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는 한국시간으로 23일 오후 8시부터 탭탭 게임발표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탭탭 게임발표회는 XD가 운영하는 모바일 게임 마켓 '탭탭'에서 진행하는 게임발표회로, 탭탭을 통해 새로 출시하거나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모바일 게임을 소개하는 행사다. 특히 차이나조이에 출품 예정인 일부 신작들의 PV나 테스트 일정, 혹은 인기작들의 업데이트 소식 등 세부 정보가 미리 공개되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번 탭탭 게임 발표회에서는 모바일 신작뿐만 아니라 PC-콘솔 게임의 모바일 버전 이식 혹은 모바일 버전 출시, 메타버스 제작 플랫폼 등 다양한 범주의 작품들이 공개됐다. 또한 '원신', '워더링 웨이브' 등 인기작의 신규 정보와 인기 신작의 정보도 차이나조이에 앞서서 미리 확인할 수 있었다.


■ 워더링 웨이브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의 개발사 쿠로 게임의 신작 오픈월드 ARPG, '워더링 웨이브'의 신규 게임플레이 데모 영상이 탭탭 발표회에서 공개됐다. 이번 영상에서는 단편적으로 드러났던 유저 캐릭터와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관계가 한층 더 심도 있게 조명됐으며, 액션뿐만 아니라 물을 헤엄쳐서 건너고 보물상자를 여는 등 다양한 어드벤처 요소들이 추가로 공개됐다.

저번 영상에서 일부 확인됐던 도시들을 심층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특유의 액션 시스템을 한층 더 디테일하게 영상으로 풀어냈다. 워더링 웨이브는 지난 7월 6일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테크니컬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근시일 내에 추가로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 아눌러스


모바일 핵앤슬래시 '라지엘'의 개발사, 인드라소프트가 턴제 RPG로 재해석한 또다른 다크판타지 '아눌러스'를 선보였다. 크툴루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해 중세와 다크판타지, 그리고 코스믹 호러에 등장할 법한 괴물을 실감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유저는 용병대장으로서 세계를 공포와 파멸로 몰아넣는 괴물들과 이들을 숭배하는 이단자들과 처절한 싸움을 펼치게 되며, 그 과정을 정통파 턴제 RPG로 즐길 수 있다. 현재 탭탭에서 사전예약 진행 중이다.


■ 에테리아: 리스타트


X.D가 선보이는 신작, '에테리아: 리스타트'는 빙하기에 처한 인류가 새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만든 가상의 도시 '에테리아'를 무대로 하는 턴제 RPG다. 고퀄리티 카툰렌더링으로 구현한 사이버펑크풍 도시와 캐릭터가 특징이며, 월드를 실시간으로 이동하다가 기계로 개조한 팔로 도시에 침입한 바이러스에 직접 해킹, 침투한 뒤 가상 세계에 구현된 신화적 존재 '애니머스'와 함께 전투를 진행하는 식으로 전개된다. 현재 탭탭을 통해서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다.


■ 캡틴 츠바사 에이스


'캡틴 츠바사 에이스'는 동명의 축구 만화 '캡틴 츠바사'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축구 게임이다. 오오조라 츠바사를 비롯해 이시자키 료, 휴가 코지로 등 원작의 주요 등장 인물들이 펼치는 이야기를 모바일로 담아낸 한편, 다른 유저들과 시합을 통해 각 캐릭터들의 필살슛과 무브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출시일 및 한국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


■ 은방울꽃의 검


X.D가 고전 JRPG에 영감을 받아 개발 중인 SRPG 신작, '은방울꽃의 검'도 추가 정보가 공개됐다. 이번 영상에서는 작중 주요 배경인 이리아 왕국뿐만 아니라 기사국동맹, 로디니아 제국 등 작중 주요 세력에 대한 소개와 신규 영웅의 스킬, 그리고 각 세력 간의 갈등 구도를 담아냈다. 또한 '전설의 오우거 배틀', '파이널 판타지7', '전장의 발큐리아' 등의 OST를 작곡한 베테랑 작곡가 사키모토 히로시가 특별 인터뷰 영상에 등장, '은방울꽃의 검' OST를 제작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 프로젝트 스타즈


홍콩 히어로 엔터테인먼트가 북미와 동남아 베타테스트를 통해 공개한 샌드박스 신작, '프로젝트 스타즈'도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프로젝트 스타즈'는 우주 곳곳을 누비면서 각종 재료를 모아서 콜로니를 건설하고 각종 외계 생명체를 수집, 사냥해서 생존해나가는 과정을 그려낸 샌드박스 게임이다. 각양각색의 우주 환경에서 다양한 재료를 모아 피난처부터 탈것까지 다채로운 도구들을 크래프팅하고 다른 유저와 함께 탐험하는 재미를 살렸다. 또한 맨손으로 시작하는 서바이벌 게임과 달리 착륙선의 기본 연구를 바탕으로 각종 도구를 초반부터 제공, 서바이벌 게임 초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 기원: 변이 모바일 버전


SIE가 중국 유망 개발사를 지원하는 '차이나 히어로 프로젝트'에 선정된 2.5D 사이버펑크 액션 어드벤처, '기원: 변이'의 모바일 버전의 테스트 일정이 공개됐다. 기원: 변이는 도시의 해결사 '앤'과 그 친구이자 천재 해커 '아야네'가 도시에 숨은 모종의 비밀을 파헤쳐나가는 이야기로, 그 과정에서 사이버펑크풍 적뿐만 아니라 SCP를 연상케하는 기괴하고 특이한 능력을 보유한 생명체들과도 맞서나가게 된다. 현재 탭탭에서 독점으로 사전예약 진행 중이다.


■ CoA(Crystal of Atlan)


VI 게임즈가 선보이는 또다른 오픈월드 RPG, '크리스탈 오브 아틀란'이 탭탭 발표회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마법과 스팀펑크풍 기계가 혼재하는 세계관이 특징으로, 유저는 마법의 근원이 되는 '크리스탈 핵'과 고대 유적의 비밀을 찾아 부유하는 대륙 곳곳을 모험하게 된다.


■ 네온 어비스 인피니트


Veewo 게임즈의 로그라이크 탄막 슈팅, '네온 어비스'가 모바일로 출시된다. 원작 네온 어비스는 화려하고 밝은 도트 그래픽에 쉴 새 없이 쏟아지는 탄막, 그리고 플랫포머 요소를 도입해 쏘고 점프하는 재미를 극도로 살린 작품이다. 특히 매번 다른 무기를 고르는 맛을 느낄 정도로 다양한 무기 및 스킬, 그리고 클리어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 멀티 엔딩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모바일 버전은 소나 스튜디오가 관련 판권을 취득, 새롭게 개발 중이며 패키지가 아닌 무료 다운로드 후 아바타와 기타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는 BM을 채택할 예정이다.


■ 언해피 라쿤


X.D에서 개발 중인 신작, '언해피 라쿤'은 개성 넘치는 수인들 중 하나를 선택해 난관을 극복해나가는 하드코어 액션 로그라이크 게임이다. '너구리의 신'이 창조한 우주에 갇히게 된 탐험가가 그 신의 법칙에 따라 시련을 극복하고 탈출하는 과정을 쿼터뷰 슈팅 액션으로 그려냈으며, 사망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랜덤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나가야 한다. 언해피 라쿤은 오는 9월 탭탭에서 출시 예정이며, 한국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


■ 프로젝트 SCE


'프로젝트 SCE'는 X.D가 선보이는 게임 개발 툴킷으로, 미니멀한 인터페이스와 비주얼 스크립팅 그리고 다양한 애셋을 통해서 쉽게 자신만의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SCE는 현재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며, X.D에서는 이번 탭탭 발표회를 통해 프로젝트 SCE를 활용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선보일 크리에이터를 추가로 모집 중이다.


■ 예거: 헌터 레전드


IGG의 자회사 예거가 선보이는 모바일 수렵 액션, '예거: 헌터 레전드'도 탭탭 발표회를 통해서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유저는 다양한 괴물들을 상대하는 비드란 종족의 엘리트 헌터로,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위험지역에 숨은 유적을 찾아나서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냥용 칼, 망치, 쌍검, 대검, 에너지 총 등 각기 다른 메커니즘을 지닌 무기 중 자신에게 적합한 무기를 선택해 앞길을 막는 거대한 몬스터들을 상대로 치열한 전투를 펼쳐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단순히 공격을 퍼붓는 것뿐만 아니라, 머리 등 약점을 집중 공략해서 몬스터를 일순 무력화킨 뒤 결정타를 먹이는 등 콘솔식 수렵 액션 요소를 모바일에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 토탈리 어큐레이트 배틀 시뮬레이터 모바일 버전


유저들에게 병맛 전쟁 시뮬레이터로 친숙한 '토탈리 어큐레이트 배틀 시뮬레이터'의 모바일 버전이 탭탭 발표회를 통해서 공개됐다. '토탈리 어큐레이트 배틀 시뮬레이터'는 로우폴리곤에 엉성한 물리엔진으로 우스꽝스럽고 독특한 캐릭터에 단순하면서도 정교한 전투 시뮬레이션과 AI를 도입한 것이 특징으로, 웃기면서도 진지하게 전쟁이 진행되는 특유의 플레이로 전세계적인 호평을 얻었다.


■ 원신


호요버스는 이번 탭탭 발표회에서 지난 7월 9일에 이어 앞으로 추가될 신규 지역, '수메르'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지난 번에는 수메르 업데이트와 함께 플레이어블로 선보일 '풀' 원소의 기본 메카니즘에 대해 공개한 한편, 이번 영상에서는 수메르의 독특한 지역적 특색에 대해 언급됐다.

호요버스의 필드 디자이너 잭스 황과 마이지는 수메르는 기존 지역과 달리 우림과 사막 두 지역으로 나뉘어있으며, 현실감과 환상의 조화가 주요 테마라고 설명했다. 또한 어린이들만 볼 수 있는 특수한 존재인 '요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유저는 깊은 숲속을 탐사하다가 요정들을 마주치게 되며, 그들을 돕는 과정에서 미지의 지역을 탐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막 지역에 거꾸로 매달린 유적 등, 새로운 탐사 요소의 편린도 일부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