 미칠듯한 회피력의 화속성 보스 프라임은 수속성과 마법 피해로 상대하라!

갈림길 중 열 시 방향으로 향할 경우 길 끝에서 화속성 보스인 '프라임'을 만나게 된다. 프라임까지의 길 역시 다른 길과 마찬가지로 이름과 속성이 다른 위습들이 위치해 있다. 변함없이 위협적인 범위 마법과 자폭 공격을 주의하면서 프라임이 위치한 넓은 공터까지 진행하도록 하자.

프라임은 다른 보스들과는 다르게 생명력이 1만가량 높고, 회피력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높은 회피력 때문에 물리 피해 위주의 딜러들로 프라임을 공격할 경우 회피 모션을 연발하면서 미친듯이 꿈틀대는 프라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회피가 나지 않는 마법 공격 위주로, 특히 상성인 수속성 위주로 파티를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카나 밀라노비치나 어윈 록슬리와 같이 스킬에 상대의 회피 확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붙은 아르카나를 쓰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높은 회피력을 지닌 화속성 보스, 프라임을 상대하기 적합한 아르카나들

로엔 레이오스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화속성으로 프라임의 피해 반감 가능, 높은 항마력, 피해 감소 스킬보유

획득처 :
지하수로 -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벌거벗은 나무의 숲 - 붉은 어금니단의 힘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주홍빛 안내자의 숲 - 반역의 대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닉 패리스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필살기인 '인챈트 파이어'로 20초간 화속성 피해를 30% 감소시켜 탱킹이 용이
랭크가 높지 않아도 필살기 효과를 볼수 있어 육성할 필요가 적음

획득처 : 영자 조합기



클라우제비츠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회피가 높은 프라임에 대한 수속성 마법 딜러, 마법 파티에 적합한 군진 보유

획득처 :
누적접속 이벤트 8일차 보상
오스킬 고원 이상 시공 - 야망의 끝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다크 포레스트 - 영광의 홀 탈취작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카나 밀라노비치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1
특징 : 필살기 '완전 제압사격'으로 프라임의 회피력을 3초간 30% 감소시킴

획득처 :
대악마의 은둔터 - 척결자, 이단 심문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지하수로 - 카라카스 공격 작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벌거벗은 나무의 숲 - 붉은 어금니단의 힘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주홍빛 안내자의 숲 - 반역의 대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어윈 록슬리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필살기 '민첩한 일격'으로 프라임의 회피 확률을 10초간 50% 감소시킴

획득처 :
고요한 산길 - 엘피앙의 성역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지하수로 - 카라카스 공격 작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리리 (일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 2
특징 : 회피가 높은 프라임에 대한 수속성 마법 딜러, 일반 등급으로 획득이 용이

획득처 :
우드 골렘의 영지 - 마도 와이번의 역습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시간의 틈새 - 붉은 날개의 도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프라임의 경우 높은 회피력 때문에 물리 딜러들의 공격이 잘 맞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도발 스킬을 가진 탱커를 주로 사용한다면 프라임이 도발 자체를 회피해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운이 없으면 프라임의 어그로가 딜러진으로 옮겨가 순식간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다른 보스들을 상대할 때보다도 더욱 위협 수준 관리에 신경쓰도록 하자.

프라임 또한 다른 보스들과 마찬가지로 프라임 자신을 중심으로 시전 시간이 짧은 광역 마법을 수시로 사용한다. 하늘에서 운석을 떨어트리는 패턴으로, 패턴 자체도 그럭저럭 아프지만 이후 걸리게 되는 '불꽃' 디버프에 의해서 일정 시간마다 피해를 입기 때문에 상당한 양의 누적 피해를 받게 된다. 때문에 빠르게 약화 해제 스킬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지워줄 필요가 있다.

프라임의 생명력이 40%까지 소진되면, '감히 내 불길을 버티느냐? 발 디디지도 못하게 해주마!'라는 대사와 함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된다. 공격 대상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를 폭발시키는 패턴으로 다른 보스들의 추가 패턴과 마찬가지로 피해량이 상당하다. '인간, 지옥의 불길을 받아봐라!!'라는 대사와 함께 긴 시전 시간을 가지므로 개별 조작을 잘 활용하여 해당 스킬의 범위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자.

▲ 운석 패턴에 피격되면, 약화 해제 스킬로 불꽃 디버프를 빠르게 지워주는 것이 관건



■ 프라임, 스파크, 프리즈와의 동시 결전, 보스들을 분담하여 상대하는 것이 포인트

각 갈림길의 보스들을 처리한 후에는 '가운데 대공동으로 향하는 길이 활성화 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맵 한가운데의 시작 지점 근처에 포탈이 생긴다. 이 포탈을 사용할 경우 최종전이 벌어지게 되는 대공동으로 이동하게 된다. 대공동은 넓은 공간으로 좌측에 프리즈, 우측에 스파크가, 중앙에 프라임이 배치되어 있다.

세 보스 중 어느 하나와도 교전이 발생하게 되면 멀리 떨어져 있는 다른 보스들도 교전에 참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여태까지 쓰러트린 보스들을 동시에 상대하는 셈이 된다. 심지어 보스들의 생명력 최대치가 조금씩 늘어나 있는 데다가, 기존에는 각 보스들을 상대로 각각 알맞은 군단을 구성하여 상대했지만 최종전에서는 동시에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각 보스에 대해 개별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난관이다.

최종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보스를 누가,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탱커 군진을 앞세운 파티원이 프라임, 스파크, 프리즈 세 보스를 전부 상대하는 것도 불가능한 전략은 아니다. 다만 각종 광역 공격과 디버프로 탱커의 부담이 너무 크고, 나머지 딜러들이 집중하여 보스 하나를 빠르게 잡아낸다 하더라도 군단이 물리 피해냐, 마법 피해냐에 따라 특정 보스에게는 제대로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결국 큰 메리트가 없다.

▲ 세 보스를 모두 처치하면 대공동으로 가는 포탈이 열린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파티원 둘이 메인 탱커 역할과 서브 탱커 역할을 맡고 각자 보스를 2:1로 나눠 맡아 대응하는 전략이 주로 사용되는 편이다. 메인 탱커가 보스들과의 교전을 발생시키자마자, 서브 탱커가 도발 스킬 등으로 메인 탱커에게 향하는 보스중 하나의 어그로를 끌어 메인 탱커와 보스 둘, 서브 탱커와 보스 하나의 구도를 만드는 것이다.

이때 메인 탱커로 하여금 동속성의 보스 하나와 유리한 속성의 보스 하나를 상대하게 만들고 서브 탱커가 다른 속성의 보스를 빼 가면, 메인 탱커가 약점 속성의 보스에게 공격받지 않을 수 있어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속성 탱커로 교전을 시작하고, 서브 탱커가 프리즈만을 빼간다면, 화속성인 메인 탱커의 상대는 동속성인 프라임과 유리 속성의 스파크를 상대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때 서브 탱커 또한 프리즈에 맞춰 수속성 탱커로 대응한다면 서브 탱커의 부담도 줄일 수 있다.

▲ 1:2 전략 예시, 서브 탱커(이자벨)가 프리즈를, 메인 탱커(로엔)가 스파크와 프라임을 맡았다


각 탱커들이 버티는 동안 딜러 역할을 맡은 유저는 보스를 처리해 주는 역할을 한다. 주로 두 명의 보스와 상대하고 있는 메인 탱커쪽의 보스 처치를 먼저 지원하는 것이 좋다. 단, 프라임의 경우 생명력이 10만이 넘고 회피력 또한 높기 때문에 가급적 나중에 처리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들었던 예시처럼 메인 탱커가 프라임, 스파크를 상대하게 된다면 스파크를 먼저 처리하여 탱커의 부담을 덜어주고, 이어서 프리즈를, 마지막으로 프라임을 처리해 주도록 한다.

속성이 다른 세 보스를 동시에 상대하는 만큼 파티 구성이 애매해져 전투 자체가 길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각 보스들의 생명력이 40%이하일 때 나오는 추가 패턴에 노출되는 시간도 길어져 위험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자.

▲ 보스들을 동시에 상대하면 보스들이 시전하는 패턴이 겹쳐 위험할 수 있다



■ [ 클리어 보상 ] 수속성 내성을 지닌 화속성 탱커, 철벽의 리아트리스, 신디




[ 3코스트 특유의 강력함이 특징인 올라운더 탱커, 철벽의 리아트리스, '신디']

'불꽃과 얼음과 번개와' 이상 시공에서는 영웅 등급의 검과 방패 아르카나, '철벽의 리아트리스, 신디'를 얻을 수 있다. 신디는 화속성의 탱커 아르카나임에도 불구하고, 수속성 적에게 거는 디버프와 수속성 피해감소 등의 효과를 가진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약점인 수속성 공격에 대해 어느 정도의 메리트를 가짐으로서 속성에 관계없이 강력한 탱킹이 가능한 올라운더형 탱커 아르카나라 할 수 있겠다.

신디의 또 다른 강점은 3코스트로서 기대할 수 있는 높은 스테이터스다. 신디는 검과 방패 직업군 특유의 높은 항마력과 막기 관련 스탯을 가졌으며, 20랭크 기준 순수 생명력이 4400에 달해 최전선에서 안정성 높은 탱킹이 가능한 아르카나다. 단, 3코스트인 만큼 파티에 1코스트 군단원을 반강제하는 점이 있지만 1코스트의 군단원과 함께 조합한다면 군단을 지키는 강력한 방패가 되어줄 것이다.

신디의 일반기인 '화련강타'는 적을 화속성 물리피해로 강타하고 위협수준을 크게 가져가는 스킬이다. 적이 수속성일 경우 적의 공격력과 마법력을 20초간 3% 감소시키는 '약화'효과를 건다. 수속성 한정이라는 점과 약화 수치가 낮은 관계로 큰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기본 능력만으로 충분히 쓸만한 일반기이며 뇌속성에게 사용한다면 딜링 능력까지 상당한 수준이다.

▲ 6초마다 화속성 피해를 가하며 위협수준을 생성하는 화련강타, 수속성에게는 추가 효과까지


필살기인 '진두 수호'는 인접한 적을 도발하는 스킬이다. 도발과 함께 20초간 방어력과 항마력이 10%만큼 증가하고, 받는 수속성 피해가 30%만큼 감소되는 효과를 받는다. 사기 15만으로 도발+방어력 · 항마력 증가+수속성 피해 감소라는 효과를 한번에 받을 수 있으며, 강화 효과가 20초간 지속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사기만 있다면 무제한으로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고성능의 탱킹 스킬이다.

광역 도발이 아닌 단일 도발인데다 수속성에게만 피해 감소를 받는다는 점에서 다소 애매할 수 있으나, 단일 도발과 방어력 · 항마력 증가만으로도 충분히 쓸만한 스킬이다. 신디를 2차 각성까지 시킬 수 있다면 방어력과 항마력 상승 효과가 15%까지 늘어나게 되어 더욱 견고한 탱킹 능력을 얻을 수 있다.

▲ 화속성인 신디는 수속성에 150%의 피해를 받지만, 진두 수호로 30%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신디가 보유한 군진은 '왕자 근위 기사단'이다. 군진 사용 시 생명력 6%, 방어력과 항마력 3%이 증가하며, 모든 피해가 1% 감소하는 등 주로 방어형 군진에 걸맞는 효과들을 받을 수 있다.

왕자 근위 기사단이라는 이름처럼, 군단원으로 영웅 등급의 힐러 아르카나인 '상냥한 어린왕자, 라시드 팬드래건'을 필요로 한다. 다만 전설 등급인 '영광의 홀 수호자, 라시드 팬드래건'은 군단원으로 해당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군진 연환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디가 최전방에 배치되어야 하며, 정중앙에 아바타를, 최후방에 라시드가 배치되어야 한다. 신디가 3코스트, 라시드가 1코스트로 나머지 군단원 편성에 4코스트 만큼을 배치할 수 있어 군단원 선택 자유도가 높아 보이지만, 영웅 등급의 라시드의 경우 메인 힐러라기보단 보조 힐러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추가로 힐러 아르카나를 요하게 된다.

솔로 플레이 시 라시드 외 힐러 아르카나 하나와, 부족한 공격력을 채워줄 딜러 둘 정도를 편성하는 것으로 밸런스있는 군단 조합이 가능하다. 회복과 공격 보조가 가능한 영웅 등급의 에스메랄다 같은 아르카나도 좋은 편이다. 파티 플레이 시 신디를 앞세워 라시드 포함 힐러 아르카나를 셋 또는 넷까지 쓰는 탱커 역할을 맡을 수 있다.

▲ 조합 예시, 솔로 플레이 위주 조합(좌)과 파티 플레이에서 탱커 역할을 맡을 경우(우)


신디는 세 가지의 연환기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연환기인 '화련심폭'은 대상 주위 7×7범위에 164~201%의 화속성 물리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다. 200%가 넘는 공격력 계수로 탱커로서는 꽤 강한 피해량을 가하는 스킬이며 뇌속성 적에게 사용할 경우 딜러 수준의 딜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적 군단과 교전을 시작할 때 사용하여 위협 수준을 끌어올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연환기는 '각성의 질책'으로, 범위 내 남은 생명력이 가장 많은 명속성 군단원의 모든 스테이터스를 20초간 40% 증가시키는 스킬이다. 모든 능력치를 무려 40%나 증가시켜주나 군단원 중 명속성 아군에게만 한정된다는 점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속성 군단원 배치를 필요로 해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따로 명속성 군단원을 배치하지 않을 경우 명속성인 라시드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 연환기는 '수호의 여기사'로, 신디가 아바타 주변으로 순간이동하고 주위 모든 적을 도발하는 스킬이다. 도발 후 신디는 6초간 모든 피해 90% 감소 효과를 받으며, 화련심폭을 사용한다. 아바타가 위험한 순간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나, 간혹 아바타의 옆이나 뒤에서 순간이동하여 도발을 사용해도 아바타가 공격받는 상황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신디의 군진 왕자 근위 기사단은 전체적으로 신디의 단단함을 더욱 강화시켜 주는 데 특화되어있다는 느낌이 강하다. 파티 플레이에서 탱커 역할을 맡을 때 신디를 앞세운 힐러 위주의 군진을 짜게 된다면, 3코스트 탱커 특유의 단단함과 이를 살릴 수 있는 스킬 구성, 보조 힐러격인 라시드와의 시너지까지 더해 강력한 생존력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 아바타 주위로 순간이동 - 광역도발 - 화련심폭 순으로 사용하는 연환기, 수호의 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