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2023년 8월 3일(목) 09:00
참 석: 정철호 대표, 최석원 대표, 김동수 IR실장 외
발표내용: 컴투스홀딩스 2023년 2분기 실적 및 게임 출시 일정/전략


■ 컴투스홀딩스 2023년 2분기 실적 요약, 신작 일정

▣ 매출 요약
- 2분기 매출 323억 (전기 -11.2%, 전년 +12.0%)
ㄴ관계기업투자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게임 사업 수익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

- 2분기 영업손실 124억 (전기 적자전환, 전년 -665.3%

- 2분기 당기순손실 165억 (전기 적자전환 / 전년 +48.0%)
ㄴ신규게임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감소


▣ 비용 구성
- 2분기 영업비용 447억 (전기 +52.7%, 전년 +46.7%)
ㄴ신작 제노니아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용 증가


▣ 이익 구성
- 2분기 영업손실 124억 (전기 적자전환, 전년 -665.3%

- 2분기 당기순손실 165억 (전기 적자전환 / 전년 +48.0%)


▣ 사업 현황
- ‘제노니아 : 크로노브레이크’ 장기 안착을 통한 안정적 실적 성장
ㄴ국내 시장 매출 기준 중상위권 유지 및 글로벌 확장 추진
ㄴ지속적인 라이브 케어와 더불어 3Q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한 매출 반등 기대
ㄴ대만 ’24년 1Q 출시 후 일본 및 전세계 순차 출시 예정

- MLB 퍼펙트이닝 23 흥행 기록 경신 지속

- Web2 & Web3 게임의 글로벌 시장 공략
ㄴ국내 인기 Web2 게임의 글로벌 퍼블리싱과 다양한 장르 Web3 게임의 XPLA 온보딩
ㄴ글로벌 출시에 필요한 SDK, Tool 등 글로벌 All-in-one 솔루션 제공
ㄴ글로벌 현지법인 활용을 통한 실시간 대응과 운영

- XPLA :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를 통한 글로벌 Web3 생태계 내 영향력 강화
ㄴOASYS, YGG 등 주요 파트너십을 통한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 진출
ㄴ 국내 2대 거래소 빗썸 상장으로 국내 시장성 강화

- 국내외 상장사 및 해외 게임사의 Hive 플랫폼 채택
ㄴ클라우드 및 솔루션 공급사와 파트너십 체결
ㄴ게임 인큐베이션 공공 사업 수주 등을 통한 파트너 확대
ㄴPC 크로스 플레이, 커뮤니티 서비스 등 Hive 플랫폼의 상품성 강화
ㄴEVM 서비스 바탕으로 Polygon 내 Web3 게임 구현하기 위한 기능 제공


▣ 신작 출시 일정

- 빛의계승자:이클립스 9월 글로벌 출시 예정
ㄴ글로벌 히트작 ‘빛의 계승자’ IP 활용 수집형 RPG
ㄴ원작 특유의 중세 판타지풍 일러스트
ㄴ원작의 스핀오프 스토리로 원작 팬과 신규유저 관심 어필
ㄴ글로벌 사전 예약 진행중

- Alchemist (가칭) 4Q 글로벌 출시 예정
ㄴ방치형 장르의 혁신을 가져올 ‘3세대’ 키우기 RPG
ㄴ‘핵&슬래시'를표방한 액션RPG 수준의 보는 재미로 차별화
ㄴ‘키우기’ 장르 본연의 라이트한 재미와 강화된 육성 동기
ㄴ830여 종의 방대한 장비로 나만의 캐릭터 디자인



■ 질의응답

제노니아 출시 이후 매출 목표를 달성 했는지 궁금하다.
= 출시 후 모객 목표치에 부합하는 성과를 얻었으나, 매출은 목표 수준을 달성하지 못했다. 제노니아 IP, 카툰렌더링 그래픽 등이 기존 MMORPG 유저층이 아닌 다른 유저층에게 좀 더 어필한 이슈와 더불어 서비스 안정성, 게임 완성도 이슈, 동종 장르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인해 초반 유저층 및 매출 경쟁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런칭 이후 업데이트로 꾸준한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현재 매출 수준을 장기간 견고하게 끌고 가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추후 유저 확대 개선 방안과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도 알려달라.
= 런칭 이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유저 재접속률과 관련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작은 규모 패치와 이벤트,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다. 국내 출시 100일에 맞춰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다. 규모 있는 콘텐츠 및 성장 시스템 추가, 밸런스 조정, 큰 규모의 이벤트도 병행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제노니아 매출이 피크 대비 어느 정도까지 떨어졌는지, 이 수준에서 유지가 될 지 궁금하다.
= 현재 제노니아 유저 숫자나 매출에 관련된 수치를 구체적으로 말하긴 힘들다. 전반적으로 유저 접속 관련 지표나 매출 관련 사항 등을 보면 안정적으로 돌아섰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대로 현재 수준을 최대한 견고하게 끌고 가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유저 성장도를 감안했을 때 제노니아 색을 잘 유지하며 유저 만족도를 계속 채울 수 있다면 유저 수나 매출 등에서 충분히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XPLA가 오아시스, 악셀러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얻을 효과가 무엇인가.
= 오아시스는 일본에서 블록체인 규제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가장 안정적인 메인 넷이다. 이렇게 일본 블록체인 규제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기에 XPLA의 일본 진출뿐 아니라 일본 웹3 게임 시장을 선점하고 공동 생태계 구축을 공고하게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추후에도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쉽 프로젝트를 오아시스와 함께 고민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악셀라가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통해 코스모스 기반 주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코인 스왑이 가능하다. XPLA의 생태계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또 다른 협업사인 YGG는 엑시인피니티라는 게임으로 급격하게 성장한 글로벌 최대 규모 커뮤니티다. 이곳을 통해 XPLA 참여 게임이 사전 투자 없이 웹3 자산을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진입장벽을 상당히 낮출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협업 콘텐츠들은 하나씩 확장해서 엑스플라 통해 소개되는 게임들을 글로벌 유저들에게 알려 나갈 예정이다.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이 하이브 플랫폼 확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다.
= 대부분의 게임사가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기에 AWS와의 협업을 통해 영업 기회를 다수 확보할 수 있다. 하이브 매출이 바로 인센티브에 반영이 되어 AWS의 영업 지원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다. 텐센트 클라우드 역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시장 수요가 있다. 하이브 고객에게 클라우드를 동시에 공급해 매출과 수익을 모두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빛의 계승자: 이클립스의 사전 예약 성과와 일정이 어떻게 되며, 기존 빛의 계승자와 차별점은 무엇인가.
= 사전 예약은 7월 6일부터 진행했고, 직접적인 마케팅 액션을 시작하지 않았음에도 30만 이상의 사전 예약자를 확보했다. 어제 진행한 해외 일부 국가 론칭을 통해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좀 더 공격적인 액션을 취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큰 문제가 없다면 9월에 출시 예정이다.

원작의 고퀄리티 그래픽을 계승했으나 2D로 제작되었고, 모바일에 최적화되었다는 장점이 있다. 빛의 계승자 세계관은 가져가지만 스토리는 새롭게 썼기 때문에 스토리를 읽는 맛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집 요소가 있지만 전략적 요소를 강화했다. 최근 트렌드에 맞게 방치형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알케미스트는 어떤 게임인지, 사전 예약이나 출시 일정 등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 알케미스트는 고퀄리티 방치형 캐주얼 RPG를 표방한다. 9월 사전 예약을 시작하고, 11월 글로벌 출시 예정이다. 최근 폭발적으로 늘어난 짧은 수명의 양산형 방치형 게임과는 달리, 키우기 류의 직관적인 성장의 재미는 살리고 추가적 시스템으로 메이저급 퀄리티를 갖췄다. 나만의 캐릭터를 키운다는 관점에서 타 게임의 딱딱한 수치적 성장이 아닌, 깊은 애정이 생길 수 있다. 이를 위해 장비 파밍의 재미를 살렸고, 장비에 따라 외형과 애니메이션이 변경되기도 한다. 이런 장점들이 모여 차세대 급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