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금일(15일) 서울 홍대 앞 엘큐브 게임관에 넥슨 IP(지식재산권) 상품을 활용한 '네코제 스토어'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네코제 스토어에서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 등 넥슨이 서비스하는 다양한 게임의 IP를 활용해 유저 아티스트들이 직접 제작한 2차 창장물을 물론, 자체 브랜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유저 아티스트와 인형, 악세서리 등 게임 굿즈를 함께 제작해 보는 '원데이 클래스'도 함께 진행된다.

6월 17일까지 매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네코제 스토어'에서 사진을 찍고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올리면 '넥슨캐시 1천 원권'과 함께 '메이플블리츠X 부채'를 선물받을 수 있다. 또한 네코제 스토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메이플 스토리 정령인형 또한 판매된다. '네코제 스토어'는 매일 낮 1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 넥슨 IP사업팀 조정현 팀장

넥슨 IP사업팀 조정현 팀장은 "홍대 엘큐브 게임관에 처음으로 입점한 네코제 스토어를 통해, 유저 아티스트들이 창작자로서 자신만의 개성을 마음껏 표출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유저들과 접점을 넓히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시도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한편, 지난 2015년 12월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이한 '네코제'는 넥슨 콘텐츠 축제의 줄임말로 유저 아티스트들이 게임의 캐릭터·음악·스토리를 활용해 제작한 2차 창작물을 교류하는 행사다.

현재(1~5회)까지 ‘네코제’에 참가한 920여 명의 유저 아티스트들이 넥슨 게임 IP를 활용해 직접 만든 액세서리·피규어·그림·인형 등 굿즈는 7만3천개에 달했다. 특히, 2차 창작 분야의 현장 전문가를 통한 멘토링을 지원해 유저 아티스트의 창작능력을 개발하는 ‘네코랩’과 유저들이 제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네코장'을 운영하는 등 참여자 중심의 문화축제로 거듭났다.

지난 5월 26일부터 27일까지 창작·개발의 요람으로 불리는 서울 ‘세운상가’에서 열린 ‘제5회 네코제’는 약 1만 명의 관람객을 동원하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유저 아티스트와 노련한 기술 장인이 협업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