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아직 판매되지 않는 스팀덱. 하지만 세계적 인기만큼은 이미 검증됐다.


스팀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인 스팀 DB는 17일로 종료된 주간 탑셀러 순위 15주차 정보를 공개했다. 이번 순위에는 출시 이후 줄곧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스팀덱이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지난 2월 사전 구매자를 중심으로 배송이 시작된 스팀덱은 8주차 순위에 7위로 이름을 올렸고 3월에는 2위에 오르며 본격적으로 판매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다만 2022년 초 최고 기대작으로 꼽힌 '엘든 링'이 오랜 기간 1위 자리를 지켰다. 여기에 4월에는 TT 게임즈의 작품 중 높은 평가와 스타 워즈 팬들의 호응을 등에 업고 주요 마켓에서 판매량 흥행 기록을 갈아치운 '레고 스타 워즈: 스카이워커 사가' 탓에 스팀덱은 다시 2위에 만족해야 했다. 그리고 18일, 스팀덱은 상위권 진입 7주 만에 1위에 오르게 됐다.

스팀덱은 기존의 UMPC와 비교해 낮은 가격과 가격 대비 높은 성능, 그리고 스팀 최적화를 통해 게이머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밸브는 스팀덱 호환 게임을 늘리고 Xbox 클라우드 게이밍 지원, 부정행위 방지 작업, 15fps 지원으로 퍼즐, 비주얼 노벨 등의 게임 실행 시 배터리 성능 향상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일부 국가에서만 예약 주문이 이루어지며 우리나라 역시 아직 판매되지 않고 있다. 밸브는 스팀 계정을 통한 사전 구매 방식으로 우회 구매 역시 막고 있어 훌륭한 기기 만듦새가 국내 팬들에겐 아직 그림의 떡인 상황이다.

▲ (steamdb)

스팀 DB가 게시한 순위는 단순히 판매량보다는 주간 매출을 기반으로 결정된다. 이에 단순 판매량 자체는 낮은 밸브 인덱스 VR 킷이 종종 순위에 오르기도 한다. 한편, 이번 주간 순위에는 2015년 출시된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3'와 '노 맨즈 스카이'가 새롭게 10위권 안에 진입했다. 또한, 업데이트로 지난주 9위를 기록한 '드레드 헝거'가 2주 연속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