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2015 프리시즌에 변경될 사항 중, 정글 개편 방향에 대해 공개했다.

다가올 2015 프리시즌은 '전략적 다양성'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하며, 육식 정글러만이 자주 사용되는 문제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육식 정글러뿐만이 아닌, 다양한 장기를 가진 정글러가 활약할 수 있게끔 정글을 개편하게 될 것이란 것.

정글 몬스터 무리마다 강타를 사용할 시 각각 다른 보상을 지급, 정글 사냥 경로를 다양하게 만들고 각 팀의 정글러간의 상호 작용을 풍부하게 만들 예정이라 밝혔다. 덧붙여 정글 사냥의 기본 난이도를 높여, 챔피언마다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는 속도 및 효율에 차별성을 둬 정글러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또한, 정글 캠프 뿐 아니라 정글러를 위한 아이템도 개편된다. 기존의 정글 아이템은 최소한의 정글 사냥 능력과 게임 후반에 필요한 능력치를 확보하기 위해 '강제적으로' 아이템을 선택하는 느낌이 있었다. 이 문제를 정글러 아이템에 갱킹이나 카운터 정글링을 강화하는 옵션을 부여, 다양한 플레이를 초반부터 가능하게 만드는 아이템을 만들 예정이라 밝혔다.

추가로 라이엇 게임즈는 북미 서버에서 진행된 문답에서 소환사 주문 '강타'를 챔피언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정글러 아이템을 만들어, 강타의 또 다른 활용법을 만들 계획이라고 답변하여 유저들의 관심을 모았다.


▲ 강타를 챔피언에게도 사용할 수 있게끔 할 것


라이엇 게임즈는 이러한 정글 개편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정글러 선택의 폭을 넓히고, 정글 사냥꾼 플레이가 더 재밌어 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관련 포스트 전문이다.


2015 프리시즌 변경 사항 – 잠정적인 정글 개편 방향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라이엇 게임즈 개발자 Riot Fearless와 Riot Axes입니다. 다음 시즌 정글 개편에 대해 대략적인 소개를 드리려 합니다. 2015 프리시즌에는 전략적 다양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많은 챔피언을 정글 사냥꾼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각각의 챔피언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입니다.

이번 시즌 동안 정글 사냥꾼은 대체로 공격로 급습 능력을 기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정글 사냥, 적 정글 침투, 주요 목표물 장악 등에 뛰어난 챔피언들도 있었지만, 공격로를 강력하게 급습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어떤 능력보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컸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느리지만 체력에 강점이 있는 정글 사냥꾼들은 첫 주요 아이템을 구입할 때쯤엔 장점이 사라져버립니다. 상위 정글 아이템이 생존력을 크게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주요 목표를 장악하는 게 특기인 정글 사냥꾼은 상대 팀의 급습 위주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을 처치해 버린 후 안전하게 주요 목표를 빼앗아 버리면 장기를 발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 예로는 여러분 모두 기억하시듯 성장형 정글 사냥꾼을 위해 야생의 섬광을 도입한 후 곧 하향해야 했던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저희는 정글에서 다양한 전략이 통할 수 있도록 하려면 좀 더 여러 부분을 포괄하는 규모의 변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리시즌에서 그러한 변경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자 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정글 사냥꾼이 사냥하고 장악할 수 있는 목표를 더 많이 만들어 게임을 설계할 수 있는 도구를 더 다양하게 갖출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정글 몬스터 무리마다 강타를 사용해 사냥할 경우 각각 다른 추가적인 보상이 주어지도록 하는 방안 또한 시험할 예정입니다. 이때의 보상은 예를 들어 적 정글 사냥꾼의 아군 정글 침투로부터 보호, 공격로 안전성 증대, 또는 시야 장악 보너스 등입니다. 이런 작은 목표물들이 정글 사냥 경로를 더 다양하게 하고, 양 팀 정글 사냥꾼간의 상호 작용 또한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정글 사냥의 기본 난이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특히 초보자 여러분의 경우엔) 정글 사냥꾼을 플레이하기가 더 복잡해지겠지만, 정글 사냥꾼 포지션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선 필요한 조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 포지션을 플레이하려는 소환사 여러분이 엘리스, 리 신, 카직스만큼이나 편하게 신 짜오, 워윅, 헤카림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정글 몬스터의 공격력과 맷집을 향상시키면 다양한 강점을 지닌 여러 챔피언들이 고루 활약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든 챔피언이 모든 몬스터를 비슷비슷한 최소 비용으로 처치할 수 있었던 기존과는 달리, 범위 공격 대 단일 대상 공격, 지속 피해 대 순간 피해 등에 따라 챔피언마다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는 속도에 양적, 질적인 차이가 생길 것입니다. 체력 보존과 사냥 속도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생존력이 높은 정글 사냥꾼은 좀 더 안정적으로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는 한편, 사냥 속도가 빠른 정글 사냥꾼은 위험 부담도 크지만 큰 보상을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글뿐만 아니라 정글 아이템도 개편됩니다.

기존 정글 아이템은 거의 전부 역할군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사 정글 사냥꾼이라면 대부분 도마뱀 장로의 영혼을 구입하는 식으로, 약간의 유연함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최소의 사냥 능력과 게임 후반에 가장 필요한 능력치를 확보하는 형태였습니다.

2015 프리시즌에는 정글 아이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여 온갖 종류의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새로운 정글 아이템은 게임 후반에 맡아야 하는 역할이 아니라, 플레이어 여러분 각자가 정글 사냥꾼으로서 주력하고 싶은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급습 능력을 높이는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적 정글에 침투하여 사냥감을 훔치는 플레이를 도와주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식이죠.

이상적인 활용법은 정글 사냥꾼에 따라 챔피언의 강점을 극대화하거나,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뉠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장단점이 있는 전략적 선택이 됩니다. 뛰어난 급습 전문 정글 사냥꾼이 급습용 아이템을 사면 침투해온 적 정글 사냥꾼과 맞닥뜨렸을 때 위험에 빠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능력치를 무난하게 갖추면 2:2 공격로 급습 상황에서 한 가지 능력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상대방에게 패배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아이템은 게임 후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정글 아이템을 강력하고 개성 있는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현재 장화에 적용되어 있는 마법 부여와 유사한 시스템을 고려하는 중입니다. 마법 부여를 통해 고급 아이템의 효과를 얻으면서도 정글 사냥꾼으로서 어떤 강점을 발휘할지에 대한 여러분의 의미 있는 선택을 포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자신의 성향과 팀 구성에 가장 잘 맞는 정글 사냥꾼 전략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하고, 그러면서도 게임 후반에는 챔피언에 어울리도록 아이템을 강화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여러분이 몬스터를 사냥할 때, 아이템을 구입할 때, 적을 견제하고 습격하고 괴롭히고 공격하고 피해를 입히고 암살하고 체력을 흡수하고 공중으로 날려버릴 때, 진정한 의미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 정글 사냥꾼 플레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드리고자 합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