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가족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Team Bloodlust 입니다.


9월 7일, 테스트서버에 변화의 시작 '각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 직업 개편처럼 직업 '각성'에 대한 가족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테스트 서버에 먼저 업데이트를 합니다.
직업 '각성'의 기획 의도와 직업 개발 방향을 포함하여 개발자의 서신으로 전달 드리니, 가족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변화의 시작을 위한 도전, 직업 각성

블레이드 앤 소울은 신규 직업, 직업 개편 등을 통해 가족 여러분들에게 항상 즐거움을 주고자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가족 여러분들께 주목할 만한 '변화'의 경험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전 티징에 공개 드렸던 '각성'이 그 첫 번째 시작입니다.

'각성'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각자 자신만의 전투 형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다만 직업 플레이 경험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번에 출시 되는 첫번째 각성과 두번째 각성은 현재 가족 여러분들이 경험하셨던 전투 형태를 최대한 계승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더하여 전투의 재미를 드리는 쪽으로 고민하였습니다.
전투 중 느끼는 불편함과 불합리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앞으로 추가될 각성은 좀 더 새롭고 다양한 컨셉과 전투스타일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초식 삭제

현재의 초식은 컨텐츠에 따라 필요한 초식이 정해져 있어서, 단순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하여 무공의 선택이라는 부분이 제한되기에, 초식이라는 개념을 대신하여 '특성'이라는 형태로 변경했습니다.

'특성'은 한 가지 무공 만을 바꾸지 않고, 다수의 무공을 변경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사용자의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다른 특성을 선택하고 각자의 전투 스타일을 가지게 하는 것이 목표로, 특성의 구성은 지속적인 개선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속성 삭제

현재 속성은 딜사이클을 분리하고 아이템 습득을 나누는 요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딜사이클에 대한 차이는 '계열'로 제공하고, 아이템에 따라 나뉘어져 있던 속성과 '속성피해'는 '공력'이라는 이름으로 통합했습니다.
저희는 현재 분리된 속성을 '계열'로 변경했으며, 각 계열 간 컨셉에 맞는 무공과 플레이스타일을 다르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합격기 완화

합격기는 파티원과의 협동을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퍼즐입니다.
직업과 컨텐츠가 늘어나면서 합격기의 요구 개수가 점점 늘어났고, 점점 공략이 복잡해지는 현상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전투가 장기적으로 재미요소를 해칠 수 있기에, 합격기 요구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하나의 상태이상 무공에서 제공하는 합격기 효과도 조절하였습니다.
합격기의 요구 개수가 아닌 파티원의 협동으로 해결하는 퍼즐의 재미를 지속 제공하고자 합니다.


무공 기능 간소화 / 인지 연출 강화

블레이드 앤 소울의 무공은 한 가지 무공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는 충분한 재미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장기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전투의 재미를 제공하고자, 알기 어렵고 복잡한 무공의 기능을 간소화 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기능을 삭제하는 간소화는 지양하고, 주로 인지가 어렵고 의미가 없는 기능을 축소하여 향후에는 무공과 연출이 명확하게 일치하는 공방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연출이 없거나 인지할 수 없는 상태에서 걸리는 '접근무공 봉쇄', '방어무공 봉쇄' 와 같은 효과를 우선적으로 일부 제거했으며,
권사의 '각성' 효과처럼 연출이 없이 회피가 증가하던 기능들도 연출 효과와 함께 회피가 증가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직업 별 각성

각 직업별 각성의 개발 의도를 전달드립니다.


검사

검사는 플레이 과정에서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면들이 많았음에도, 매력적인 컨셉과 다재다능 한 플레이가 가능해 많은 가족 여러분들의 사랑을 받아온 직업입니다.
각성 업데이트 이후에 현재의 화염검사와 번개검사는 화려하고 장중한 검술을 중점적으로 구사하는 '기검' 각성과, 빠르고 실리적인 결과를 추구하는 '쾌검' 각성으로 다듬어집니다.

또한 허공의 검을 자유자재로 운용하여 기기묘묘한 기술을 선보이는 '어검' 계열의 각성이 새롭게 준비 중에 있습니다.


권사

권사는 화염의 힘을 통해 열정의 주먹을 휘두르는 '적호' 각성과, 바람을 깨달아 그를 통제할 수 있게 된 '청룡' 각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번 각성을 통해 무공의 연출을 더욱 화려하게 보강하였으며 최근의 블소 전투 양상에 더욱 적합하도록 무공을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인지하기 어려웠던 기존 무공의 기능들을 알기 쉬우면서 강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다만, 이번 각성에서 키 배치가 기존과 다르게 변한 점이 있기에 가족 여러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형상의 방향을 결정하려 합니다.
차후 공개 될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은 점혈을 통해 아군을 크게 강화하거나, 적에게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형상으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역사

이번 각성에서 대지 속성 역사는 강한 힘을 가진 거인이 전투하는 모습을 모티브로 삼아 산을 무너뜨리고 하늘을 뒤엎는 '태산' 역사로 각성합니다.
발을 딛고 선 채로 흔들림 없이 적과 맞서 싸우며, 기존보다 빠른 분노 상태에 돌입하여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한편 암흑 역사는 적의 약점을 포착하는 능력이 추가되어 상처입은 적을 무자비하게 도륙하는 '칠흑' 역사로 각성합니다.
칠흑 역사는 거대한 도끼를 들고도 신속하게 움직이며 적을 공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격에 방어를 무너뜨리고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비장의 한 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외에 철벽으로 사용 하여 아군을 보호하고 적에게 묵직한 공격을 가하는 세 번째 계열의 각성 '수호' 역사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공사

기공사는 속성으로 구분되던 때에도 화염과 냉기에 따른 컨셉이 잘 자리 잡혀 있던 직업입니다.
이번 각성에서는 화염은 더 뜨겁게, 냉기는 더 차가워져 각각의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무공을 다루게 되며, 이를 통해 더 넓은 영역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연출적인 측면이나 역할에 있어 약간 아쉬움이 있었던 냉기 계열의 기공사는 다른 각성들에 비해 좀 더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냉기'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부각시켜 주고자 합니다.

향후에는 음과 양의 기운을 모두 다루는, 기존의 전투 양상을 완전히 탈피한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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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자

암살자는 독을 활용하는 '독영' 각성과 은신을 활용하는 '무영' 각성이 공개 됩니다.
'독영' 암살자의 경우 특성을 적용함으로써 독을 활용하여 전투 지속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순간에 가장 강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영' 암살자의 경우 교란 자세에서는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없었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함으로써 안정적인 전투를 지속하는 개편을 마련했습니다.
암살자는 공통적으로 각성을 통해 기존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기동성과 실용성 면에서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차후 공개할 암살자의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은 '그림자'라는 컨셉을 이용한 전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소환사

바람 속성 소환사는 곤충과 식물을 활용하는 컨셉을 확장한 '조화' 소환사로 각성 할 수 있습니다.
조화 소환사는 자신을 강화하고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기존 말벌로 대표되는 공격적인 플레이의 경험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추가로 꿀벌레라는 신규 자원을 통해 기존에는 시간으로 통제하던 자원 관리를 개수로 변경하는 편의성 개선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대지 소환사는 다양한 식물을 소환하여 적을 제압하는 컨셉을 더욱 강화하여 영역 내 다수의 적을 방해하고 광역 공격을 퍼붓는 '자연' 소환사 각성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소환수와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능력을 배가시킨 세 번째 계열의 각성 '환수' 소환사가 가족 여러분들께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린검사

린검사는 린족 특유의 장난스러움과 귀여움으로 가족 여러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아온 직업입니다.
이번 각성에서 바람 속성 린검사는 린족의 못말리는 장난꾸러기 같은 컨셉이 더 두드러지는 '풍운' 린검사로 다듬어집니다.
풍운 린검사는 이리저리 날뛰며 적을 방해하는 플레이가 주가 될 것이며, 이와 반대로 번개 속성 린검사는 기민하고 절제된 움직임을 바탕으로
적에게 순간적으로 접근하여 공격을 퍼부은 후, 유유히 전장을 이탈하는 '섬광' 린검사로 개편됩니다.
베일에 싸인 고독한 검객의 이미지를 섬광 린검사에서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영적 친화력이 뛰어나다는 린족 설정을 살린 영기와 귀기를 다루는 마검사 컨셉의 세 번째 계열 각성이 가족 여러분들께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주술사

이계와 통하는 균열을 열어 폭마령을 소환하고, 부적과 저주를 이용해 적을 무력화하는 주술사의 컨셉을 분화하고, 강화하는 쪽으로 개편이 진행됩니다.
시간과 공간 조작술의 전문가인 '왜곡' 주술사는 시간을 조작해 무공을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공간을 찢어 빠르게 이동하거나 주변의 차원을 왜곡하여 공격을 무효화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주와 부적술의 전문가인 '저주' 주술사는 적의 힘을 흡수하여 약화시키고, 높은 생명력 흡수량을 통해 전투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차후에 빙혼술과 마령 조종술에 특화된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을 가족 여러분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권사

기권사는 내공을 다루며 전투하는 컨셉을 확장하여, 내공을 무겁고 강하게 다루는 '금강' 각성과 차가운 기운을 다스리는 '순환' 각성으로 개편됩니다.
따듯한 기운을 다스리는 '금강' 각성은 내공의 획득, 소모는 느리지만 자신의 신체를 단단하고 강하게 만들어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차갑고 가벼운 '순환' 각성은 내공의 획득, 소모를 빠르게 하여 적을 쉴틈없이 몰아치는 전투를 만들려고 하였습니다.
신규 자원인 내공혼과 관련된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에 부족했던 전투에 필요한 관리 자원을 추가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경우 공격, 방어에 큰 이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파티 지원무공인 연화가 부활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서의 사용성을 특성으로 개선하여 부활 이외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은 근, 원거리 전환을 수동적으로 하지 않고 전투 거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경되는 새로운 전투를 만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격사

격사는 기존에도 화염과 암흑이 화약과 광기라는 컨셉으로 잘 나뉘어져 있던 직업입니다.
다만 해당 컨셉을 더욱 강화하여 화염은 화약과 폭탄을 이용하여 전투하는 화력전의 대가로, 암흑은 내면의 어둠을 탄환에 담아 전투를 펼치는 광기의 마총사로 개편됩니다.

차후에 공개될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은 사격술 뿐 아니라 뛰어난 체술까지 겸비한 근접전 특화의 격사가 될 예정입니다.


투사

투사는 개발 초기부터 명확하게 컨셉이 확립된 직업으로 각성 이후 기존에 광기를 사용하던 계열은 '혈기', 신념을 사용하던 계열은 '선검' 으로 분류 됩니다.
투사의 각성은 기존의 각 계열이 가지고 있던 약점을 보완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혈기' 각성의 경우 광기 상태 중 사용할 수 없던 무공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부가적인 보조기능이 향상 되며, '선검' 각성의 경우 혈기에 비해 다소 부족할 수 있었던 공격 기능을 강화하는 형태로 구성 되었습니다.

차후에 공개 될 세 번째 계열의 각성은 선계의 힘을 통해 초월적인 힘을 가지게 되며 대검을 누구보다 빠르게 휘두르며 전투하는 컨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성, 이후

9월 19일 업데이트를 통하여 11가지 직업의 첫번째, 두번째 각성이 공개됩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통해 가족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시는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하고 전달해 주신 의견은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니 많은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가족 여러분들의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Team Bloodlust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