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이도 제작 도전을 위한 도움끄적이기 2편


안녕하세요 초코보 낙두 입니다. 

전의 두서없는 글을 보셨다면 감사합니다.  (2편은 더더욱 두서가없겠군요 (?...))
저도 글을 왜 이렇게 밖에 못쓰는지 , 설명충처럼 설명하는지 화나네여 

나름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쓴 글이니 공부하는거 같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2편에서 다룰 내용은 오프너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그전에!!! 
자신의 작업량을 정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작업계수란것은 제작자의 스킬에의해서만
변하기 때문에 제작을 시작하기전에확실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이 사용중인 작업량은 1920, 1950, 2000, 2100, 2120 정도가 있습니다. 
각각의 작숙 컷은 흠... 제가 시간되면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할 작업량은 2120입니다 
작업스킬의 작업량은 각각 
  • 확신 300
  • 강행작업 500 / 750
  • 밑작업 300 / 450
  • 주시작업 200 /300
  • 모범작업 150 /225
  • 작업 120 /180
앞에있는것은 일반적인 작업량 (버프없는상태) 이고, 뒤에는 공경이 붙어있는 작업량입니다. 

2120이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용될 택틱의 오프너가 진가라는 가정하에 생각 해보면 대표적으로 
4강행 + 1작업 vs 2강행(공경) + 2강행 + 작업 이렇게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4강행 + 1작업은 단순하게 강행 4번성공시키고 1작업을 하면되는 약간의 확률에 맡겨 확률에 대한 기대값을 올리는 방식

  • 후자의 경우 공경을 섞음으로써 공경에 강행을 두번 성공시켜 강행작업 횟수를 1회 줄이는데 목적을 둔 방식 이때 1공경에 2강행을 선택시키면 가장 베스트 이지만, 
    안된다면 공경을 2번 사용하여 각 1회씩만 성공하여도 이득을 괜찮습니다.

전 전자를 사용합니다.
전자를 선택한 이유는 그저 공경에 대한 활용이 어렵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일단 공경을 사용시 상태나 상황에 따라 다른 작업 방식을 택해야 할때가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안정이 세번 연속으로 떠서 강행을 세번 모두 성공시키면 기존에 하려던 
2강행(공경) + 2강행 + 작업에서 틀어집니다. 
물론 이런경우는 강행을 한번 더성공 시키면 되지만 

좀 더 복잡하게 1공경에 1강행 성공 이후 2안정이 떠서 강행을 사용했습니다. 
현 상태가 1강행(공경) + 2강행 상태라면 공경을 사용해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이러한 세상 애매한 상태에 놓이는데 여기서 안정 상태까지 떴다고 생각하면 강행을 써야할까요?      이런 생각을 하기 싫어서 애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답이 없는건 아닙니다. 채워진 작업량이 1750 이기때문에 370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 노말 - 나중에 견고상태에서 밑작업 + 작업 마무리
 -> 안정 - 최종확인 강행 + 작업 마무리 
이런식으로 마무리는 지을 수 있습니다. 
근데 전 이런 상황에 놓이기도 싫고 생각하기 귀찮습니다. 머리아파요. 

저는 전자인 4강행 +1작업 고정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대충 4강행 성공하고 1작업 성공하면 됩니다. 간단하쥬?

제작자분들의 스펙을 정확히 알 수 없기에 저는 이정도는 되야 편하다 라고 생각하는 스펙으로 
2562/ 2444 / 556 이정도를 제시하겠습니다. (전문장인포함)
해물피수프 2562 / 2508 / 622 해물 피수프 먹으면 이스텟입니다.
꼭 이렇게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작숙은 저정도가 되야 편합니다. 가숙은 좀더 낮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낮으면 맥품질을 만들기 조금 힘든 경향이 있습니다. 
https://ffxivteamcraft.com/gearset/vFCKhha5b8Cf0N4iliee 
이건 제가 작성한 금단 표인데, 나름 엑쟈 메가쟈 금단을 빼긴 했으나 악세쪽에서 좀 들어갑니다.. 
부담되시는 분들은 금단을 조금씩 낮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오프너 :
사용될 오프너는 진가 + 장기절약 택틱입니다. 
왜 진가 + 장기 절약을 채택했냐면 상태의 활용 때문입니다. 

상태는 고난이도 제작에서 아주아주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안정은 확률스킬의 확률이 올라가니 이득볼 확률을 올려주고 
견고는 내구도를 감소시켜주니 내구도 회복에 들어가는 cp를 아낀다고 볼 수도있고, 
 혹은 5단위의 내구도 이득을 볼 수 있고 
고효율은 cp 절감을 확연히 느끼게 해주며
고품질은 cp 회복 및 가공스킬의 총 효율 1.5배라는 무시무시한 능력을 가집니다. 
노말은 쓰레기 찌끄레기 좀 꺼졌으면..

이러한 상태를 이용해서 제작자는 좀 더 품질높고 쉬운 제작을 하기위해 상태를 잘 활용 해야 합니다.

진가 + 장기절약상태의 활용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를 보기전에 진가 + 장기절약 택틱은 빔슬라이서님이 공유해주신 택틱으로 
진가 이후 노말상태에서 장기절약을 활용하는 택틱입니다. 

제작의 진행 방법은 
작업을 마무리 혹은 어느정도 마무리를 하고 품질을 올린후 작업을 마무리 하는 방법 
작업과 품질을 동시에 올리는 방법 
품질을 올리고 작업을 올리는 방법 
이정도가 있을것 같습니다. 

이중 첫번째 방법을 대부분 채용하여 사용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첫번째 방법중 자연스럽게 같이 섞어서 쓰게 됩니다. 
세번째 방법은 그냥 노답일꺼 같네요. 강행에 펑펑펑 거릴꺼 같아서 내구 관리가 안될것 같습니다. 

첫번째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처음에 노말상태에서도 강행작업을 사용합니다. 
진가 오프너의 경우 보통 강행을 3-4번 성공 시켜야 하므로 강행을 앞에서 어느정도 사용해야합니다.
무조건 안전에서만 치는 경우 안정이 안뜨면 2번째 방법이나 3번째 방법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오히려 확신오프너가 더 알맞을꺼 같습니다. 
 확신의 경우 강행을 확신에 한번 이후 강행을 한번만 성공시키면 되기때문에 
 강행에 대한 부담감이 진가보더 확실히 줄어듭니다. 


다시 돌아와서 진가 오프너로서 첫방법을 선택하게 되면 노말상태에서 강행작업이 필요합니다. 
진가 이후 내구가 5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강행을 칠 수 있는 횟수가 별로없습니다. 
이를 장기절약을 주어진 내구도 안에 강행작업을 칠 수 있는 횟수를 늘림으로써
cp 손실 없이 작업도 어느정도 진행하면서 상태를 보기위해 진가 + 장기절약 택틱을 사용합니다. 
내구 50에서 장기절약후 강행작업을 시작하게 되면 최대 8번동안은 내구 걱정없이 
상태에 맞는 작업 혹은 가공 , 버프 스킬을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상태에 따른 스킬 우선 순위는 어느정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작성한 글이 많기에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 

다음은 장기절약 버프 안에서 상태 우선 순위입니다.
  • 노말 : 강행작업 
  • 견고 : 강행작업 > 밑가공 > 가공   후보 : 성손, 밑작업 
  • 안정 : 강행작업 > 전념가공(활용할줄 안다면) 
  • 고효율 : 교손 > 능땜 > 밑가공
  • 고품질 : 집중가공  
이정도 일 것 같습니다. 

장기절약 안에 상태에 어느정도의 작업과 정신집중 스택을 쌓아야 합나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1강행 = 2정신집중 이라 생각해서 
제 개인적으로 안정적인 성공 상태는 2강행 + 7정집 스택이 안정적으로 장기절약으로 이득을 본 상태일 듯 합니다. 
1강행 = 2정집 이기에 3강행 5정집 이런상황도 비슷비슷 합니다. 
3강행 7정집이면 후반부 공정도 상태와 상관없이 쉽게 완료 가능합니다. 

장기절약 안에 2강행 7정집을 목표로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제도용지도 상당히 좋습니다. 장기절약 안에서의 제도용지는 모든 상태를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도용지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진가+ 장기절약 택틱에서  
진가 이후 상태가 떠서 내구도를 소비하게 될 경우 조금 달라집니다. 
  • 내구 40 - 아직 장기절약을 쓸만 합니다. 장기절약 중 고효율, 견고가 뜨면 장기절약을 모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내구 35 - 아직도 쓸만은 합니다 위의 경우가 두번 나오면 사용 가능합니다.
  • 내구 30 - 근검절약을 사용합니다. 장기절약을 다 사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 내구 25 - 근검절약을 사용합니다. 혹은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절약가공으로 정신집중을 올리면서 
               안정, 견고 상태에 강행작업을 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 내구 20 - 절약가공으로 정신집중 스택을 올리며, 상태를 활용해서 강행작업 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참고사진


제가 이전에는 부대 혜택을 섞어서 스펙을 완성 시켰어서 이득보는 스텟 현황은 아닙니다. 
전문장인도 다른거 지금 올리고 있는데 그건 확신 오프너 쓰고있어서 전문장인도없습니다..
아래 사진의 제작 스펙입니다. 
--이런 식으로 될 것입니다

운이 좋은경우 




운이 나쁜 경우 


조금 이득인 경우 

마지막 사진에 대해 )  왜 저게 조금 이득이냐면 제가 2강행 7정집을 기준으로 잡는다고 하                           였는데 현재 사진의 상태는 3강행 5정집으로 기준이 되어있지만,
                         현재 상태가 견고가 떠있기에 확정 가공인 밑가공을 할 경우
                         3강행 7정집으로 기준보다 한번 더 진행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조금 이득인 경우가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3편에서는 음.. 정집 10-11스택을 가는과정 
그리고 중간 가공 과정에서 품질을 어떻게 올려야 할지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근데 작성하다보면 다른 내용일 수도 ...

EXP 448 (48%) / 501

Lv5 어린일

레벨
Lv5
경험치
448 (48%) / 501 ( 다음 레벨까지 53 / 마격까지 47 남음 )
포인트

이니 670

베니 0

제니 2

명성
10
획득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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