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Specialty: Refurbish 2번째 강의입니다.

전과 같이 이시르마이어님의 제작 동영상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직 제가 초중반 작업 방법에 대한 확실한 결정을 못한 상태라서
동영상 분석을 조금 더 하면서 저도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4번 동영상을 선택했습니다. 너무 고품이 많이 나온 경우라서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장인 제작을 하면 고품이 많이 나올 때 이 정도까지 품질을 올릴 수 있구나 하는 것을
홍보하고 중후반 품질 가공과 마무리 작업을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이시르마이어님의 전체 작업 공정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최고품을 포함해서 고품이 총 12번 나왔습니다. ㅎㅎ
그런대 Initial Preparation으로 감소된 CP는 정말 처참하네요 !!
그럼 구간별로 나눠서 자세히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제작 영상 2편과 같이 안솜2를 쓰고 교묘한 손놀림 II 를 사용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교묘한 손놀림 II를 조금 더 뒤에서 사용하는 스타일인대 이시르마이어님은 안솜2 이후 바로 사용하시네요.
안솜2 버프 여유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쓰더라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첫 번째 Patient Touch 가 성공했습니다. 또 써야할 지 고민을 해야 하는대 .... (저는 보통 안 쓸 것 같습니다)
고민할 필요가 없게 해 주네요. 최고품이 나왔습니다. ㅎㅎ
최고품이 나왔는대 성공률이 낮은 Patient Touch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비결을 쓰기는 너무 아깝죠.
이 때는 집중 가공이 정답입니다. !! PaT 를 빨리 쓰니 역시 집중 가공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네요.

안솜2 버프 여유가 있으니 꾸준한 진척을 2번 하고 노동요 중첩 9 상태이므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합니다.
다행이네요. 보람찬 작업 쓰고 나서 바로 고품이 나왔습니다. 비결을 쓰고 작요 버프를 리필합니다.

정신 집중 중첩을 5까지 올렸고 노동요 중첩도 7 이 되었습니다. 매우 좋은 출발입니다.



[노동요 7 정집 5]
안솜2를 쓰고 꾸진 2번을 더 해야겠죠. 교묘한 손놀림 II 버프도 리필하고 성손 II 2번 사용합니다.
7 / 7 이 되었으니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쓰고 보람찬 작업 !!
너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동요 5 정집 8 내구도 45 ]
사실 고품이 충분히 나온 상태이므로 [혼]을 쓰지 않고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혼]을 사용하셨네요.
노동요 중첩은 낮고 내구도는 높은 편이고 교손 II 버프도 살아 있습니다. [혼] 구간에서 품질 가공을 해야합니다.

[혼] 사용 후에 바로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쓰고 안솜2 버프 후에 다시 고품이 나왔습니다.
비결 많이 사용했으니 이번에는 집중 가공이 최선이겠죠. 그리고 노동요 중첩이 3 이므로 보람찬 작업 !
안솜2 버프 있으니 성손 II를 한번 사용합니다. 그리고 고품에서 비결 쓰면 노동요 중첩이 1
위험하네요. 바로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합니다.

[혼] 구간에서 고품이 총 3번 나왔습니다. 매우 성공적인 결과입니다.
[혼] 구간이 끝나고 또 고품이 쏟아지네요 ㅎㅎ 비결 사용하고 작요 버프 리필한 후에 다시 비결 !!




고품이 많이 나와서 CP 여유가 매우 많은 상황입니다. 어떻게 처리해도 쉽게 마무리 가능한 상황이죠.
안솜2와 독발2를 쓰고 고품 Prudent Touch를 한 번 사용한 후에 혁신을 쓰고 성손 II 2번을 사용하셨네요.
원래는 혁신을 쓰고 Prudent Touch를 쓸려고 했는대 혁신 타임에 고품이 나와서 PrT를 먼저 사용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두번째 성손 II가 실패했습니다.
보통 관찰 + FS를 앞에서 한번 하는대 잊고 안했습니다. 따라서 독발2 버프가 있을 때 모작3을 한번 사용합니다.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누르고 Refurbish 로 마무리 작업을 위한 CP 를 확보합니다.

마무리 작업은 매우 전형적인 스타일로 할려고 했습니다.
그런대 안솜2 독발2 이후에 고품이 나와버렸습니다. 혁신을 쓰기는 아깝죠.
그래서 품질 가공을 했는대 성손 II 를 사용하는 실수를 했습니다.
지금 CP도 충분한 상태이므로 성공률 90%인 성손 II를 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고급 가공을 사용해도 될만큼 충분한 CP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성손 II 가 성공했습니다.
비레고를 쓰고 모작3와 모작2로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가숙 1288 기준으로 품질 24,027 매우 좋은 결과입니다.
하지만 고품이 이렇게 많이 나왔는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Refurbish 전에 독발2 + 혁신 + 성손 II 가 한번 실패하면서 품질 1981 이 한방에 사라졌습니다.
마무리 구간에서 독발2 이후에 고품이 나왔을 때 성손 II 가 아닌 고급 가공을 사용했다면
품질 1,200 정도는 더 올릴 수 있었습니다.

전편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중후반 품질 가공은 가급적 성공률이 100%PrTFT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같이 고품이 많이 나와서 CP 여유가 많을 때에는 더욱 그렇게 해야 합니다.
Prudent TouchFocused Touch 를 이용해서 중후반 작업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지금 내구도도 충분하고 CP도 매우 많은 상태입니다.

가장 CP를 많이 사용하는 3 PrT + 1 FT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저는 작업량 먼저 채우는 것을 좋아해서 관찰 + Focused Synthesis를 가장 먼저 사용했습니다.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누르고 안솜2와 독발1을 사용한 후에 3 PrT + 1 FT 를 사용합니다.
3번째 PrT에서 고품이 나왔는대 이 때 비결을 쓰는 것은 큰 손해죠. 무시하고 PrT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고품이라고 집중 가공 쓰면 망합니다. ㅎㅎ PrT 횟수 홀수로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정집 10 넘으면 집중 가공 써봐야 정집 1 밖에 안오르기 때문에 쓸 이유도 없습니다.
이제 Refurbish 를 써서 마무리 작업 준비를 합니다. 고품이 한번 더 나왔고 모작2도 미리 한번 사용해 둡니다.

아직도 CP가 매우 많이 남았습니다. 마무리 작업도 CP를 가장 많이 쓰는 패턴입니다.
독발2 혁신 후에 고급 가공을 사용하고 장족 비레고를 합니다.

이렇게 작업을 했다면 예상품질이 가숙 1288 기준으로 28,000 이상 나왔을 것입니다.
중후반 마무리 작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노동요를 이용한 제작이 고품이 많이 나오면 정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오늘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