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4일] 여름 업데이트 소개 ① | 자유의지

2020-05-14 09: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4월 아미고에서 간단한 컨셉 이미지로 6월 업데이트의 내용을 살짝 보여드렸습니다. 이번 여름 업데이트는 6월과 7월에 나눠서 진행되며 예고한 바와 같이 6월은 차량, 전차의 개조가 가능해지는 부품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주요 업데이트이며, 7월에는 새롭게 열리는 마법의 땅에서 정원에서 일단락된 이야기의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마법의 땅에서 벌어지는 차량 추격전과 칼날 여왕 안키쉬도 여러분께 선보이기 위해 열심히 마무리 개발 작업을 한창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마법의 땅의 오작동 기갑병기를 차량으로 추격해 작동을 중단시켜야 합니다.

6월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 주에, 7월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은 6월 셋째 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건과 그로 인해 보완해야 하는 여러 시스템적인 대책을 여러분께 미리 공유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을 알려드리기 위해 한 주 먼저 이미고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원 서버에 이어 열리는 정원2 서버와 서버 통합 소식까지 함께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거래 시스템의 보완

현재 아키에이지는 자유 거래와 시장 경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어 근래의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 중 하나로 현금 거래 혹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생성된 아이템의 추적, 감시,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공정성 측면에서 이러한 외부 요소의 개입 가능한 환경은 분명 개선이 필요한 부분 중 하나이나 7년간 자유 경제 활동을 이어온 아키에이지의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보수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쉬운 길은 아닙니다. 그래서 정원 서버에서처럼 전면적이진 않지만 약간의 제약 사항을 통해 실험적인 시도를 해본 것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했고 그 사건으로 인해 생성된 불법적인 아이템과 금화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며 인게임 경제에 타격을 주었습니다. 발생한 이익의 대부분을 환수할 수 있었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했고 여러 피해자가 발생한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가장 큰 책임은 이러한 버그를 만든 개발실에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죄송스럽습니다.

이런 상황을 겪으며 아키에이지가 장기적인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으려면 이러한 치명적인 버그를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경험을 통해 잘 보완된 시스템의 도입도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번 6월 업데이트에는 상속자 여러분께서 반길만한 요소는 아닐 수 있지만, 아키에이지의 장기적인 미래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시스템을 도입해보고자 합니다.

  • 1. 경매장 수수료, 개인 거래 수수료, 우편 수수료, 건축물 양도세 20%의 전체 서버 도입
  • 2. 개인 거래, 우편을 통한 금화 거래 상한제 전체 서버 도입
  • 3. 아키라이프 혜택에 경매장 수수료 할인 25% 추가 (단, 루루 주머니는 수수료 할인 적용 불가)
  • 4. PC방 경매장 수수료 50% 할인 혜택 제거
  • 5. 루루 주머니의 경매장 등록 상/하한가 추가 및 수수료 10%로 변경
(참고 사항) 상기 내용은 현재 개발 중인 사항으로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1, 2번의 내용은 현재 정원 서버에만 사용 중인 시스템으로 많은 상속자께서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다만, 해당 시스템을 전체 서버로 확대 적용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며, 경제 규모가 큰 통합 경매군 서버 상황을 고려해 금화 거래 상한은 조정할 예정입니다. 전반적으로 수수료가 상향되긴 하지만, 아키라이프 혜택에 수수료 할인이 추가되므로 통합 경매군 서버 기준 5% 정도의 경매장 수수료 상승이 발생하게 됩니다.

5번 루루 주머니의 상/하한가는 정상적인 거래로 판단되는 가격 시세에만 반응하여 가격이 변동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는 1,2번이 적용되고 나서 루루 주머니를 현금 거래나 비정상 거래에 악용하는 사례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루루 주머니를 통해 수수료를 회피하고 정상 거래로 둔갑하게 된다면 비정상 거래를 추적, 감시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루루 주머니의 가격 설정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루루 주머니의 수수료는 현재는 1%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저렴한 것이 판매 촉진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앞선 시스템 보완으로 인해 주머니가 통화화되어 거래되기 시작한다면 수수료 상향을 통한 인플레이션 억제 효과를 볼 수 없게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서비스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루루 주머니의 수수료를 상향 조정하고 정원 서버에서도 통합 경매군 서버와 동일한 조건으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시스템 변경 사항은 모두 6월 4일 적용을 예정하고 있으나 그 밖에도 보완이 필요한 내용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언제 업데이트가 가능할지는 확답드릴 수 없지만, 아래 현재 개발 중인 내용을 미리 공유드리고 이를 통해 여러분과 앞으로 개발 방향에 대해 같이 의견을 나누었으면 합니다.

(참고 사항) 아래 내용은 확정된 사항이 아니므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먼저, 고가의 거래 가능 아이템을 경매장으로만 거래되도록 제한하고 개인 거래, 우편 첨부가 불가능하게 막을 예정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매장 거래 20만 금화 상한을 해제하고 전리품 분배 시스템 등 제약 사항이 발생하는 만큼 필요해지는 여러 편의 사항의 개선도 함께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거래 시스템 개편이 비정상 거래를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하겠지만 규모를 축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부가적으로는 수수료를 통해 소멸하는 금화가 증가하기 때문에 인게임 경제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방법들이 단기적으로는 반대나 혼란을 발생시킬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더 건강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여러분께 불편을 드릴 수 있는 부분도 분명 존재할 것이기에 발생하는 여러 부작용과 불편 사항에 서둘러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키에이지의 큰 특징 중 하나인 자유 경제 활동이 제약받는 것은 불가피한 상황이 있겠지만, 가능한 자유 경제 활동을 유지할 수 있고 제약이 최소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신규 서버와 서버 통합

1. 신규 서버: 정원2 - 5월 28일 오픈

기존 상반기 계획은 여름 시즌에 맞춰 성장 지원 서버를 열고 정원 서버로 통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예상을 훨씬 웃도는,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찾아주셨고 현재까지도 정원 서버 초기의 인구 수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신규 유입도 꾸준한 상황입니다.

너무나도 감사한 상황입니다만, 성장 지원 서버를 통해 더 많은 상속자를 모집한다고 해서 정원 서버로 통합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거 지역에 빈자리를 찾기 힘들 뿐 아니라 대규모 콘텐츠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랙과 비정상 접속 종료 현상도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정원 서버의 인구가 더 늘어난다면 기존 상속자 여러분의 불편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면 예정대로 정원 서버로의 신규 유입을 받는 것은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례적이긴 하지만 짧긴 간격으로 [정원2] 서버를 열게 되었습니다. [정원2] 서버 역시 지금의 정원 서버와 동일한 운영 기조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과도한 상품 판매를 지양하고 콘텐츠 순차 오픈, 대규모 혜택과 아키패스 등 꾸준한 성장 지원을 병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정원2] 서버 오픈에 대한 고민과 결정 과정 자체가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원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각종 매체를 통한 광고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해 더 많은 상속자를 유치하고 여러분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아 풍성한 혜택이 담긴 이벤트를 앞으로도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2. 서버 통합

최근 다미안, 오키드나, 에안나 서버의 활동 인구가 줄고 다소 침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하반기까지는 인구가 조금 줄긴 했어도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상속자 여러분도 많이 계셨고 다양한 콘텐츠가 적은 인원이지만 충분히 활동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겨울을 지나 1분기를 지나가면서 인구가 더 줄어들었고 다른 서버로의 이탈도 많이 발생하여 침체가 더욱 심화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통합 계획을 준비 중에 있음을 미리 공유 드립니다. 아직 정확한 일정은 확정하지 못했지만 여름 내 통합을 목표로 일정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무료 서버 이전 기간을 거쳐 통합을 진행할 예정이므로 차후 별도의 공지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아미고가 나가는 오늘부터 풍성한 혜택으로 구성된 '집에서도 즐기는 특별한 PC방 혜택'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5월 21일에는 수박 배달 이벤트와 함께 30일짜리 밭으로 소환 주문서도 모든 계정에 1회 지급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꾸준한 모습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6월 업데이트의 전체 내용이 아니고 미리 안내가 필요한 내용만 먼저 정리했습니다. 더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 주 아미고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니, 다음 주에는 풍성한 업데이트 이야기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