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지난 주 5월 30일 암투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신규 능력과 전투 밸런스 뿐 아니라 인스턴스 등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함께 적용되었는데, 후속 패치에 대한 안내와 여러분이 보내주신 문의, 건의 사항에 대해 공유드리고 패치 일정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1. 암투

신규 능력인 암투는 일부 사용성이 좋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일부는 최대한 빠르게 개선하고자 합니다. 다만, 밸런스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거나 불확실한 내용에 대한 변경은 조금 유보하려고 합니다.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 계시기도 하지만 아직은 암투 능력의 성능 부분에서 강/약을 판단하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삼단 가르기 : 높낮이 판정 범위 상향
  • 급습 : 전역 재사용 시간 0.3초 추가 (중복 입력으로 재사용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
  • 그림자 매 : 유효 거리 20m → 15m
우선적으로 위의 3가지 사항은 다음 주 정기 점검에 포함될 예정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신다면 다음 주 적용을 목표로 가능한 것들을 검토할 생각입니다.

2. 능력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에 변경된 사항 중 상속자 여러분께서 전달해주신 여러 의견 중 가장 많으면서도 합의되어 모아졌던 의견은 크게 두 가지로 파악됩니다.
  • 광역 감쇄와 광역 기술 피해량 조정에 따른 마법 능력의 전반적인 약화
  • 변경된 일부 기술의 사용성이 부족하거나 불편한 점 개선
마법 능력을 약화(너프)시키고자 한 것이 목적이 아니었고 리뉴얼된 기술 역시 다른 사용성을 부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불편함, 사용성에 오히려 문제가 생기고 전투 능력이 약화된 것으로 체감된다면, 의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수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여러분께서 개선안을 보시고 의견을 주신다면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까지 수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단베기(지진) : 반경 3m → 5m로 변경
  • 광기 해제 : 부작용의 받는 치유량 200% → 60% 감소, 발묶음 상태에서 즉시 사용 가능하며 연쇄 효과로 넘어짐 면역 추가
  • 불의 비, 별똥별, 연속벼락 : 패치 적용에 따른 피해량 감소폭을 절반 수준으로 상향 조정 (예: 100 → 90 → 95)
  • 광역 감쇄는 재조정 없음
위의 내용은 다음 주 목요일(6월 13일) 정기 점검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상속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다른 의견들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관련하여 많은 의견을 부탁드리며, 가능한 최대한 수렴하여 다음 주 정기 점검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인스턴스

최근 인스턴스 세력전에서 유효한 전투가 감소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보상과 일부 조정이 있었습니다. 유효한 전투가 발생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전과 비교하여 발생 빈도가 낮고 참여자의 감소로 인해 그동안 여러분께서 경험하셨던 대규모 전투의 즐거움은 많이 감소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변화를 시도해봤으나 해결까지 이르기에는 많이 부족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속자 여러분께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지면을 통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를 고민한 끝에 아래와 같이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의 3등 보상 원복
  • 이슬 평원 전투는 승리 조건과 전투 세부 규칙을 개선하기 전까지 잠정적으로 중단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보상을 원복하고 참여자가 다시 증가한다면 전과 같은 유효한 전투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슬 평원 전투의 경우에는 전투 규칙과 승리 조건이 다소 미흡하여 이러한 개선으로도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8월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때까지 해당 세력전(이슬 평원 전투)을 잠시 닫아두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스 세력전에 대한 업데이트는 내일(6월 5일) 중 임시 점검을 통해 적용될 예정입니다.


마무리하며,

상속자 여러분의 의견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청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의 업데이트처럼 짧은 시간 내에 여러 건의와 불편 사항이 전달되는 경우 이에 대한 문제를 파악, 입증하고 어느 정도의 범위로 개선할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에 3~4일은 다소 촉박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안내가 나가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여러분을 많이 기다리게 한 점에 대해 죄송한 마음이며, 넓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개발실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사전에 최대한 검증하고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이조차도 부족한 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리며, 앞으로는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통해 이러한 모습이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