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시즌이 열린지도 어느덧 10일 정도 지났네요.
최근 같은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또 운영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셔서
사실 현자타임이 와서 가이드를 하나 써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몇번 쓴 내용들인데 중복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을 것 같네요.



0. 가시(Thorns)란?
먼저 가시란, 내가 적에게 맞았을 때 되돌려주는 반사 데미지입니다.
계산 공식은 [가시량 x 힘 계수]이기 때문에 힘이 증가할 경우 가시 피해도 증가합니다.
 * 참고1 : 무쇠 심장활력으로 인해 얻는 가시 보다 을 증가시켜 얻는 피해량이 더 큽니다.
 * 참고2 : 무기 공격력은 가시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 악몽 세팅이란?
악몽 세팅은 의연한 자의 호칭기도, 으뜸가는 주인으로 구성된 [악몽의 유산] 반지 세트를 의미하며
고대 아이템 1개 착용당 공격력이 100%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4% 감소합니다.
반지를 포함하여 총 13개의 고대 아이템을 착용하였을 경우 공격력 1300%, 피해 감소 52% 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밍 시에는 무조건 고대를 먼저, 옵션을 따지는 것은 그 다음입니다.


2. 스탯
가시는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고, 가시를 이용한 스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옵션은 과 활력이고,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물리 피해, 광역 피해, 모든 저항 위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정복자의 경우에도 힘, 재감, 모저, 광피 등을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2-2. 재감은 어느정도?
재감에는 크게 두 구간이 있습니다.

첫째로 철갑 피부를 원소 회동의 [물리]마다 쓸 수 있는가?
둘째로 포격을 원소 회동의 [물리]마다 쓸 수 있는가?

첫번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약 50% 전후의 재감이 필요하고,
두번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약 60% 이상의 재감이 필요합니다.
(전투사령관 패시브 포함)

60% 이상의 경우에도 좀 더 올릴 경우 군마와 아카라트의 용사 등에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추천 아이템
[투구]
레오릭 왕관 - 보석 효과 100% 증가, 재감 보충용
안다리엘 투구 - 물리 피해 20% 증가, 파밍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공속이 기본 옵션이기 때문에)
 파밍이 가능하다면 안다리엘 투구가 베스트라고 봅니다. 레오릭 없이도 재감은 60%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어깨] - 재감 8%, 포격 피해 15%, 가시 9500
해골 왕의 견갑 - 죽었을 때 일정 확률로 부활, 큐브 보상
 무적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다시 죽기도 하고, 공포가 적을 흩어놓는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만 죽음에 이르렀을 때만 발동하기 때문에 시도때도 없이 나오는 기사단원의 [수호자] 스킬 보다는 유용합니다.
 저는 치유 효과가 아깝긴 하지만 [수호자]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가슴] - 포격 피해 15%, 가시 9500
무쇠 심장 or 독수리 흉갑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장갑] - 재감 8%, 광피 20%
성자 아츄의 전투 장갑 - 정예에게 피격시 보호막, 생존용

[손목] - 물리 피해 20%
천벌의 손목 방어구 - 신단에서 정예 소환
유혈 완갑 - 피격시 일정 확률로 주변에 1000% 가시 피해
 유혈 완갑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편이긴 한데 효율은 다소 애매합니다.

[벨트] - 가시 9500
보물 허리띠 - 6초마다 주위를 포격
 필수 아이템
 다른 허리띠를 활용하는 세팅도 연구 중인데 아직은 실험 부족, 셔마의 노끈이라든지

[바지]
얀 씨의 주술 바지 - 이동시 공격력 상승, 비이동시 패널티
 패널티를 항상 주의합시다. 언제나 움직일 것 (강제 이동키를 활용합시다)
 그래서 가끔 손목이 좀 아픕니다. 데미지 숫자가 안보이는건 덤

[장화]
빙벽의 등반자 - 이동 불가 효과에 면역, 냉기 피해 감소, 한파 보스를 상대할 때도 좋습니다.
환영 장화 - 적 사이를 이동

[목걸이] - 물리 피해 20%, 가시 9500, (재감 8%)
지옥불 목걸이 - 패시브 1개 추가
애틀리크의 눈 - 원거리 피해 감소 35%
기타 속성 면역 목걸이

[무기] - 재감 10%, 광피 24%
적토마 - 군마 지속 시간 2배
궤멸자 - 물리 피해 20%
기타 네안데르탈, 못 박힌 각목 - 가시 9500

[방패] - 재감 8%, 가시 9500
각성의 벽 - 물리 피해 20%
최후의 목격자 - 눈부신 방패, 포격 피해 15%
폭풍막이 - 근접 피해 30% 감소
마녀단의 척도 - 방어시 60% 피해 감소, 큐브 보상
인간 장벽 - 적중시 30% 확률로 뼈 보호막, 제작템 (보호막은 20% 뎀감이라고 함 - 정확하지 않음)

여러번 썼지만 보토이야스 가시 방패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첫째로 조롱을 쓰지 않고, 둘째로 반사 데미지에만 발동하는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차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방패 파밍을 못해서일 뿐...

[카나이의 함]
필멸의 연극, 무쇠 심장 or 독수리 흉갑, 원소의 회동

 * 참고 : 가시 9500 을 받을 수 있는 부위는 신경 써서 맞추면 좋습니다.
 나머지 부위은 3500 이고, 무기는 일부를 제외하고 붙지 않습니다.


4. 추천 스킬
[필수]
철갑 피부 - 튕겨내는 피부
군마 - 가시 마갑 (상황에 따라서 인내, 회복도 가능 - 이 경우 궤멸자 등과 조합)
포격 - 쇠못통 포격
아카라트의 용사 - 선지자

[추천]
희망의 율법 - 희망의 외침
 정의의 율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패시브는 아이템 옵션 1개 수준이고
 액티브로 인한 생존률도 고단으로 갈수록 의미없는 수준입니다.

[선택]
신성화 - 가시밭
눈부신 방패 - 신의 뜻
 정의의 율법을 쓰던 시절에도 저는 신성화를 사용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신성화를 선호하지만 눈방 역시 생존력, 공격력 모두에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열성, 불사, 전투사령관, 강철의 가시, 호화찬란


4-2. 스킬의 데미지
신성화 초당 100% 10초 = 1000%
군마 초당 500% 2초 = 1000%
포격 통당 200% 5개 = 1000%

3개의 스킬은 모두 동일한 데미지 기대값을 가집니다.
다만 군마 포격의 경우 각각 적토마 필멸의 연극을 통해 2배의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하고
포격은 어깨가슴의 옵션으로 30% 추가 피해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후의 목격자와 같은 성전사 방패를 사용할 경우 45%)


4-3. 원소의 회동과 철갑 피부
먼저 원소의 회동은 4초간 해당 원소 피해가 200% 증가합니다.
초보분들이 오해하기 쉬운데 이 말은 다시 표현하면 3배의 데미지를 가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찬가지로 철갑 피부 역시 가시가 300% 증가합니다. 즉, 가시가 처음의 4배가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물리 회동 타이밍에 철갑 피부를 켜고 딜링을 할 경우 12배의 증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원소의 회동이 절대 빠질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5. 운영 방식
운영의 핵심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원소의 회동입니다. 회동 순서는 화염 - 신성 - 번개 - 물리이고
죽었을 경우 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물리가 오자마자 딜을 못하고 죽으면 손실이 크겠죠.

딜링 방식은 신성화를 사용할 경우 번개 페이즈가 시작할 때 미리 신성화를 깔고
물리 페이즈가 되기 직전에 철갑 피부를 사용한 후 포격을 쓰고, 군마를 타고 비비시면 됩니다.
(군마를 타고 비비는 것은 딜링 이외에도 갇힌자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물리 회동16초 마다 오기 때문에 물리가 왔을 때는 불사가 뜨는 것을 고려해서 죽더라도 비벼서
최대한 딜을 넣어야 합니다. 지금 원소 회동이 물리인데 내 피가 문제야?

물론 그러다가 자주 죽습니다. 이것을 보완해주는 것이 제가 추천하는 희망생구의 율법
비물리 회동일 때는 구슬을 먹으러 다닙시다. 물리 페이즈에도 비비면서 눈치껏 구슬을 드시면 됩니다.

포격의 데미지 계산은 포격을 시전한 순간에 모두 계산되기 때문에 포격철갑 피부의 순서를
반대로 사용할 경우 철갑 피부의 증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눈부신 방패, 갇힌자 오라 등의 경우에는 나중에 와도 괜찮습니다.
예외적으로 원소의 회동 역시 실시간으로 계산됩니다.

포격과 달리 신성화와 같은 도트 데미지의 경우 매틱당 새로 계산되니 아무때나 깔아놓으셔도 됩니다.



그림 없이 글만으로 구성된 내용이라 다소 지루하셨을 수도 있을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내용, 보충할 내용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상황을 봐서 종종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영상을 하나 추가하는게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영상 추가했습니다. [이동]



------------------------------ 1월 29일 추가 내용입니다 ------------------------------



가시 성전사는 여전히 연구할만한 내용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몇가지 업데이트할만한 내용들에 대해서
미리 언급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적습니다.


1. 재감에 대해서
재감을 65% 이상 맞추게 되면 회동 두사이클마다 정확하게 변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60% 에서는 회동 한페이즈 정도씩 밀립니다.

65% 가량의 재감을 맞추기 위해서는 레오릭 투구를 포함하여 목걸이를 제외한
모든 부위에서 재감을 맞추셔야 합니다. 다소 까다로운 조건이죠.

안다리엘 투구와 함께 재감 65%를 맞추고 싶은 경우에는
목걸이에 재감을 넣으시면 됩니다. 말은 참 쉽죠...


2. 아이템에 대해서
먼저 궤멸자 이외에도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무기들입니다. (해외 유저들의 아이템을 참고했습니다)

천공의 전령
정예 피해 8%를 포함한 5옵션 무기
태양 수호자
정예 피해 30%를 포함한 4옵션 무기

다음으로 신발에 대해서
불걸음 장화의 경우 고통받는 자 스택이 쌓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군마를 타고 비빌 때 스택을 2배로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추가
돌덩이 팔목장갑
적중시 이동 불가 확률 10-20%

참고로 갇힌 자의 이속 감소 패시브의 경우 지속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0.5초 - 1초 정도로 추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