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마지막 정기 점검을 통해 숙제형 콘텐츠 편의성 강화 및 개선, 신규 콘텐츠를 포함한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먼저 편의성이 강화된 콘텐츠부터 살펴보면 용맹의 전장은 최대 인원 6명이 참여해 5분간 '단판승'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게 되며, 상대방에게 준 피해량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한다.

세부적으로 10만 HP를 감소시킬 시 1점, 1 킬시 10점, 연속 킬을 기록할 경우 추가 점수를 최대 15점까지 획득할 수 있는데 전장 사망 시 보유 포인트의 20%가 감소하여 마지막 처치자에게 지급된다. 이와 함께 용맹의 전장 보상이 변경되어 훈장 1500개에서 200개, 결투 휘장 280개에서 60개, PVP 명성과 골드가 각각 기록한 등수에 맞게 받을 수 있다.

시련의 폭풍은 개인 혹은 파티 도전 시 기존에 10층 이상 클리어한 경우, 이미 클리어한 층을 점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만일 파티 진입 시에는 모든 파티원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며 점프를 사용하면 이전 층수에 받아야 하는 보상은 우편으로 자동 지급된다.

이 외에도 현상금 퀘스트의 도전 횟수는 3회로 감소한 대신, 빠른 매칭이 가능해지면서 클리어 보상도 상향되었다.


▲ 현상금 퀘스트 보상


다음은 새롭게 추가된 신규 콘텐츠 '보석 던전' 및 관련 아이템, 그리고 변경 사항들이다.

보석 던전은 40레벨 이상 유저들이라면 '모험'메뉴에서 개인 도전이 가능하며 각각 다른 보석 및 보석 조각을 얻을 수 있는 4종류로 세분되어있다.


▲ 보석 던전 도전 메뉴


던전은 최초 1부터 70단계까지 있으며, 난이도가 높을 수록 보상 양이 증가하는 구조다. 특이한 건 추천 전투력보다 낮은 경우 모든 능력치 50% 감소 페널티가 주어지며, 입장권 조각 모음 5개로 랜덤 교환 혹은 레드 다이아 20개를 추가로 소모해서 지정한 보석 던전 입장 티켓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보석 던전과 테라샵 등에서 획득 가능한 '보석 아이템'은 배경색과 아이콘, 성급, 단계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 보석 세공석을 통한 옵션 변경이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도안'은 표기된 세트 능력치에 맞는 보석 장착 시 추가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 티켓 교환 UI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장비에 도안을 먼저 장착하면 장비 강화 - 보석 메뉴에서 획득한 보석을 도안에 넣는 것이 가능하다.

부위별 장비에 알맞은 도안이 구분되어 있으며, 단계에 따라 장착 가능한 보석 슬롯이 존재한다. 장착 중인 보석 해제 비용은 무료이며, 도안 자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레드 다이아가 소모된다.

또한 인벤토리 - 융합 탭에서는 보석과 도안을 합성하여 단계 또는 성급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 도안은 같은 색상 및 단계의 하위 도안 3개와 골드로 합성할 수 있는데 2단계는 30%, 3단계는 25%, 4단계는 100 합성 성공률을 가진다.

2단계나 3단계 도안은 합성 성공 시 상위 도안을 랜덤하게 획득하며, 보석은 합성 시 같은 색상의 보석 파편과 골드를 필요로 한다. 도안과 다른 점이라면 보석 파편의 단계와 개수에 따라 소모 골드와 확률이 달라진다는 것인데 보석 파편은 보석 던전과 테라샵에서 얻을 수 있다.

또, 3성 보석은 단계를 상승시키는 데 테라샵(마일리지 상점)이나 보석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별도의 승급 재료(결정 아이템)를 필요로 한다.


▲ 보석과 도안 아이템

▲ 보석/도안 장착 및 보석 융합 UI


한편 이외에도 일반 상점의 판매 목록 중 숙련 결정, 장비 재료, 펫, 룬상점이 삭제되며 골드와 레드 다이아, 블루 다이아 상점, 패키지 상점 등이 추가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12월 26일(목) 테라 클래식 업데이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