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30일] 신규 능력 암투 업데이트 (수정) | 자유의지

2019-05-14 16: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번 6월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지난주 랜선 아미고를 통해 먼저 안내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랜선 아미고를 통해 전달해주신 의견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정된 내용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또한, 이번 6월 업데이트는 첫 번째 목요일이 공휴일인 관계로 1주 빠르게 5월 30일에 업데이트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암투 / 전투 밸런스 조정 세부 사항 보기


■ 신규 능력: 암투


(그림) 암투 능력의 기술 배치

1. 카론 벤디게이트

암투는 원대륙에서 가장 위대했던 검투사이자 잔혹했던 암살자 카론 벤디게이트를 상징하는 능력입니다. 그의 검술은 원대륙 시절 최고의 경지로 평가되고 있으며, 델피나드의 대장군 니케포루스를 상대로도 승리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진 에버나이트에게 검술을 가르친 사부로도 알려진 그는 전설적인 악행을 저지른 암살자로도 유명합니다. 그의 상징과도 같았던 빠른 검은 무려 천 명이나 암살하였으며, 쫓을 순 있으나 절대 잡을 수 없는 그림자와 같다고 하여 그림자 매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의 별명에서 알 수 있듯, 최초의 그림자 매이자 그림자 매의 쌍검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그의 행적은 갑자기 사라졌는데, 델피나드의 뒷골목에서는 그를 신처럼 숭배하고 따르는 사람들이 생겨나 그 명성이 현재까지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2. 피드백 반영 사항

암투 능력의 경우 영상과 자료로 최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상속자 여러분께서 직접 플레이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접수된 의견과 개발실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조정하려고 합니다.
  • 전율하는 매의 공격 속도 증가 100 → 350
  • 쌍수 → 왼손 무기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우선, 전율하는 매의 페널티에 비해 공격 속도 효과가 너무 약하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쌍수로 공격 시 치명타 피해량 50%가 증가하는 공격 기술의 경우 그 효과가 과도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아 상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암투 능력은 기본 피해량이 격투 능력보다 약 30% 가량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암투의 일부 공격 기술은 근접 공격력에 의한 기본 피해를 먼저 입힌 뒤, 왼손 무기를 활용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이 추가 피해는 왼손 무기의 공격력으로 계산되는 방식 입니다. 그리고 치명타 피해량 증가 역시 이 왼손 무기에 의한 타격에만 적용되는 것이므로 전체 피해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오른손/왼손에 동일한 무기를 착용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기본 피해량 입힌 뒤 동일한 수준의 피해를 한 번 더 입히게 되며, 추가 피해에 한해 치명타 피해량이 50% 증가하게 됩니다.

3. 암투 기술 세부 내용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1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2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3


(그림) 암투 능력 유지 기술 툴팁 1


(그림) 암투 능력 유지 기술 툴팁 2


4. 주요 직업 이름

많은 상속자께서 암투를 조합한 직업의 이름을 궁금해하셨습니다. 암투의 대표 직업명은 '살수'로 보조 능력과 조합할 경우에는 XX 살수와 같은 직업명이 완성됩니다. (예 - 암투 죽음 사명: 그림자 살수) 

다른 주 능력 하나와 조합하여 완성되는 경우는 대표 직업명이 조합되는 능력의 특징에 맞춰 달라지며, 마지막으로 조합되는 보조 능력에 의해 수식어가 결정됩니다. (예 - 암투+격투: 사신, 암투 격투 죽음: 악몽 사신 / 암투+증오: 칼날, 암투 증오 죽음: 악몽 칼날)

직업 이름에 대한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사용할 능력 조합에 맞춰 어떤 직업 이름일지 유추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밸런스 조정



1. 피드백 반영 사항   ☞ 랜선 아미고 댓글 의견 보기

랜선 아미고 진행 간에 여러 의견을 많이 전달해주셨고, 댓글로 남겨주신 의견도 모두 확인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제안해주신 내용 중 이번 업데이트 반영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의 발톱: 후방 이동 거리 4 → 5m
  • 모두 치유: 유효 거리 15 → 18m / 단, 죽은 자의 주문 연쇄 시 15m 유지
  • 악마의 부름: 시전 시간 1.5 → 3초 / 시전 중 지정 위치의 피격 대상자에게 경고 이펙트 추가
  • 복수의 갑옷: 위협 수치 증가 효과 추가
  • 마법 능력 시전 기술의 유효 거리 3m 증가
  • 양손무기 초승돌(갈색): 한손무기 기준 1.25 → 1.5배
양손무기 초승돌의 경우 장비 점수는 현재의 30%가량 상승될 예정이며, 증가하는 장비 점수만큼 장착 비용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최초에는 2배 수준에서 검토를 했습니다만, 너무 급격하게 상향되는 경향이 있어 1차 조정 후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본 뒤 추가 상향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추가 문의/답변에 대한 내용

아래는 랜선 아미고에서 답변이 부족했거나 추가로 접수된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 마법진: 20초동안 1회에 한하여 회귀 가능 / 최대 100m 내에서만 회귀 가능 / 장애물을 건너뛸 수 없음
  • 명상: 활력 회복량이 1초에 2 → 3%로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치유의 외침: 생명력 회복 효과는 유지되며 추가로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가 발생 (초승돌은 변경 사항 없음)
  • 활력 보호: 20m 내 아군(공격대)에게 사용 가능 / 이동 경로 내 최대 10명에게 활력 보호막

3. 검토 중인 사항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이 있었으나 당장 업데이트하기 어렵거나 검토에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내용입니다.
  • 방어구 재질 별 밸런스 조정
  • 방패 효율 조정
  • 힐러 직업군의 생존력 상향
  • 회복의 씨앗 시전 시간
지속해서 피드백이 왔던 내용 중 가장 많은 의견이 있었던 것이 판금 방어구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6월 업데이트에는 광역 감쇄 조정, 마법 피해량 조정처럼 판금 방어구의 효율을 상대적으로 감소시키는 요소들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하향을 같이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판단되어, 업데이트 이후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본 후 7월 업데이트에 각 방어구 재질별 밸런스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방패 효율이 과도하다는 의견 역시 판금 방어구 못지않게 많은 상속자께서 전달해주셨습니다. 현재 검토 중인 방향은 착용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추가 방어도/저항도를 제거하거나 조정하는 형태이며, 정확한 수치는 재질 밸런스와 마찬가지로 7월 업데이트에 함께 확정하려고 합니다.

힐러 직업군의 치유량 하향에는 많은 분께서 공감하셨지만, 사거리 감소로 인한 생존력 약화나 생존에 필요한 유틸 기술의 부재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거리 소폭 상향과 리뉴얼된 활력 보호막을 이용하여 도주하거나 자신에게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어느 정도 개선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다만, 이 업데이트 이후로도 충분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회복의 씨앗 기술의 시전 시간이나 모션 길이 축소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만, 이는 차후 계승자 기술로 제공하려고 검토 중입니다. 계획이 확정되면 아미고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4. 기타 건의 사항에 대한 피드백

일부 장비 아이템에 관한 피드백 중 2가지 아이템에 대한 개선 사항을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려고 합니다.

※ 아미고 공개 이후 상속자 여러분의 주요 의견 중 아래 두 가지 내용을 반영하여 조정했습니다. (추가 5/15)
  • 패기: 재사용 시간 30 → 6분
  • 서고 방패(1/2단계): 유효 거리 12m / 12m → 15m / 20m, 범위 15m / 20m → 10m / 13m
  • 용 무기: 발동 효과 → 발동 시 아이템 사용 기술로 변경
먼저 의지, 철벽에 해제기가 통합되면 두 능력이 강요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해주신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 대안으로 공용 기술 중 패기 기술의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또한, 서고 방패의 경우 범위를 줄이는 대신 유효 거리를 상향합니다. 이 두 가지 내용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용 무기의 경우 발동 효과가 원하지 않을 때 발동되는 것에 부정적 피드백이 강하여 효과가 발동된 후 아이템을 직접 사용하면 발동되도록 변경하려고 합니다. 다만, 이 개선은 7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세력 불균형 개선

세력 불균형 개선을 위해 아래 3가지의 장치들이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세력 협정이 업데이트되며, 나머지 콘텐츠는 7~9월 업데이트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 세력 협정


(그림) 협정 체결

영상과 랜선 아미고에서도 간략히 안내드린 것처럼 이번 업데이트에는 세력 간 평화 협정이 가능해집니다. 세력 협정은 강세를 띄는 세력이 있다면 약세인 두 세력만 협정이 가능하며, 영웅 간의 협의에 의해서만 체결됩니다. 즉, 서버의 상황에 따라 협정이 가능한 세력은 다를 수 있고 강/약세가 뚜렷하지 않다면 세력 협정은 불가능합니다. 


(그림) 세력 협정 신청 UI

그리고 약세인 두 세력의 영웅이 협의하여 평화 협정을 체결하면 60분 간 중립 상태로 변경됩니다. 중립 상태는 우호 상태와 다르게 서로에게 공격만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며, 파티/공격대나 개인 거래와 같은 우호 활동은 불가능합니다.

서버 별로 협정이 가능한 세력 관계는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세력 활동 점수

세력 활동 점수는 서버 내 각 세력의 콘텐츠 활동에 따라 누적되는 점수를 말합니다. 레이드를 성공 여부, 세력전의 결과, 콘텐츠에 참여한 세력원의 장비 점수 등 여러 가지 지표를 통해 산출됩니다. 이러한 점수를 세력 불균형 정도를 측정하고 특별하게 강한 세력과 약한 세력을 판별하게 됩니다. 

이는 세력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망명(세력 이전), 세력 협정 등의 다양한 세력 단위 콘텐츠에 보조 장치로 이용될 예정이며,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구현 중이나 개발 일정에 따라 연기될 수 있습니다.


3. 망명과 귀환

캐릭터의 소속 세력을 이전할 수 있는 망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법자로 가는 것 외에도 망명을 통해 모든 세력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만, 강세 세력으로의 진입은 제한되며 약세 세력으로만 망명이 가능합니다. 

또한, 귀환은 약세 세력의 국왕이 다른 세력으로 망명 간 상속자에게 귀환을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뛰어난 활약을 한 상속자에게는 구미가 당길 보상도 함께 제안하며 귀환을 요청하게 되므로 세력 불균형을 완화하는 장치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망명과 귀환 역시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구현 중이나 개발 일정에 따라 연기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세력 균형에 필요한 장치들은 먼저 활동 점수가 업데이트되고 이에 따른 결과로 협정과 망명 등이 결정되어야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만, 일부 서버는 활동 점수 같은 시스템으로 측정하지 않더라도 불균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협정 시스템을 먼저 구현한 뒤 불균형이 심한 서버만 약세 세력 간에 협정이 가능하도록 임의로 열어둘 예정입니다. 이후 활동 점수가 업데이트되면, 시스템의 판단에 따라 협정이 가능한 세력은 서버의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암투 업데이트가 지나면, 7월에는 더욱 풍성한 콘텐츠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세력 균형 장치뿐 아니라 공성전이 돌아올 예정이며, 영지의 다양한 확장 콘텐츠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으니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