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히어로즈의 다음 패치 내용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21.0 공개 테스트 서버(이하 PTR)가 열렸다.

10월 17일까지 일주일간 플레이해볼 수 있는 이번 PTR은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인기 영웅인 검귀 '사무로'와 새로운 게임 모드인 '히어로즈 난투'가 추가된다. 또, 영웅간 밸런스 조정은 없지만, 공용 특성 중 하나인 '정화'의 시각 효과 개선을 비롯하여 첫 승리 보너스 추가와 파티-친구 보너스 개편이 진행됐다.


▲ 워크래프트 3 오크 종족의 인기 영웅, 검귀 '사무로'가 시공의 폭풍으로!


이번 PTR에서 새롭게 합류한 불타는 칼날단의 마지막 검귀 '사무로'는 워크래프트 3의 인기 영웅으로 원작의 기술 구성을 고스란히 옮겨놨다.

'환영 복제(Q)'는 자신의 공격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는 환영을 최대 2개까지 소환할 수 있고, 네 번째 일반 공격이 큰 피해를 주는 '치명타(W)', 은신 상태에 돌입하며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바람 걸음(E'), 죽음의 소용돌이를 만들어 주변에 피해를 주는 궁극기 '칼날폭풍'까지. 워크래프트 3를 플레이해본 유저라면 하나같이 익숙한 기술이다.

이외에도 또 다른 궁극기로 환영들을 강화하고 위치를 바꿀 수 있는 '환영의 대가'나 고유 능력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이동 속도가 잠시 증가하는 '파죽지세' 등 히어로즈만의 고유 기술들도 추가되었다.


▲ 워크래프트 3 시절보다 한층 더 리얼(?)한 이펙트를 자랑하는 궁극기 '칼날폭풍'


다음으로 새로운 게임 모드 '난투'가 추가되며, 기존 히어로즈와는 다른 규칙으로 진행되거나 색다른 전장에서 대결을 펼칠 수 있다.

세부적인 규칙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무작위로 선택된 세 명의 영웅을 골라 적 팀을 쓰러뜨리는 '투기장', 기존 전장에 독특한 규칙이 추가되는 '돌연변이 원', 다른 AOS 게임의 ARAM(All Random All Mid) 모드인 '단일 공격로'로 나뉜다.


▲ 현재 PTR에서는 응징자의 투기장을 플레이해볼 수 있다.


또한, 히어로즈 난투는 플레이어의 계정 레벨이나 보유한 영웅 수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으며, 매주 공개되는 새로운 게임 모드를 3회 이상 플레이하는 주간 퀘스트가 주어진다.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난투 초상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무과금 유저들에게 꿈과 희망을? 매주 1,000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난투'


그밖에 변경점으로 첫 승리 보너스가 추가되어 이제 매일 최초 1회 승리 시 경험치와 골드 획득량이 50% 증가한다.

또한, 기존의 친구-파티 보너스도 개편되어 친구 상태의 플레이어와 같이 게임을 즐기면 획득할 수 있는 추가 경험치가 25%로 변경되고 파티원의 수에 따라 추가 경험치 획득량이 최대 50%까지 늘어난다. 따라서 기존 50%까지 획득할 수 있었던 추가 경험치가 이제는 파티원의 수에 따라 75%까지 상승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핵탄두 격전지의 오브젝트인 '핵 공격'의 시각적 효과나 블랙하트 항만의 타일 변경, 하늘 사원의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굴단이나 일리단 같은 일부 영웅들의 기술 및 특성의 시각적 효과가 강화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21.0 패치 노트 - 2016년 10월 11일

일반

할로윈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50% 추가 경험치 혜택
○ 시공의 폭풍에 할로윈 축제가 시작되어 이벤트가 종료되는 11월 2일 주간까지 50% 추가 경험치 혜택이 적용됩니다.
할로윈 축제 이벤트 퀘스트
○ 퀘스트: 할로윈 축제 동안 사용자 지정, 훈련, 히어로즈 난투를 제외한 대전 모드에서 게임을 15회 플레이해야 합니다.
○ 보상: 보안관 발라 초상화
○ 참고: 공개 테스트 서버의 할로윈 축제 퀘스트 진행 상황은 10월 17일 주간에 패치가 적용될 때 본 서버로 이전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영웅: 사무로

사무로는 불타는 칼날단의 깃발을 휘날리는 마지막 검귀로, 몰락한 부족의 복수와 구원을 위해 방랑길을 떠났습니다. 긴 여정이 되겠지만, 그는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의 부족의 명예를 되찾으리라 맹세했습니다.

고유 능력
파죽지세
○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하면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일반 기술
환영 복제 (Q)
○ 자신의 현재 생명력의 50%를 지니고 자신의 공격력의 30%만큼 피해를 주는 환영 2개를 만듭니다. 환영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최대 2개의 환영을 부릴 수 있습니다.
치명타 (W)
○ 8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여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환영에게도 적용되며, 사용해도 바람 걸음이 풀리지 않습니다.
○ 지속 효과: 사무로와 환영의 4번째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바람 걸음 (E)
○ 최대 8초 동안, 혹은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피해를 받을 때까지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후 1초 동안은 피해를 받아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궁극기
칼날폭풍 (R)
○ 저지할 수 없는 죽음의 소용돌이가 되어 4초 동안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환영의 대가 (R)
○ 대상 환영과 위치를 바꿉니다.
○ 지속 효과: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추가로 사무로의 공격력의 20%만큼 증가합니다.



새로운 대전 방식: 히어로즈 난투

히어로즈 난투는 역동적인 새로운 대전 방식으로, 매주마다 규칙이 변형되어 히어로즈를 더욱 새롭게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세한 정보는 히어로즈 난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요
○ 히어로즈 난투는 크게 세 종류로 나뉘고 매주마다 독특한 규칙과 기상천외한 전장이 등장합니다.
투기장: 무작위로 선택된 세 명의 영웅 중에 한 명을 골라 적 팀에 맞서게 됩니다. 전장 목표를 두 번 먼저 완료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돌연변이원: 기존의 전장에 독특한 규칙이 추가되어 새로운 전략을 도모해야 합니다.
단일 공격로: 공격로가 하나이고 오직 적의 핵을 파괴하는 게 목표입니다. 전장 목표, 용병, 귀환석 또한 없기 때문에 전투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 난투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난투 정보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주간의 난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투 뛰어들기
○ 히어로즈 난투를 즐기려면 플레이 화면에서 대전 방식 메뉴의 왼쪽에 위치한 '난투'를 클릭하고 게임을 검색하면 됩니다.
○ 누구나 난투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히어로즈 난투는 계정 레벨이나 보유한 영웅 수에 상관 없이 혼자 또는 아무 크기의 파티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현재의 주간 히어로즈 난투는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난투에서는 리플레이, 관전자 모드, 점수 화면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히어로즈 난투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경기에 참여하고 나면 그 전에 선발한 영웅과 사전 선택한 영웅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보상 차지하기
○ 매주마다 난투를 3회 이상 플레이하면 다양한 게임 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난투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주간 보상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해당 주간의 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트

일반
○ 다음 영웅들의 얼굴 애니메이션이 개선되었습니다.
● 정예 타우렌 족장
● 일리단
● 발라
○ 디아블로의 대기 애니메이션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장
○ 핵의 공격이 시각적으로 개선되어 방사 피해를 주는 걸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블랙하트 항만의 포탄이 미니맵에서 시각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하늘 사원에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이 이루저였습니다.

영웅, 기술, 특성
○ 다음 영웅들에게 고유한 귀환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디아블로
● 정예 타우렌 족장
○ 다음 영웅, 기술, 특성들이 시각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정화 (특성)
● 굴단: 지옥 불길 (Q), 타락 (E)
● 일리단: 회피 (E)
● 달의 축제 일리단: 사냥 (R)



상점

묶음 상품
새로운 묶음 상품
○ 지옥검 사무로 묶음 상품 – 2016년 11월 1일 (태평양 표준시 기준)까지 구매 가능
○ 다음 묶음 상품들이 10월 18일 (태평양 표준시 기준)에 게임 내 상점에 추가됩니다.
● 시공의 폭풍 도전자 묶음 상품
● 시공의 폭풍 정복자 묶음 상품
제거된 묶음 상품
○ 다음 묶음 상품들이 10월 18일 (태평양 표준시 기준)에 게임 내 상점에서 제거됩니다.
● 처음 사용자용 묶음 상품
● 승전 묶음 상품

새로운 영웅
사무로가 게임 내 상점에 추가되었습니다.

탈것
새로운 탈것
○ 지옥멧돼지
돌아온 탈것
○ 보안관의 경호마
제거된 탈것
○ 적토마

스킨
○ 지옥검 사무로
○ 마스터 사무로



소리

등급전
○ 플레이어가 새로운 리그 단계로 승급할 때 새로운 음향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선발전 모드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잃어버린 동굴 선발전에 진입할 때 음향 효과와 대사가 출력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반
○ 신규 플레이어 대화 채널이 추가되었습니다.
● 20레벨 미만의 신규 플레이어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이 채널에 참가하게 됩니다.

오늘의 첫 승리 보너스
○ 하루의 첫 승리를 달성하면 그 대전으로 얻는 경험치와 골드의 50%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 이 보너스는 난투, 사용자 지정, 훈련을 제외한 모든 대전 모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화면 상단에 오늘의 첫 승리 아이콘이 추가되어, 오늘의 첫 승리 보너스를 얻을 수 있을 때 활성화됩니다.

경험치 보너스
친구 보너스
○ 친구와 히어로즈를 플레이하면 이제 25%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파티 보너스
○ 파티로 플레이하면 이제 파티원의 수에 따라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2명: +25%
● 3명: +33%
● 4명: +42%
● 5명: +50%
대전 모드 보너스
○ 등급전을 플레이하면 이제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영웅 리그: +25% 추가 경험치
● 팀 리그: +50% 추가 경험치
경험치 보너스 중첩
● 한 명의 친구와 파티를 하면 이전처럼 총 5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하지만 더 많은 파티원과 게임을 플레이하면 더욱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자극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5인 파티로 팀 리그를 플레이하면 총 225%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경험치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화면 상단의 '적용 중인 경험치 보너스'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 이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적용 중인 경험치 보너스와 미적용 중인 경험치 보너스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화면
○ 플레이 화면의 각 대전 방식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해당 대전 방식에 대한 짤막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상대
● 훈련이 플레이 화면의 인공지능 상대로 이동했습니다.
● 인공지능 설정 메뉴가 인공지능 대전 화면의 좌측에 추가되었습니다.
ㄴ 이를 사용하여 훈련, 인공지능 팀원, 협동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ㄴ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인공지능 아군과 인공지능 상대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ㄴ 훈련의 인공지능 난이도는 초보로 고정되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추천 대전 방식
● 이제 플레이 화면의 선택 메뉴에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추천하는 대전 방식이 표시됩니다.
ㄴ 1 - 10레벨: 인공지능 상대
ㄴ 11 - 20레벨: 빠른 대전
● 추천 대전 방식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해당 대전 방식을 왜 추천하는지 툴팁이 표시됩니다.

프로필
대전 기록
○ 대전 기록 탭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히어로즈 난투 대전 기록을 필터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요약
○ 프로필 요약 화면에 히어로즈 난투 통계치가 추가되어 승리한 난투 횟수와 획득한 주간 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
○ 통계 탭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히어로즈 난투 대전 기록을 필터할 수 있습니다.

MVP와 칭찬
○ 이제 화면 좌측 하단에 추가된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MVP와 칭찬 화면을 닫을 수 있습니다.
● 이제 MVP와 칭찬 화면이 50초 동안 지속됩니다.
● 화면 우측 하단에 시계가 추가되어 MVP와 칭찬 화면이 닫히기 전의 마지막 10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칭찬
○ 이제 수호자 칭호가 죽음 횟수를 감안하여 수여되어 단순히 받은 피해 총량보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피해를 받았는지를 가늠합니다.
● 수호자의 설명이 받은 피해와 함께 죽음 횟수를 표시합니다.
○ 칭찬 시스템을 다소 조정하여 제압자와 고통인도자 간의 균형을 맞췄습니다.
○ 이전에는 아바투르가 너무 자주 MVP를 받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약간의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게임의 여러 부분에 걸쳐 몇몇 오타와 설명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인공지능
○ 메디브: 이제 인공지능 상대가 메디브의 변이 폭탄에 걸린 아군을 피합니다.
○ 모랄레스 중위: 이제 변위 수류탄을 적 근처에서 정상적으로 폭발시킵니다.
아트
○ 첸: 폭풍, 대지, 불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술통이 첸의 스킨에 따라 가끔씩 시각적으로 불완전하게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단: 리플레이 중에 사냥의 대상에 시각 효과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레이메인: 게임 종료 후 통계 및 특성 창을 볼 때 늑대인간 형상이 화면에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브락시스 항전: 중립 밤까마귀 용병이 밀쳐진 후 지형에 고정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락시스 항전: 자가라의 뮤탈리스크가 점령된 대천사를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락시스 항전: 점령된 대천사가 적 영웅을 총알 세례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포의 정원: 구조물에 보호막이 씌워져 있으면 정원 공포의 추가 공성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지옥 신단: 이제 몰락자 영매가 적 구조물을 벽보다 우선시하여 공격합니다.
영웅, 기술, 특성
○ 받는 피해 감소: 저항(25%)과 강화 보호막(75%) 등 두 가지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동시에 발동하면 더 약한 효과가 강한 효과를 덮어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눕아락: 이제 고치에 둘러싸인 영웅의 화면에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아우리엘: 꿰뚫는 채찍의 특성 설명이 모든 적이 아닌 영웅만을 꿰뚫는다고 정상적으로 표기됩니다.
○ 아우리엘: 억류의 일격으로 지형에서 다른 쪽으로 밀쳐내도 간혹 기절 효과가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리엘: 이제 지속적인 공세 특성의 퀘스트 진행 상황이 통계창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아즈모단: 파멸의 구슬의 사거리 표시가 다른 장거리 기술의 표시와 일관적이게 변경됐습니다.
○ 그레이메인: 숨통을 노려라의 표식이 죽음 후에 형체를 가지고 있는 우서, 레오릭 등에게 죽은 후에도 계속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단: 일리단이 습격 도중에 죽으면 간혹 부활하자마자 원래 죽었던 장소로 날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카라짐: 아군에게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이제 적에게 자동 공격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이는 일리단의 친구든 적이든이나 케리건의 적응 특성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레오릭: 돌격병들이 불사 상태의 레오릭을 통과하지 않고 돌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디브: 마법사 갑옷 특성을 선택한 메디브가 차원문을 넘나들면 줄의 맹독 확산의 지속 피해 효과가 메디브의 생명력 막대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렉사르: 이제 미샤, 집중해!를 반복적으로 사용해도 움직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 해머 상사: 기존에 사용한 크고 아름다운 궤도 미사일이 전장에 다시 나타나자마자 크고 아름다운 궤도 미사일을 다시 사용하면 궤도를 돌 때 기존 미사일의 경로를 따라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실바나스: 이제 죽음 분석에서 울부짖는 화살의 기술 설명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도살자: 이제 비열한 강자 특성을 선택한 후에 힘줄 끊기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도 정상적으로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자가라: 자가라의 뮤탈리스크가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에 들어가면 정지 시각 효과가 화면에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소리
○ 일리단: 사냥을 사용했을 때 출력되는 대사가 이제 일리단과 사냥의 대상에게만 들립니다.
○ 일리단: 사냥을 사용할 때 출력되는 고음 효과음이 이제 대상의 아군에게 들리지 않습니다. 저음 효과음은 이전처럼 모든 플레이어와 관전자에게 들립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죽음 분석: 알림에 치유 효과가 결정타로 잘못 표시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프로필: 그랜드 마스터 플레이어가 달성한 가장 높은 순위가 해당 시즌에서 실제로 획득한 순위보다 낮게 기록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플레이: 다시 보기에서 영웅을 선택한 후에 단축키로 다른 영웅을 선택하면 기존 영웅의 초상화와 상태 표시줄이 그대로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자: 이제 핵탄두 격전지에서 플레이어들의 핵탄두 보유 상황이 관전자에게 정상적으로 갱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