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공전 용어 사전 》

(ㄱ)
- 개미: 기체 안 탄 사람 또는 보병이 타워나 중추에 딜을 하는 것. (≒보병)
- 기세: 전장 투쟁과 유사한 버프. 최대 20까지 중첩된다.
- 기차: 센터 시간 시 랜덤으로 남 또는 북의 기찻길을 따라 들어오는 청린기관차. 치이면 무엇이든 죽는다.
- 기체: 기공병기. 탑승 시 청린수 50이 필요하다. (≒로봇)

(ㄴ)
- 남: 남쪽.

(ㄹ)
- 라인: 남쪽 또는 북쪽 길.
- 로봇: 기공병기. 탑승 시 청린수 50이 필요하다. (≒기체)
- 리밋: 리미트브레이크. 아드레날린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활성화된다. 직업군별 효과가 다르다. (≒아드)

(ㅁ)
- 마구스: 자동인형 마구스. 공격력이 높은 원거리 마법사 타입의 자동인형. 파괴 시 기여도에 따라 청린수를 얻는다(최대 20).
- 마도 필드: 소속 팀의 탑이 있을 때 생성되는 중추 방어막. 탑의 개수에 따라 무적 또는 일정 피해량을 흡수한다. 상대 팀의 탑이 2개 있을 때 상대 중추 진입하면 즉사한다.
- 물: 청린수 또는 청린수탱크 생성 위치. (≒물가)
- 물가: 센터 주변 지면에 청린수 탱크 흩어져 있는 곳. (≒물)
- 미니언: 자동인형 마구스와 자동인형 바이킹. 파괴 시 기여도에 따라 청린수를 얻는다(최대 20). 미니언 한 세트를 상대 팀의 탑에 진입 성공시키면 탑 HP의 약 10%가 삭제된다.

(ㅂ)
- 바이킹: 자동인형 바이킹. HP가 높은 근거리 투사 타입의 자동인형. 파괴 시 기여도에 따라 청린수를 얻는다(최대 20).
- 보병: 기체 안 탄 사람. (≒개미)
- 북: 북쪽.
- 불퇴전: 센터에 기차 정차 시 생성되는 지면 버프. 네모난 점령 지역 안에 있는 보병에게 주는 피해량을 크게 증가시킨다.

(ㅅ)
- 센: 센터. 중앙 기차역. 제압 성공 시 팀의 전체 파티 기세 상승과 해당하는 자원을 얻는다.
- 순추: 순항추격기. 보병과 기체를 죽이는 용도다.
- 심: 포악한 심판자. 소속 팀의 탑이 파괴되면 탑승 가능. 최대 2대까지 탑승할 수 있다. 모든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체다.
- 쌍: 2개.

(ㅇ)
- 아드: 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활성화된다. 직업군별 효과가 다르다. (≒리밋)
- 억: 억압자. 최대 2대까지 탑승할 수 있다. 상대 팀의 탑과 중추를 부수는 용도다.
- 왕창: 센터 자원. 고블린식 왕창세트. 센터 제압 성공 시 탱크 2개, 팀의 전체 파티 청린수 50 증가, 팀 전원 아드레날린 활성화, 팀의 전체 파티 기세 상승을 얻는다.
- 용: 고블린 용병. 남 또는 북의 지정된 위치에 정해진 시간이되면 랜덤 출현. 계약 성공 시 출현한 라인에 용병이 생성된다. 생성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ㅈ)
- 장판: 순추 또는 심판의 지면 범위 공격.
- 주먹질: 심판자의 스킬 '양손 로켓주먹'. (≒펀치)
- 중추: 각 팀의 시작 지점에 있는 거대 동상. 탑을 1개라도 파괴해야 진입 가능.
- 중추런: 보병이 중추까지 최단 시간으로 뛰어가서 중추를 공격하는 것.
- 증기포: 각 팀 중추 근처에 배치된 대포 2개.

(ㅊ)
- 청린수: 기체 탑승 시 필요한 자원. 최대 100까지 축적할 수 있다. 미니언을 죽이거나 물가에서 청린수 탱크를 주우면 획득할 수 있다.

(ㅌ)
- 타워: 남/북에 있는 탑. (≒탑)
- 탑 보호막: 소속 팀의 탑의 원형에 들어가면 생기는 버프. 아군의 HP 지속 회복과 받는 피해량을 경감시킨다.
- 탑: 남/북에 있는 탑. (≒타워)
- 탱: 센터 자원. 고블린 탱크. 센터 제압 성공 시 남과 북에 1개씩 생성, 팀의 전체 파티 기세 상승. 생성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ㅍ)
- 펀치: 심판자의 스킬 '양손 로켓주먹'. (≒주먹질)

(ㅎ)
- 흥분제: 센터 자원. 고블린식 흥분제. 센터 제압 성공 시 소속 팀 전원 아드레날린이 활성화, 팀의 전체 파티 기세 상승.


**사용예시.
1) 남용 = 남부에 용병
2) 남쌍심 = 남부에 쌍 심판자
3) 북탱용 = 북부에 탱크와 용병
4) 물억 = 물가에 억압자
5) 물줍 = 물가에 청린수 탱크 줍기
6) 탑개미 = 탑에 보병이 가서 깡딜
7) 남라밀자 = 남부 길 밀어버리자



2022. 09. 03. 수정완료.


기공전 오픈 카톡 링크: https://open.kakao.com/o/gNBTvr5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