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는 한국시간으로 17일 오후 8시부터 탭탭 게임발표회 2021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탭탭 게임발표회는 XD가 운영 중인 모바일 게임 마켓 탭탭에서 진행하는 게임발표회로, 탭탭을 통해서 새로 출시하거나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모바일 게임을 소개하는 행사다.

이번 발표회는 탭탭 5주년을 맞아 XD의 황이모 CEO가 직접 행사를 주관했으며, XD에서 개발하고 탭탭을 통해 서비스 예정인 작품들과 XD가 퍼블리싱하는 게임, 다른 마켓에서 이미 출시됐으나 탭탭에서 새로 출시하는 게임 등 여러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 파인딩 파라다이스 모바일 버전


투더문의 후속작, 파인딩 파라다이스가 모바일로 출시된다. 2017년 출시된 '파인딩 파라다이스'는 2014년 출시된 DLC '버드 스토리'에 이은 작품으로, 외톨이 소년이었던 콜린 리즈가 노인이 되어 임종을 맞이하기 전, 자신의 마지막 소원을 이루기 위해 지그문트사에 의뢰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번에도 지그문트사의 와츠 박사와 로잘린 박사가 등장, 콜린의 모호한 소망을 이루기 위해 콜린의 기억 속을 탐사하게 된다. 모바일 버전은 리메이크를 거쳐 UI 및 그래픽을 일신했으며, 한국어도 지원한다.

현재 탭탭을 통해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 로테이노


폰의 동작센서를 활용, 상하로 움직이는 노트에 따라 폰을 돌리면서 연주하는 리듬게임 '로테이노'가 이번 탭탭 발표회를 통해서 공개됐다. HyuN 등 게임 음악 아티스트와 키라라 매직, 아이리스 등 동인 음악 아티스트들이 참가했으며, 2022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 몬케이지


'몬케이지'는 정육면체의 각 면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으면서 퍼즐을 맞추고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게임이다. 인디 플레이 어워드에서 여러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스팀 및 탭탭을 통해서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다.


■ 토치라이트: 인피니트


'토치라이트: 인피니트'는 카툰렌더링 그래픽과 스팀펑크 스타일이 특징인 모바일 핵앤슬래시다. 탭탭 발표회와 함께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며, 올해 4분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 소울나이트 신작(가제)


도트 그래픽 로그라이크 슈터 '소울나이트'의 신작도 탭탭 발표회에서 공개됐다. '소울나이트 신작'이라는 가제가 붙은 이번 신작은 탑다운 슈터가 아닌 핵앤슬래시 스타일의 RPG를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유저는 자신의 직업을 선택한 뒤 몬스터를 물리치면서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얻으면서 더 강력해진 몬스터들과 혈투를 벌이게 된다.


■ 타이의 대모험 혼의 유대


'타이의 대모험 혼의 유대'는 동명의 원작만화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다. 원작의 스토리 작가인 산조 리쿠와 작화가인 이나다 코지가 참여했으며, 원작의 스토리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유대의 여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아방 스트라슈, 수왕통한격 등 원작의 기술들을 고스란히 재현했으며, 최대 3인까지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2021년 가을 출시 예정이다.


■ 무경서열


소녀전선 개발에 참여했던 BSL백룡, 인푸쿤 등이 주축이 되어 새로 설립한 게임 개발사 스타리니어 네트워크 테크놀로지도 탭탭 발표회에 참가, 신작 '무경서열'의 PV를 공개했다.

유저는 수사관이 되어 갑작스레 정체불명의 안개와 함께 괴물이 도래한 대륙 곳곳을 돌아다니며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고전적인 SRPG에 실시간 전투를 섞은 이 게임은 6명의 캐릭터를 팀으로 편성하고 전장에는 3명의 캐릭터와 휘하 병력을 투입, 실시간으로 아군을 공격하는 적에 맞서 유닛들을 컨트롤해야 한다. 창병, 마법사, 기병 등 병과가 구분되어있으며, 각 병과의 특성을 활용해 적을 효율적으로 상대할 수도 있다. 17일부터 중국 내 주요 마켓을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 에이펙스 레전드 모바일


지난 4월 공개됐던 에이펙스 레전드 모바일 버전이 4월말 인도 테스트, 6월 10일 필리핀 테스트에 이어 탭탭을 통해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이번 탭탭 발표회에서는 기존에 공개된 8명의 캐릭터 외에도 크립토의 참전이 확인됐으며, 추후 테스트 및 추가 개발을 통해 다른 레전드들도 모바일 버전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프로젝트 가이아


자이언트에서 개발 중인 신작, 프로젝트 가이아는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무대로 한 멀티플레이 협력 슈팅 게임이다. 최대 4인까지 파티를 짜서 시도 때도 없이 몰려오는 좀비들과 강력한 변이체들을 각종 무기로 물리치면서 생존해나가야 한다.


■ 플래시 파티


XD에서 지난 4월 얼리액세스로 선보인 모바일 난투, '플래시 파티'도 새로운 정보가 공개됐다. 플래시 파티는 최대 4명의 유저가 참가 가능한 난투형 대전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을 링아웃시키면 승리하는 게임이다. 이번 탭탭 발표회에서는 신규 캐릭터 '인어가희'가 공개됐으며, 정식 출시를 앞두고 신규 맵 추가 및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식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다.


■ 아스트랄 엔젤스


B격묘공작실은 비그리드 학원 연애 시뮬레이션과 3D 액션 RPG를 결합한 신작, '아스트랄 엔젤스'를 공개했다. 고대신이 봉인된 천공성에 자리잡은 마나페이지 학원을 무대로 한 이 작품은 고대신의 잔재를 떨쳐내고, 파트너가 될 소녀와 함께 세상을 다시 복구하기 위해 공부하고 수행해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갑작스레 출몰한 몬스터와 전투뿐만 아니라 소녀들과의 잡담, 학원제 공연 등 일상생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T3


특수 능력을 보유한 10명의 영웅들이 맞붙는 TPS, T3가 탭탭 발표회에서 공개됐다. 팀포트리스2, 오버워치, 에이스포스 등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7월 22일 테스트를 진행, 12개의 맵과 5개의 모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차이나조이 탭탭 부스에 참가, 현장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 마블 듀얼


넷이즈에서 개발 중인 마블 유니버스 기반 카드 대전, '마블 듀얼'이 탭탭 발표회에 참가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토르, 아이언맨, 캡틴 마블, 스파이더맨, 스타 로드, 헬라, 로키에 이어 신규 플레이어블 영웅 울버린이 공개됐다. 플레이어블 영웅을 정한 뒤에는 마블 세계관에 등장하는 150여명의 캐릭터들로 구성된 카드를 골라 덱을 편성, 상대 유저와 승부를 가리게 된다.


■ XD 타운


XD타운은 느긋한 힐링 라이프를 테마로 한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유저는 섬에 정착해 집을 꾸미거나, 밭을 일구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집으로 초대하고 같이 일을 하는 등 다양한 가상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이번 탭탭발표회에서 공개된 영상을 통해서 차를 운전하고 배를 몰아서 해상 낚시를 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추가로 공개됐다.

XD타운은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이며,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테스트를 진행한다. 또한 차이나조이 탭탭 부스에 출전, 현장에서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다.


■ takt op.


DeNA와 반다이남코가 협력해 진행 중인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의 원작, 'takt op.'가 탭탭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takt op.는 검은 운석에서 태어난 괴물 'D2'에 의해 음악이 금지된 세계를 무대로 한 게임이다. 그곳에서 음악을 힘으로 삼은 '무지카트'라는 소녀들이 등장하고, 유저는 이를 지휘하는 '컨덕터'가 되어서 D2로부터 음악을 되찾고 황폐해진 지구를 다시 되돌려야 한다.


■ 은방울꽃의 검: 평화로운 세계를 위하여


'은방울꽃의 검'은 XD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 SRPG로, '오거배틀사가' 시리즈 등 고전 SRPG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제국에서 갑작스럽게 발발한 내전으로부터 대륙 전체가 전장이 된 상황, 유저는 은방울꽃 용병단의 단장이 되어 여러 용병들을 소집하고 대륙의 평화를 다시 찾기 위해 전장을 누비게 된다.

고전적인 턴제 SRPG 방식을 채택했으며, 적을 밀쳐서 낙하시키거나 폭발물에 불을 붙인 뒤 적쪽으로 밀쳐서 피해를 입히는 등 다양한 전략적 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탭탭에서 사전예약 중이며, 차이나조이 탭탭 부스에서 시연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