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영상을 보지않으시다라도 보기 좋도록 스크립트를 본문에 이미지와 함께 넣겠습니다
혹시라도 영상까지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영상과 관련하여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히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채널 전투정보실의 전정실입니다


M16A4의 사용하는 탄은 5.56mm탄으로 가장 흔하게 구할 수 있는 탄 종류입니다
아무래도 어썰트 라이플 계통에서 가장 흔하게 쓰는 탄 종류이기 때문이겠죠



기본 대미지는 같은 5.56mm 탄을 공유하는 M416과 SCAR-L과 동일한 41로 평균적입니다
탄속수치는 900m/s으로 배틀그라운드의 전 총기를 따져도 최상위권의 탄속을 가집니다
이게 얼마나 빠른 수치냐면 다른 AWM을 제외한 모든 스나이퍼 라이플보다
빠른 탄속을 가지고 있으며 그나마 빠른 탄속을 가지고 있는 AWM의 탄속수치가 910인점을 생각해본다면
어마어마한 수치죠 덕분에 중거리, 장거리에서도 예측샷을 하기가 상당히 편해서 훌륭한 성능을 내어줍니다
연사시 샷 간의 간격은 0.075s로 어썰트 라이플 중에선 가장 빠릅니다 근거리에서 역시 상당히 쓸만합니다
근거리에서 적과 조우했을때는 당연히 샷건이 우위를 점하겠지만
샷건을 제외하면 M16A4를 이길수 있는 총이래봐야 Groza나 M249정도겠지만 그 분들은 워낙에 귀하신 분들이니
만나기도 힘들죠 참 웃기게도 근거리에서 더 강해야할거 같은 SMG류보다 이론적으론 더 짧은 시간에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나마 SMG류에 밀리는 점이라면 점사총기라는 거인데
M16A4는 연사가 안되는 점사 총기인지라 연사를 하려면 점사가 끝날때 마다 리드미컬하게
발사버튼을 눌러주는 습관을 들여야겠죠
점사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배틀그라운드의 M16A4는 점사간 딜레이가
거의 없어서 사실상 연사총기처럼 연사가 가능합니다 다른
FPS나 TPS의 점사총기 보다는 진입장벽이 많이 낮은거 같습니다
역시나 기본 장탄수는 30발로 다른 어썰트 라이플과 동일한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대용량 탄창, 퀵 드로우 대용량 탄창을 추가로 장착하면 40발의 장탄수가 됩니다



M16A4의 팔,다리 대미지는 21



M16A4의 아무 방어구도 입지 않은 몸샷 대미지는 41 레벨1조끼 29 레벨2조끼 25 레벨3조끼 18 입니다



헤드샷 대미지는 아무 방어구도 쓰지 않았을때의 대미지는 103으로 즉사입니다
레벨1헬멧 72 레벨2헬멧 62 레벨3헬멧은 46의 대미지를 줍니다



M16A4의 부착물은 AKM과 동일하게 조준경, 총구, 탄창에만 장착 할수 있으며 부착가능한 파츠도 동일합니다



조준경에는 레드 도트 사이트 홀로그램조준기 2배율 에임포인트 조준경 4배율 ACOG 스코프 8배율 CQBSS 조준경 모두 장착 가능합니다 
모두 다 쓸만하지만 개인적으로 중거리에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는 M16A4는 배율이 들어간 조준경이 더 잘 어울린다 생각합니다
특히 4배율 ACOG와의 조화가 환상적이에요 배율이 크면 클수록 반동을 심하게 느끼고 위로 솟았다 제자리로 돌아오는 폭 역시 크게 느끼게 되기때문에 딱 4배율이 아주 적당한거 같습니다

조준경 이야기가 나와서말인데 M16A4는 총에 관심이 많거나 군대를 다녀오셨거나 FPS를 많이 해보신분들은
다들 느끼셨을꺼에요 아무것도 부착하지 않은 상태의 기계식 조준기가
어쩜 이리 익숙한지! 보기에도 편하고말이죠 그래서 빠른 파밍을 하고 누구보다 빨리 좋은 포인트를 선점하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하고싶으신 분들에게 M16A4는 참 추천할만합니다 기본 스펙도 훌륭해서
별다른 파츠를 장착하지 않아도 쓸만하거든요



탄창은 AR 퀵 드로우 탄창, AR 대용량 탄창, AR 대용량 퀵 드로우 탄창을 장착 할 수 있습니다
3개 모두 다 쓸만합니다만 연사가 빠른 총이다보니 근거리 교전을 몇 번 하면 탄소모가 극심하죠
쓸만한 부무장이 없다면 퀵드로우탄창 아니라면 대용량 탄창을 장착하는게 좋을거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기승전 대용량 퀵 드로우 탄창입니다
찾으면 장착하세요



총구 부착물은 AR 소음기, AR소염기, AR 보정기 모두 장착 가능합니다
여기엔 코멘트를 달 게 좀 있네요
소음기는 M16A4와 참 잘 어울립니다 근거리에서도 참 쓸만하지만 아무래도 중거리 교전에 특화된 총이기 때문에
중거리 교전시 발사음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적에게 나의 위치를 발각당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그럴때 소음기를 장착하고 발사를 하면 내가 사격하는 적은 총소리도 희미하게 들리고 총은 날아오는데
어디에서 쏘는지를 명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려워 어느 방향으로 숨을까 갈팡질팡하다 죽는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다른 적들은 어디에서 총소리가 나는것만 인식하는 정도겠죠
일반적인 M16A4의 플레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총구 부착물이라 생각합니다
소염기 역시 총구화염이 줄어들죠 발사음은 전혀 줄어 들지않지만 총구화염이 대폭 줄어들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반동도 소폭 줄어드니 가장 범용성 있는 총구 부착물이죠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보정기가 제 생각에는 약간 M16A4와 궁합이 엄청 좋지는 않은거같습니다
애초에 반동이 크게 강한편도 아니라서 단발로 끊어 쏠때는 크게 체감이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만약 여러분들이 근중거리에서도 점사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싶고
평소에도 단발과 점사를 상황에 맞게 자주 바꿔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보정기는 좋은선택이 될 것입니다
아니라면 그냥 소음기나 소염기가 더 좋을거같네요

하고싶었던 말을 스텟과 부착물 부연설명을 하다가 다 한거 같네요
그러니 조금은 다른 이야기를 많이 해보겠습니다

M16A4는 부착물이 3개인 점 말고는 모난구석이 딱히 없는 만능 총입니다
후반부로 갈 수록 부착물이 많은 총이 더 높은 성능을 내어주는것은 당연하지만
조금 덜 파밍이 된 M16A4가 크게 뒤지지 않는점을 생각해보면
이 총은 기본성능이 참 훌륭하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근거리, 중거리, 더 나아가 장거리까지도 어디 하나 모나지 않고
훌륭한 성능을 내어 주어서 제가 제일 선호하는 어썰트라이플이기도 하구요

단점 하나만 더 말하자면 연사가 안되는 점사총이라는 점?
그래도 배틀그라운드라는 장르의 특성상 연사보다는 단발로 사격하는 경우가 더 많으니 큰 단점이 되지 않으며
점사간 딜레이가 적어서 사실상 연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점사가 너프된 이후로 반동도 더 강해졌고
점사를 쉬지않고 계속 하면 발사후 반동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수치보다
반동이 증가하는 수치가 더 높아져 총구는 하늘 높은줄 모르고 계속 솟아오를것 입니다
그런 이유로 근거리 말고는 점사를 쓰기가 참 애매한데
보통 다른 슈팅게임에선 점사총기가 중거리에서도 높은 포텐셜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데 이 게임에서는 근거리교전용 이라는게 참 아이러니하네요
그나마 보정기를 달면 근중거리 정도는 점사로 커버가 가능하더군요

그리고 근거리 교전!
솔직히 이 총 근거리에서 너무 강하다 생각합니다
(근거리에서도 단발로 사격하는 분들에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당연히 맞추어내기만 하면 가장 높은 대미지를 주는 샷건을 제외하면 필드드랍에서
근거리에서 이 총을 이길만한 총이 없습니다
엄연히 이 게임에는 근거리에서 높은 화력을 내어주는 자동화기군인 SMG가 존재합니다
근거리 자동화기의 왕좌는 SMG가 되는게 당연하겠죠 물론 SMG는 근거리에서 높은 성능을 이미 충분히 내주고 있어서
SMG를 버프하는건 좀 아닌거 같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M16A4의 점사간 딜레이를 주고 점사시 반동을 조금 더 안정적이게 만들어주는
패치가 이루어졌으면 해요

그렇게 되면 근거리에서 다른 어썰트라이플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조금 못한 성능을 내어줄 것이고 대신 중거리에서 다른 어썰트 라이플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내어주겠죠
다만 다른 DMR이나 스나이퍼 라이플 보다도 중거리와 장거리 교전에서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한번 점사를 하면 탄퍼짐이 일정 시간 증가 하게 되어
탄퍼짐이 돌아올때 까지 잠시 쉬지않으면 점사의 효율이 떨어지게 하는
방향으로 패치를 하면 근거리 자동화기인 SMG의 개성도 더 강해지고
M16A4는 중거리 특화형 어썰트라이플이라는 개성 역시 강해지니 조금 더 전략적으로 주무장과 부무장을 선택하여
들고다니는 플레이가 가능해지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패치가 진행이 된다면 저는 영상을 다시 만들어야겠지만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채널 전투정보실의 전정실이였습니다
시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많은 분들께서 대미지 표기가 이상하다 지적해 주셔셔 시간나는대로 바로 인게임에서 확인해본 결과
잘못되었다든 사실을 알아 신뢰할만한 대미지 표기를 찾아서 다니다 보니 널리 알려진 그 대미지 표기가 사실인 것을 알고 더 충격을 받았습니다

여러분 덕분에 최대한 빠르게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정보오류가 없도록 더 신경을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