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 휩쓸기 물어보시는 분들 간간히 보여서 대충 참고용으로 작성해봅니다.
휩쓸기의 실효단계는 규탄보다 -10 ~ 12단 정도로 아주 낮고 운영도 규탄보다 많이 번거롭습니다. 
규탄뽕에 취하신 분들이 투자하시기엔 많이 약합니다. 재미위주로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화피 휩쓸기
휩쓸기 세팅중에 가장 강한 딜을 뽑아줍니다. 생존부분은 휩쓸기 중 가장 취약해 적생이나 소진생등의 회복옵션을 잘 맞추는게 중요사항 입니다.

* 번피 휩쓸기
고대 파르산의 방어자를 이용해 몸이 굉장히 튼튼한 세팅으로 진행이 안정적입니다. 그 외엔 뭐 할말 없음,,,..

* 자감 세팅
황무두의 고유옵의 영향으로 휩쓸기는 다수의 몹을 상대할 수 있는 게이지 구간에선 자원의 압박이 전혀없지만
단일 대상을 상대해야되는 균열수호자 전에선 자원을 회복해주거나 자원소모를 줄여주지 않음 운영이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자감을 배제한 세팅은 조롱을 이용해 자원을 채워주면서 플레이 하면 보스전도 문제는 없지만 휩쓸기
세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되는 스킬4가지 율법+철갑+휩쓸기+아카라트의 용사를 빼면 스킬칸이 2개가 남습니다. 여기서 조롱을 사용하면 여유 스킬칸은 1개로 자감세팅을 하지않음 가용한 스킬이 1개로 줄어들어 휩쓸기 세팅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규탄과 군마를 전부 사용하지 못하고 하나를 택일해야됩니다. 자감세팅은 이 두가지 스킬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 하는것이고 일반적으로 자감을 배제하더라도 조롱을 사용하면 보스전에서 자원문제는 없습니다.

- 일반적 자감세팅 - 투구에 토파즈를 박는다 + 자감 8프로 한부위 추가
투구에 토파즈를 박으면 자원감소량이 60.63프로가 되어 기사단 고취와 아카라트 형상일 때 진노생성량이 8.6상태로 초당 5방을 친다해도 초당 진노누수가 1이 안됩니다. 엄청 오래 때림 바닥이 나지만 140 진노정도를 풀로 채워서 균열수호자와 싸우면 휩쓸기가 극복할 수 있는 단계의 균열수호자는 앵간하면 진노 마름없이 처치 가능합니다. 다만 흉갑 유지가 안되기때문에 특정 수호자랑 싸울 때 몸빵이 부담 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자원감소 8프로짜리를 하나 추가하면 소모량보다 생성량이 조금 많아져서 독수리 흉갑도 유지되고 진노가 떨어져있는 상태에서 공격해도 조금씩 진노가 차기때문에 결국은 흉갑상태로 복구됩니다.

- 롤랜드 재감설정 - 8% x 3 + 신속의 곡옥
롤랜드의 필수 재감은 투구 다이야 + 8% x 2가 필수 재감이고 여기서 한부위를 더 추가하면 쾌적상태가 됩니다.
투구 토파즈 세팅은 8% 3부위 이상을 챙겨주심됩니다.

- 초공 5맞추기 - 공속 4.82~~~
롤랜드셋은 스텟창의 한계공속인 5에 도달할 수 있는 세팅인데 초당 5회 타격이 가능한 12프레임 구간은 초공5 보다. 요구치가 조금 적습니다. 휩쓸기의 한계 설정 공속은 초공 4.82만 맞추면됩니다. 롤랜드 6셋의 공속버프는 전부 합산버프로 무기의 베이스 공속에 곱해지기 때문에 무기에 다는 공속은 12프레임을 맞출시에 아주 중요합니다. 무기에 공속이 없음 12프레임을 맞추기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12프레임 세팅을 하기위해선 무기 공속은 필수입니다. 12프레임 구간은 무기에 공속 7을 달고 공속 6-7프로짜리 템 하나를 추가하고 용기의 율법과 신속의 곡옥으로 추가되는 공속 30프로를 더해주면 간단하게 적용됩니다. 즉 황무두에 공속달고 한밤만 차주면 해결된다는 소리와 같습니다.




< 아이템 세팅 >

* 롤랜드의 유산 6종 ( 투구 / 어깨 / 가슴 / 바지 / 장갑 / 장화 )

* 끝없는 걸음 - 목걸이와 반지가 조합 된 세트, 롤랜드는 황도궁을 필수로 이용하기에 악세는 끝걸로 고정

* 원소의 회동 - 4가지 속성이 4초간 순환되며 해당구간 동일속성 스킬의 피해가 최대 200프로 증가

*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카나이) - 자원소모 스킬을 적에게 적중시키면 스킬창에 등록된 쿨타임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줄여줌, 줄여주는 스킬은 하나씩 랜덤하게 적용됨, 자원소모기의 공속이 빠른 세팅은 최고의 효율을 보여줌 5개의 옵션이 고정옵으로 딜을 챙기기 힘든 반지라 카나이함을 이용하는게 좋음

* 독수리 흉갑 (카나이) - 보유 진노량이 90프로 이상 일 때 받는 피해 50프로 감소, 황무두 효과로 게이지 구간에서 꺼질일이 없습니다.

* 한밤의 마술사 - 허리띠 중 유일하게 공속과 극피가 붙는 허리띠, 다른 허리띠에 비해 강인함 감소가 심하지만 공격력 상승이 확실하고 롤랜드 세팅은 한밤을 이용하더라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음 12프레밈 구간을 위해 최소 한부위 공속을 챙겨야 되므로 여러가지 유틸을 챙겨야 되는 롤랜드 휩쓸기 세팅에서 공속을 챙길 수 있는 최적의 부위

* 천둥신의 박력 - 번피 휩쓸기가 선택할 수 있는 벨트로 공방의 밸런스가 뛰어남, 12프레임 구간을 확보할려면 다른 부위에서 공속을 챙겨줘야됨

* 팔씨름 - 밀치기를 (제자리 튕김, 밀려남, 땡겨짐 다 포함) 당한 적에게 5초간 20-30프로 추가 피해를 줌, 진공 규탄과 조합해 효과를 발동시킴

* 고대 파르산의 방어자 - 번피휩쓸기용 손목, 주변에 빙결이나 기절상태의 몹수에 비례해 받는 피해가 감소함, 번피 휩쓸기의 기절효과를 이용해 효과를 발동시킴 화피 휩쓸기로 이용하고 싶다면 최소 허리띠 장갑 무기에서 기절과 빙결 옵을 땡겨와야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음

* 라쿠니의 좀도둑 - 손목 주옵4개 이 외 유일하게 공속이 붙는 주옵이 5개인 손목 화피 휩쓸기 세팅에서 12프레임 공속세팅에 이용 무기에 공속을 붙일 수 없는 경우 12프레임 구간을 위해 조합함

* 황금무두 도리깨 - 휩쓸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휩쓸기에 적중 된 적 하나당 진노6을 생성함, 12프레임 구간을 위해선 착용 권장

* 거절 - 휩쓸기에 적중 된 적의 수에 비례해 다음 휩쓸기의 공격력이 최대 625프로 증가, 성전사 전용방패가 아닌 성전사용 일반방패, 성전사 전용방패에서 추가되는 광역피해와 스킬추가 피해를 붙일 수 없음

* 용광로 (카나이) - 정예에게 주는 피해 50프로 증가, 초공5 세팅이 불가 카나이용으로 이용

* 프라이데르의 진노 (카나이) - 규탄의 쿨타임을 삭제시키고 진노소모기로 바꿈, 휩쓸기로 생성되는 자원량이 괴랄하기 때문에 자원의 압박이 없어 게이지구간에서 쏠쏠하게 이용가능 황도궁 쿨감이 계속 들어가서 일반적인 규탄 주기로 헬퍼를 돌리면 자꾸 씹히기 때문에 헬퍼 사용시 연타로 지정합니다. 보스따기가 널널한 단계에서 이용하심 됩니다.

* 그 외 => 많이 널널한 단계는 인검이나 적토마 그리고 흉갑을 빼고 레오릭 왕관등을 이용함


< 각 부위 추천 옵션 >

* 투구 - 힘 / 극확 / 휩쓸기 추가피해 / 홈 / 단일저항 / 획득반경
* 어깨 - 힘 / 모저 (활) / 재감 / 광역피해 < = 기본베이스 / 획반 or 적중시 오한 / 생구
          힘 (모저) / 재감 / 자감 / 광역피해 <= 자감세팅 (군마+규탄)
* 장갑 - 힘 / 극피 / 극확 / 재감 <= 기본베이스 / 단일저항 / 적중시 기절
         광피 / 극피 / 극확 / 재감 <= 추천 옵션
* 값옷 - 힘 / 활 / 생퍼 (정피감) / 3소켓 / 단일저항 / 근피감 or 원피감
* 바지 - 힘 / 활 / 모저 / 2소켓 / 적처생 / 획반
* 손목 - 속성피해 증가 / 힘 / 활(적생) / 극확 / 단일저항 or 근피감 (라쿠니는 공속 포함)
* 장화 - 힘 / 활 / 모저 / 휩쓸기 추가피해 / 생구 / 획반
* 한밤의 마술사- 힘 / 활 / 공속 / 극피 / 단일저항 / 적중시 빙결 
* 천둥신의 박력 - 번개피해 증가 / 힘 / 활 / 모저 / 보조옵 마부불가능
* 나침도 - 힘 / 극피 / 극확 / 광피 / 홈 / 단일저항
* 모험가의 서약 - 속성피해 증가 / 극피 / 극확 / 홈 / 단일저항 / 근피감 or 원피감
* 원소의 회동 - 극피 / 극확 / 광피 / 홈 / 단일저항

* 황금무두 도리깨 - 힘 / 공속 / 적생 or 소진생 <= 기본베이스 / 보조옵 = 적중시 빙결 / 적중시 기절
                           추가 선택 옵션 (피해 / 광피 / 재감)
* 번피휩쓸기 + 파르산 세팅은 몸이 정말 약하지 않은이상 손목에 적생과 진노의 화신 패시브로 운영가능

* 거절 - 힘 / 극확 / 정피 / 재감 <= 기본베이스
           추가 선택 옵션 (활력, 정피감 )

< 스킬선택 >

* 휩쓸기(불꽃 휩쓸기) - 휩쓸기 룬 중 유일하게 추가데미지 효과가 있습니다. 툴팁의 내용으론 크게 와닿지 않지만 실질적으로 롤랜드의 빠른공속으로 추가데미지가 중첩되면 다른 휩쓸기보다 50프로 이상 상회하는 딜을 보여줍니다. 딜 매커니즘이 아이러니한 점이 많아서 정확한 설명이 어려워 대충 전달해 드리면 휩쓸기 적중시 2초간 추가 딜이 들어가며 이 데미지는 중첩이되고 3틱에 걸쳐들어갑니다. 뜨는 딜을 보면 2초를 기준으로 소멸과 누적을 반복하는거 같은데 데미지 산출이 희한하게 뜨기 대문에 도저히 납득할만한 설명을 드릴 재주가 없어서 넘어가겠습니다. 직관적 계산으로 롤랜드의 초공5를 대입해 2초간 10방을 땨려 10중첩을 유지시킨다해도 25프로의 딜상승이 나와야 되는데 실제 뜨는 딜은 그것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그냥 화피가 다른 휩쓸기 보다 딜이 넘사벽이다만 아심되겠습니다.

* 휩쓸기 (다리걸기) - 휩쓸기에 적중되는 적을 50프로 확률로 2초간 기절시킴, 파르산 손목과 조합하면 법사의 알라이즈 후광+파르산 조합에 비빌만큼 파르산 효과를 제대로 뽑아주는 조합... 단점은 화피에 비해 많이 약하다...

* 용기의 율법 (멈출 수 없는 힘) - 휩쓸기 세팅에서 자감율법을 쓰는 이유는 오로지 단일 보스전 때문입니다. 이 율법을 쓰지 않음 단일보스와 전투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무조건 쓰셔야됩니다.

* 규탄 (진공) - 요즘 규탄성전이 워낙에 인기가 좋다보니 별다른 설명을 드릴 필요가 없는 스킬 같습니다. 휩쓸기 세팅에서 규탄을 쓰는이유는 똑같습니다. 몹을 모으기 위해서 쓰며 이 스킬을 쓰고 안쓰고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특히 회동 시에 동그랗게 모아서 눈동자쪽으로 끌어당기는 플레이에 익숙해지면 이 스킬을 쓰지않는 상태보다 딜이 상당히 높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감 세팅을 하는 주된 이유도 규탄을 쓰기 위해섭니다.

* 조롱 (오금/정화) - 자감 세팅을 하지 않는 유저들은 보스전을 대비해서 반드시 써야되는 스킬입니다. 쓰지않으면 자원이 계속 말라서 보스전에서 낭패를 보기 때문에 자감세팅을 하지않는 유저들에겐 고정 스킬입니다. 

* 군마질주 (능지처참) - 기동력을 확보하고 거절의 고유옵 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몹을 끌고 다닐 수 있는 능지처참은 휩쓸기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보통 조롱 세팅을 하면 규탄과 능지사이에 딜레마가 생기는데 효율 쪽에선 군마가 많이 우세합니다. 휩쓸기 세팅의 고정스킬로 인식하셔도 됩니다.

아카라트의 용사 (선지자) - 그다지 설명이 필요없는 성전사의 필살기 스킬입니다. 모든 능력치가 상승하는 각성체로 변신합니다. 황도궁을 사용하면 롤랜드셋의 빠른공속으로 재감 40정도면 롤랜드 2셋에 부합하는 쿨타임기만 돌린다는 전제로 무한 아카라트가 가능합니다.

* 심판 (쇠약) - 적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고 심판에 걸린적의 공격력이 40프로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피휩쓸기로 생존을 어려워 하시는 분에게 상당히 안정적인 뎀감원을 지원합니다. 롤랜드 2셋에 부합하는 스킬로 원하는 타이밍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 철갑피부 (신속) - 고단대균에서 모든 성전사세팅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철갑피부입니다. 데미지 감소와 제어방해 면역 효과를 가지고 있고 신속룬은 철갑피부가 활성화 되었을 때 생명력이 소모되면 5초간 이속상승과 적무리를 뚫고 다닐수 있게됩니다. 롤랜드 2셋 효과로 빠르게 쿨이 회복가능해 12프레임 세팅에서 재감 34프로 이상 시 무한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재감을 좀 챙기면 쿨이 남아돌기 때문에 굳이 지속시간 7초인 강철피부를 사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 패시브 스킬 >

* 천부의 힘 - 양손무기를 주무기로 쓰면 무조건 써야됩니다.

* 호화찬란 - 아이템에 장착 된 보석의 갯수 하나당 힘을 1.5프로 증가시켜줍니다.

* 불사 - 부활 패시브, 아카라트가 풀리는 구간이 존재하므로 롤랜드는 빼기힘든 필수 패시브입니다.

* 진노의 화신 - 소모한 진노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생존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 경각심 - 물리피해를 제외한 받는 피해20프로 감소... 전설보석 난해한 변화의 찌꺼기 버전

* 전투사령관 - 준수한 회복옵을 다 갖췄다면 군마의 이용간격을 줄일 수 있는 전투사령관을 추천합니다.

< 전설 보석 >

- 갇힌자의 파멸 - 고정
- 고통받는자의 파멸 - 단일딜이 엄청 구리기 때문에 저단도 써야될 지경
- 신속의 곡옥 - 공속도 맞춰야되고 재감도 맞춰야되서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