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화가 되어있네요

 

고를수있는 국가가 무려 8개...덴마크와 스웨덴 독일이 있고

베네치아랑 오스만이 없군요

참고로 지중해 무역이란 없습니다.

타국이 소유한 항구는 들어갈수도없으며 카사블랑카와 라스팔마스쪽에 출입가능한항구가 있긴한데 무역해도 돈이거의 안남습니다.

 

네 돈을 벌려면 역시 명산을 사야한다는...

상아해안에 상아

황금해안에 황금

남아프리카에 다이아

동아프리카에 호피??비슷한 동물가죽

아라비아에 원두커피

서인도에 향신료

남인도에 차

동인도에 비단

동남아에 도자기

 

딱 이게 모든명산의 전부입니다. 다른교역품이 있기는한데 돈이거의 되지않습니다.

 

대항해시대같은 폭락의 개념은 없고 내가 팔은 수량만큼 정확하게 시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만큼 시세는 다시 복구되죠

판매시 유럽의 본거지항구외에는 명산이라도 무조건 손해가 나게되므로 본거지로 가져와야합니다.

 

그리고 인도같은데서 명산을 사면살수록 도시에 보유한명산의 수량이 줄면서 시세가 올라갑니다....

시간이 흐른만큼 수량은 다시 복구되면서 시세가 떨어집니다. 

 

동맹 비동맹 그런거없고 도시가 점령이되지않은상태에서는 모든국가가 관세물고 사야합니다.

도시를공격하여 도시를 먹으면 상품이 좀 저렴해지고 다른국가는 교역품을 살수없습니다.

도시를 먹엇을경우 건물을짓는데 건축비... 건물완성후에는 유지관리에 또 두캇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본거지에서 먼곳에서 전투후 배를 수리한다거나 할려면 조선소도 지어야하고

적들에게 항구를 지키려면 무장도도 올려야하고 점점 돈이많이드는 운영을 해야합니다.

 

아 그리고 상품의 무게가 2종류로 나뉘는데
1 ton 이 대부분인데
1 kg 도 몇개있음 (적재1칸에 1000개 실을수있다는말임 ㄷㄷ)

유럽에서 나갈때 사가는 은세공과 남아프리카의 다이아는 1kg으로써
게임상 제일 작은배에도 돈이없어서 다 사지못함 ㅋㅋㅋ

배의경우 본거지는 처음부터 조선소가 풀업상태이므로 본거지에서 배를 뽑게됩니다.

다만 시작년도 설정에서 1600년으로하면 처음엔 만들수있는 배가 거의없어서 브리그,프류트같은배부터는 돈을내고 연구하는 기간을 거쳐 배가 뜹니다.

 

갤리류는 없습니다.

내구, 포문, 적재, 속도를 보고 배를 결정하게됩니다.

아래나온것은 슬루프의경우 적재20/내구100/속도16/포문8/선원수20 임

개조는 할수없습니다. 포문조절?대포변경? 적업?선수상?가로돛세로돛? 그런거 이게임엔 없습니다.

군함의경우 군인을 넣을수있는데 군인1당 적재1을 먹습니다.

 

 

프류트 초반에 정말좋네요 적재가 120 ㄷ

 

1개 함대에 5대의 배가 들어갈수있고 함대의 제독에게는 월급을 줘야합니다.

제독이 전투를하거나 이런저런이유로 렙업을하는경우가 있는데

물건구매가할인, 물건판매가올리기, 항해속도업, 포격공업 백병공업 등등등... 이있던거같은데

상선대제독과 군함대제독은 찍는 스킬의 차이가 필요했음

함대의속도는 5대의 배중 젤느린배따라가므로 느린배는 느린배끼리 빠른배는 빠른배끼리 함대구성하는게 좋습니다.

 

전투는 자동수동있는데 

자동은 붙자마자 결과가 자동으로 뜨고...

수동은 그래픽이 좋은편이긴한데 시야도 좁고 전투가 시간이 엄청 오래끕니다.

처음에 배를 컨트롤할줄모를때는 거의 답답해미칠수준...

대포조준은 대항처럼 적배를 클릭한다고 타겟팅 해주는건 아닌듯...

 

머리꼬리 크리같은건 없는거같고 오히려 측면이 넓어서 포탄이 많이꽂히는느낌

한번쏘면 산탄같이 포가 빠바방~ 나가는데 근거리일수록 뎀지가 잘들어감

그리고 적들배가 서로 가까이있으면 포격한번에 두대가 같이 맞기도합니다. 대항에선 있을수없는일 ㄷㄷ

 

포의 종류는 일반,사슬,포도 3종류이고

일반탄은 내구를 깍아서 배를 침몰시키는데좋고 사거리는 길고

사슬탄은 돛을 찢어서 배의 기동성을 죽으는데 좋고 사거리 중간

포도탄은 선원을 죽여서 배를 나포하기 좋게합니다. 사거리 짧음

 

만약 내함대에 배가 5대가 안될경우 적의배를 나포했을때 배를가질수도 있습니다.

 

근데 그냥 대항해시대나 하는게 나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