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서 소울브링어는 디버프 특화 시너지 딜러로 파티에 대미지 이외에 방어 하락 디버프 등으로 기여하는 형태의 직업이다. 비슷한 포지션으론 크루세이더, 넨마스터, 마도학자를 꼽을 수 있지만, 디버프에 특화된 시너지 직업은 현재까진 소울브링어와 마도학자뿐이다.

PC 던파와 달리 전직과 동시에 툼스톤을 배워 초반 사냥 스킬의 부족함을 채워주었다. 하지만, 소울브링어는 전 직업 중 스킬 계수가 최하위며 스킬 범위도 좁은 편이라 35레벨 귀영섬 스킬을 배우기까지 매우 고되어 육성 중 이탈자가 가장 많은 직업 중 하나다.

하지만, 45레벨 달성 후 흑염의 칼라 습득으로 기본기 공격 계수가 가장 높은 직업으로 바뀌어, 긴 스킬 쿨타임과 만성적으로 부족한 스킬 대미지 계수의 단점을 채워주며 점차 단점이 사라지며 장점이 부각되는 형태로 성장한다.

장비 세팅 시 환영 극단 세트의 효율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하며, 기본기 대미지 증가 옵션이 있는 에픽 장비를 습득하면, 시너지 딜러 포지션에서 메인 딜러를 위협하는 강력한 대미지 포텐셜을 지닌 대기만성형 직업으로 변한다.

게다가, 현재 엔드 콘텐츠인 로터스 레이드에선 시너지 강화로 소울브링어의 입지가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 소울브링어는 로터스 레이드에서 시너지 강화를 받아 더욱 입지가 높아졌다.



■ 귀신 스킬은 반드시 마스터! 추천 스킬 트리

사슬 해제 스킬은 일부 스킬 시전 중 시전 모션 없이 귀신 스킬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이다. 특히 전투 시작 스킬로 선호되는 귀영섬 시전 중엔 카잔, 브레멘, 사야, 라사 4종 장판 스킬을 한 번에 다 사용해 순식간에 버프, 디버프 장판을 설치할 수 있다.

단, 사슬 해제 대상의 마지막 스킬인 '흑염의 칼라'는 한 번 사용하면 쓰러지기 전까진 무한 지속이며, 시전 모션 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적다. 게다가 사슬 해제의 추가 효과인 카잔 크기가 2% 증가해도 큰 효율을 보기 어려워 Lv.4까지만 채용하고 남은 SP를 쓰러스트 같은 패시브 스킬에 투자하는 게 더 효율이 좋다.

특히 소울브링어는 직업 특성상 추가 크리티컬 스탯을 확보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마법 크리티컬 스킬을 마스터해서 부족한 크리티컬 확률을 확보해야 한다.

달인의 계약 기준으로 필수 스킬을 모두 배우고 남은 SP로 툼스톤, 파동검 지열 중 1개를 선택해 취향껏 마스터할 수 있다. 대 보스전 DPS 상승이 목적이라면 파동검 지열을 선택하고, 일반 몬스터 정리에 중점을 준다면 툼스톤을 마스터하길 추천한다.

○ 추천 스킬 트리

※ 필수 마스터 스킬

- 패시브 스킬 : 마법 크리티컬, 사슬 해제(Lv.4) 쓰러스트, 칠흑의 공포(각성 패시브 스킬)
- 귀신 스킬 : 카잔, 몽롱한 눈의 브레멘, 냉기의 사야, 역병의 라사, 흑염의 칼라
- 전투 스킬 : 귀월편, 귀월참, 귀영섬, 귀참:광폭, 제 7의 귀신: 광폭의 블라슈

※ 선택 마스터 스킬

- 대인전 중시 : 파동검 지열
- 일반 몬스터 중시 : 툼스톤


▲ 귀영섬, 열파참 등 홀드 스킬 사용하면 안전하게 4종 귀신 스킬을 깔아둘 수 있다.


○ 소울브링어의 필살기 점프 칼라 공격!

45레벨 스킬인 '흑염의 칼라'는 마지막 귀신 스킬로 기본/점프 공격을 원거리로 변형시키고 강화하는 스킬이다. 특히 점프 공격 시 대미지가 일반 공격 4타를 합산한 대미지와 버금가며 세팅에 따라 점프 시 최대 3~4회까지 공격이 가능하다. 점프 뿐 아니라 백스텝 사용 중 공격에도 점프 공격 판정이 발생해 백스탭을 사용하며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도 있다.

이 점을 이용해 전투 스킬을 모두 사용하고 쿨타임 동안은 최대한 점프 칼라 공격 위주로 전투하고 장비 세팅도 기본 공격 강화 옵션을 주로 채용한다.

점프 칼라 공격은 패시브 스킬인 '공중 연속 베기' 여부와 상관없이 오로지 공격 속도에만 영향 받아 3~4회 발동할 수 있다. 점프 공격 30% 추가 모션도 일반 상태의 점프 공격에만 발동하는 것으로 확인 되어 점프 공격 위주의 소울브링어라 할지라도 따로 SP를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 전투 스킬 쿨타임 동안엔 점프 칼라 공격 위주 플레이가 가장 DPS가 높다.


○ 일반 몬스터 상대로 사야/라사 분배의 주의!

귀신 스킬 중 '냉기의 사야'와 '역병의 라사'는 짧은 시간 동안 높은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지만, 쿨타임이 길어 한 방에서 전부 사용하면 오버 대미지가 발생하고 다음 방에서 사용할 스킬이 부족하는 등 효율적이지 못하다.

일반 몬스터 상대론 귀영섬, 툼스톤 중 하나를 사용해 넓은 범위에 몬스터를 타격하고 홀드시킨 뒤 귀신 스킬을 3개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스킬을 분배하자.

▲ 일반 몬스터 상대로 사야와 라사를 모두 사용하는 건 스킬 낭비가 된다.


○ 추천 TP 강화

소울브링어의 핵심인 몽롱한 눈의 브레멘 강화는 반드시 2~3 강화해 상태이상 내성 감소치와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길 추천한다. 나머지 TP는 빙결 레벨과 대미지 상승을 위해 냉기의 사야 혹은 흑염의 칼라로 점프 칼라 공격의 대미지를 증가시키길 추천한다.

▲ 몽롱한 눈의 브레멘 강화를 2~3까지 채용하고, 나머지는 냉기의 사야 혹은 흑염의 칼라를 강화하자.



■ 야차의 영역 6세트를 반드시 착용하자! 육성 추천 장비

○ 소울브링어 장비 세팅의 핵심! 야차의 영역 6세트

의뢰 - 환영 극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야차의 영역 6세트(이하 '야차 6세트') 착용 시 몽롱한 눈의 브레멘 방어력 감소가 증가해 시너지가 더욱 강화된다. 솔로/파티 플레이 모두 브레멘이 설치된 상태에서 전투하니 브레멘의 방어력 감소는 곧 본인과 파티원의 대미지를 모두 증가시켜준다.

야차 6세트는 대미지 상승뿐만 아니라, 3세트 효과로 주력 스킬인 귀참 : 광폭, 툼스톤의 스킬 범위가 증가해 사냥 시 소울브링어 특유의 좁은 스킬 범위라는 고민을 어느 정도 해소해준다. 게다가 야차 장비 옵션으로 귀참 : 광폭, 귀월참의 대미지도 약 10%정도 강화되어 소울브링어의 낮은 스킬 대미지 계수를 보조해준다.

기본기 공격력 증가 옵션이 있는 어깨 부위의 에픽 장비 착용 시 가장 높은 대미지 상승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어깨 이외의 부위로 야차 6세트를 갖추는 걸 목표로 하자.

▲ 소울브링어 장비 세팅의 핵심은 어깨를 포함하지 않은 야차 6세트 확보다.

▲ 일일업적 환영극단을 10회 클리어하면 원하는 환영극단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 성장 단계 추천 장비

※ 고대 왕국 세트

야차 6세트를 장비하기 전까지 가장 효율적인 장비는 왕의 유적에서 획득할 수 있는 '고대 왕국 세트'다. 3세트 착용 시 대미지 증가 세트 옵션이 발생하며, 매일 고대 던전 업적과 길드 던전을 순회만 해도 제작할 수 있어 제작 난도도 낮은 편이다.

특히 상의와 하의는 주력 스킬인 흑염의 칼라와 흑염검 그리고 귀영섬의 스킬 레벨을 1 증가시켜주며, 신발은 마법공격력을 추가로 3%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이 3부위를 천으로 제작해 세트 효과를 얻길 추천한다.

4세트 효과로 공격/캐스팅/이동속도 스탯을 추가로 얻을 수 있지만, 나머지 2부위는 천 직업 특유의 낮은 방어력을 보충하기 위해 판금 방어구를 제작해 사용하길 추천한다.

단, 진 왕의 유적에서 제작/파밍할 수 있는 진 : 고대 왕국 세트는 고대 왕국 세트의 상위호환이나, 세트 효과는 별개로 적용되기 때문에 한 번에 3부위를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해야 대미지 증가 세트 옵션이 발동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상의, 하의, 신발은 천으로 제작해 추가 효과와 3세트 효과를 얻길 추천한다.


※ 악세서리

의뢰 - 비명굴에서 획득할 수 있는 비명굴 악세서리는 대미지 증가, 속성 강화, 크리티컬 등 대미지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스탯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일일 업적으로만 클리어해도 제작하기 쉬워 야차 세트의 악세서리를 얻기 전까지 사용하기 좋다.

많은 유저가 애용하고 있는 팔찌 '강철의 리스트 가드' 착용 시 대미지 증가는 확실히 체감할 수 있지만, 야차 6세트가 강요되어 에픽 장비를 1부위만 사용할 수 있는 소울브링어에겐 거쳐 가는 장비로 사용하기엔 아쉽다.

▲ 비명굴 악세사리는 제작하기 매우 쉽지만, 알짜배기 스탯만 쏙쏙 올려준다.

▲ 대미지 5% 증가는 매우 맛있지만, 야차 6세트가 강요되는 소울브링어에겐 과투자다.



■ 에픽 등급 추천 장비

○ 무기

※ 진 : 디아볼리카

각성 시 디아볼리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유니크 소울등 재료만 모으면 확정적으로 진 : 디아볼리카로 제작할 수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무기다. 하지만 에픽 장비 중 가장 대미지 기대값이 낮기 때문에, 디아볼리카 상태로 계속 사용하거나 혹은 환영의 무기를 장비해 다른 에픽 장비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진 : 디아볼리카는 대미지 기대값은 낮지만, 확정적으로 에픽 장비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십문자도 - 투(鬪) / 무형검 엘레노어

도의 경우 공격 속도가 빨라 안정적으로 점프 공격을 3회 할 수 있지만, 파티 사냥 시 미묘한 핑 차이가 자주 발생해 어떤 무기든 2회 공격만 나가는 경우가 잦기에 공격 속도에 얽매여 십문자도 - 투(鬪)를 고집하지 않아도 된다.

▲ 대미지는 무형검이 더 좋지만, 공격 속도를 중시한다면 십문자도 - 투(鬪)도 좋은 선택이다.


※ 천해의 신비 - 도 / 소검

가장 높은 기본 항마력과 가장 대미지 증가율이 높은 옵션인 '스킬 공격력 25% 증가'를 지닌 천해의 신비 시리즈 에픽 무기가 현시점에서 종결 장비라 할 수 있다.

▲ 로터스의 에픽 장비는 현재 종결 무기라 할 수 있다.


○ 어깨

※ 체술의 대격변

소울브링어는 흑염검 칼라 사용 후 기본/점프 공격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기본기 공격력 증가 옵션이 있는 체술의 대격변을 필수로 장비해야 한다.

상위 콘텐츠에서 체술의 대격변이 있는 소울브링어와 없는 소울브링어를 다른 직업으로 분류하는 유저가 있을 정도로 소울브링어에 있어서 가장 핵심인 장비다.

▲ 체술의 대격변을 착용한 소울브링어는 메인 딜러도 위협하는 대미지 포텐셜을 보여준다.


○ 상의

※ 오드리의 가죽점퍼 / 소울이터의 화갑 상의

상의에서 가장 눈여겨볼 옵션은 '대미지 증가'로 오드리의 가죽점퍼, 소울이터의 화갑 상의 골리덴의 중전차 상갑에 붙어있다.

오드리의 가죽 점퍼와 소울이터의 화갑 상의는 대미지 7% 증가로 가장 옵션 수치가 높다. 하지만, 소울이터의 화갑 상의는 공격 시 1% 확률로 MP 소모 페널티가 있어 추가 페널티가 없는 오드리의 가죽점퍼가 조금 더 좋다.

▲ 페널티가 없는 오드리의 가죽 점퍼가 조금 더 좋다.


※ 골리덴의 중전차 상갑

골리덴의 중전차 상갑도 대미지 증가 옵션이 있으나 5%로 낮고 화속성 저항 -5 페널티도 있어 위의 두 장비보단 우선순위가 낮다.

▲ 대미지 증가 옵션 수치도 낮고 페널티 옵션까지 있어 위 두 장비보단 우선순위가 한 단계 낮다.


○ 하의

※ 섀도우 루비 판금 하갑

섀도우 루비 판금 하갑은 대미지 12% 증가로 가장 높은 대미지 증가 옵션을 보유했으나 페널티로 전체 스킬 쿨타임이 5% 증가해 기본 스킬 쿨타임이 길지만, 점프 칼라 공격이 있는 소울브링어에겐 크게 타격이 없다.

▲ 스킬 쿨타임 증가 페널티는 기본/점프 공격 위주인 소울브링어에겐 큰 타격이 없다.


※ 택틱컬 제너럴 하의

택틱컬 제너럴 하의는 30초 동안 '파티원'에게 크리티컬 증가 버프를 주기에 파티 플레이를 중시하는 시너지 딜러들에게 인기가 많은 장비다.

▲ 본인 대미지 증가보다 파티 플레이를 중시한다면 택틱컬 제너럴 하의도 좋은 선택지다.


○ 벨트

※ 신념의 수호 허리보호대

대미지 증가 옵션이 있고 소울브링어의 핵심인 몽롱한 눈의 브레멘 스킬 레벨이 1 증가해 본인 대미지뿐 아니라 파티원의 전체 대미지를 벨트 장비 중 가장 높여준다.

▲ 대미지 증가뿐 아니라 브레멘의 레벨도 올려줘 파티원 대미지도 크게 증가 시킨다.


※ 택틱컬 캡틴 벨트

택틱컬 캡틴 벨트는 30초마다 모든 파티원 속성 강화 버프를 주기에 파티 플레이를 중시하는 시너지 딜러들에게 인기가 많은 장비다.

▲ 가장 대미지 증가 폭이 높은 속성 강화 버프 덕에 파티 플레이 시 빛을 발한다.


※ 소울이터의 화갑 벨트

추가 지능을 5% 증가시켜주지만, 다른 허리 장비와 비교하면 본인 대미지만 상승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 개인 대미지 증가량은 가장 높지만, 파티원 대미지에는 영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장비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 신발

※ 혈류의 태풍

위에 언급했듯이 전체 스킬 쿨타임 증가 페널티는 기본 공격 위주의 전투 스타일인 소울브링어에겐 큰 타격이 없다.

추가 옵션으로 마법 공격력 10% 증가가 있어 높은 스펙의 유저일수록 대미지 증가 폭이 높아져 고스펙 유저일수록 혈류의 태풍이 더 좋다.

▲ 스펙이 높아질수록 % 증가 덕에 효율이 높아지는 혈류의 태풍


※ 윈드포스 오토 슈즈

가장 대미지 증가 폭이 높은 모든 속성 강화 옵션이 있지만, 증가 수치가 낮고 고정 수치기 때문에 스펙이 높아질수록 혈류의 태풍의 % 증가 옵션보다 대미지 증가율이 밀린다.

▲ 효율이 좋은 속성 강화지만, 고정 수치기 때문에 갈수록 혈류의 태풍에 대미지 증가율에 밀린다.


○ 악세서리

야차 6세트를 필수로 착용하고 어깨를 무조건 비우기 때문에 악세서리 세트까지 챙길 여유가 없다. 악세서리에 에픽 장비를 채용한다면 대미지 증가와 크리티컬 증가량이 높은 미망의 탑 혹은 로터스 레이드 악세서리를 추천한다.


▲ 어깨를 포함하지 않은 야차 6세트가 필수기에 악세서리 세트 옵션까지 챙기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