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최홍영 개발실장, BJ 이문주, 이성구 본부장, 강정수 사업실장.

엔씨소프트는 4월 29일(금) 19시에 BJ 이문주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생방송으로 '리니지W 공식 방송 Director's Talk 2'를 진행했다. 사전에 공개했던 세 명의 리니지W 개발진은 첫 방송과 동일하게 이성구 본부장, 강정수 사업실장, 최홍영 개발실장이 방송에 출연했다.

공식 방송 시작 전, 리니지W 개발진 닮은 꼴 연예인인 지상렬, 마동석, 윤민수가 등장해 두 개의 쿠폰과 함께 짤막한 정보를 공개하고 영상이 끝났다. 깜짝 영상이 종료된 이후, 이문주 BJ와 개발진이 출현해 생방송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개했다.

우선 기존에 공개되었던 다크엘프 클래스 관련 정보와 신규 월드 안타라스, 신규 파티 던전 갈망의 화원 등 다양한 정보를 공개한 후 Q&A를 진행했다.


■ 공성전 개선사항

첫 공성전이 진행된 이후 많이 미흡하게 준비된 부분을 확인했으며 이와 관련해 개선사항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우선 아테발트와 경비병 NPC 난이도가 하향되며, 힐량 보정치 수정이 될 예정이다. 용병 기여도 획득 가능 지역이 확장되는 등 다양한 편의성도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많은 BJ와 유저가 불만을 토로했던 렉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도 답을 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클라이언트 최적화를 했으며 매주 문제를 확인한 후 패치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를 이용한 공성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해당 문제점은 첫 공성전을 통해 확인했으며 계속해서 개선할 예정이다.



■ 두 번째 에피소드 '다크엘프'

다크엘프는 5월 4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PC 리니지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재현하는 데 노력했다. 또한 저번 첫 번째 방송에서 예고했듯이 다른 클래스의 캐릭터를 다크엘프 클래스로 변경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아이템, 캐릭터 레벨 등 모든 것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

스킬과 같은 다양한 정보도 준비되어 있으며 해당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신규 월드 '안타라스'

다크엘프 업데이트와 동시에 신규 월드 안타라스가 업데이트된다. 신규 월드 전용 출석 체크도 준비 중이며 신규 서버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준비 중이다.




■ 신규 파티 던전 '갈망의 화원'

신규 파티 던전인 갈망의 화원은 5월 11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존의 파티 던전은 빠르게 공략하고 끝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면, 갈망의 화원에서는 파티 인원들끼리 난이도를 선택해 공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보스 몬스터는 케레니스가 등장하며, 기존의 케레니스의 이야기를 리니지W만의 방식으로 풀어 퀘스트로 넣을 예정이다.

해당 던전에서는 케레니스의 모자, 로브, 장갑, 신발과 같이 마법사 클래스에 유용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해당 파티 던전은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비교적 낮은 난이도로 준비하고 있다.




■ 서버 이전 일정 공개

5월 18일에 서버 이전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전에 공개한 대로 월드 내 서버 이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밸런스를 위해 약간의 제한은 있겠지만 서버가 닫혀서 이동할 수 없었던 불상사를 최대한 겪지 않도록 준비하고 있다.

월드 이전은 서버 이전 이후 추이를 보면서 진행될 예정이나 멀지 않은 기간에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혈맹 서버 이전

혈맹 서버 이전도 서버 이전과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사내 코로나 이슈가 있어 일정이 조금 늦춰진 탓에 개인 서버 이전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혈맹 군주가 서버 이전을 활성화하면 혈맹원은 서버 이전 아이템을 소지 후 대기해야 한다. 이후 군주가 서버 이전을 확정하면 혈맹 서버 이전이 진행된다. 만약 혈맹 서버 이전 아이템을 소지하지 않은 혈맹원은 서버 이전 시 자동으로 혈맹 탈퇴 처리가 된다.



■ 신규 던전 '오만의 탑'

월드 던전 오만의 탑이 5월 18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해당 던전에서는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강력한 아이템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해당 던전은 우선 1층만 개방하며 이후 순차적으로 층을 개방할 예정이다. 제니스 퀸이라는 보스 몬스터가 출현하며, 제니스 퀸의 망토와 반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오만의 탑은 상징성을 품고 있는 것과 동시에 강력한 보상,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최상위 유저도 조금 사냥이 힘들다고 느낄 정도의 난이도가 준비될 예정이다.




■ 특정 서버에만 개방되는 던전 '잊혀진 모래 사원'

6월에 업데이트될 예정인 잊혀진 모래 사원은 전투가 활발하게 벌어지는 서버를 위주로 '되살아난 왕의 무덤' 쪽에 던전이 열리게 된다. 이 던전 안에서는 많은 경험치와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전투를 하다 보면 다른 서버에 비해 성장이 늦춰지거나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보완해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보스 몬스터는 베레스가 등장하며 베레스의 각반, 마력서, 귀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 신규 영지 '기란'

오만의 탑과 다크엘프 업데이트 후 머지않은 시간에 기란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공개된 트레일러에서는 옛날 기란의 음악을 리메이크해 사용했다.



■ 마일리지 샵 개편

마일리지 샵 개편이 진행 중이다. 제작 확률 업 아이템과 카드 확정 뽑기가 추가되며 각인 장비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 컬렉션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희소성 높은 일반 아이템도 교환할 수 있도록 상품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로도 계속해서 마일리지 샵을 개편해 다양한 상품을 교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Q&A

Q. 기란이 나오면 경주나 인형 레이스 같은 감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 계획된 것은 없는지.

이성구 본부장 : 준비는 다 되어 있으나, 경주가 열리면 특정 아이템을 걸고 보상받는 시스템을 지금은 할 수가 없다. 추억이 많이 있는 시스템이다 보니까 어떻게든 살리기 위해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하지만 심의 부분에서 많이 걸리고 있다. 경주 모습이 보이는 것도 안 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최근 일본이나 다른 게임을 보면 경마나 경주와 관련된 콘텐츠가 있는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 말을 의인화한 모바일 게임이 한국에 심의받았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래서 우리도 이 부분을 관철해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영웅 아이템 가치 보존이 잘 안되는 듯하다.

최홍영 개발실장 : 우선 죄송하다고 사과를 드리고 싶다. 여러 BJ 방송을 보면서 영웅 아이템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있고, 직접 플레이 하면서도 많은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 개발진과 많은 얘기를 하고 있으며 답을 찾아가고 있으나 언제쯤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논의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

이성구 본부장 : 높은 등급 인챈트 영웅 무기를 이용해 전설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소모처를 만드는 작업 중이다. 이 시스템은 그렇게 멀지 않게 금방 나올 것이며 열심히 준비 중이다.


Q. 합성 천장 도입은 언제쯤 예정되어 있는가?

이성구 본부장 : 저번에 예고했던 대로 재뽑기 기능을 전설 등급에 넣었는데, 여러 데이터를 보고 있으며 천장 시스템에 대한 논의를 첫 방송 이후로 계속하고 있다. 계획은 있으며 현재 어떤 방법으로 넣어야 할지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준비해서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베르세르크 콜라보는 언제 하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베르세르크 관련 준비는 내부에서는 이미 다 끝난 상태다. 베르세르크 자체가 원작 사와 풀어야 할 내용이 있어 조금 늦춰지고 있다.

이성구 본부장 : 첫 방송 때 말씀드렸다시피 베르세르크 관련 준비는 잘 되고 있다. 당시 전설 변신이라는 소문이 많이 떠돌았는데 스킨으로 제공된다. 어렵게 얻을 수 있는 개념은 아니다.

▲ 이전에 공개되었던 콜라보 이미지.


Q. NFT는 도입할 예정인가?

이성구 본부장 : 솔직히 말하자면, 하반기에 적용을 준비 중이다. 저희가 생각하는 NFT는 타 게임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유저들이 플레이할 때 이것으로 큰 보상이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그리고 리니지 때 열심히 오우거만 잡는 일명 '노가다'를 많이 했었을 것이다. 그때 오우거의 피를 획득해 파워 글러브를 습득하는 듯한 그런 방향으로 준비 중이다. 하반기에 적용이 되면 그 기분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매크로, 작업장은 잡긴 하는지 궁금하다.

강정수 사업실장 : 첫 번째 방송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우선 100% 박멸 같은 말도 안 되는 소리는 함부로 드릴 수 없고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말씀드리겠다. '덧셈 뺄셈' 시스템도 도입했고, 작업장을 괴롭히고 피곤하게 만드는 형태를 구상 중이다. 이번에 본인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본인 인증을 통해 제재를 가하는 방식을 준비 중이며 이른 시일 내에 선보이도록 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매크로는 사실 어려운 문제다. 아무리 제재를 가해도 계속 들어오기 때문이다. 저번에 도입했던 '덧셈 뺄셈' 시스템도 도입하면서 사실 크게 먹힐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다. 그래서 본인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본인 인증을 도입하더라도 매크로가 완전히 사라지진 않으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게임을 힘들게 하거나 피곤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고 여러분들이 의견을 주시면 반영할 예정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잡고 있다는 것은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계속해서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

거짓말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거짓말을 할 것이면 이렇게 나와 방송할 이유가 없다. 여기서 약속한 내용들은 시기가 오래 걸리거나 빠르게 진행되는 차이가 있지만 하겠다는 뜻은 동일하다. 믿어주셨으면 좋겠다.


Q. 매크로는 걸릴 경우 바로 영구 제재인가?

강정수 사업실장 : 그렇다. 매크로는 중간 제재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영구 제재를 가하고 있다.


Q. 계속해서 스킨이 나오고 있는데, 여성스럽거나 조그마한 스킨만 나오는 것 같다.

이성구 본부장 : 그것은 개발 담당자의 성향이 담긴 작업물이다.

최홍영 개발실장 : 내부적으로 그로테스크하거나 괴물 같은 것은 유저가 별로 안 좋아한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어 귀엽거나 예쁜 스킨이 먼저 출시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남자다운 느낌의 스킨은 조금 뒤로 미뤄졌다.

▲ 최근 추가된 스킨 2종은 모두 여성 캐릭터다.


Q. 첫 공성전은 매우 실망스러웠는데 이후 개선점을 설명해달라.

최홍영 개발실장 : 처음에 보여드렸던 공성전 개선사항 이외에도 NPC 밸런스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으며 공성 병기 같은 콘텐츠도 준비는 다 되어 있다. 하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풀게 되면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조절하고 있다. 또한 이번에 준비를 많이 한 만큼 부족한 점도 많이 있었다. 버그와 같은 문제는 계속해서 수정하고 있으며 3, 4주 차 공성전에서는 자잘한 버그는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한 월드에 12개의 서버가 모여있지만, 이것들을 월드 단위로 12개의 서버가 한곳에 모이는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월드 간의 전쟁하는 콘텐츠도 계획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성 세금 같은 것을 고려하고 있다.


Q. TJ 쿠폰은 또 예정되어 있는가?

이성구 본부장 : 지난번에 쿠폰을 드린 지 얼마 안 되어 이번 방송에서 쿠폰을 드리긴 조금 힘들 것 같다. 현재 역대급 TJ 쿠폰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번 방송에서는 약속드릴 수 없으나 다른 장소에서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TJ님도 머지않은 기간에 방송에서 뵐 수 있을 것이다. 유저와 계속 소통하는 방법을 찾고 있으니 그때도 함께 해주시면 감사하겠다.


Q. 아이템, 스킬 밸런스 관련 불만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이성구 본부장 : 다크엘프가 등장하며 생기는 클래스나 스킬별 밸런스는 완벽하게 잡겠다는 확신은 드릴 수 없지만, 지속해서 고쳐가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현재 문제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 밸런스, 다크엘프가 생기며 발생하는 밸런스 문제도 내부에서 잘 조율해 끝없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최홍영 개발실장 : 하나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맞추지 못했던 밸런스도 이런 식으로 맞춰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렇게 맞춰가도록 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유저분들께 드릴 말씀이 하나 떠올랐는데, 지난번에는 불도그, 이번에는 이문주 BJ를 통해 방송했다. 아마 다음 번 방송은 대만에서 진행하도록 생각하고 있다. 대만 유저의 의견을 듣기도 하고 여러 가지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한 달 간격으로 나와서 얘기를 드리고 있는데 내부적으로 저희 채널을 만들어 유저와 시시각각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운영할 예정이다. 조만간 지금처럼 최 실장님이나 강 실장님 같은 분이 나와 여러 가지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매일은 할 수 없겠지만 시간이 있는 한 이런 자리를 계속 만들도록 하겠다.


Q. 마법사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너무 약하다.

최홍영 개발실장 : 마법사 클래스가 약한 것을 인지하고 있다. 너프가 된 것은 확실하며 하나씩 작업해 마법사 클래스를 살려내도록 하겠다.


Q. 부정확한 점검 시간에 대해서도 불만이 많다. 점검 시간을 왜 자꾸 연장하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점검 시간을 잡을 때, 실질적으로 수정을 하다 보면 하나씩 계속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조금씩 점검 시간이 느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다. 점검 시간을 아예 없애는 '롤링 패치' 방법도 논의하고 있고 유저가 알아채지 못하게 업데이트하는 방식이 있으나, 업데이트는 항상 완벽해야 하지 않은가. 약간 보안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어 여러모로 방법을 물색 중이다.


Q. 월드 거래소는 언제쯤 나오는가.

이성구 본부장 : 월드 거래소는 곧 나올 것이다. 서버 이전이 지나고 나서 준비가 될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셨으면 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준비는 다 되어있고 시기를 서버 이전 이후로 잡고 있다. 조금만 더 기다려 주셨으면 한다.


Q. 동시 접속 유저 수 120만 설은 사실인가.

이성구 본부장 : 이것은 여러 가지 이슈가 있다. 인터넷을 많이 하다 보니까 저희를 싫어하고 미워하는 분들의 쓴소리를 많이 보고 있으며, 그중에서 사실과 다른 이야기도 많이 나가고 있다. 저희의 업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과는 다른 얘기들이 나가고 있다.

동접자 수도 같은 얘기다. 실제로 리니지W를 런칭한 후, 하루에 접속하는 계정의 수가 180만까지 간 적이 있다. 최근에는 120만까지 유지하고 있으며 얼마 전에 보도자료를 낸 것처럼 공성전에는 8만 명의 유저가 참가했다. 갤럭시 게이머에는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가 나오고 있다. 거기서 4천 명 정도 찍힌 것을 유튜브를 통해 봤는데, 현재 서버가 191개인데 유저가 4천 명이면 한 서버당 20명씩 들어가 있다는 얘기가 된다. 말도 안 되는 이상한 데이터로 사실과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

나온 김에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120만 유저 중 20만은 매크로 유저가 맞다. 매크로가 있는데 없다곤 거짓말할 순 없다. 20% 정도가 매크로 유저지만 계속해서 매크로 유저를 잡고 있다. 예전에는 사실과 다른 얘기들이 나와도 가만히 있었으나, 이제 사실과 다른 얘기가 나오는 것은 조금 생각을 해봐야겠다고 느끼고 있다.


Q. 무기 임팩트가 별로 예쁘지 않다.

최홍영 개발실장 : 고충을 말씀드리자면, 스킬 이팩트를 예쁘게 만들 순 있다. 그런데 화려하게 하면 공성전과 같은 상황에서 눈이 아파 게임을 즐길 수가 없게 된다. 그래서 이걸 최대한 절제하고 있다. 아트 쪽은 최대한 화려하게 하고 싶지만 저희는 전투가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끔 해야 하기에 조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