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게임즈가 개발, 서비스한 '문명 온라인'이 12월 7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5년 12월 2일 OBT를 실시한 지 근 1년 만의 일이다.

엑스엘게임즈는 금일(2일) 오전 9시경 홈페이지를 통해 '문명 온라인'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게임 서비스 종료일은 12월 7일이며, 이에 앞서 금일부로 게임 내 프리미엄 상점과 모바일 길드 채팅, 로그인 등의 서비스 이용이 중지된다. 아울러 보유하고 있는 캐시 아이템에 대한 환불 여부는 11월 9일 다시 안내될 예정이다.

'문명 온라인'은 기존의 MMORPG와는 다른, 세션제 방식의 MMORPG로 독특한 게임성으로 호평을 받아왔었다. 하지만 독특함이 독이 된 것일까. 결국, 호평에도 불구하고 지속된 유저 감소로 인해 '문명 온라인'은 금일 서비스 종료를 알려왔다.

다음은 '문명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재된 서비스 종료에 대한 송재경 대표이사의 종료 안내문 전문이다.

친애하는 문명온라인 시민 여러분께

문명온라인을 여러분께 처음 선보인 지도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문명온라인은 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에 영감을 받아, 많은 이들이 함께 문명 안에 어우러질 수 있는 세션 기반의 획기적인 MMO를 목표로 설정 했습니다.

저희는 시민들이 세션, 그 다음 세션을 통해 점령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세우며 문명의 승리에 함께 기여하는 모습을 상상했고, 기존 장르를 파괴하는 흥미로운 MMO를 열망해왔습니다.

그 동안 게임 속에서 시민 여러분들과 가슴 뛰는 승전의 기억과 안타까운 패배의 역사들을 함께 하는 기쁨과 동시에, 서비스를 진행함에 있어 여러 고민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저희는 신중한 검토 끝에, 2016년 12월 7일 문명 온라인 국내 서비스 종료라는 송구스럽고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소중한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대신하여, 개발팀은 다시 한번 게임플레이를 보완하는데 집중할 것이며, 잠재력 있는 문명온라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쏟겠습니다.

여러 테스트 및 서비스 단계에서 전해주셨던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과 보여주신 관심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어떤 단어도 시민 여러분을 향한 저희의 감사한 마음을 대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여러분과 문명온라인에서 함께 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대표이사 송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