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입니다. 동물의숲 즐기다 생각나서 다시 하고있는 전프로 라비안입니다.
인벤 와보니까 뉴비분들이 여러 질문들 올리고 적응에 어려워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기본적인 배틀로얄의 원리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참고로 저는 배틀그라운드를 기점으로 블옵4, 에펙 프로판에서 여러 스크림과 대회를 참가했었고
포지션은 각팀에서 항상 메인오더를 맡았으며
에펙은 공인프로팀에 입단한 경력이 있습니다. 배그 다나와 V리그 시절 시청자 분들이면 절 봤을 수도 있겠네요.
제 자랑이 아니라 그만큼 배틀로얄 경력이 많고 제 글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언급한겁니다. 우승도 안했는데 제가 잘났다고 생각하겠습니까. 서론 생략하고 본론 가겠습니다..

1. 기본에 충실히

남들은 에임 연습해서 게임하는데 FPS에서 기본적인 트레킹과 플릭샷을 연습안하고 게임을 이기고 싶은건 진짜 이기적인 마인드입니다. 연습한만큼 결과가 따라옵니다. 기본에 충실하세요.

2. 정보를 소홀히 하지말자

모든 게임의 기본은 정보이지만, 배틀로얄은 특히 사소한 정보를 흘리는 것 조차 나에게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존버중인데 햄록 총소리를 내버렸다면 상대방은 기본적으로 어떻게 생각할까요?
혹은 내가 디보션 총소리를 내었다면?
하위티어 랭크나 일반겜은 일단 달려들겠지만 상위랭크나 스크림에서는 '어 점마 햄록이다 잡자' 콜이 나올 수 있고, 반대로 디보션이면 ' 아 점마 디보션이다 왓슨있으면 딴놈보자 있나 확인해봐' 콜이 나오는겁니다.
그 외에 지형지물 상호작용소리 수류탄소리 등등 정보들이 어느방향에서 싸움이 났고 어느쪽에 오는애들이 힘이 강하고 약한지 판단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대로 내가 존버중인데 한명이 기절해 있는 상태다 라고 하면 일부로 디보션 소리를 내서 블러핑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제가 스크림에서 썼던 방법입니다. 스크림이나 상위 랭크 게임은 원이 어느정도 줄어있고 팀들이 다 자리를 잡은경우, 불리한 위치에 있는 팀들이 잡아먹을 팀을 고르게 되는데 디보션이나 피스키퍼 같은 총소리들은 상대방을 한번쯤 생각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R99같은 총을 가지고 있을 경우 역으로 진입을 해보자는 신호를 줄 수 있으니 상대방 정보파악후에 총소리를 새어 줄지 말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3. 낙하지점 파악

2번이랑 동일한데 제가 일부로 나눈 이유는 사람들이 낙하지점 파악하는걸 굉장히 소홀히 해서 입니다. 그냥 내 주변에 낙하하는 애들만 핑찍고 다른 지역은 보지 않습니다. 게임을 이기기 굉장히 쉬운 방법은 어느지역에 애들이 몰려 내리고, 싸움이 어디서 자주 이루어질지 예측을하고 동선을 짜는겁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특히나 제 3의 팀이 개입할 때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낙하지점을 파악하고 전장을 예측해서 이동을 하시면 정신없는 싸움없이도 빨간 이보실드를 쉽게 얻어내실 수 있습니다.

4. 자기장을 잘 이용하자

기본적으로 그냥 중앙 지점만 파고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혹은 싸움에 미쳐서 자기장 밖으로 나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다 결과가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존버의 경우 템차이로 인해 싸우고 온사람들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고, 자기장 밖으로 나가면 혹여나 잠구는 팀이 있을경우 굉장히 불리하게 전투를 시작해야합니다. 
만약 아이템이 적당히 파밍이 잘 되어있고, 내가 서있는 주변지역이 적팀이 안보이고 자기장에 맞춰서 인서클하는 상대편만 보인다면 자기장이 걸치는 지점중 가장 고지대를 골라서 괴롭혀주세요. 자기장에 맞춰서 들어오는 애들이 편하게 안으로 들어오는 순간 여러분의 승률은 보기좋게 내려갑니다.

5. 싸움의 구도 파악을 잘하자

싸우다 보면 아 이거 많이 불리한데 싶은 싸움들이 꼭 나옵니다. 그때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다음 수를 위해서 싸울지, 아니면 굳이 지금 안싸워도 싸울 기회가 있는지 판단하셔야합니다. 개인적인 판단 기준은 제가 서있는 위치에서 파생되는 경우가 많고, 적팀이 어떻게 진입을 하고 어떤 스킬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갈립니다. 만약 적팀이 포탈이나 점프패드를 이용해서 유리한 위치를 뺐었다면 거기서 싸우는것이 아닌 우리팀이 유리한 다른위치로 이동하는것이 좋습니다. 전투를 피하라는게 아니라 굳이 불리한 싸움을 이악물고 저놈이 때렸어? 라는 마인드로 이어나갈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사회에서도 그렇듯 결국 영하고 잔머리 잘 굴러가는 애들이 이깁니다.

6.투척무기와 스킬의 활용

어느게임이든 총기와 방어구만 있으면 변수가 안생깁니다. 에임좋고 좋은 방어템 가지고 있는 친구가 이기죠. 이걸 뒤집어 주는 요소가 투척무기와 스킬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존버하는 적을 뚫을땐 테르밋과 아크스타, 고지대에 있는 적들 포지션을 부술때는 수류탄 각폭을 씁니다. 투척무기를 사용한 후에 이동형 스킬들 혹은 데미지를 주는 스킬들을 연계해서 변수창출을 하셔야합니다. 에이팩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지형과 건물이 없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대충 생각나는것들 적었는데 더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들릴때마다 답해드리겠습니다. 배그관련 질문도 괜찮아요. 개인적인 것들은 디코로 질문해주시면 답해드립니다. 정말 어떻게 보면 기본적이고 당연한 것들인데 기본이 제일 힘듭니다. 저도 즐겜모드일때는 아무 생각없이 합니다. 이 이외에 것들은 거의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어지는 센스적인 것들이라 여러분이 얼마나 게임을 연구하고 생각하면서 하느냐에 달린 것 같습니다.
이상 다음달에 군대가는 사람이였습니다 다들 즐겁게 게임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