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링크: http://forum.square-enix.com/ffxiv/threads/389675





왜 칠흑에서 새로운 힐러 직업이 추가되지 않았는가

도쿄 팬 페스티벌 전 많은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이번 칠흑 확장팩에서 새 힐러 직업이 추가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계셨습니다. 아마 새로운 탱커 직업인 건브레이커를 공개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게 된 것 같은데요...

댄서가 물리 원거리 딜러라는 사실이 공개되었을때 좋아해주신 분들도 계셨지만 많은 분들이 힐러 직업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표하셨습니다.

게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여러 내부 토론을 거친 결과 저희는 이번 확장팩에서 힐러를 추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는데, 다음 세 가지가 바로 그 이유입니다.

1. 칠흑 확장팩에서는 최고 2개의 직업까지만 추가할 수 있다.

새 확장팩에는 당연히 기존 직업의 레벨 제한 상향 등이 포함되어 있고 따라서 기존 직업들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더해 새로운 신규 스킬 등을 추가해야 합니다. 리미티드 잡인 청마도사를 제외하면 현재 15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건브레이커와 댄서를 더하면 17개죠. 개발진과 필요한 개발 시간에 대해 논의한 결과, 최대로 추가할 수 있는 신규 직업은 2개까지가 한계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2. 현재 원거리 물리 딜러 직업은 2개밖에 없다.

홍련의 해방자에서는 탱커 직업 3개, 힐러 직업 3개, 근거리 딜러 직업 4개, 원거리 마법 딜러 직업 3개, 그리고 원거리 물리 딜러 직업 2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원거리 물리 딜러 직업을 한 개 더 추가하는 것이 직업 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3. 현재 탱커와 힐러의 밸런스

근거리 딜러 직업은 이미 4개나 존재하므로 아직은 신규 근거리 딜러를 추가할 때가 아니라고 판단했고, 따라서 탱커를 추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4에서 탱커는 멘탱과 부탱으로 역할이 나뉘어집니다. 하지만 현재 탱커 직업의 갯수는 홀수이기 때문에 탱커 하나를 더 추가해 짝수로 만들면 차후 멘탱과 부탱 역할에 맞게 밸런스를 조정하는 작업이 더 수월해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건브레이커를 추가하게 된 것입니다.

창천에서 점성술사를 추가했을때부터, 백마도사와 학자 간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고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힐러 직업을 더 추가해 밸런싱 작업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현존하는 힐러 직업들의 밸런스를 먼저 맞추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새로운 힐러 직업을 강력하게 원하고 있다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으며, 차후 신규 직업을 구상할때 당연히 그 점도 염두해 둘 것입니다.





비에라와 흐로스갈의 성별 문제

칠흑에서는 두 개의 신규 종족, 비에라와 흐로스갈이 추가됩니다. 흐로스갈은 남성 성별으로만, 비에라는 여성 성별으로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이 공개되고 나서 정말 많은 피드백을 받았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설명드려보려고 합니다.

1. 신규 종족 개발 코스트

팬 페스티벌 키노트 연설때, 아마 이번 신규 종족 추가가 파이널 판타지 14에서의 마지막 신규 종족 추가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신규 종족을 하나 만드는 데에는 정말 어마어마한 시간과 자원이 들어갑니다. 새로운 얼굴, 새로운 헤어, 체형, 그 외에도 많은 에셋들을 새로 만들어야합니다. 또한 이미 존재하는 장비들 역시 장비할 수 있게 만드려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개발 코스트가 높아집니다. 신규 종족은 새로운 체형과 프레임을 가지게 되므로 기존 장비 하나하나를 해당 종족에 맞추는 세밀한 조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현재 파이널 판타지 14에는 약 10,000개 정도의 장비가 존재하는데 이 장비들을 디자이너가 하나 하나 검수해야 합니다. 이것이 신규 종족을 추가할 때 피할 수 없는 개발 코스트입니다.

신규 종족의 개발 코스트는 일회성이 아닙니다. 기존 2 성별을 가진 6 종족 - 12개의 베리에이션에서 14개의 베리에이션으로 늘어나면서 차후에 개발되는 장비, 감정표현 등의 개발 코스트도 함께 올라갑니다. 파이널 판타지 14는 지금까지 유지해온 3.5달 간격의 메이저 업데이트 빈도를 유지할 예정이지만, 이런 신규 컨텐츠의 개발 코스트가 올라가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코스트가 너무 높아지면 작업결과의 퀄리티가 낮아질 수 있으니까요. 이것은 그저 단순히 일할 사람을 더 고용한다던가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위 내용이 바로 제가 이것이 마지막 신규 종족 추가가 될 것이라고 발언했던 이유입니다. 만약 비에라와 흐로스갈의 반대 성별들까지 추가한다면 기존 패치 스케쥴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2. 많은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비에라를 플레이 가능한 종족으로 추가해주길 바랐다.

아마 이것이 신규 종족을 추가할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므로 어떤 종족을 추가해야될까 정말 오랜 기간 동안 고심했습니다. 정말 많은 수의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파이널 판타지 12의 비에라를 플레이하고 싶어하셨고 저희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 창천 때 비에라를 추가할지 논의한 적이 있었지만, 창천은 파이널 판타지 14의 첫 확장팩이었으므로 파이널 판타지 14만의 고유한 신규 종족을 추가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바로 아우라 종족입니다. 비에라가 아닌 다른 종족을 추가한다면 많은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실망하실 거라고 생각했고, 따라서 이번 확장팩에서 그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빛의 전사 여러분들의 만족이 바로 비에라 추가 결정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3. 더 다양한 파이널 판타지 14 캐릭터 메이킹을 위한 "야수적인" 종족 추가

홍련에서 추가된 인랑족에 대한 빛의 전사 여러분의 반응이 긍정적인 것을 보고, 기존에 있던 "미형"의 캐릭터가 아닌 색다른 종족을 추가하는 것이 차후 파이널 판타지 14의 스토리와 캐릭터 메이킹에 꼭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사실 더 예전부터 "야수적인" 종족을 추가하자는 의견이 있어왔지만 지금까지 기회가 없었는데, 마지막 신규 종족 추가라는 기회를 앞두고 세계관과 캐릭터 빌딩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흐로스갈이라는 신규 종족을 추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캐릭터를 만드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빛의 전사 여러분께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고, 이 옵션이 과연 얼마나 많은 분들께 선택받을지는 모르겠지만 색다른 옵션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에오르제아를 더 다양한 군상으로 채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번째 주장과 3번째 주장이 서로 상충되는 부분도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 두 가지 수요를 전부 충족시키기 위해 두 종족을 추가하되 성별을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성별 제한을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빛의 전사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결국 파이널 판타지 14를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아마 남성/여성 비에라 종족만을 추가하거나, 혹은 남성/여성 흐로스갈 종족만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어프로치를 통해 향후 가능성을 다각도로 열어두고 싶었습니다.

칠흑을 플레이하시면서 남성 비에라나 여성 흐로스갈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비록 그 성별들을 직접 만나볼 수는 없겠지만, 만약 개발 코스트 문제 등을 해결할 방안이 생긴다면 차후 미래에 그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현재 상황에서는 확답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이니, 좀 더 참고 기다려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려보이는 종족에 관하여

저희가 받은 피드백들 중에는 어린 소년/소녀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 요청은 윤리적인 이유로 거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 내 도덕/윤리 문제에 관한 토론은 계속 심화되어왔고, 저희는 아이들이 전투하거나 다치는 모습을 연출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소년/소녀 캐릭터에게 성적인 자세를 취하게 하고 스크린샷을 찍는다거나 하는 것 역시 철저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빛의 전사 여러분들이 소년/소녀 캐릭터로 실제로 무엇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던지간에, 외부검토에서 이런 사항이 적발된다면 파이널 판타지 14는 강제로 서비스가 종료될 지도 모릅니다. 시대가 지나면서 윤리적 가치관도 많이 바뀌었으므로, 그 점 역시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쿄 팬 페스티벌에서 흐로스갈과 비에라 종족은 머리 장비가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그 건에 관해 많은 피드백을 받은 후 개발진들이 저 몰래 540개 정도의 장비를 구현해 둔 상태입니다. 몇몇 장비들은 아직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미래에 추가될 지도 모르니 기대해주세요.)