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웹젠이 서비스하는 R2가 대규모 업데이트 'R2naissance Part6: Warfare'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전쟁(Warfare)이라는 부제에 맞춰 캐릭터의 새로운 성장과 경쟁 콘텐츠에 대한 변화가 적용되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오래된 시스템의 불편함을 사용자 위주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개선하는 작업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새로운 각성 스킬의 등장과 각성 미션을 통한 성장 포인트의 수급 등 대대적인 변화가 적용된 이번 업데이트는 어떤 기조로 작업 된 것일까요. 유저와의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한 R2의 담당 PM 김영중 선임을 만나 이번 'R2naissance Part6: Warfare'에 대한 세부적인 변경점과 개발 의도 등을 물어볼 수 있었습니다.





▲ R2 담당PM 김영중 선임


Q. ‘R2naissance Part6: Warfare’는 많은 콘텐츠 개선을 예고했는데요. 어떤 변화가 이뤄지는지 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도 ‘R2naissance Part6: Warfare’ 업데이트를 통해 인사를 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각성 시스템의 ‘각성 스킬(에픽)’과 ‘각성 미션’을 중심으로 ‘R2’를 더욱더 편리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편의 기능 대폭 강화와 UI 개선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난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각성 퀘스트’ 완료와 ‘각성 스킬(레어)’ 습득 이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각성 스킬(에픽)’은 클래스별 새로운 느낌의 스킬 구성이므로 좀 더 다양한 플레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각성 포인트를 획득 가능한 각성 미션을 통해서 캐릭터의 능력치를 원하는 성장 목표에 따라 유저가 다양하게 성장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었고요.

그동안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온 UI를 한층 더 보기 좋게 구성했고, 아이콘 시인성 등 전체적으로 편의 기능을 최대한 개선 반영해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반복 퀘스트 완료 기능이나 ‘R2+’의 기능 확장 등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을 유저분들께 선보이게 되어 기대와 걱정이 있지만 플레이 후 유저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이번 Warfare 업데이트에서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해당 키워드를 선택한 이유도 궁금합니다.

R2naissance Part6는 Warfare(격전)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각성 시스템 업데이트 후 한층 더 다양한 콘텐츠에서 예측 불허 플레이 경쟁, 그리고 더욱 전략적이고 치열해진 전장 상황을 표현하는데 Warfare(격전)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절하여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각성 시스템이 추가되고 반년 정도가 지났습니다. 그동안 유저들의 반응과 만족도는 어땠고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각 클래스별로 ‘각성 스킬에 대해 만족스럽다’ 혹은 ‘조금 더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 등 각성 시스템 업데이트 후 많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클래스마다 시스템에서 주어진 스킬과 성장으로 단조로웠던 부분을 각성 시스템 도입으로 유저분들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혹은 전장 상황에 맞게 스킬과 성장 포인트를 구성해 보다 다양함이 추가됐다’는 피드백이 의미 있게 남았던 것 같습니다.


Q. 직업별 신규 각성 스킬이 추가됐습니다. 직업마다 어떤 특징을 생각하며 작업했나요?

R2 플레이하면서 클래스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스킬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특성 강화 스킬 등 그동안 이런 시도는 없었던 건 아니지만 스킬 한계와 공격/방어 위주의 단순함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런 단순함과 복잡하지 않는 점을 선호하는 유저분들도 있지만 이번 각성 스킬은 단순한 공격/방어 능력치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클래스별 전략적 활용 가능하도록 최대한 고민을 하면서 개발했습니다. ‘각성 스킬(레어)’에 이어 ‘각성 스킬(에픽)’도 많은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신규 각성 스킬은 각성 스킬 조각(에픽) 등 제한 조건이 있는 만큼 더욱 강력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 스킬과 비교해서 어떤 재미를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난 6월 23일 R2 공식 커뮤니티 ‘GM노트 업데이트 미리보기’ 편을 통해서 ‘각성 스킬(에픽)’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아마 많은 유저분들이 이미 보셨을 텐데 그중에서도 ‘스킬 설명’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단순 공격/방어 위주의 스킬이 아닌 클래스 특성을 살리고, 기존 R2에서 볼 수 없었던 스킬들이 많이 구성되어 있으니 직접 플레이 해보시면 충분히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Q. 기존에 각성 포인트에 목말랐던 유저라면 이번 각성 미션의 등장이 반가울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콘텐츠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각성 미션 시스템 기획은 각성 시스템 콘셉트 단계부터 구성이 되어 있었고요. ‘각성 스킬(에픽)’이 추가되면서 성장에 필요한 추가 각성 포인트를 ‘각성 미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한 겁니다.

다만 ‘각성 포인트’는 캐릭터의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인 만큼 이를 획득할 수 있는 ‘각성 미션’은 선택한 각성 능력에 따라 미션 내용이 바뀌며 난이도에 따라 획득하는 각성 포인트도 다르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신규 콘텐츠 추가 외에 다양한 개선점 역시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이 어떤 개선점을 기대할 수 있는지, 대략적인 변경점을 소개 부탁합니다.

먼저 게임 내 아이콘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인성 개선, 아이템 효과 지속 시간 표시 개선과 스킬 즐겨찾기 기능 추가 등 편의 기능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또한, 퀘스트 UI 개선으로 퀘스트 구분이 좀 더 쉬워졌고, 상세 정보 확인도 편리하게 된 점도 있고요.

기존 업데이트됐던 메인 퀘스트 진행 시에는 퀘스트 지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퀘스트 정보창 기능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업데이트인 ‘반복 퀘스트 즉시 완료’ 기능은 그동안 힘들게 일일이 하셨던 퀘스트를 즉시 완료할 수 있도록 개선된 점도 있습니다.

R2+ 기능 확장의 경우, 독병 사용이나 올블레싱 스킬처럼 버프형 스킬도 등록 가능하도록 기능이 확장되었고요. 다량의 아이템 교환 시 불편했던 부분을 한 번에 다량으로 교환 가능하도록 교환 NPC UI가 추가 구성됐습니다.

이외에 데모자르의 섬 데인케 공성전 개선, 길드 퀘스트 메이킹 몬스터 추가 등 R2 게임을 좀 더 편리하게 플레이 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커뮤니티 공지 또는 업데이트 안내 페이지를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밖에도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다


Q. 편의 개선은 유저의 시선에서 이뤄져야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유저와 소통했으며,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작업했는지 궁금합니다.

편의 개선뿐만 아니라 각종 밸런스 및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는 유저분들과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의 접수, 유저들 간의 커뮤니티, 게임 내 정보를 통해 피드백을 계속해서 수렴하고 있습니다.

최근 “R2에서 고객님들께 전하는 중요한 안내” 공지를 통해 그동안 의견을 주신 부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안내를 드리기도 했고요.

항상 모든 유저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지속적으로 의견 소통하는 통로를 마련해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점은 잊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이번 편의성 개선 외에 추가적으로 개선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R2가 올해로 16년째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게임 UI 흐름에 많은 부분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그동안 몇 차례 업데이트 통해 UI 전면 개편과 편의 기능을 보강 업데이트하고 있지만 유저분들이 느끼시기에 부족한 부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개발 검토 중인 많은 항목 중 하나 정도 살짝 말씀을 드리면 제작 아이템 등록 시 자동 등록 편의 기능 등 유저분들이 의견을 주시는 부분들 충분히 검토해 빠른 시일 내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R2를 즐겨주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지난해부터 GM노트와 공지를 통해 유저들과 소통하고, 정보들을 전달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최근에도 “고객님들께 전하는 중요한 안내”를 통해서 유저분들이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의 방향 그리고 의견을 정리해 안내를 드렸고요.

앞으로도 유저분들과 소통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을 경청하고, 지속해서 발전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R2에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합니다.

끝으로 이번 업데이트에 참여한 개발자분들의 한마디 내용으로 마무리 인사드리겠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를 재미있게 즐겨주시는 모습을 보면 개발자로서 뿌듯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R2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 “16년, 한결같이 R2를 사랑해 주신 유저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 “오랜 기간 함께 해온 좋은 추억과 더불어 앞으로도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놓치지 않고 듣겠습니다”
▶ “유저분의 의견들을 토대로 불편한 부분을 수정 및 개선하여 편의성을 향상하고자 노력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R2를 사랑해 주시는 여러 유저님들, 항상 감사드립니다! 저희 R2 개발자는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답니다"

지난 긴 시간 동안 아낌없는 사랑을 주셨듯이 저희도 그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지켜봐 주세요. 앞으로도 즐겁고 행복한 R2가 되어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