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시즌(5.18) 변경점

http://m.inven.co.kr/board/ff14/4818/6029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현 한섭 기준(5.1 아님)으로 작성된 것임을 밝힙니다



다 아시겠지만 피스트는 4대 4, 탱힐근원 vs 탱힐근원으로 진행되는 7분짜리(대기시간 1분+플레이시간 6분) pvp 컨텐츠입니다
한판 하면 만렙 기준 석판 20개씩 주고 명점도 주고 경험치도 줘요
명점 모으는 용도로는 피스트 뺑이치는 게 제일 빠릅니다
이제 곧 끝나는 가로 콜라보 업적 중 칭호 장착하고 피스트에서 XX승 하기 이런 것도 있으니 pvp에 관심있는 사람은 공략 보고 시도해보는 걸 추천해요


목차는 대강
1. 버스트
2. 상자
3. 메달
4. 위기시간
입니다 본문에는 숫자를 따로 안 적어놔서 읽기 힘드실 수도 있어요 죄송해요


피스트는 4대 4로 진행되고
그마저도 딜러는 근딜 하나 원딜 하나 해서 두 명 뿐이기 때문에
적 힐러가 스킬 세팅도 안 된 극 초보가 아니고서야 6분 동안 죽어라 친다고 해서 킬이 나질 않습니다


여기서 킬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 흔히 말하는 "버스트"에요
버스트라는 건 쉽게 말해서 543210(도끼 모양으로 표시됨)하는 숫자 카운트를 올리고, 1~0에 맞춰 파티원들(힐러 제외 탱근원)이 극딜을 넣어 적 힐러가 반응할 틈도 없이 적을 녹여버린다는 전법이에요


이 버스트 카운트는 근딜이 올립니다
만약 근딜이 공략을 안 읽고 와서 카운트를 안 올린다면 다른 파티원이 대신 올려줘도 되긴 해요

버스트에 대처하는 파티원들의 역할은 다음과 같아요



탱커
1. 적 힐러에게 기절이나 침묵을 박거나, 일대일로 벽 너머로 끌고가는 등의 방식으로 우리팀 딜러들이 적을 녹이는 동안 힐러가 힐을 못하게 방해해줍니다
2. 참수나 피보라 같은 고데미지 스킬, 전력 강타나 최후의 생존자 같은 받피증 스킬로 딜러들과 함께 극딜해서 적을 녹입니다


1번과 2번 중 어떤 게 더 좋은지는 풀리지 않는 난제에요
패치나 메타나 각자의 플레이스타일, 직업에 따라서도 무수히 갈리기 때문에 정말 피스트를 잘 이해하고 잘 하고 싶다면
다양한 직업으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보는 게 제일 좋아요
덤으로, 건브 같은 경우엔 기절기가 원거리라 1번과 2번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개꿀



근딜
근딜은 오더를 내리는 역할이에요
요컨대 버스트 징을 찍는 게 근딜의 일이에요


주메뉴 - pvp 프로필 - 전략적 대화 탭에 들어가면
"집중 공격 개시"와 "집중 공격 중지"가 있어요


말 그대로 집중공격개시는 버스트를 올리는 거에요 적 타겟팅 하고 이거 누르면 5 4 3 2 1 0 이 올라가요
집중공격중지는 버스트를 멈출 때 써요

버스트를 중지해야 하는 상황은 크게 다음과 같아요


1. 버스트 넣기 직전에 기절 등을 먹어 제때 딜하는 게 불가능해지는 경우
2. 버스트 대상으로 점찍은 적에게 프로테스나 흑야 등이 감기는 걸 봤을 때


그외에도 원딜이 너무 뒤에 있거나, 자기한테 버스트 들어온다고 눈치깐 적이 저멀리 도망가는 상황도 포함되어요
2번 같은 경우엔 피스트를 막 시작한 누비 분들은 꽤 보기 힘드실 거에요
아직 뭐가 뭔지도 잘 모르겠고 스킬도 복잡하고 손 꼬이고 하는 와중에 적 버프창 같은 걸 볼 여유는 잘 안 생기죠
처음 시작하시면 안 보이는 게 당연한 거에요 익숙해지시면 자연스럽게 보이기 시작할 테니 조급해하실 필요는 없어요


다만 버스트 징을 취소하는 연습은 일찍부터 해두면 좋아요
1번 같은 상황이 생기면 정말 앵간하면 버스트가 엇갈려서 킬이 안 따이니까 자기한테 기절 같은 게 박히는지 잘 보고 있다가 제때 집중공격중지 올리는 걸 연습해보시는 게 좋을 거에요



원딜
원딜은 근딜이 내리는 오더에 맞춰서 딜을 해주시면 되어요
흔히 피스트에서 원딜은 날먹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원딜이 얼마나 합을 잘 맞춰주느냐도 결과에 엄청 큰 영향을 미쳐요
실제로 날먹 따윈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죠


각설하고, 원딜이 챙겨와야 할 전략적 대화는 크게 2개가 있어요
"안녕하세요"랑 "후퇴하세요"에요
안녕하세요는 "나 극딜할 준비 됐으니 언제든지 버스트 올리세요!" 라는 뜻이고
후퇴하세요는 "나 딜 못 넣을 것 같으니 일단 버스트 취소하고 뒤로 빼죠!" 라는 뜻이에요
뭐 물론 둘다 말 그대로의 의미(인사, 후퇴 권고)로 쓰일 때도 있기는 합니다


버스트에 맞춰 111만 누른다고 킬이 따이지는 않아요
버스트라는 건 결국 짧은 시간 동안 가능한 한 많은 딜을 우겨넣는 게 중요한 거니까요
알기 쉽게 말하자면 2글쿨 내외로 가진 스킬을 다 쏟아부어야 해요
그러니까 비글쿨 딜이나 메즈기 같은 건 버스트 아닐 땐 웬만하면 쓰지 않도록 해요(이건 탱커도 마찬가지에요 원초의 해방, 피의 열광 같은 건 버스트 때만 키도록 하세요)



힐러
힐러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힐이나 열심히 하도록 해요
사실 많은 분들이 힐러로 처음 오셨을 때 딜을 하려고 하시는데
피스트에선 오히려 0딜 힐러를 권장하고 있어요

우리팀이 이기고 있다고 방심하고 딜참여하다가 역전당하는 일은 엄청나게 자주 벌어지니까 아예 딜스킬을 단축바에서 빼버리셔도 됩니당


예외적으로 도트 스킬은 간간이 여유 날 때 써주시면 좋은 것도 있어요
(점성 - 적 힐러에게 도트, 백마 - 적 버스트 대상에게 도트)



버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이번에는 "상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그 전에 "아드레날린 게이지"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아드레날린 게이지는 pvp버전 리미트 브레이크 게이지에요
이 게이지는 파티가 공유하는 게 아니라 각자 꺼니까 자기 리밋은 자기가 쓰고 싶을 때 상황 보고 쓰시면 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앞에서 피스트는 한 판이 총 7분 동안 진행된다고 말씀드렸어요
맨 처음 대기시간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6분이죠
화면 상단에 남은 시간이 표시되는데, 한 판에 "상자"가 총 세 번 떠요


남은 시간이 4분 30초일 때 맵 좌우에 "아드레날린 상자"가 나와요
이 상자를 부수면 아이템이 나오는데
상자에 더 많은 딜을 넣은 팀이 아이템을 가져가게 돼요
이름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이 아이템은 아드레날린 게이지를 높여주는 아이템이에요(25%)
우선순위는 근>탱≥원≥힐 정도 되겠습니다
만약 자기가 근딜인데 아드레날린 게이지가 꽉 찬 상태면 전략적 대화를 써서 알려주시면 돼요


남은 시간이 3분이 되면 맵 중앙에 "늑대심장 상자"가 나와요
이 상자도 마찬가지로 딜을 더 많이 넣은 팀이 가져가게 돼요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이 "늑대심장" 아이템은 거의 힐러 전용이나 마찬가지에요
늑대심장 아이템의 효과는 "MP 회복속도"를 높여주는 건데
팀의 생명을 책임지는 힐러의 마나는 승패로 직결되는 엄청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에요
힐러가 아니라면 실수로라도 먹지 않게 조심합시다


남은 시간이 1분 30초가 되면 다시 한 번 "아드레날린 상자"가 나와요
다른 점이라면 이번엔 맵의 상하에 나온다는 거에요
위치는 대충 각 진영의 가로벽(ㅡ자 벽) 옆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번에는 "메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피스트를 안 해보신 분이라면 종종 오해하시는 부분인데
피스트는 단순히 서로 죽고 죽이기만 하는 게임이 아니에요
맨 처음 시작할 때, 8명의 유저는 각자 100개씩 "메달"을 들고 있어요
적을 죽이면 이 "메달"을 뺏어올 수 있어요
피스트는 그렇게 더 많은 "메달"을 차지한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에요


8명이 모두 메달을 100개씩 들고 시작한다고 말씀드렸죠
만약 죽을 경우엔, 자기가 소지하고 있던 메달의 절반을 아이템처럼 바닥에 떨어뜨리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킬을 땄다면 반드시 적이 부활하기 전에 적의 시채가 있던 장소로 가서 적이 떨어뜨린 메달을 주워주셔야 해요


이 메달을 우리팀이 600개 이상 줍게 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승리(이걸 콜드게임이라고 해요)
콜드게임이 아니라면 제한시간이 끝났을 때 더 많은 메달을 지니고 있는 팀이 승리
만약 메달을 똑같이 갖고 있으면 연장전으로 넘어가요


역할별로 소지할 수 있는 메달 최대량은 다음과 같아요
탱 200
근 175
원 150
힐 125


메달 최대량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파티원들은 적을 죽이고 얻은 메달을 나눠서 주워야 해요
여기서 메달을 줍는 우선순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아요
탱>근>힐≥원


탱커가 메달을 가장 먼저 줍는 이유는 제일 단단하기 때문에
근딜이 두 번째로 줍는 이유는 두 번째로 단단하기 때문이에요
원딜이 가장 마지막에 줍는 이유는, 원딜이 체력이 제일 낮아서 제일 잘 죽기 때문이에요


피스트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신 분들, 특히 탱커 분들은
판이 시작되고 킬을 땄는데도 메달 줍는 걸 잊어버리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우리 모두 메달 줍는 걸 항상 염두에 두고 있도록 해요



메달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위기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피스트는 pvp이기 때문에 서로 죽고 죽이지 않으면 안 돼요
피스트에서 만약 1분 30초 이상 킬이 안 난다면, "위기시간"이라는 게 시작돼요

위기시간에는 유저 모두에게 받피증 디버프가 생겨요
처음에는 위기시간 1단계, 조금 지나면 2단계, 3단계... 이런식으로 킬이 날 때까지 계속 중첩이 돼요
최종적으로는 5중첩까지 가는데, 이 상태가 되면 버스트고 뭐고 그냥 툭 치면 억 하고 죽는 수준이 되니까 힐러분들이 피를 토하게 돼요

우리 모두 힐러님들이 힘들어하시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서로 죽여보도록 해요! >_<!



갑자기 생각나서 적기 시작한 거라 미흡한 부분, 빠진 부분이 많이 있을 수 있어요
혹시라도 이 글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나, 아니면 "이건 아닌 것 같다"싶은 부분이 있다면
부담없이 저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저는 카벙클 서버의 모르간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